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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붕쯔디트] 붕쯔 총집편

아이콘 태연a
댓글: 70 개
조회: 6180
추천: 26
2025-10-24 13:20:09
서론
붕쯔 세팅에 대해 진짜 고민 많이 하고 비교도 해보고 다른 붕쯔분들 세팅 참고도 해보면서
뭐가 제일 좋은지 연구해본 제 나름의 결론입니다.

붕쯔디트 자체가 치명, 특화, 신속에 유동성이 있고, 각인 채용의 자유도, 심지어 공속의 영향도 많이받다보니
세팅이 진짜 많습니다.
Wrinkle24님이 만들어주신 계산기를 통해 세팅을 정립하는데 진짜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그리고 붕쯔 뒤진거 아닙니다. 
기존에 허수 1.4나오던애가 20%너프먹고 1.1정도 나오는데 사멸 허수에서 1.1이면 엄청 센 편이에요.
또한, 충단사태처럼 구조박살이 나지 않았고, 
기존에 가졌던 안정성, 헤드추적능력, 카운터, 기믹수행능력 모두 그대로 가지고있기 때문에 
버그성 딜,무력 -> 1티어급 딜,무력으로 내려왔다고 생각합니다.

- 세팅 -
세팅관련해서는 지난번에 작성한 글에 정리해둔 적이 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3/149183

그냥 깔끔하게, 결과값으로만 말씀드리면

1중충(4해방특화1728 or 슈노일반해방특화1783) > 2중충(특화1515)
뭉가(치적119%) > 입타(치적100%)
회심 > 달인(치적7%)
아드유각(20%) > 아드(14%~) > 정단(21%) > 아드정단(35%~)

공통점이 보이시나요.
치적을 땡기면 땡길수록 딜에서 타협을 보는 구조입니다. 
대신 치적을 땡길수록 치명에 갈 스탯 여유분을 신속에 투자할 수 있죠.

1. 신속 투자
일단 전 결론적으로 신속에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위에 링크된 전 글에도 적어두었지만,
신속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건 '쿨감''공이속'입니다.
그런데 해방기의 딜지분이 거의 없는 붕쯔는 어웨에 빠준 채용으로 4해방이 깔끔하게 굴러가고, 
추가로 사믹에도 빠준을 채용한다면 병목현상이 아예 사라집니다.

그렇다면 공속인데, 치적 땡겨와서 영끌해서 모은 신속 1포인트당 공속 0.5%입니다.
이것저것 타협 다 봐서 10포인트 땡겨도 팔찌에 공속옵션 중옵 하나입니다.
그래서 그만큼 공속 팔찌의 밸류가 어마어마하다고 볼 수 있죠.

그래서 막 기존 팔찌가 공속이 없지만 17% 팔찌다. 
이러면 위에 적은대로 치적을 다른곳에서 땡겨서 신속 포인트에 투자 할 수 있겠지만, 
대충 일반적인 12~15% 팔찌라면 공속팔찌를 깎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도 아직 제대로 못깎았는데 홍보하고있음..)

추가) super망치님 의견
중수 사이드노드 쪽에 1포인트당 공속2%를 증가시켜주는 중력가속이란 노드가 있습니다
팔찌에 공속이 없더라도, 팔찌에 치적옵션이 있고, 아드유각등이 있어서 치적이 충분하다면 
영역강화(1포인트당 치적2%)를 3포인트정도내려서 붕쯔 공속을 확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1중충 vs 2중충
일단 1중충은 필수라고 보는게, 붕쯔가 특화효율을 높게 받기때문에 붕쯔 자체의 데미지가 낮아지는 2중충은 계산기에서도 좀 낮게 나오긴 했습니다.

3. 뭉가 vs 입타 (달인 vs 회심)
뭉가는 본인의 세팅에 따라 채용할 수 있으면 채용하는게 맞습니다.(아드유각이나, 팔찌에 치적옵이 있는 경우)

회심vs달인에서는 일단은 회심이 달인보다 높기는 하지만,
뭉가를 채용하기위해 회심 대신 달인을 채용하는 것까진 투자 할 가치가 있습니다.
1치적 시너지 기준으로는 뭉가 세팅을 하시면 됩니다.

※ 뭉가세팅하실땐 예감2, 입타세팅하실땐 진피가 낮기때문에 한돌3 채용을 추천
단, 아드유각, 팔찌 치적옵으로 인해 119%를 넘는 오버치적일 경우 예감1한돌2도 가능.

4. 아드 or 정단 or 아드정단
신속을 굳이 채용하지 않기때문에 결과값이 제일 높은 아드 단독을 채용합니다.
뭉가를 채용하기위해 치적을 더 땡기기위해서 정단이나 아드정단을 채용하는건 비추입니다.

5. 공속
붕쯔에게 공속이란.. 8타 때릴 것을 9타 때리게 해주고, 9타 때릴 것을 10타 때리게 해주는
딜에 아주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붕쯔가 얻을 수 있는 최소한의 공속은
[만찬5 + 와인3 + 혼돈재빠른3 + 내실신속2 + 갈망9 = 22%

여기에 주기적으로 들어오는 서폿 공속버프(천상, 난치기장판, 천축, 도약) = 8%

따라서, 기본적으로 122%에 추가적으로 8%가 들어와서 130%를 왔다 갔다 합니다.

그리고 제가 세워 본 공속 기준은
120% ~ 125% = 8~9타 / ★붕짜르트 기준 9타 + 약한10타
125% ~ 135% = 9타 + 약한10타 / ★붕짜르트 기준 안정적 10타 + 약한11타
135% ~ 140% = 10타 + 약한11타 / ★붕짜르트 기준 안정적 10타 + 가끔 강한 11타
(여기서 '약한' 이란 붕쯔 마지막 타가 중수가 꺼지면서 들어가서 딜이 약해진 붕쯔타수를 말합니다)

※ 가끔 가토 잡으시면서 공속이 낮은데 10타+가 나오신다는 분들은
가디언토벌에는 카제로스 전장판 효과로 공속5%가 추가로 부여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안정적 10타를 확보하기 위해 공속 127% 이상을 기본적으로 가져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팔찌에서 속공옵션 중옵(5%)를 챙기면
상시 127%에 폿버프로 135%를 왔다갔다하면서, 안정적10타+약한11타에, 
가끔씩 공속버프 or 아드로핀을 통해 강한11타를 우겨넣을 수 있는 것을 이상적으로 봅니다.

그러면 붕쯔에게 팔찌 종결옵은
공속무공옵, 치적옵이 있겠네요.
자금에 여유가 있으신분들은 치특팔찌를 돌려서 공속무공과 치적옵을 뽑으시고,
기본적으로는 공속옵션(중옵이상)이 달린 팔찌를 깎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 스킬 세팅 -


+ 순환력 슈퍼노바

1. 드레드노트 or 파스
집속기 드레드 <-> 파스 취향입니다.
그리고 드레드 쓰시는 분 중에 간혹 3트포를 3대 때리시는 분이 계시는데 피면 시간은 길어지긴 하지만, 
공중 체류시간이 길어져 스페캔도 못하고 저가도 못하고 공격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빛나는 공격 쓰시면 바닥에 잔여물이 폭발하면서 타격을 주는데,
헤크의 여진처럼 미리 깔아두는 플레이가 가능해서 빛나는 공격 트포 추천드립니다.

2. 속행
슈퍼노바의 쿨이 워낙 길기때문에 헤크,인듀,파숄 속행 채용합니다. 정화 필요레이드는 파숄에 넣습니다.

3. 광분
공속이 낮으신분들은 사믹이나 어웨에 광분을 채용해서 붕쯔 직전에 광분효과(공속16%)를 럭키로 받는것도 좋아보이긴 합니다.
저는 질풍빼니까 답답해서 광분 채용은 하지 않았습니다.

4. 중충
기본적으로 빠준 어웨에 넣지만, 이터에 넣어도되고 사실 1중충이지만 둘 다 넣어도 무관합니다.
어차피 딜 지분 젤 낮은 두 스킬이라.

5. 빠준
기존의 중수는 돈까스시간이 길기때문에 어웨에 빠준을 채용하지 않아도, 돈까스 다 치고나면 4해방의 쿨타임이 최근에 사용했던 순서대로 딱딱 맞춰서 돌아옵니다.
하지만 붕쯔는 중수지속시간이 반토막이기때문에 사믹과 퍼스의 쿨타임이 돌아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웨 빠준 채용을 통해 아덴 수급 4해방 사이클에서
어웨 - 해방 - 해방 - 어웨가 가능합니다.
심지어 어웨 - 붕쯔 - 어웨도 됩니다.
그래서 신속을 통한 쿨감이 그리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웨 - 해방 - 해방 - 어웨의 경우 어웨의 쿨이 약간 불편하게 안돌아오기 때문에
이 병목현상을 해결하기위해서 저는 사믹에도 빠준을 채용했습니다.
그러면 해방기 쿨이 안돌아서 4해방이 지연되는 현상은 사라집니다.

6. 고작열
대신 쿨 밀림 현상은 인듀어에서 발생합니다.
인듀어의 쿨타임은 퍼스와 동일하기 때문에,
쿨타임이 조금씩 밀리다가 집속과정에서 병목현상이 한번씩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땐 어쩔수없이, 어스이터 풀차징을 하는 등으로 쿨타임을 벌면 됩니다.

하지만 인듀어의 쿨 병목현상은 가끔씩 나타나고, 자주 사용하는 것은 어웨 -해방해방 - 어웨 / 어웨 -붕쯔 - 어웨이기 때문에
어웨 고작열 -> 인듀 고작열 추천드립니다.

7. 사이클
중수때는 해방기를 사용했던 순서대로 똑같이 반복해서 사용했던 반면, 
붕쯔는 그냥 해방기 쿨 돌아오는 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집속 - 해방 x 4 = 붕쯔
그러다가 슈퍼노바 쿨 돌아오면
슈노 - 해방  = 붕쯔

※ 팔찌에 특화가 없으신 분과 2중충(1515)세팅을 사용하시는 분은 
1슈노+일반해방의 특화 최소컷인 1783이 안될 수 있습니다.
그럴경우 슈노 + 중충해방에 조금 더 신경써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8. 슈노 순환력 사용법
- 딸깍 터는 경우
기믹중이라 딜을 못넣는 상황일경우, 그냥 빨리 털어서 쿨타임 빨리 돌리는용도
다음 붕쯔를 때릴 시간이 충분할 경우 슈노딸각으로 털고 바로 붕쯔

- 풀차징으로 터는 경우
슈노로 붕쯔를 채워도 붕쯔를 칠 시간이 없을 경우
붕쯔치기 약간 애매한 패턴이라 다음 패턴을 보고싶은 경우

9. 도약

잠재력해방5, 순환력3레벨은 고정에
초월적인 힘(초각성기 뎀증) or 충전된 분노(초각성기 쿨감) or 풀려난힘(초각성스킬 뎀증) 취향입니다.

일단 저는 딸깍슈노를 자주해서 풀려난 힘은 거의 안쓰고, 상황에 따라 초각성기 뎀증이나 쿨초를 골라서 사용합니다.
요즘은 거의 뎀증을 사용함.


- 붕쯔 치는 법(붕짜르트 되는 법) - 

전에 올린대로, 쯔! 타이밍 맞춰 캔슬하면 되지만
진정한 붕짜르트는 쯔! 마저도 보고 캔슬하는게 아닌, 2타가 들어가는 프레임 ㅉ에 맞춰 캔슬하는 경지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근데 욕심부리다가 쯔도 안나오고 캔슬하게 될 수 있으니 안전한게 제일임.


- 마무리 -
이번 너프에 대한 평은 제2의 충단사태가 나지않고 납득가능한 범위 내에서 너프가됐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허수 1.4에 무력우주들기는 너무 말도 안되는 수준이긴 했어서, 숨길 수 없는 수준이긴 했음.

구조 박살이 나지 않음과 동시에, 볼텍스에 시너지를 넣어줘서
헤크 시너지 갱신이 필요없고, 드레드단도 시너지때문에 억지로 파스를 들지않고 드레드를 들어도 되고
또, 붕쯔를 켜기전에 헤크 작업과정이 사라졌기때문에 실전성도 좋아지면서 시너지 도둑느낌도 안나게돼서 아주 좋습니당

피면상면뎀감실드에 이동기쿨초를 통한 헤드추적능력이 있기때문에 저점도 매우 높아지지만,
본인이 얼마나 붕짜르트가 되냐에 따라서 늘어나게되는 붕쯔 타격의 수
그리고 붕짜르트를 유지하면서 헤드를 추적하는 실력에 따라 고점마저 매우 뚫려있는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붕쯔를 처음 시작해서 dps가 안나와도 연습 좀 하시면서 붕짜르트가 되시면 dps는 쭉쭉 올라가실거에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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