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의도 및 방향성>
1. 가이드글 내용압축+가독성을 위해Q/A만 빼서 모으려고 합니다.
2. 뭉트림 관련 어떤 질문이든 답변해드립니다.
답변한 내용은 이 글 본문에 질문과 함께 추가되어 박제합니다.
3. 중복 질문은 답변드리지 않습니다.
4. 최대한 주관적인 판단을 제외하고 객관적으로 답변드리려 노력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성자의 경험, 연구기댓값 등이 반영되어 주장이 한쪽을 치우쳐질 가능성이 있으니 참고
5. 개인 컨설팅은 안해드립니다. (ex, 팔찌가 ~인데 치명몇주나요. 아드전각인데 세팅어떻게하나요)
한분씩해주면 끝이 없습니다. 가이드글 최대한 참고해주세요.
6. 댓글을 자주 확인하긴하지만 작성시점이 좀 오래되다보니 늦게 볼수도 있고,
댓글이 아니라 대댓글로 문의주시면 찾기가 어려워서 '신규댓글'로 작성후 쪽지주셔도됩니다.
*위 사항을 반드시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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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치적세팅 어떻게하나요
A.
*이미지 누르면 커집니다.
기본적으로 변하지않는건
1.자체시너지
2.스트림
3.아드레날린
이고
특성비와 엘릭서(달인/회심)만바뀝니다.
목표치적을 80퍼로잡으면 시가는 자연스레 120이 되서
본인팔찌+반지+파티시너지를 왼쪽 빨간값에 더한 뒤
과치적일떈
1) 회심으로 선회 <<<<루인기와 도태+데빌 고점상승2) 그대로 과치적 <<<<스트림x시 저점향상+데빌에 진피증 적용3) 신속으로 분배 <<<< 쿨감만따지면: 신속150<최적화1<신속200 만큼의 가치. 저렙작열, 질증채용시 답답한공속일때 고려가능3가지 선택지중 고르시면됩니다.개인적인 추천은 1)을 최우선으로 잡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추가
회심쓰고도 과치적이면 1.그대로 쓰시거나 2. 신속분배하시면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대로 쓰는걸 추천드리고 (스트림x 가동률이 25~40% 정도 됩니다.)
공속이점을 살리기위해 신속주는것도 합리적입니다.
신속으로 쿨감효과를 주려면 200이상은 넘겨야 최적화1보다 높은 가치를 가집니다.
신속을 투자하고 끝마를 1렙으로 내린뒤 진피증을 투자하는것도 방법입니다.
+ 메인3렙 신속400 엣지9작부터 엣지쿨이 5.2초가량되기에
한돌뭉트림에 관심있는분들은 건들여보시면 되겠습니다.
Q. 카르마 뭐부터 가나요?
A. 도약1렙투자(쿼즈1렙 개방) > 꺠달음 몰빵 > 도약몰빵 > 진화몰빵
- 도약1랭크시 2티어 노드 '쿼즈' 레벨을 1~2렙으로 올릴 수 있기에 효율이 좋습니다.
이후는 깨달음에 투자하여 가장 효율이 좋은 메인노드3렙을 목표로 하시고(레벨당 오르는 무공%도 솔솔합니다)
메인 3렙이후 사이드노드를 찍을지 도약을 몰빵할지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과도기적인 부분이라
찍을수록 쌔지는건 깨달음 / 레벨 올라갈때 확쌔지는건 도약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추가
1680미만 유물구간에서는 꺠달음 카르마 다찍으면 86p로 메인2렙이 안됩니다.
메인 1렙이후: 사이드찍을지 vs 도약찍을지 선택지인데
쿼즈2렙찍고 다시 꺠달음만렙 목표로 하시면됩니다.
요약: 메인은 언제나 최우선이다.
사이드노드 vs 도약은 '누를때마다 쌔지기' vs '모았다가 도약2티어 오를때 확쌔지기' 다
사이드노드 탐욕이 상당히 좋은노드라 일반적으로는 사이드 찍는거 추천하는데 (주관)
데빌 딜뽕보려고 도약먼저찍어도 상관없음.
기사쓰는 분보크라면 사이드보다 도약이 더 좋을 수 있다. + 과도기적인부분이라 크게 손해볼게 없음
Q. 반지는 치적이 좋나요 치피가 좋나요?

기준: 춤사위+2끝1최+2무+2뭉가 / 치피증 277.5% |
치적 | 총 기댓값 | 3%추가 딜증 |
91% | 400.268 |
94% | 410.432 | 2.54% |
97% | 420.596 | 2.48% |
100% | 430.76 | 2.42% |
103% | 440.924 | 2.36% |
106% | 451.088 | 2.31% |
109% | 461.252 | 2.25% |
112% | 471.416 | 2.20% |
115% | 481.58 | 2.16% |
118% | 491.744 | 2.11% |
121%(뭉가70%) | 496.1 | 0.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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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피4% | 1.32%딜증 |
치피반지가 좋습니다
- 치피증 상옵 반지 4%는 치적80%로 고정되있어서 전구간 1.32%를 보입니다.
치피증 상옵반지 2개를 끼면 2.64%라고보심됩니다.(치피하의, 예둔쓰시면 이거보다 낮아집니다)
- 치적 3%기준(치명반지 1짝상옵은 1.55%임)으로 볼때
진피증은 합연산이기에 점점 딜증수치가 낮아집니다.
- 치적이 낮은구간에서는 치적반지 효율이 높지만 아드전각기준으로만 잡아도 시가치적이 91%밑으로
내려갈일은 없어서
치피반지가 좋습니다.
-요약: 뭉가채용시 치적반지쓰면 뭉가진피증 수치는 올라가지만 합연산 특성상 너무 높으면 효율이 떨어져서
치피반지를 쓰는게 전체 총딜량 면에서 좋다.
- 물론 세팅에 따라 수치가 변합니다.
경향을 파악하는 용도로 보세요.
- 결과적으로 2.x% vs 2.X% 기때문에 장비품질에 따라 지능이 더 높게 붙어있으면 차이가 더 좁혀져서
차이가 거의 없다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등급높고 싼거 쓰세요.
Q. 작열 우선순위 어떻게 되나요?
A 엣지에 맞춰돌아갑니다. 엣지 최우선.
3+2 제대로 굴리신다면 스크 작열은 우선도가 낮고. 엣지>스트림>스크 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엣지만 투자하고 겁화쪽에 투자하는게 딜적으론 가장 메리트 있습니다.
Q. 스트림 치적버프 유지시간이 어떻게 되나요?
A 기본적으로 7.x초 가량되며 엣지밤채용시 1틱이 추가되어 0.x 증가한 7~8초라 보시면 됩니다.
버프창에 표시된채로 영수증이 떳다면 스트림 버프를 받은채로 스킬이 들어간 겁니다.
허수에서 버프창시간이 간당간당하게 스킬이 들어갔다면
실전에서는 빠질 가능성이 매우 높기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Q. 질증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핵심은 대체각인이 무엇이냐? 인데
마효증전각 기준 13%피증이므로 1.16/1.13 = 2.65% 딜차이가 납니다.
중요한건 이 수치는 '상시' '피증'이라는 점이며.
공속을 통한 프레임이득으로 이정도 딜수치를 넘기엔 엄청난 허수레이드이거나 쿨소화가 완벽해야합니다.
황속이 찍히기전엔 질증채용이 스택기 사용과정에서 체감이 너무심해서 고려하기 어렵지만
메인노드 이후엔 각인만바꿔도 2.6%가량 딜증이 되는거라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개인차에 따라 갈리는 영역이라 공속 거부감이 그리 크지 않다면 넘어가시는 걸 권장드려요.
Q. 시가치적에 뭉가최대 치적119.28%를 맞추는 이유가뭔가요?
A. 일단 한가지 짚고가면 데빌치적80%=시가치적120%입니다 (시가트포 40%치적 반영)
시가치적119.28%보다 데빌치적 80%근처에 맞춘다고 보시면됩니다.
스트림내에서 첫루인은 4스택 이후는 5스택이기에 레시포는 순서가 상황따라 계속바뀌어서
시가치적으로 맞춰도 스트림 첫루인으로 쓰면 뭉가풀진피가 안됩니다.
아셔야될건
1. 레시포는 치적80%동일함. 즉 치피증 효율이 동일함. 진피증만 스트림 스택, 특성에 따라 변동있음
2. 데빌은 치적80%달성이 어려움. 치적80%이전까지는 치피증효율이 치적에 따라 변동이 크다
즉, 데빌의 치피증 효율을 최대로 맞추기위해 80%를 맞추는 개념이 좀 더 정확한 접근이고
말그대로 크리가 뜰 확률이기에 반드시 80%일 필요는 없습니다.
섬구,약노 등 외부변수도 있을 뿐더라 76%라고 크리 안터지고 80%라고 무조건 터지는것도 아니거든요.
기댓값으로는 75%만 넘겨도 회심채용 고려할만한 수치입니다.
치적을 낮추고 진피를 더챙길수있다거나 쿨감을 더챙겨서 내가 쿨감효율을 뽑아먹을 수 있다면
그것도 합리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쿨감은 가장 소화난이도가 높으니
1. 회심 2. 과치적(스트림x보완+데빌치적과 진피+스트림스택, 달인스택에 구애받지 않음)
2가지를 추천드리긴합니다.
Q. 1640 뭉트림 가능한가요? (분보크와 비교)
A. '가능하긴' 합니다.
일단 저렙알카가 뭉트림 여부에 대해 비추천얘기가 나오는 이유는
1. 뭉가+스트림이기에 뭉가레벨 확보가 필요 (에기르 가는 1660 이상추천)
2, 데빌 비중이 높아 도약을 찍어야 진가가 발휘되서(아브 가는 1670 이상 추천)
3. 탐욕을 못찍는 깨포 80구간은 분보크가 더 좋을 수도 있기 때문에(아덴수급차이)
4. 저렙=입문/복귀 유저의 경우 자버프체크가 미숙할수 밖에 없어서 자버프를 3개(치피증,치적,돌대)나 쓰는
빌드를 온전히 활용하기 어렵기떄문 (중요)
원작자는 애초에 분보크를 이기는 빌드를 만들고자 뭉트림을 고안한거고,
분보크는 오래해먹고 아직도 좋은 '정말 잘만들어진 웰메이드 빌드'이기 때문에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분보크보다 강하다, 메리트가 있다 라고 단정할 수가 없습니다.
뭉트림 초창기 연구글에도 적혀있지만
딜로 이보크의 아덴1장의 가치를 넘겨야 좋다고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즉 딜이 딸리면 분보크가 좋아요
그리고 애초에 알카는 스킬 7개가 똑같은데
스킬1개 바꾼다고 빌드간 차이가 드라마틱하게 갈릴수가 없어요. (스트림, 이보크, 백플이 쿨이면 모두 동일조건)
상위유저가 뭉트림 고민하는건 '미래지향적' 의미가 큽니다.
깨달음포인트가 풀릴수록 탐욕사이드노드의 가치가 두드러지기 때문이지
뭉트림이 무조건 고점이라 가는게 아니고
440, 분보크 극한으로 치는사람들 보면 감탄만 나옵니다.
이런 사람들이 뭉트림을 하면서 설치기 족쇄에 얽매일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빌드는 많을수록 좋은거고
남들 많이 하는거, 랭커들 따라하는거 진짜 의미없습니다.
지금 본인의 레벨, 본인의 숙련도, 본인의 이해도에서 최고점을 찾는건 본인 몫이고
고점빌드? 애초에 그런거 없다 생각하구요
빌드빨로 고점보려고 하는건 너무 안일한 생각입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노력없이 고점보는건 불가능한거 같아요.
연습많이하십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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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보고 내용 계속 추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