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멘로드부터 본캐로 키운 후, 재미때문에 극신기공만 계속한 유저입니다. 그리드 이후로 너무 꺾여서 다음 밸패가 답이 없으면 또 그 구린 캐릭으로 몇달 할 자신이 없어서 육성 멈추고 갈아타려구요.. 근데 직업이 기공사다 보니 별 기대가 안되서 사형선고 기다리면서 여러분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해서 스마게가 봐줄거라 생각하고 개인적으로 느끼는 극신기공 불합리함을 조금이고자 써봤습니다.
(극신기공만 키운 유저어 관점입니다. 인벤에 이런 진지글을 처음 작성해봐서 무섭네요.. 피드백이나 삭제요청 있으시면 받겠습니다. 모바일로 작성해서 가독성이 떨어질텐데 죄송합니다.)
1. 모두가 잘 아는 경피면의 부족함
여지껏 군단장에서는 아무리 경피면이 부족해도 결국 딜타임이 명확했기에, 일리아칸 1관 히든 난나, 카멘 2관 히든 아제나, 3관 히든 니나브 등 그때만 20초를 잘 몰면 다른직업 못지않게 딜을 할 수 있었고, 실제로 그게 너무나 강력했기에 여러 너프 및 경직면역을 추가해주지 않았다고 생각하지만, 에키드나 이후 1막부터는 20초가까이 되는 딜패턴이 단 하나도 없습니다. (잘쳐줘야 나로크 무력정도) 그럼 3단계를 짤패에 털어야 하는데, 현타50초와 맞바꾼 20초 폭탄목걸이가 경면이 부족해 딜을 제대로 넣기 힘듭니다. 특히 카제로스 레이드는 군단장보다 넘어뜨리거나 미는 패턴이 너무 많아서, 군단장과는 다르게 경면 요구가 많이 됩니다.. 지금이라도 낙영장과 벽력장 정도는 경직면역을 줘야한다 생각합니다.
2. 항상 극특세맥과 묶이는 패치
카제로스가 나오기 전까지, 제가 여러 기공사분들과 얘기하고 영상을 본 결과 극특세맥과 극신세맥의 장단점과 컨셉을 얘기해보자면,
극특-저점수호가 잘되고 적당한 고점, 쉬움, 무력약함, 각인 애매
극신-파멸적인 저점과 고점, 어려움, 무력좋음
정도라 생각하는데, 여지껏 시즌3 이후로 기공사는 너프만 받았죠. 대부분의 세맥이 극특을 지향하시다보니 딜지표가 좋아 극신까지 항상 맞고, 반대로 극특기공의 무력과 각인패치(4티노드 적추피화 등)는 극신에서 더 좋게 사용될 여지까지 있다고 생각해서 안해준다 생각하는데요.. 스마게가 아크패시브를 어디까지 의도했는진 모르겠지만, 제발 극신과 극특을 분리해서 패치해주세요. 인구수 없어서 지표뽑긴 힘들겠지만 운기행공을 보면 극신도 쓰라고 준거 아닌가요..?
3. 카제로스에 너무나 취약한 구조
1관과 2-1도 근거리에서 딜하기 힘들고, 경피면을 많이 요구하는 문제가 있지만, 진짜 2-2는 역대급으로 저점이 찍히는 레이드라고 생각합니다. 딜타임이 전부 길어야(노카검무, 언령 직후 등 극소수) 5초가 조금 넘는수준이라 결국 3단계를 키고 짤패를 봐야하는데요. 문제는 이 짤패에 경직요구가 너무 심하고(라우리엘, 검은공 4개), 근접에서 딜하기 좋은 패턴이 아닌거도 많으며(벽생성 후 밀기, 피해보거라, 구슬패턴, 염동력 2저가), 제일 딜로스가 심한 사라지는 패턴이 너무 많습니다.(두더지, 경면 저가 카운터, 사라지고 카운터, 라우리엘) 당연히 모든 직업이 딜하기 힘든거 압니다. 근데 저희는 20초에 승부 못보면 50초를 쉽니다.. 근데 그 승부 볼 20초가 없으니 짤패에 써야하는데 뭐 하지도못하고 경면 부족해서 밀리거나 사라지면 너무나 무력해집니다.. 현타가 제일 긴 직업이니까요. 심지어 공대 딜속도를 체크해야하는 극신기공은 2-3은 피통이 가려져있기도 하죠.. 정말 대대적인 구조개선이 다음주에 들어올거라 바라지도 않습니다. 다만 이런 문제를 인지하고 최소한 경면정도라도 주셨으면 합니다.
4. 아크그리드
이건 진짜 어디서부터 얘기해야하나 싶은데.. 일단 제일 큰 문제는 극신은 쓸 아크그리드가 없다는 것이죠. 임독이 아니면 일단 플레이스타일이 다 바뀌니 임독을 써야하는데.. 문제는 이건 극특 기준으로 만든 아크그리드라(여기서 또 2번문제와 겹침) 극신은 여기 달린 딜증을 온전히 다 못받습니다. 결국 이거부터 남들보다 덜쎄지는 극신을 하거나, 플레이스타일을 바꾸라고 선고받은 것이나 다름없죠. 기공사가 재밌어서 했는데, 그 재밌는 기공이 약해서 항상 남들에게 통나무가 되야한다면, 저도 더이상은 극신을 고집하긴 힘들겠죠. 그러면 다른 코어라도 잘 받았을까요? 적수공권은 오히려 아덴을 버려야하는데, dps도 다른 코어만큼 잘 나오지않고, 대회전은 말할 필요도 없겠죠. 또 어이없는건 별코어를 보면, 벽파장공을 보면 기공사가 가진 문제(벽력장 사용감)를 분명 아는데, 이렇게 코어를 먹어야만 개선이 되게 한 점이 너무 화나네요. 그리고 극특 가라고 강요하는 것도 정말 세심함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적수공권 너프폭만 봐도 이 직업을 면밀히 못봐주는구나 싶을 생각밖에 안들어요.
5. 그 외 기공사 자체 문제
이건 너무 옛날부터 나온 문제들이라 이 시점에 해줄진 모르겠지만, 그냥 다 써보겠습니다
1) 내방 지속시간: 초각스 생긴후로 너무 사이클이 빡빡하고, 보스가 없어지거나 움직이는 패턴이 많아서 무빙 조금만쳐도 스킬 몇개는 자버프를 못받아요. 하다못해 1초만 늘어났으면..
2) 시너지: 공증이 개선이 되긴 했지만, 아직 인식도 안좋고 좋은 시너지가 아님은 확실합니다.
3) 안쓰는 스킬: 심각할정도로 안좋은 스킬이 너무 많아요. 대회전 내줘도 못 씁니다.
4) 자체체급과 딜 구조: 이제 20초를 3단계키고 딜해도, 같은 딜을 5초에 넣는 직업이 수두룩 빽빽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마지막 패치는 너프.. 체급도 안좋고 딜 구조도 뭔가 개선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제가 쓴 글이 다른분들이 공감 못할 것도 많을 것 같습니다. 사파로 로아를 많이 배웠다보니.. 그래도 저번 밸패 전까진 밑줄도 자주먹고 가족사진도 잘 떴는데 이젠 무슨 똥꼬쇼를 해도 가족사진 나오는것도 쉽지 않고 동스펙 이기는건 정말 꿈같습니다. 이대로라면 놓아줄 것 같은데 조금이라도 애정이 남아있을때 끄적여 봅니다. 다음주에 제발 갓패치가 들어오면 좋겠어요... 기조쿠분들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