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사이클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4/132926?my=post)
채용스킬 - [천공참(단계적응)] 천류 섬열 풍뢰 기공 / 단천 음양 순보 회선
사이클 - 순순순회 금 천섬풍기음[천]단 회순순순 천섬풍기
아크패시브 - 특30치8신2 > 예감2최적1 > 혼강2 > 달인+분쇄 > 입식2
보석 - 8겁작
*3사이클 (지인분이 전달해주신 치지직 리연님 사이클,셋팅 참고)
채용스킬 - [군림보(금강)] 천류 섬열 풍뢰 / 난화 단천 음양 순보 회선
사이클 - 순순순회 금 천섬풍단음난[군] 순순순천섬풍 순순순 단음난천섬풍
아크패시브 - 특30치10 > 예감1최적2 > 혼강2 > 달인+분쇄 > 입식2
보석 - 8겁작
* 2사이클 루메루스 킬 ( 각성기 사용x )
평균 1분 dps = 329,477,205
평균 dps = 334,154,897
* 3사이클 루메루스 킬 ( 각성기 사용x)
평균 1분 dps = 310,237,109
평균 dps = 333,210,177
* 각사이클의 순간적인 딜몰이
- 2사이클 = 천류>섬열>풍뢰>기공>음양>천공참>단천
- 3사이클 = 천류>섬열>풍뢰>단천>음양>난화>군림보
2사이클 딜몰이 데미지 = 54.624억
3사이클 딜몰이 데미지 = 53.580억
각각 2,3싸셋팅으로 군림보 vs 천공참 데미지
군림보 14.226
천공참 12.220
= 대략 15%차이
일단 전체적으로 어째서인지 2사이클이랑 3사이클이 차이가나지않는중이에요 ( 왜지.. ?? )
이유를생각해봤을때 제가 스펙이 낮고 루메루스 킬을 기준으로 하다보니 유의미한 dps차이는
발생하지않는듯해서.. 아드로핀기준 순간적인 딜몰이가 가능한 사이클을 비교해도 서로 비슷하거나
오히려 3사이클이 더 낮습니다..? 2싸에 천공참에비해 3싸 군림보가 15%강력해서 딜몰이에서는
3사이클이 확실히 높을꺼라생각했는데..? ( 뭔가 셋팅or사이클 실수가있는지 .. 도대체뭘까요 )
3사이클의 장점중하나로 회선격추(카운터)를 항상 아낄수있다는점인데 전투측정 각각 3번째를 보시면
2사이클의경우 3사이클처럼 회선격추를 아예 사용하지않은상태입니다.
3사이클의경우2사이클처럼 회선격추를 계속 사이클에 넣은상태입니다.
2사이클이나 3사이클이나 회선격추를 아끼거나 혹은 아끼지않는다고해서 큰체감은 되지않았어요
오히려 주력기 크리유무에따라 현타,금강시간이 걸리는문제가 컸어요
* ( 이렇게된다면 2사이클의 회선레벨을 7로낮추고 주력기레벨을 14로올리면 딜상승의 여지가있습니다 )
2사이클의경우 속행 억까가있다면 3~4금강 분기점에서 천공참의 쿨밀림이 1~2초 발생하고
금강키기직전 천류의쿨이 1초정도 밀립니다
3사이클의경우 속행이터져도 3~4금강 분기점에서 군림보쿨이 밀려버려서 다음주력기 천류,섬열,풍뢰
타이밍에 군림보쿨이 돌아우는경우가 종종생겼습니다, 3-4분정도 친다면 0.5금강이상 뒤로밀립니다.
( 다만 실전에서 쿨정렬이 될여지가 있습니다, 개선이전 1금강 1군림보 생각해주시면될거같습니다 )
딜을제외하고 각사이클의 장단점을 적어보자면 사실 사용하는 스킬이 하나밖에 다르지않기때문에
2사이클의경우 모든주력기가 사실상 원거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피면 6경면
3사이클의경우 난화격이 근거리긴하지만 경직면역이 붙어있어요 1피면 7경면
사이클의 난이도의경우 두사이클모두 그냥 쿨이돌아오는대로 띡띡띡 누르면되서 비슷한거같고 ..
소소하지만 3사이클의경우 마지막스킬 (풍뢰) 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금강이 off되서 조금은 편했어요
( 근데 버릇땜에 불안해서 직접계속 x누르게되긴함..ㅋㅋㅋ )
뭔가 3사이클이 딜몰이나 dps가 더강력할꺼라고 생각했는데 뭔가 의외네요.. 사이클은 너무간단해서
숙련도이슈는 아닌거같고 뭘까요 ... ?
8겁작을 기준으로 테스트했지만 10겁작을 기준으로 테스트한다면
2사이클의경우 최적화훈련 및 신속을내리고 치명 및 한돌에 투자할수있었는데
3사이클의경우 군림보쿨타임때문에 최적화훈련2에서 낮추기가 뭔가.. 아님 최적을버리고 신속을높히거나..?
2사이클의경우 10작일때 속행이 억까한다면 1초정도의 천공참 쿨밀림이 발생했고
3사이클의경우 10작일때 오히려 스킬쿨이 빨리돌아서 병목이발생했어요
다른분들 의견 및 지적 꼭 부탁드립니다.
-------------------------------------------------------------------------------------------
여기서부턴 지인기공분들과 의논하며 정리해본 결과입니다
지루하고 현학적이고 답답할수있으니 궁금하신분만 읽어주세요..
지인들과 3시간정도 트리시온에박혀서 의견나눠보고 무한허수아비를 쳐본결과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일단 각사이클의 DPS 및 딜압축률은 사실상 차이가없었어요
차이가 난다해도 보통 5~7%정도였고 시행횟수를 늘릴수록 격차는 줄었습니다
( 쿨병목 생각해서 서로 10작 + 최적x + 극특치 기준으로 테스트 )
3싸의 장점부터 말해보자면 2싸에비해 3싸가 기공스킬이 두개적기때문에
무공스킬을 빗맞췄을때 리스크가 2싸보다 적습니다.
단점으로는 군림보,난화격이 근접스킬이라 포지셔닝에 제약 및 위험이있고
2싸에비해 사이클이 깁니다.
2싸의 장점으로는 주력기가 사실상 원거리로만 이뤄져있어 포지셔닝에 제약이
크게없고 사이클이 간략합니다.
단점으로는 모션이 짧긴해도 기공장에 경면이없다는점, 내공수급용 무공스킬을
빗맞췄을때 중간에 회선격추를 보스에게 사용해 내공을 수급해줘야합니다.
조금더 디테일하게 뉴비입장에서 들어가본다면
3싸의경우 마지막스킬을 사용시 자동으로 아덴을꺼주기때문에 x키를 누를일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2싸의경우 아크그리드 즉 코어가 전혀 필요없기때문에 아크그리드 이전부터 입문이 가능합니다.
고인물=고스펙 유저 입장에서 생각해보겠습니다.
2싸의경우 고스펙 (고레벨작열) 으로넘어갈경우 속행이터지지않는다면 천공참이 밀려 dps가 하락한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두번째 금강까지는 속행이한번도 터지지않아도 사이클에 영향이없습니다. ( 이때 단천뒤에 천공참 )
3번째 금강까지 속행이 터지지않고 보스가 짤패턴 및 기믹으로 딜로스를 단한번도 유발하지않는다면 천공참이
1~1.5초씩 밀립니다, 이때까지 속행의 시행횟수는 24회 회선을 카운터용으로 아예아낀다면 20회 시행확률은
20회일때 87% / 24회 92%로 꽤높지만 터지지않을 확률도 10%에 가깝기때문에 결코 낮은확률은 아닙니다.
실5분에가깝게 루메루스를 죽일동안 천공참쿨이밀려 실질적 딜로스를 유발한횟수는 평균1.5회입니다
( 실전에서는 보스짤패턴 및 기믹으로 쿨정렬이 완화될껍니다 )
3싸의경우에도 군림보쿨타임이 계속해서 뒤로밀리고 2싸와 동일하게 속행 및 보스 딜로스,기믹 유발패턴에
의지하게됩니다, 그래도 3싸의경우 사이클간격이 길기때문에 어디든 군림보를박아도 딜로스가 크게나지않습니다.
5분동안 루메루스를 죽일동안 군림보쿨은 무조건 꼬였습니다, 2사이클 뒤까지 군림보쿨이 밀릴정도
정확하게 비유하자면 아크그리드 이전 3여벽 1군림보빌드랑 비슷한느낌이에요
( 이또한 실전에서 보스짤패턴 및 기믹으로 쿨정렬이 이뤄질껍니다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솔직히 지금은 취향차이인것같아요
추후 무공or기공스킬 조정된다면 이후보고 결정하시는게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