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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장문] 아크패시브 정보 전부 공개된 시점에서 월루용 뻘글

부패의물략
댓글: 24 개
조회: 5153
추천: 5
2024-09-03 15:02:56
일단 뇌피셜이구요....
아크패시브가 전부다 공개되었고
기존 황후의 구조와 현재까지 받은 패치내역을 바탕으로
스마게가 알카를 어떤 직업으로 생각하는지
내부지표 알 수 없고 경험과 그간 패치내용을 근거로 일개 유저가 작성한 뻘글입니다.
월루용 칼럼 한편이라 생각하시고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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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게가 알카를 패치할때 의도가 보이는 패치 3개만 짚겠습니다.
1. 2022년 4월 27일 - 삼두사 스택 추가
- 단순 딜상향과 받은 삼두사 스택화 패치입니다.
- 당시에 별 주목을 못받았는데 나중에 4루인빌드가 메인으로 자리잡으면서
  균형+삼두사로 dps를 끌어올리는 사이클이 가능해져서 나중에 빛을 보게 됩니다.

2. 2022년8월10일 - 운부퀵드로 너프 + 포카드 개선
- 기존 운부 퀵드+연공으로 아덴뽑는 걸 너프합니다.
- 즉 단일 스킬1개로 아덴을 수급하는 것을 견제합니다
- 광대와 환희카드 추가와 별카드도 이때 마나100%쿨감에서 마나회복50% 마젠으로 바뀝니다 <- 망할
- 포카드도 같이 개선을 받습니다
=> 이때 이후로 빌드 대격변이 생깁니다.
기존 332 바리알카에서 341눈속포카, 카강포카, 440, 카이운 등
운부퀵드조정+포카드 개선으로 4루인기반의 빌드가 쏟아져나옵니다. (이때 직게 엄청 활발했습니다..)

3. 2024년 3월6일 - 스크 안장패치+별카드 마나동결
- 가장 최근패치로 별카드라는 원흉이 사라집니다
- 이만큼 중요했던게 스크 안장을 키지않고 1타만 쳐도 공이속이 적용되는건데
  별보다 사실 더 중요했던 패치가 아니었나 보고있습니다.

위 내역을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1. 일반스킬1개로 아덴수급하는걸 견제한다
  => 즉 루인을 통해 아덴게이지를 채우는 방향을 바라고있는거 같다
2. 스택작업에 들어가는 시간을 개선하는 방향의 패치가 있다
- 삼두사의 스택화, 별카드패치(끝마개선으로 공속과 쿨감부여)
- 즉 '스택작업' 또한 알카가 자버프만큼이나 사전작업으로 신경쓴다는걸 인지하고 있다.

1번은 긴말없이 아크패시브 '탐욕'으로 요약이됩니다.
이보크 <- 노골적으로 견제한다고 생각합니다
'너네 운부퀵드처럼 일반스킬1개로 먹는그거하지마라'
'그거 쓸거면 니네 루인딜+아덴게이지 증가까지 달린 이 노드 포기해라'
너무 노골적입니다.
결국 스마게가 생각하는 황후는
스택작업+자버프로 루인을박고
루인박은걸로 아덴게이지를 채워 아덴을 획득해서 
이 아덴을 상황에 맞게 활용에 추가 딜증가를 꿰한다
이렇게 요약이됩니다.
여기서 핵심은 아덴을 통한 딜증가인데 지금 아덴밸류가 상당히 좋아요.
도태+심판+기사 듣기만 해도 침나오는 이 카드들 확률 다합치면 25%가 넘습니다.
고밸류 카드를 쥐어줄테니 게이지로 한땀한땀 뽑아먹어라 라는 의도로 보여집니다.

2번의 경우
여러분 트리시온가면 하는게있죠
DPS
여기서 D만큼 중요한게 S. 즉 시간입니다.
스크 1타 개선과 균형+삼두사에 알 수 있듯이
알카는 스택작업에 개선을 주면 실성능이 엄청 올라갑니다.
저는 또 하나의 근거로 아크패시브의 메인노드를 꼽는데
루인딜+공속+쿨감
타직업 앜패 보시면 알겁니다. 공속과 쿨감이 같이 붙은 직업은 몇 안됩니다.
다들 신규아덴기나 피증수치보고 비교해서 그렇지
공속과 쿨감이 몹시 중요한 황후에게 이걸 쥐어줍니다.

자주 나오는 주제잖아요. '질증' 이거 쓸거냐고
토론이 싸움으로 번질때도 있긴한데 결국 이게 논제로 나오는 이유는
'스택작업을 쌓는거에 제약이 생기면 뭔가 성능이 구리더라' <- 이걸 몸으로 체감한다는겁니다.
사실 치피증만 주목받아서 그렇지
기본적으로 스택작업+자버프 2중 사전작업입니다.
예전 알게 연구글에서 본건데 3스택 4스택 딜차이는 약1.7배가량 납니다.
운부 치피증 삑나는거보다 스택 삑나는게 리스크가 더 크다는거죠
결국 황후는 주력기만큼이나 중요한게
사전작업이 완벽하게 이루어졌는가
또는
사전작업을 얼마나 간결하고 '빠르게' 처리했는가 <- S에 영향을 주는 요소
그런점에서
운명의부름은 스택작업+자버프를 스킬1개로 해결해주는 밸류만 놓고보면 goat스킬입니다.
지금 주류인 빌드 중에 리턴을 쓰는 빌드는 고려되지 않는이유도
이 '간결함'에 있습니다.
스킬1개가 스킬2칸 역할을 하는데 안 쓸 이유가 없죠

다시 중간정리를해보면
1. 스마게는 단일스킬 아덴수급을 견제한다(운부퀵드 너프, 탐욕노드)
2. 가장 이상적인 구조는 스택작업+자버프 루인기의 반복으로 인한 아덴수급이다
3. 아덴밸류가 상당히 높아져있어 아덴을 많이 뽑는게 좋다

루인가동률이 고점의 키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뭉트림은 2끝1최 고정인데
다른빌드보면 2T다양하잖아요?
1끝2한 2끝1한 다 나름에 이유가 있는 빌드인데
가동률만 보면 2끝1최가 좋습니다. 당연합니다 쿨감 떡칠이거든요
이 가동률이라는건 아덴게이지의 수급을 의미하기에
빌드를 고르실때, 성능 평가를 하실때 세팅의 기댓값만큼이나 중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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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패치내역을 비롯한 다른 내역에서도
알카게에서 주기적으로 언급하는 자버프시간(스트림,운부,리턴)과 관련된 패치는
단1회도 없었습니다.
이걸 앞으로 해주려고 안한건지
너넨 그게 맞다는 식으로 내버려둔건지는 알길이 없습니다

누군가의 의견처럼 이게 리스크로 남아있기에 지금정도의 딜을 받는 게 합당하다 볼수도 있구요
아니면 알카는 구조적으로 너무 낡은 직업이기에 개선이 필요하다 볼수도 있습니다.
전 두 의견다 나름의 근거가 있다고봅니다.
스마게지표를 모르니 뭐가 '맞다'까지는 모르겠습니다.

한가지 드는 생각은
개선이라는건 불합리함이 타당해야 이루어집니다.
예컨데 별카드 패치.
누가봐도 불합리합니다. 끝마딜러한테 마젠이라니...
앜패이후 별카드는 역할이 없어져서 개선이 맞다고 보긴하는데
앜패와 앜패전 빌드가 공존하는 상황에서 어케해줄지는 두고봐야 알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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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무하는 추측성 뻘글중에.....
제가 한가지 확신하는게 있는데
아덴관련패치는 무조건 주목해야합니다.
도태심판 2초 깨달음 노드 처음나올때 사람들 반응 어땟나요
저게뭐냐 고작 저거 가지고 얼마나 좋겟냐 반응이 많았는데
막상뜯어보니 기존각인효과+추가유틸달아준셈이었고
도태후 2루인을 3루인으로 만들고
심판지속시간즈아로 포포포기댓값이라던가
보스가 움직여도 남은 지속시간에 스킬을 마저 터는등
생각보다 너무 꿀이잖아요
아덴관련이런거는 딱 나오면 모르고 써봐야 크다는걸 알게됩니다.
지속시간도 마찬가지구요.

저도 솔직히 뭉트림 계속 연구하는입장에서
데빌시전시간이라던가
스트림지속시간이라던가
치피증 시간이라던가 이런거
당연 늘려주면 좋습니다.
근데 이거 늘려주면
그냥 불쾌감 개선이 아니라 저점이 많이 올라가긴합니다.
제가 뭉트림 가이드글에 3루인안되니까 엣지 9작주고 4루인 가능할떄 써라고 하는데
이거 자버프안에 스킬 2개박냐 3개박냐가 
진짜 차이 무쟈게 큽니다.
얘는 지속딜러에요.
1사이클 이득보는게 사이클 돌아갈수록 점점 벌어지고
제가 위에서도 가동률 언급햇듯이
신속에 쿨감 노드 주면서 가동률에 몰빵한 빌드라
도태,심판2초를 얕잡아본것처럼
치피증 개선받으면 많이 좋아질겁니다.

개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대한 답변은
민감한 주제라 너무나도 조심스러운데
전 어떤 방식으로든 개선은 해야된다고 보는 쪽입니다.
방법은 모르겠습니다.
얼마나 개선해야될지도 모르겠구요.
다만 이 직업은 낡은게 맞습니다.
방법은 스마게가 알아서 하겠죠.
자꾸 구리다 느낄때마다 딜버프 해주는거보면
알카 좋아하는거 같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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