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패시브 깨달음 처음 등장했을때,
세맥은 유틸성이 내공폭발 1 + 반동제어 1로 유틸 성능이 완성이 되어서 개사기였는데,
역천은 한계돌파 3까지 성능을 고려하고 만들었는데 3을 못 찍어서 울며 겨자먹기로 1싸역천을 하고
원기옥을 못쓰니 마니 하면서 성능에 하자가 있었음
반동제어 1 너무 개사기다 해서 반동제어 너프가 들어가고 역천 성능이 잘 안나오는 상황이니 버프좀
해야겠다 하면서 한계돌파 버프를 해줬음
이 패치 시점이 팔찌 추가 시점이었고, 이때부터 깨달음 포인트와 도약 포인트가 풀리기 시작함
한 달 이후에 추가 밸패로 세맥이 3퍼 너프를 먹었고 여기서 원기옥 자공증 분리를 시켜줌
문제는 이 시점이 아직 깨달음과 도약이 전부 풀리기 전에 나온 패치임
앜패 포인트 카르마 성장 순서가 도약 1 >깨달음 6 >도약6 >진화 6 순서인데
하드 클리어 기준 첫주 60개 매주 40개씩 했을 경우 패치날 기준 180개 수량으로
도약 1 > 160 깨달음 1 >140 깨달음 5 >20으로 깨달음도 완성이 안되는 시점이었음
근데 이때 역천 4티어 3노드가 완성되고, 2사이클이 제대로 가능해지면서
쿨감+공속 증가에다가 1싸>원기옥>2싸 << 이게 가능해짐
초각성 스킬이 세맥 내폭에는 영향을 받지 않지만 한돌 쿨감의 영향은 받기 때문에
역천 기공의 도약 성능이 더욱 올라갔음 이 이후 뭐 도약 완성됐으면 성능은 말할것도 없고
레이드는 3막 이전에는 싹다 딜찍이 되었고 3막 구조는 3관 제외하면 역천이 너무나도 좋아하는 구조임
딜찍에서 역천 성능 좋고 3막에서도 성능이 좋을수밖에 없으니 너프폭이 크게 된거임 DPS가 문제가 아니라
숫자로 보이는 밸런스 패치는 없었다시피 한데 실전 성능은 그간 엄청나게 올라가 있었던 것임
아직 또 세맥 깨달음 포인트 5포 풀면 또 성능 올라갈텐데 왜 도약은 다풀어놓고 깨달음은 안풀었는지 모르겠음
1. 깨달음,도약 포인트 풀리는 것에 따라서 성능이 달라지게 기공사 설계했음
2. 마지막 밸패가 깨달음,도약 포인트 제대로 풀기 전임 (주기가 말도 안되게 길었고 사실상 AS 패치였음)
3. 딜찍, 3막 12관 구조가 특히 역천 에게 너무 좋음
여담으로 깨달음 5포 풀고 나면 또 세맥 너프 한번 들어가는 꼴 볼수도 있음 깨달음 5포 빨리 풀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