붕쯔가 좋다곤 하는데, 세팅이 참 복잡하죠..
아드 or 정단 or 아드정단 / 뭉가 or 입타 / 회심 or 달인 / 1중충 or 2중충 / 체인스 or 슈노 등등...
세팅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리해보려고 합니당.
제 글은 이 세팅을 써라! 라는 글이 아니고,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알려드리면서 유동적으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세팅을 할 수 있도록 정리한 글입니다.
1. 핵심
뭉가를 쓰고자하면 최종치적을 119에 맞추어라.
이것만 숙지하면 자율적으로 세팅하는데 어렵지않으실 겁니당.
2. 기본 치적
일단 붕쯔 디트에게 주어진 고정적인 치적먼저 살펴보자면
[예감8 + 일격20 + 반지 3.1 + 중수30 + 영강10] = 71.1%
(※ 반지 치적상x2 은 디붕이에게 기본소양이기때문에 기본적용)
뭉가를 쓴다면 47.9%를 챙겨야하고 입타를 쓴다면 28.9%를 챙겨와야합니다.
여기에 유동적으로 추가될 수 있는 치적은
정단 = 21% / 아드 = 14~20% / 달인채용 = 7% / 팔찌 / 치명스탯 / 치적시너지 등이 있습니다.
3. 세팅은 기본적으로 두 개
치적시너지 여부에 따라서 10%가 넘나들기때문에 반드시 치적시너지가 있는 세팅과, 없는 세팅을 구분지어 프리셋을 만들어야합니다.
2치적일때는 공대장님께 양해를 구하거나, 치명스탯을 수동으로 조절해서 했습니다.
4. 뭉가 or 입타
제가 입타로는 플레이를 안해봐서 뭐가 더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마 입타를 채용하시면 치적을 100%에만 맞추면 되기때문에 스탯이 여유로워져서 보통 극특 1중충세팅을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저는 뭉가만 채용해서 플레이해보았습니다.
뭉가와의 차이점이면 최종치적을 119에 맞추는것과 100에 맞추는 차이밖에 없으니 최종치적에서만 조절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아드, 정단, 달인 등 치적관련 각인을 결정하기 전 가장 먼저 고려할 부분.
바로 신속입니다. 붕쯔디트는 붕쯔가동률 그리고 붕쯔 타수가 곧 본체이기 때문에 신속의 영향을 매우 크게 받습니다. 이 수치는 너무 적으면 가동률과 타수, 그리고 해방기의 쿨이 안돌아와서 매우 플레이가 답답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붕쯔에 아직 익숙하지않아, 붕쯔디트의 흔한 실수 중 하나인, 쯔! 박자 쪼개기가 늦어, 10타 때릴 시간에 8~9타 때리시는 분들에게도
신속이 높으면 안정적으로 10타를 때릴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저도 아직은 최적의 신속이 어느정도인지는 가늠하기 어렵습니다만, 대충 700언저리에 맞추면
스탯에서 약 13% / 만찬 5% / 와인 3% / 혼돈재빠른공격 3% / 갈망 9% / = 33%에서 서폿공속버프에 따라
최대치 140%에 왔다갔다 하는 것 같습니다
상황에따라 와인대신 아제나음식이나 채끝을 먹거나, 재빠른공격말고 현란한공격을 채용해도 괜찮습니다.
공속도 공속이지만, 해방기의 쿨을 땡겨서 붕쯔가동률을 높여야하기때문에도 신속 650 이상정도는 좋은 것 같습니다.
6. 달인 or 회심
일단 전 붕쯔 달인을 해보려고 달인55 두개를 다 깎아봤습니다.
달인에서 7%나 땡겨주기때문에 스탯에서 여유가 생긴다는 장점이 있고,
뭉가를 사용하기때문에 붕쯔치적이 80%라 회심보다 달인이 낫나..?(모름)
라는 생각에 맞췄습니다.
맞으면 스택이 까이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까이는 속도보다 채워지는 속도가 더 빨라서 스택이 줄어든다는 체감은 거의 없었습니다.
대신 유지의 스트레스가 좀 있었는데요. 아드처럼 허공스킬쓰면서 유지를 해야한다는..
근데 전 더퍼2관에서 쓸 생각으로 붕쯔세팅한거라 스택까일 일 없이 계속 유지됐네요
7. 1중충 or 2중충
붕쯔는 붕쯔에 몰빵이기때문에 해방기에서 중충 대신 딜트포를 채용한다해도 해방구간에서는 유의미한 딜 상승이 있지 않습니다.
대신 특화가 더 높기때문에 붕쯔의 딜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특화에 스탯을 많이 투자해야하기때문에 치명과 신속에 줄 스탯이 부족해진다는 단점이 있죠.
저울질을 해보면 뭐가 더 우위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은' 제 직감으로는 2중충을해서 신속에 여유스탯을 주는게 좋다고 생각하는데
달인, 아드, 정단, 팔찌등으로 신속도 챙기고 고특화도 챙긴다면 1중충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8. 체인스 or 순환력슈퍼노바
원래 저는 종막2관처럼 극한의 지딜레이드 또는 트라이 단계에서는 체인스가 무조건 좋다고 생각했는데
요즘 보니까 순환력 슈노가 좀 더 나은 것 같아보여서 건너가려고 합니다.
순환력 슈노를 사용할 경우
1중충 고특화 기준 = 특화 1783일때 순환력슈노+일반해방으로 아덴이 다 차고
2중충 기준 = 4해방최소컷 1515상태에서 순환력슈노 + 중충해방으로 아덴이 다 찹니다.
그래서 2중충하실때만 순환력슈노 사용시 중충해방(이터,어웨)를 사용하시는 걸 신경쓰면 됩니다.
그리고 순환력슈노 사용시, 속행도배를 해서 슈노의 쿨을 계속 줄여주는 것이 핵심이 되겠네요.
9. 세팅 예시
일단 제가 주로 사용한 세팅은 2중충세팅에 뭉가를 사용했습니다.
치적시너지가 없을 땐 정단아드를 채용하였고 치적시너지가 있을 땐 정단 단독채용을 했습니다.
전 팔찌에 치적하옵이 있기때문에 3.4%가 확보돼서
치적시너지 있을 때)
[정단21 + 예감8 + 일격20 + 반지 3.1 + 팔찌3.4 + 중수30 + 영강10] = 95.5
+ 치적 시너지(10%) = 105.5
치명스탯으로 부족한 13.5%(약380)를 채우고, 남는 스탯은 신속을 주었습니다.
치적시너지 없을 때)
[아드14 + 정단21 + 예감8 + 일격20 + 반지 3.1 + 팔찌3.4 + 중수30 + 영강10] = 109.5
치명스탯으로 부족한 9.5%를 채우고, 남는 스탯은 신속을 주었습니다.
달인사용시 7%의 여유가 생기니 유동적으로 조율하면 됩니당.
근데 아무래도 전 아드 전각이다보니, 노치적일때도 그냥 정단 단독채용을하고 달인을 채용하는게 더 나을것같다는 생각이들어 바꾸려고합니다.
10. 정리
치적을 땡길 수 있는 요소가 많고, 치특신을 건드리다보니 세팅이 참 유동적입니다.
경우의 수를 잘 살펴보시고, 본인의 팔찌 총스탯, 팔찌 치적여부, 반지 치적 등을 살펴보시고
본인 상황에 맞게 최적의 세팅을 맞추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