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직업 밸런스 개선 요구 성명문 – 데빌헌터 ]
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를 사랑하는 유저로서, 오랜 기간 데빌헌터를 플레이하며 느껴온 직업 밸런스 문제에 대해 의견을 전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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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속적으로 낮은 DPS와 주력기 쿨타임 문제
현재 데빌헌터는 주력기의 쿨타임이 과도하게 길어, 딜 사이클의 공백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동일한 조건의 타 직업군과 비교 시 DPS가 현저히 낮게 측정되며, 이는 전체 레이드 기여도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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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력화 능력의 부재
데빌헌터는 대부분의 스킬이 무력화 수치가 낮진 않으나 스킬 시전시간 or 쿨타임이 과도하게 길어서 누적무력수치가 낮습니다
이로 인해 보스 패턴 대응이나 레이드 기여 측면에서 존재감이 거의 없으며, 타 직업 대비 명확한 역할 수행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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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카운터, 생존력, 시너지 모두 낮은 수준
• 카운터 스킬은 판정이 전진판정 또는 만찬의 딜레이때문에 불안정하고 사용 타이밍이 까다롭습니다.
• 생존력은 근거리 직업임에도 불구하고 방어적 수단이 거의 없으며,
• 시너지 효과 또한 파티가 선호하지 않는 치적시너지로 무력화도 피해량도 약한 데빌헌터가 설 곳이 더 없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데빌헌터는 파티 기여도가 낮고, 파티원들이 선호하지 않는 직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적 불리함은 단순 수치 조정으로 해결되지 않으며, 근본적인 리워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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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직업 고유 장점의 부재
현재의 데빌헌터는 다른 직업군에 비해 명확한 장점이 전혀 없습니다.
‘세 가지 무기 모드’를 가진 컨셉은 매력적이지만, 실전에서는 무기 전환이 의미가 딱히 없고, 샷건 스킬 외 핸드건,라이플 스킬은 기여도가 처참합니다
이는 과거 데헌 패치 이후 제대로 손보지 않은 스킬 설계의 노후화로 인해 발생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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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노후화된 스킬 디자인 개선 요청
특히 다음 스킬들의 설계는 시대에 뒤처진 구조로 남아 있습니다.
• 종말의 전조: 낮은 데미지,아크패시브로 받은 스킬의 위력이 너무 약함
• 최후의만찬: 데빌헌터 스킬 중 가장 강력한 무력화스킬인데 무력화 추가 데미지가 달려있음
• 샷건의 지배자: 불편한 사용감, 판정 문제,딜레이
이들 스킬은 현재 메타와 전혀 맞지 않으며, 단순 수치 상향이 아닌 구조적 리메이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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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개선 방향 제안
• 주력기 쿨타임 단축 및 딜 사이클 유연화
• 무력화 수치 및 기여도 개선
• 생존기 혹은 리스크 완화 기제 추가
• 파티 시너지 재설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형태로 개선)
• 노후화된 스킬 전면 리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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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결론
현재의 데빌헌터는 밸런스 패치가 반복될 때마다 소외되어 왔으며,
이는 단순한 ‘약함’의 문제가 아닌, 직업 설계 자체의 노후화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저희는 단순 수치 상향이 아닌, 직업 정체성 유지와 실질적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면적인 재검토를 강력히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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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RPG 개발진 여러분,
오랜 기간 데빌헌터를 애정해온 유저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낡은 설계와 불합리한 구조 속에서 소외되는 직업이 되지 않도록,
빠른 시일 내에 실질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