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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요즘은 한돌1보다는 최적1 추천합니다.

태즈알비
댓글: 8 개
조회: 1392
추천: 3
2024-10-20 16:55:28
제가 직접 한돌1 vs 최적1에 대해서 계산기를 두드려본 결과 다음과 같습니다.

특치 달인 분보크를 기준으로 계산하였고 레인 자치적 100% 정도가 유저들의 평균인 것 같아서 이를 기준으로 계산하였습니다.

그렇게 되면 레인 기준 뭉가 치적 20% 초과하니까 20 x 1.4 + 15 = 43%의 진피증이 나오네요.


한돌1 기준 레인 진피증 : 16%(무마2) + 43%(뭉가2) + 10%(한돌1) + 14%(서폿) = 83%
최적1 기준 레인 진피증 : 16%(무마2) + 43%(뭉가2) + 5%(최적1) + 14%(서폿) = 78%

183 / 178 = 1.028의 계산식을 통해 한돌1이 최적1보다 레인 깡뎀이 2.8% 세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레인 자치적 100% 유저 기준으로 시가 자치적은 95%이기 때문에 시가로 계산을 하면 뭉가의 진피증이 15 x 1.4 + 15 = 36%

이때 한돌1 기준으로 76%, 최적1 기준으로 71%의 진피증이 나와서 위와 똑같은 방식으로 계산을 해보면 한돌1이 최적1보다 시가 깡뎀이 2.9%만큼 세집니다.


이제 도태를 통해 뭉가 풀효율(진피증 70%)을 끌어왔을 때를 기준으로 계산해봅시다.

한돌1 : 16%(무마2) + 70%(뭉가2) + 10%(한돌1) + 14%(서폿) = 110%
최적1 : 16%(무마2) + 70%(뭉가2) + 5%(최적1) + 14%(서폿) = 105%

210 / 205 = 1.024

대략 한돌1과 최적1의 깡딜 격차가 2.4%까지 줄어듭니다.


그러면 최적1을 채용함으로써 쿨감 이득을 어느정도 볼 수 있는지 확인해봅시다.

먼저 루인기의 쿨감보다는 스택기의 쿨감이 사이클적으로 의미있다고 생각해서 황속3의 쿨감 6%를 포함하여 계산하겠습니다.

작열은 대부분 많이 쓰시는 8작을 가정하였습니다.

한돌1 : 0.94(황속3) x 0.72(끝마2 + 무마2)  x 0.8(8작) = 0.54144    -->    쿨감 45.856%
최적1 :  0.94(황속3) x 0.72(끝마2 + 무마2) x 0.96(최적1) x 0.8(8작) 0.5197824    -->    쿨감 48.02176%

이제 쿨감에서 얻는 딜 기댓값을 계산해봅시다.

어떤 스킬의 쿨타임이 1초라고 가정을 하면 한돌1일 때 0.54144초의 쿨타임이 나오고 최적1일 때 0.5197824초의 쿨타임이 나오므로 1초동안 스킬 몇개를 넣을 수 있는지 기댓값을 계산하면

한돌1 : 1 / 0.54144 = 1.8469
최적1 : 1 / 0.5197824 = 1.9239

쉽게 말해서 한돌1이 18469번의 사이클을 굴릴동안 최적1은 19239번의 사이클을 굴릴 수 있다는 의미

19239 / 18469 = 대략 1.04

최적1이 한돌1 대비 쿨감에서 얻는 딜 기댓값이 4% 높음


달 카드를 뽑았을 때를 가정해봅시다.

한돌1 : 0.94(황속3) x 0.72(끝마2 + 무마2) x 0.8(8작) x 0.8(달)  = 0.433152    -->    쿨감 56.6848%
최적1 :  0.94(황속3) x 0.72(끝마2 + 무마2) x 0.96(최적1) 0.8(8작) x 0.8(달) = 0.41582592    -->    쿨감 58.417408%

위와 똑같은 계산식을 적용하면 2.4048 / 2.3086 = 대략 1.04

계산을 하면서 알게된 건데 달 카드를 쓰면 표기상 쿨감 수치의 차이는 줄어들지만 실제 딜 기댓값은 변하지 않네요..


이제 정리를 하자면

한돌1의 이점 : 대략 평상시 깡뎀 2.8~2.9%, 도태 깡뎀 2.4% 이득
최적1의 이점 : 쿨감으로 인한 딜 기댓값이 4% 상승


수치적으로만 비교하면 최적1이 조금 더 높지만 쿨감 자체가 완벽히 100% 소화되는 스탯이 아니기 때문에 대충 수치적으로는 황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저는 요즘 최적1이 좋다고 생각이 되는 이유가 알카 특성상 쿨감이 올라갈수록 사이클의 복구 능력이 말도 안되게 좋아집니다.

특치 분보크의 기본 사이클이 스크 - 운부 - 루인 - 엣지 - 엣지 - 루인인데

여기서 스택이 하나라도 삑이 난다면 엣지 - 운부 - 루인- 엣지 - 스크 - 루인 등 다양한 사이클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이클이 변형이 되더라도 결국 루인 가동률이 가장 높은 사이클은 기본 사이클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기본 사이클로 회귀를 해야합니다.

기본 사이클로 회귀를 하는 과정에서 쿨감에 대한 효율은 매우 높게 나옵니다.

쿨감이 올라가면 확실히 매끄럽게 사이클이 복구되는게 느껴져요.

2막이 나오기 전까지만해도 사이클의 복구 능력은 크게 중요하지 않았고 그저 도태 + 심판, 도태 + 운수 등의 한방 딜몰이만 강하게 박으면 수박 빨리먹기에서 높은 딜파이를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엄청나게 긴 딜타임이 주어지는 반면, 보스의 움직임이 엄청 많은 편이라서 기계가 아닌 이상 사람이라면 사이클이 삑나는 상황이 무조건 오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 보스의 움직임으로 인해 스크 - 운부 - 루인 이후 엣지 - 엣지 - 루인을 하기 전 시간적인 간격이 생겨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다음 스크 - 운부가 돌아오자마자 바로 쓰게 되면 엣지 - 엣지 이후 치피증이 비는 경우를 많이 겪으셨을 겁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엣지 쿨을 의식하면서 운부를 바로 안쓰고 기다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한 상황에서 최적화 훈련1로 인해 엣지의 쿨타임을 조금이라도 더 줄이면 운부를 기다리는 현타가 줄어들게 됩니다.

하브 자체가 짤패턴이 되게 정신이 없어서 언제 딜타임이 사라질지 모르는 레이드이기 때문에, 이 현타를 줄여서 최대한 스킬을 빠르게 박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의 메리트가 되게 크다고 생각합니다.

수치적인 계산으로도 최적1이 한돌1보다 소폭 우위에 있는데 현재 엔드 컨텐츠 또한 엄청나게 긴 딜타임 + 사이클 꼬임을 유발하는 짤패턴 난사의 기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는 지금은 그냥 최적1이 더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아직 한돌1 쓰시는 분이라면 한번 제 말 믿고 2막에서는 최적1 맛봐보시죠!

지금은 진지하게 더 괜찮다고 생각합니당

수박 빨리 먹기 레이드에서는 여전히 한돌1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최적1 쓰실 때는 질증은 정말 비추입니다.

질증으로 인해 공속이 느려지면 쿨타임의 소화가 어려워져서 쿨감의 효율이 매우 내려갑니다.


마지막으로 최적1로 돌게된 이번주 2막 하드 1, 2관문 영상 올리고 마치겠습니다.

아직 레이드 숙련도가 덜 쌓여서 조금 개판인 것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

Lv24 태즈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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