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작성자는 빌드 맨날 바꿔가면서 하브를 다닙니다.
실링이 남아돌아서 백플,이보크,스트림 3개 체크 해놓고
보석변환 눌러서 젤 먼저 뜨는걸로 레이드 갑니다. (FLEX)
440, 분보크, 뭉트림 매주 바꿔가면서 하다보니 느낀거는
메인3렙 이후로 440도 강점이 상당히 좋은데다가
지속되는 루인딜 너프가 탐욕을 찍는 빌드들에게는
분보크를 넘을 기회라고 생각이 되어
440 하면서 약간의 생각 정리를 해봤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것과 실제 플레이와의 괴리감이 있을 수도 있고
다양한 의견과 피드백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수다 떨 자리 마련 해볼까 합니다.
알카 경로당 오픈해볼테니 440 경험담 공유부탁 드립니다.
저는 재미와 끝마 감성은 내려놓고 '성능'부분에만 초점을 맞출 생각입니다.
훈수, 토론, 피드백 대환영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분보크와의 경쟁
일단 440이 지금 조명을 못 받는건
결국은 분보크 때문입니다.
'아덴밸류가 엄청 높은 지금 아덴수급이 좋은 빌드가 가지는 강점'
이게 더 쌔기 때문인데
사실 구조만 놓고 보면 분보크는 결함이 많습니다.(분보크 내려치기좀 해볼게요)
1. 이보크 까는 과정자체가 사실 프레임 누수다.
사이클스킬 / 아덴수급스킬이 분리되어있어 2개를 동시에 할 수가 없기에 사이클이 늘어지는 효과가 있음
=> 이를 커버치기 위해 찢어쓰거나 쿨타임간 현타에 이보크를 사용함.
하지만 결국 모션잡아먹는건 동일. 아덴게이지에서만 손해를 안보는 차이가 있음.
2. 세렌을 사이클에 사용하지 않는다. 즉 스킬1칸이 막혀있다.
=> 추가 딜을 창출할 기회가 막히는 셈
3. 사실상 일반 사이클에 관여하는건 스킬6칸(세렌과 이보크 제외)
=> 이 모든걸 상회하는 아덴 변수로 알려져 있지만 그만큼 저점 또한 개박살나있다.
이게
분보크 희망편만 보면
데빌때 도태 딱딱 떠주고, 심판때 세렌 연속된어둠 터쳐주고, 스킬이 쿨일떄 환희가 떠주고 이런건데
절망편을 보면
균형떳는데 균형 또 나오고, 광기,별 꽝카드 등장하고 데빌 방금 썻는데 운수뜨고 도태뜨고 킵해야되나 말아야되나...
이런 경우도 정말 많이 나옵니다.
결국 변수로 흥했기에 변수로도 망할 수 있다는거죠.
때문에 저는 440이 분보크를 넘어서서 우위를 점하려면
고점으로 승부볼게 아니라
미친듯한 저점을 갖추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고점이 오르든 저점이 오르든 레이드 타임이 길어질수록 평균 피해량에 수렴하고
저점이 미친듯이 오르면 평균 피해량 면에서 우위를 보일 수 있겠다는 접근입니다.
어차피 고점뜬 분보크는 못 이깁니다. 밑장으로 사기치는데 어케 이깁니까
다른 방향으로 승부봐야 된다고 봐요
2) 결국 답은 탐욕이다.
연이은 너프로 황후의 연희가 30%->25%->22%까지 떨어졌습니다.
분보크는 스킬6칸으로 22%짜리 루인기를 쓰면서
아덴으로 추가딜을 만들어내는 빌드인데
440은 탐욕을 찍을수 있고
5렙기준으로 22%*4.5% = 1.22*1.045 = 27.49%
즉 첫번째 너프된 수치보다 강한 pve데미지를 기본전제로 깔고 갈 수 있습니다.
스펙업 수단이 애매한 지금 상황에
사이드에서 4.5%를 먹고들어간다는거부터가 메리트라고 봅니다.
(현 시세로 약300만골짜리 스펙업)
구조적으로는 440은
백플을 쓸때마다 루인기 사용횟수가 1회씩 추가되는 개념으로
스크 | 운부 | | 엣지 | 엣지 | | 백플 | 운부 | | 스크 | 엣지 | | 엣지 | 운부 | | 백플 | 스크 | | 엣지 | 운부 | | 엣지 | 백플 | |
5 | | | | | | | | | 5 | | | | | | | 5 | | | | | | | |
스크 | 운부 | | 엣지 | 엣지 | | | | | 스크 | 운부 | | 엣지 | 엣지 | | | 스크 | 운부 | | 엣지 | 엣지 | | | |
쿨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루인가동률은 분보크가 6회일떄 440이 8회정도라 보심됩니다.
달카드와 균형등의 카드가 적용되면
엄청 유의미한 dps 상승이되는데 이게 가동률에 기반한 dps 상승이라
가동률이 오른다는건 아덴수급또한 그만큼 많이 된다는 겁니다.
결국
가동률*탐욕4.5%딜증으로 사이클 데미지 격차를 이미 벌려 놓았고
탐욕의 아덴 게이지 수급으로 이보크와도 견주어 크게 꿀리지 않습니다(세렌영풍시 아덴이 엄청 잘참)
또 하나의 소소한 장점은
도태+운수 데빌시에 분보크는 스크운부-데빌 / 엣지엣지-시가or레인 / 스크운부-데빌을 하기에
스크쿨이 느릴수록 도태시간이 빡빡해지는데
440은 백플을 활용하기에 엄청 여유롭게 도태시간내 2데빌이 들어간다는 점.
이게 생각보다 큰게 실전에서는 보스패턴을 예측할 수가 없어서
안전한 패턴일떄 데빌-데빌을 하고 치피증 자버프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기서 백플이 주는 여유 스택기의 강점이 드러난다고 보심 됩니다.
탐욕 5렙을 전제로 깔고 가긴했는데
이게 4.5%가 와닿지 않아서 그렇지
20억의 4.5%랑 2억의 4.5%는 다릅니다.
데빌의 추가로 루인딜상승과 하락이
생각보다 큰폭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참고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3) '세렌아 너가 밥값을 해줘야 한다.'
다만 여기서 440의 문제점.
추가 딜을 만드는 건 결국 세렌과 포카드이고
이 2스킬의 가치가 올라가야지 분보크를 상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세렌의 기댓값과 포카드의 기댓값은
뒤에서 1,2등으로 아쉬운편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세렌 트포의 딜레마가 생기는데
1. 가동률이 높기에 세렌을 자주 쓰게되고 이 경우 의도된우연을 쓰면 연속된어둠보다 3.2%강함
2. 세렌을 자주 썻기에 심판때 쿨타임일 수가 있다.
3. 여차저차 심판떄 세렌을 써도 연속된어둠을 미채용하였기에 아쉬움.
심판에서의 연속된어둠은 의도된우연보다 37.3%가량 압도적으로 차이가 남
일반적으로는 세렌을 킵할 수가 없는 440이기에
그래도 의도된우연이 좀 더 낫다고 생각을 합니다.
킵하지 않아야 영웅풍요 세렌의 아덴수급을 기대할 수도 있는 부분이 있기도하기 때문이죠
일반사이클에 쓰는 만큼 세렌에 치적보정을 도와주는게 좋다고 생각을합니다.
2T 진화탭에서 최적화를 주면 운부(9작기준) 4.1초->3.9초가 되는데
예감을 써서 세렌 치적을 올리면서 세렌가치를 높이는게 좀 더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운부0.2초 차이는 체감이 어렵기도하고 덤으로 데빌치적도 올라가기에 예감을 고평가합니다.
어쩃든 440은 루인기를 구조상 많이 박기에
쿨감과 공속 감성을 내려놓고
치적과 기댓값면으로 성능을 챙기는 방향이 좋아보인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이 경우 탐욕노드로 인한 루인딜4.5%차이+세렌,포카 가동률로 인한 dps차이 <-> 이보크의 아덴변수
즉, 분보크 입장에서 아덴변수로 커버쳐야되는 수치가 생각보다 커지게 되고.
탐욕쓰고 세렌 영풍박으면 아덴수급량도 큰폭으로 따라가기에
아덴변수는 점점 더 좁혀집니다.
데빌을 비롯한 루인딜 전체 상승이기에 기사5렙의 가동률을 생각하면
기사만으로 커버치기에 무리가 있다고 생각을 하기도 하구요.
4) '조심스레 질증은 어떤지.'
이보크의 가장 큰 장점은
'아덴수급량+사이클 이전에 아덴을 찾아놓을수 있다는점'<<제가 보통 이렇게 말했는데
단점은
'설치기+아덴수급사이클이 루인사이클과 동떨어져있음(즉, 프레임 손해)'
분보크가 질증을 쓰면 만찬기준으로 132%가량의 공속을 확보하는데
전 솔직히 440도 질증써서 이정도 공속으로 굴려도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어차피 느린건 분보크도 똑같기 때문인데
구조적으로 사이클 강점이 이미 확보되어서 특치+뭉가+달인+질증 조합을 굳이 버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질증 분보크 오래하다가 440으로 바꿔보면 공속면에서 체감이 잘 안되기도 하고
예감을 쓰는 만큼 운부가 살짝 늦게도는데 공속이 느려서 오히려 아다리가 절묘하게 맞는달까요...?
느린쿨감이기에 느린공속을 맞추어 스킬밀림이 덜해지는 효과가 있는거 같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체감 영역이고 각인같은 경우엔 온전히 취향차이기에
논의할 부분이고 저도 이부분 피드백을 받아보고싶은데
440 질증도 막상써보면 은근 들어갈건 다들어가서...다른 분들 의견도 궁금합니다.
5)
결국 제가 하고 싶은 말의 요지는
탐욕5렙은 생각보다 큽니다.
만약 5렙까지 적용될정도로 꺠포가 풀리면
전 보스가 스트림 잘맞아주냐에따라 440 <->뭉트림을 오고갈거같은데.
질증에 대해 고민을 좀 해볼거 같습니다.
서폿이 춤사위만으로 공속이9%이 확보가되는데
요즘 공속버프없는 서폿이 없기도해서 질증이 생각보다 더 좋을 수 있겠다 봅니다.
요약:
1. 탐욕5렙이후 440은 생각보다 많이 강함.(뭉트림도 마찬가지)
2. 루인딜 너프가 탐욕으로 커버가 된다는 점에서 탐욕을 활용하는 빌드들이
꺠포106포이후로 강점을 보일 수 있겠다 생각함.
3. 빌드나 세팅 비틀필요없이 분보크와 똑같은 스펙으로도 사이클데미지 강점을 보임. +아덴수급추가
4. 결국은 탐욕이다. 꺠포가 풀려야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끝마때 몰아치는 감성을 덜어 내고
묵직한 기댓값을 고려해봤습니다.
운부쿨은 4초대, 질증쓰고, 예감쓰는
어찌보면 노잼빌드긴한데....(확실히 질증뺴고 최적화에 신속섞으면서 날라다니는게 재밋긴함)
성능면에서 뭔가 내려치기당하는 느낌이 들어서
그정돈 아닌디...?싶어가지고 써봤습니다.
레이드결과가 나름 괜찮더라구요. 전원 강투에서 밑줄이면...통나무도 없는 판에서 만족스러워 가지고..
(잔혈은 누군가 1명이 진짜 못한거라 생각해서)
피드백,토론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