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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250817] 손맛과 고점의 '신치 & 치신(끝무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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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75 개
조회: 108547
추천: 46
2024-09-07 05:38:51
*본 가이드는 PC 및 모바일(인벤 앱)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 가이드는 최대 치적(뭉가), 최대 공이속, 높은 쿨감을 기준으로 하여, 
예전 극신의 플레이 감성은 그대로에, 효율과 고점까지 챙기는 두동 공략입니다.

특성비는 위 기준을 위해 '신치' 셋팅으로 준비했으며,
장점이 많은 '치신(끝무뭉)' 운용도 가능하므로 포함하였습니다.
(어떤 특성에 더 높은 수치를 부여 했냐에 따라 해당 글자가 먼저 옵니다)

스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목차에서 바로가기로 해결 가능합니다.
 
가이드를 보신 후에도
궁금하신 게 있다면 부담없이 질문 댓글 써주세요! 빠르게 답 드릴게요.

*요약 필요 시 각 목차별 서두 위주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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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클릭 시 각 항목으로 이동 & 뒤로가기하면 다시 목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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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를 소환해 함께 싸우는 '원거리 지속 딜러'입니다.
(실버호크 aka 민국이)

매 소환 시 지속되는 자버프를 받아 전투하며, 
사실상 '온전한 원거리 딜러'라고 해도 무방한 스킬셋을 가집니다.

셋팅에 따라 플레이 방식은 조금 다를 수 있으나 거의 동일하며,
폭발적인 누킹은 없으나 포지셔닝에 구애 받지 않는 지속 딜링이 장점입니다.

'치명 & 신속' 베이스의 두동은 '특화' 셋팅과 달리 매 딜 지분이 낮지만,
최대 공이속과 높은 쿨감으로 스킬을 난사하는 빠른 플레이 스타일이 특징이죠.
('속사 궁수 with 매?' 아 이거 못 참습니다.)

과거 인기 셋팅이던 극신과 동일한 플레이 감성을 유지하지만, 
아크패시브 셋팅을 통해 최대 효율로 고점을 보는 것이 목적입니다.

높은 쿨감에도 쿨 누수 없이 모든 스킬을 난사해야 돼서 숙련도가 필요하며,
이러한 조건을 만족 시 두동으로서 가장 높은 고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러 번의 연속 상향으로 죽습과 딜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고,
기존 두동의 장점이던 쾌적함과 기믹력이 높은 쿨감으로 더 좋아집니다.

*두동의 상시 시너지: 피해량 증가 6%, 이동속도 증가 8% 
*해당 가이드 앜패는 '뭉가수저' 두동에게 가장 맞는 '뭉툭한가시' 기준
ㄴ 조건 충족 시 '치신 끝무뭉' 운용 가능 내용 포함
ㄴ 뭉가 외에 선택지인 '음속돌파'에 대한 내용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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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1. 빠르다.
- 최대 이속과 2개 이상의 이동기로 패턴 회피 능력 최상
- 신속 스탯으로 스페, 기상기도 쿨감 적용 (스페 5초)
- 달인, 아드레날린 등 스택 관리 용이
- 파티원들도 발업 가능 (추가 상시 시너지: 이속 +8%)
2. 특별한 '사전작업 & 사이클'이 없다.
- 매 소환 후 시너지 바른 뒤 스나부터 쿨 오는대로 스킬 난사
- 기존 예열이 버프(60초 -> 10초)되어 미미한 수준
3. '쿨 정렬'이 완벽에 가깝다.
- 스나부터 주력기를 순서대로 박으면 금방 스나 쿨이 돌아옴
4. 저점 보장 매커니즘으로 '지속 딜링'에 좋다.
- 족쇄랄 게 없으며, 스킬 1~2개 불발돼도 리스크가 크지 않음
- 주력기에 대부분 '치적트포'가 있어 안정적인 DPS
- 플레이 특성상 딜 포지셔닝이 매우 자유롭고 회피 기동이 쉬움
스킬 타입이 대부분 즉발기로 적중률이 높음
- 민국이 자동사냥 (특화를 올릴 수록 지분 UP)
5. 초각성기 & 초각성 스킬로 인한 '신속 스탯의 밸류 UP'
- 신속 스탯의 영향으로 초각성기가 더 빠르게 참
- 각성기 쿨이 짧기에 초각성기 타이밍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움
- 기본 딜이 매우 센 초각성 스킬의 높은 쿨감은 곧 DPS 향상으로 직결
6. 최상급 '기믹력'
- 한 사이클에 파괴 무려 5렙, 높은 무력, 높은 타수, 최상급 카운터
- 스킬 쿨이 빨리 돌기 때문에 효과 배가

[단점]
1. 순간 딜몰이가 좋은 편은 아니다.
- 특화 셋팅이나 죽습, 타 직업에 비해 순간 누킹은 기대 이하
- 여러 개의 주력기로 딜 압축이 좋은 편은 아님
2. 쿨 소화를 못하면 제기능을 낼 수 없다. 
- 레이드 내내 쿨 누수가 없어야 하기에 처음에 적응이 어려울 수 있음
- 고점을 위해 병목없이 스킬을 굴려야 하기에 손이 많이 감
3. 최종적으로 해결 가능하나 초반 쉽지 않은 마나부족 문제
- 여러 조건이 중첩돼야 해결 가능해 다 갖추어지기 전엔 힘들 수 있음

한 줄 요약:
- 적응되면 쾌적하게 고점을 노릴 수 있는 원거리 지속딜러이자 기믹머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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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한: 보스 상대라면 필수
아드레날린: 뭉가 오버치적을 위해 필수
- 돌격대장: 신속 기반으로 풀효율이 매우 쉽기에 필수
- 예리한둔기: 뭉가 영향으로 효율이 조금 낮지만 여전히 필수
- 저주받은인형: 치감 부담이 있지만 숙련 시 NO리스크로 최우선 고려

[97돌이나 풀유각 있으면 고려 가능]
- 타격의대가: 각성기 딜증 없지만, 치감 부담 시
- 안정된상태: 체력 스트레스가 꽤 크지만 관리에 자신 있을 시

[팔찌의 공속 옵션이 많으면 고려 가능]
- 질량증가: 공속감소 디버프를 온전히 상쇄할 수 있으면 저받 대신 채용

[비추천]
마나효율증가: 피증 낮고 마나를 안 쓰는 각성기, 매의 딜증이 없음
ㄴ 마나부족이 걱정이라면 다른 방법으로도 해결 가능

*카던(쿠르잔 전선)
- 선수필승, 승부사(or 타격의대가) 예리한둔기, 돌격대장, 저주받은인형
- 선수필승, 승부사 풀유각 추천(승부사 풀유각 불가능 시 타격의대가)

*되도록 어빌리티스톤을 세공한 각인을 채용할 것
- 상술했듯 97돌이나 풀유각이 있는 각인에 맞게 셋팅
- 채용 각인 내에서 77돌 등 레벨합 4 이상으로 셋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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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신구(악세) & 팔찌] 

*각자 기준이 다르므로 정답은 없으나, 추천 정도이기에 참고하세요.

[장신구(악세)]
- 1640+: 떡작 or 최소 중단일(장기 주차 시)
ㄴ 25년 8월 기준 배럭이라도 되도록 빠르게 1680+ 올릴 것을 추천
- 1680+: '본캐라면' 최소 상단일+ (재정 & 욕심에 따라 셋팅)
ㄴ 힘민지, 깡옵까지 고려해 이후 상중 이상 천천히 제대로 셋팅 추천
ㄴ (사실상 상상+은 사장님 영역이라 상중이 서민 기준 졸업...)
- 뭉가에 중요한 치적 상 포함 반지 추천(치피 상에 비해 비교적 저렴)
ㄴ 반지 치적이 낮아도 뭉가 최대 효율 가능하면 굳이 ㄴㄴ

[팔찌]
로스트빌드 기준 최소 10% 이상으로 셋팅
ㄴ 13~14% 이상 매우 준수하며 준종결로까지 볼 수 있기에 쭉 써도 됨
ㄴ 원하는 옵션 아니더라도 너무 연연 X
- 공이속 옵션 있을 시 만찬 공이속 대신 활용 가능
- 도약 포인트 밸류가 높기에 1680+ 이후 빠르게 고대로 교체나 승급

*레벨 & 카르마에 따른 도약 포인트의 최대 부여 범위
- 유물팔찌 1660+ 49p(0랭크) - 1노드 49p
- 유물팔찌 1670+ 61p(6랭크) - 1노드 40p / 2노드 20p(2렙)
ㄴ 도약 6랭크까지 매우 오래 걸리기에 장기 주차 시 가능
- 고대팔찌 1680+ 58p(0랭크) - 1노드 48p / 2노드 10p(1렙)
- 고대팔찌 1680+ 60p(1랭크) - 1노드 40p / 2노드 20p(2렙)
- 고대팔찌 1680+ 70p(6랭크) - 1노드 40p / 2노드 30p(3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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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인

- 4T에서 달인 추피의 기본 밸류 상승
ㄴ 뭉가 채용 시 치적 80% 고정으로 달인의 밸류 추가 상승
- 뭉가 오버치적의 최대 효율을 달인 치적 7% 포함해 셋팅할 것
- 특옵 보스피해(필수), 치명타피해 고효율로 필수 연성
- 특옵 외에는 공격력 > 민첩 > 무기공격력 순으로 벨류가 좋음
- 트라이 시 매우 좋은 효율을 보이는 '받는 피해 감소' 스페어로 연성 추천
-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천천히 올유효로 풀엘릭서(50) 셋팅할 것

*달인 없이도 뭉가 최대 치적을 충분히 상회 시 '회심' 채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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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패시브] (가장 중요!) (스압 조금 있음)

*4노드로 '뭉툭한가시' 채용하는 이유 ('뭉가수저'인 이유)
- 주력기의 치적(30~40%) 트포들로 뭉가 최대 효율(119.28%)이 매우 쉬움 
ㄴ ex) 스탯33+예감8+혼강12+달인7+아드17+트포40+악세3.1=120.1
ㄴ 팔찌 옵션까지 포함하면 널널하면 널널했지 절대 빠듯하지 않음
- 치피가 붙은 트포가 2개 뿐으로 뭉가 효율이 매우 좋은 편
- 쉽게 뭉가 최대 치적을 뽑고 다른 곳에 여유롭게 유동적 투자가 가능함
- 그렇기에 다른 선택지와 비교 시 4노드 중 가장 높은 DPS를 보여줌
ㄴ '인파이팅' 진피 18%: 너무 낮음
ㄴ '입식타격가' 진피 21%: 스택 하락 리스크 존재
ㄴ '음속돌파' 진피 24%: 노크리가 싫다면 2순위 고려 가능

*만찬(공속 5%) 필수
- 만찬을 먹은 후 기준으로 작성한 셋팅 가이드
- 만찬 먹고 레이드하는 게 당연시 되는 기조에 맞춤 (이벤트 만찬이라도)
- 결론적으로 이 공속 5%은 딜증도 가져오고 마나부족 일부 해결

*팔찌공속 옵션이나 치적 옵션이 있다면? 
- 뭉가 최대 치적에 최대 공이속높은 쿨감 지향하며 '치신 끝무뭉' 운용 가능
- 지향점의 완성 수준은 팔찌 옵션의 구성 및 성능에 따라 좌지우지됨 
ㄴ 치신 스탯 및 공속, 치적 옵션의 수치(둘 다 있으면 GOAT) 따라 달라짐
ㄴ 수치가 다소 낮다면 원하는 최대 공속 및 높은 쿨감에 못 미칠 수 있음

*치신 끝무뭉 운용에 대해
- 기본 골자는 '돌대 풀효율까지 이속 맞추고 나머지 치적 투자로 뭉가 풀효율'
- 기존의 치신 끝무뭉은 뭉가 최대 치적 맞추면 최대 공속이 사실상 불가했음
- 허나 만찬 공속 5% + 팔찌 공속이나 치적이 이를 꽤 해소하고 극신 감성 가능
ㄴ 치적 옵션이면  남는 치명 스탯을 신속으로 목표 공속, 쿨감까지 분배하는 식
ㄴ 공속 옵션이면  남는 신속 스탯을 치명으로 목표 치적까지 분배하는 식
ㄴ 다만, 양 사이 최대치가 조금 부족하면 치적을 최대로 하고 공속을 낮출 것
- 더불어 이 셋팅은 끝마+무마를 채용해 마나부족 완전히 해결
- 공속, 치적 팔찌가 없어도 치신 끝무뭉을 꼭 하겠다면 우선순위 치적 > 공속
 
*신치, 치신(끝무뭉) 셋팅 아래 연달아 후술
- 아래 '치신 끝무뭉' 셋팅은 공속 옵션 팔찌(치적 옵션X) 기준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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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치' 셋팅 >
[진화] ~120p (포인트 되는대로 1~4노드 순서에 맞게 분배)
*'뭉가 최대 치적''최대 공속 & 높은 쿨감'가 충족되게 유동적 분배가 목적
- [1노드(40p)] 치명 16/30 - 신속 24/30
ㄴ 풀공속(서폿 포함)까지 약 5% 낮으나, '만찬 5%'로 대체되는 방식
ㄴ 본인 셋팅이나 시너지에 따라 치적이 남을 시 특화로 일부 분배
[2노드(30p)] 예리한감각 2/2 - 한계돌파 1/3
ㄴ 본인 셋팅이나 시너지에 따라 치적이 남을 시 예감을 한돌로 일부 분배
[3노드(20p)] 무한한마력1/2혼신의강타 1/2 
ㄴ 1노드 신속 30보다 쿨감 약 6~7% 낮으나, 무마1 쿨감 7%로 대체
ㄴ 무마1로 진피 6% 증가, 마나소모 8% 감소, 쿨감 7% 증가
[4노드(30p)] 뭉툭한가시 2/2
ㄴ 포인트 모자르면 1렙만 먼저 분배 (2노드 빼서 가능한 경우도 OK)
ㄴ (1렙일 때 치적 최대 효율은 115.4%)

*< '신치' 셋팅 > 한 눈 정리:
기존의 극신(1노드 신속 30)을 신치로 적절히 분배하여
뭉가 최대 치적에 가깝게 치적을 확보 후 낮아진 신속에 따라
감소한 공이속(약 -5%)은 만찬 공이속(+5%)로 대체,
감소한 쿨감소(약 -6%)은 무마1 쿨감소(+7%)로 대체하여
최대 공이속, 높은 쿨감의 극신 플레이 감성을 유지하면서,
추가로 진화형 피해(6%)와 마나소모 감소(8%)를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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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신 끝무뭉' 셋팅 > (공속 팔찌 기준)
[진화] ~120p (포인트 되는대로 1~4노드 순서에 맞게 분배)
*'뭉가 최대 치적'과 '최대 공속 & 높은 쿨감'가 충족되게 유동적 분배가 목적
[1노드(40p)] 치명 22/30 - 신속 18/30
ㄴ 풀공속(서폿 포함)까지 약 10% 낮으나, '만찬+팔찌 9~11%'로 대체
ㄴ 본인 셋팅이나 시너지에 따라 치적이 남을 시 특화 일부 분배
[2노드(30p)] 끝없는마나 1/2예리한감각 2/2
ㄴ 본인 셋팅이나 시너지에 따라 치적이 남을 시 예감을 한돌로 일부 분배
[3노드(20p)] 무한한마력 2/2
ㄴ 1노드 신속 30보다 쿨감 약 14% 낮으나, 끝마1+무마2 쿨감 21%로 대체
ㄴ 2노드 끝마1+무마2로 진피 2% 증가, 마나소모 23% 감소, 쿨감 21% 증가
[4노드(30p)] 뭉툭한가시 2/2
ㄴ 포인트 모자르면 1렙만 먼저 우선 순위로 분배 (2노드 빼서 가능한 경우도)
ㄴ (1렙일 때 치적 최대 효율은 115.4%)

*< '치신 끝무뭉' 셋팅 > 한 눈 정리:
기존의 극신(1노드 신속 30)을 신치로 적절히 분배하여
뭉가 최대 치적에 가깝게 치적을 확보 후 낮아진 신속에 따라
감소한 공이속(약 -10%)은 만찬+팔찌 공이속(+9~11%)로 대체,
감소한 쿨감소(약 -14%)은 끝마1+무마2 쿨감소(+21%)로 대체하여
최대 공이속, 높은 쿨감 극신 플레이 감성을 유지하되,
추가로 진화형 피해(2%)와 마나소모 감소(23%)를 얻는다.

*< '치신 끝무뭉' 셋팅 > 특징:
- 2노드 끝마, 3노드 무마는 마나소모가 없는 실버호크, 각성기 쿨감 적용X
ㄴ 특화를 줘야 딜 지분이 높아지는 실버호크, 각성기기에 사실상 문제X
ㄴ Z 스킬 하나로 아드 스택 유지 어려울 수 있어 아토믹, 급베, 이베 섞기
- 신치 셋팅에 비해 쿨감이 약 7% 높으나 계산식 문제로 큰 차이X
- 마나소모 감소가 23%나 되기에 큰 단점이던 마나부족 완전히 해결 가능
ㄴ 신치 셋팅에 비해 진피가 4% 낮으나 막힘없는 스킬링으로 상쇄 가능성O
- 공속, 치적 팔찌 없어도 꼭 치신 끝무뭉 한다면 서두에 썼듯 공속 포기

*본인 팔찌 옵션 포함해 스펙을 댓글 써주시면 셋팅 방법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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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외 >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있다면 '진화 1, 2노드'를 조절
- 노드 조절의 우선 순위는 2노드(예감을 한돌로) > 1노드(치명을 특화로)
ㄴ 2노드 예감은 치적 4%씩 조절되므로 미세 조절 필요 시 1노드부터 OK
- 치적시너지 명수에 따라 프리셋 설정해 놓는 것 추천
- 본인 기준(유각, 악세 등)에 따라 직접 계산 및 조절할 줄 알아야 함

*<'음속돌파' 셋팅>
- 사실 추천하지 않으나 뭉가가 취향에 맞지 않다면 2순위로 음돌 선택
- 팔찌 공이속 옵션 or 만찬을 통해 풀효율 가능
ㄴ (기존31~ + 팔찌4~6 or 만찬5 + 파전&매8 + 정춤9)
ㄴ 250226 음돌 조건 완화로 팔찌 옵션 or 만찬 중 하나만 있어도 가능
- 음속돌파 채용 시 치적은 어떻게 하나?!
ㄴ (기존23~ + 아드14 + 달인7 + 예감8 + 트포40 + 악세&팔찌N)
ㄴ 회심을 써도 무방하며 악세, 팔찌 치적까지 계산해 최소 90%+ 셋팅
ㄴ 차징샷의 즉발 치적을 80 가까이 못뽑아 정조준 추천(다만, 1아드 2스나 X)
- 다만, 음돌 풀효율을 맞춰도 뭉가 풀효율보다 고점은 낮음(3~4%)

*아직 저렙이라 포인트가 모잘라 아직 뭉가 못 찍는데 오버 치적인 경우라면?
오버된 치적을 버릴 때 최대한 피증을 땡기는 방식으로 임시 셋팅
- 2노드 예감을 한돌에 분배하고, 아드 각인을 타대로 임시 교체
ㄴ 치명600 기준 21% + 달인 7% + 혼강 24% + 트포 40% = 92% 충분
ㄴ (예감 8%은 한돌 진피 10%로 리턴, 아드 각인은 타대 피증 10%+ 리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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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달음] ~101p
*포인트가 되는 대로 1~4노드(+사이드노드) 순서대로 분배
- [1노드(24p)] 두번째동료 3/3 (총 24p)
- [2노드(24p)] 호크서포트 3/3 (총 48p)
- [3노드(24p)] 폭풍의표적 3/3 (총 72p)   
- [4노드(24p)] 폭풍의사냥꾼 ~3/3 (총 96p)
8p 모일 때마다 최우선 부여하고 8p 미만으로 남는 건 딥러닝 부여
딥러닝 찍은 거 다 빼서 8p가 모일 수 있으면 다 빼서 우선 부여
- [사이드노드(10p)] 딥러닝 2/5 (총 101p)
ㄴ 4노드 3/3 우선 완성 후 추후 포인트가 열릴 때마다 5/5까지 부여
- [그 외 노드] 실버호크강화
ㄴ 극특이 아닌 이상 효과 미미로 신속 베이스 두동은 미채용
ㄴ 다만, 딥러닝 찍어도 딜증이 없는 구간이면 실버호크강화에 분배 가능
ㄴ ex) 딥러닝 1/5 > 2/5는 딜증이 없어 '딥러닝 1/5 - 실버호크강화 1/5'로 분배
ㄴ 250226 딥러닝 구조 변경으로 실버호크강화 분배 X
- 현재 기준 현재 최대 포인트는 101p (4노드 3/3, 사이드노드 2/5)
ㄴ 250108 해도 깨포 3p가 풀림(카르마 순서 변동이 있으니 후술 참고)
- 추후 106p 넘게 포인트가 풀리면 다른 사이드노드 추가 채용 가능(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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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약] ~70p
*포인트가 되는 대로 1~2노드 차례로 분배
- [1노드(40p)] (드릴) 초월적인힘 5/5 - 풀려난힘 4/5 - 즉각적인주문 2/3
ㄴ 딜 3% 감소 대신 시전속도 8% UP, '마나소모 60% Down'은 꿀옵션
ㄴ 만약 즉각적인주문 없어도 마나부족 해결이 된다면 풀려난힘 5/5
- [1노드(40p)] (락온) 초월적인힘 5/5 - 풀려난힘 5/5
ㄴ 마나부족 시 '풀려난힘 4/5 - 즉주각적인주문 2/3'
- [2노드(30p)] 드릴-동료 3/3 or 락온-기동대 3/3
ㄴ 취향 및 레이드에 따라 선택하고, 가용 포인트에 따라 1/3 ~ 3/3 부여
ㄴ '스킬 & 보석'란에 기재한 두 스킬 딜 비교표 참고
카르마 5~6랭크(10p) 전 남는 포인트는 1노드 추가 부여
ㄴ 분배하지 않은 유효 노드에 분배(초월적인힘, 잠재력해방, 즉주 등)

*플레이 타임이 짧거나(3분 이하) 혹은 긴 관문(7~8분 이상)일 때
- 초각성기를 아예 못 쓰거나, 초각성 스킬 효율이 더 좋아지는 경우
- 초월적인힘 5/5를 풀려난힘, 잠재력해방에 투자
- [예시] 풀려난힘 5/5 - 잠재력해방 4/5 - 즉각적인주문 2/3
ㄴ 플탐이 길 수록 초각성 스킬 노드의 효율이 점점 상승
ㄴ 마나부족 문제 없다면 즉각적인주문 2/3을 잠재력해방 5/5로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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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마]
*순서: 도약 1랭크 > 깨달음 5~6랭크 > 도약 6랭크 > 진화 계속 투자
1. 도약 1랭크로 도약 60p 챙겨 2노드 2렙 분배
2. 깨달음 5~6랭크로 98~101p 챙겨 4노드 3렙 + 사이드노드 1~2렙
ㄴ 250108 풀린 '해도' 내실로 깨포 3p 있다면 5랭크까지 (100p(사이드 2렙))
3. 도약 6랭크로 2노드 3렙
ㄴ 두동은 초각성 스킬 딜 지분이 매우 높기 때문에 추천
ㄴ 다만, 진화 6랭크 먼저 해도 DPS에 큰 문제는 없음
4. 이후 진화 랭크 계속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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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던(쿠르잔 전선)]
- 카던은 스킬을 빨리 돌려 선필로 한 방에 많은 몹 처리를 최우선으로 셋팅
- 추후 풀리는 포인트를 아래와 같이 투자
- [진화 1노드] 특화 10/30 - 신속 30/30
- [진화 2노드] 한계돌파 1/3 - 최적화훈련 2/2
[진화 3노드] 무한한마력 2/2
- [진화 4노드] 입식타격가 2/2 (상시 피면 + 상시 치적 = 입타 GOAT)
- [깨달음 1노드] 두번째동료 3/3
[깨달음 2노드] 호크서포트 3/3
[깨달음 3노드] 폭풍의표적 3/3
- [깨달음 4노드] 폭풍의사냥꾼 3/3 - 딥러닝컴플리트 2/5~
- [도약 1노드] 풀려난힘 5/5 - 잠재력해방 5/5 - 즉각적인주문 3/3
[도약 2노드] 기동대 3/3

*쿠르잔 전선 기준 약 1분 3~40초 나옵니다. (후술할 스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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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포인트 '483' 기준]
아토믹애로우(10 or 13) / 3-2-2 / 출혈
스나이프(14) / 1-3-2 / 질풍, 비전 / 멸홍(겁작)
차징샷(14) / 3-3-1 or 2 / 집중, 질풍(정조준 트포 시) / 멸(겁)
호크샷(14) / 3-2-2 / 질풍, 질풍 / 멸홍(겁작)
샤프슈터(14) / 1-3-1 / 중독, 집중, 압도, 비전멸홍(겁작)
애로우해일(14) / 1-3-1 / 질풍질풍 멸홍(겁작)
급소베기(10) / 2-3-1 / 집중, 집중, 속행, 풍요
이동베기(5 or 7) / 3 or 3-2 / 정화, 질풍, 속행, 풍요
실버호크 / 멸홍(겁작)
펜리르의전령(각성기)
기간틱보우:펜리르(초각성기)
스파이럴애로우 or 락온(초각성스킬)

- 위 기본에 취향, 상황별로 변형해 셋팅하며 스킬별 설명 참고!
- '룬 장착' 추천 순위는 위 표에서 왼쪽부터 오른쪽 순
ㄴ 중독과 출혈은 데미지가 동일하므로 바꿔 장착해도 상관 X
- '스포 부족' 시 아토믹4 급베4 이베4 후 스나-호크-샤프-차징-해일 순 분배
- '보석 셋팅' 순위: 스나 > 호크 > 샤프 or 차징 > 해일 > 실버호크
ㄴ 스나 겁작(멸홍)부터 먼저 셋팅 후 전체 겁(멸) 모두 맞춘 뒤 전체 작(홍)
- '트포' 순위: 스나 > 호크 > 샤프 or 차징 > 해일 > 이베 > 아토믹 > 급베
ㄴ 되도록 딜 상승 트포 > 유틸 트포(쿨감, 공속 등) 순서로 레벨업
ㄴ 해일까지 마무리했다면 이동베기 1트포 탁월한기동성부터 추천
카던 셋팅은 맨 아래 정리!


아토믹애로우(10 or 13) / 3-2-2 / 출혈
- 짤딜기 정도의 데미지
- 적중 시 바로 시너지 발동, 폭발 시 시간 갱신으로 총 11초 상시 시너지
- 도트뎀 버프 패치로 2트포는 기존 화살촉강화 > 불꽃화약 추천
- 마나부족 시 쿨 돌 때마다가 아니라 조금 텀 두고 사용
ㄴ 쿨 6초, 시너지 11초기에 가능 (서폿 스킬 가동률이 낮은 경우)
- 250108 스포 3 추가로 (아토믹13 / 이베5) or (아토믹10 / 이베7) 가능
ㄴ (아토믹13 / 이베5): 조금이나마 고점 UP, 급베만으로 아덴 수급 충분
ㄴ (아토믹10 / 이베7): 이베로 아덴 수급 가능해져 아덴 수급 안정성 UP

스나이프(14) / 1-3-2 / 질풍, 비전 / 멸홍(겁작)
- 딜 지분이 매우 높은 가장 중요한 스킬로 쿨 누수 없이 반드시 적중
- 보석 레벨에 따라 9~10초에 한 번씩 땡기며 시전 시간 0.7~0.8초 남짓
ㄴ 250226 밸패: 스킬 즉시 시전 & 속도 증가로 약 0.1~0.2초 감소
ㄴ 시전 속도 상향으로 취향에 맞게 비전 룬으로 무력 상승 가능
- 높은 쿨감과 빠른 시전 속도 1아드로핀 2스나 가능

호크샷(14) / 3-2-2 / 질풍, 질풍 / 멸홍(겁작)
- 스나이프 다음으로 딜 비중이 높음
- 협동전술 트포 채용으로 2마리씩 나가 무력, 파괴 준수
- 250226 밸패로 파괴 1레벨이 생겼으며 협동전술 트포로 2레벨 가능
- 호크게이지는 급베 하나만으로 충분하기에 1트포 실버마스터 채용X
ㄴ 1트포는 재빠른손놀림 채용할 것 (체감 매우 큼)

차징샷(14) / 3-3-1 or 2 / 집중, 질풍 / 멸(겁)
- 파괴 2렙 및 높은 무력(즉발 채용 시)으로 기믹에 유용
- 1트포로 스킬 자체 쿨도 빠르고 쿨 정렬을 위해 홍(작) 미착용
취향에 맞게 3트포 선택(즉발 추천)
- 3트포 정조준
ㄴ 3번을 빠르게 풀차징해야 하므로 전설 질풍 룬 착용
ㄴ 치적50 트포로 40인 다른 주력기와 치적 불균형 발생
ㄴ 다만, 위 이유로 100% 치명타로 저점 보장(뭉가 외 노드 채용 시)
ㄴ 약 1초간 3차징으로 타 특성비보다 사용성 UP
ㄴ 풀차징을 해야 온전한 무력, 파괴 적용
ㄴ 화면 바깥 보스에게까지 닿는 미친 사거리
- 3트포 즉발
ㄴ 풀차징 필요 X
ㄴ 채용 시 전설 집중 룬 착용
ㄴ 줄기, 폭발 2타를 맞춰야 제성능 발휘로 살짝 안쪽 조준(근접 시 상관 X)
자체치적 60% 남짓부터 정조준과 딜 기댓값 비슷해져 채용 가능
ㄴ 위 조건 만족 후 파티 내 치적시너지 존재 시 정조준보다 딜 기댓값 UP
ㄴ 2타 크리 시 정조준보다 세나 노크리 시 딜 나락(하이리스크 하이리턴)
ㄴ 보스 근접 시 질풍 룬 채용하지 않아도 주력기 중 가장 빠른 시전 속도
ㄴ 폭발 피해로 정조준보다 무력 수치가 높음

*차징샷 즉발 트포를 추천하는 이유 '사용성'
- 질풍 룬 강제인 정조준과 달리 집중 룬 채용이 가능해 마나부족에 도움
- 정조준 채용 시 1아드 2스나가 불가능(초각성 스킬 포함)에 가까움
ㄴ 정조준은 10작열은 돼야 1아드 2스나 겨우겨우 가능
- 자주 스킬을 돌리는 셋팅의 특성상 정조준과 비슷한 딜 기댓값
풀차징 없이도 온전한 무력, 파괴 적용
- 레이드 특성상 화면 바깥 보스를 때리는 건 손에 꼽고 근접 전투가 대부분
- 빠르게 보스 패턴을 피해야 하는 레이드 특성상 치고 빠지기가 가능
- 풀사이클 돌리면 정조준 차징시간만큼 여유로워 딜 누수 가능성 DOWN

*아크패시브 '뭉툭한가시'에서 즉발 트포 추천하는 이유
- 뭉가 최대 효율을 위해서 필요한 자체치적119.28
ㄴ 정조준 오버치적 막자고 다른 주력기 치적109 셋팅은 차징샷에 과투자
ㄴ 반대로 다른 주력기 치적119 맞춰도 정조준은 결국 오버치적(129)
ㄴ 치적 불균형이 매우 불쾌한 이유...
- 치적119 셋팅 시 즉발 치적79로 뭉가 적용 정조준 치적80과 거의 동률
- 치적 UP으로 리턴 값 UP된 즉발 VS 100% 치적 아니나 진피 UP 정조준
딜 기댓값 비슷하다면 뭉가 사용 시에도 즉발 채용 가능하다 판단
ㄴ (아래 내용 참고)

*뭉가 상태에서 정조준, 즉발 딜 측정
- 정확한 측정 위해 각종 버프 및 예둔 각인 제거

ㄴ 즉발 치적79.16

ㄴ 정조준 치적80 / 오버치적129.16(실제 효율 119.16)
- 뭉가 채용 시 사실상 정조준 저점 보장 메리트 무색해짐
- 딜 기댓값 비슷하므로 장점 더 많은 즉발 추천
- 다만, 정조준이 1% 내외로 미세하게 더 높아 그럼에도 취향껏 채용 가능

샤프슈터(14) / 1-3-1 / 중독, 집중, 압도, 비전멸홍(겁작)
- 마나부족 못 견딜 경우 전설 집중 룬 장착
ㄴ 무력 증폭 필요한 경우 압도나 비전 장착
- 순간 무력 최상, 순간 타수 준수(5타)
- 다른 주력기에 비해 짧은 사거리
- 주력기지만 경면이 없으므로 시전 타이밍 & 포지셔닝이 중요

애로우해일(14) / 1-3-1 / 질풍, 질풍 / 멸홍(겁작)
- 시전속도가 꽤 느려 '질풍 룬 필수 채용'
- 주력기지만 경면이 없으므로 시전 타이밍 & 포지셔닝이 중요
- 유틸 목적으로 해일 대신 크레모아 채용 고려 가능 (자세한 내용 후술)

급소베기(10) / 2-3-1 / 집중, 집중, 속행, 풍요
- 로아의 모든 근접 카운터기 중 최상급 퀄리티 (즉발 + 2타)
- 호크게이지 부족해져가면 가끔씩 사용 (급베 하나만으로도 충분)
- 쿨도 짧고 풍요가 필요 없을 정도로 아덴이 충분히 많이 참

이동베기(5 or 7) / 3 or 3-2 / 정화, 질풍, 속행, 풍요
- 선딜이 약간 있지만 스페가 하나 더 있다고 보면 됨
ㄴ 질풍 룬으로 줄일 수 있으나 극신은 큰 차이 없어 정화 고정
ㄴ 정화가 필요없는 레이드에서는 질풍, 속행 룬 활용 가능
- 아덴 채우기 목적으로 7렙 채용할 수 있으나 급베로 충분해 비추
250108 스포 3 추가로 (아토믹13 / 이베5) or (아토믹10 / 이베7) 가능
ㄴ (아토믹13 / 이베5): 조금이나마 고점 UP, 급베만으로 아덴 수급 충분
ㄴ (아토믹10 / 이베7): 이베로 아덴 수급 가능해져 아덴 수급 안정성 UP

실버호크소환
- 민국이라 쓰고 '가족', '연인', '친구', '동료'라 부름
- 이 분이 없으면 잃는 것: 피증, 공증, 이속, 가오, 안정
- 딥러닝이라는 최상급 사이드노드를 위해 최대한 빠르게 소환

폭풍의날개(Z) / 멸홍(겁작)
- 10홍(8작) 기준 쿨 6초 미만으로 아드 상시 유지 가능
- 모션이 없고 다른 스킬 사용 시 섞을 수 있어 상시 사용
- 노특화 셋팅도 아토믹 멸(겁)보다 실버호크 멸(겁) DPS가 더 좋음
- 짤무력과 높은 타수로 기믹 우수
- 깨달음 4노드 3렙으로 타격 시 8초간 24% 피증(상시)

최후의습격(X) 
- 일명 매폭이라 불리는 두동의 비상용 팔방미인 스킬(딜, 무력, 피면)
ㄴ 특화 안 주기에 데미지 낮은 편(스나 제외 주력기 데미지의 반 정도)
ㄴ 무력 수치가 높기에 순간 무력 필요할 때 비상 사용
ㄴ 주력기 모두 쿨인데 오브젝트 빨리 부숴야 할 때 비상 사용
ㄴ 순간적인 피격 면역 필요할 때 비상 사용
- 펜리르 쓰기 전 딥러닝 스택 초반이면 사용하고 펜리르 쓰기
- 딥러닝 풀스택이면 레이드에서 되도록 사용 X
 ㄴ 혹시 썼다면, 깨달음 4노드 기준 급베 몇 번으로 금방 매 다시 소환

펜리르의전령(각성기)
- 호크게이지 풀로 채워주기에 무조건 채용
- 신속 스탯으로 쿨이 짧아져 노신속 직업에 비해 몇 번 더 사용 가능
- 보스의 히트박스에 따라 2~4타까지 데미지 편차가 있음
ㄴ 몸이 크거나 긴 보스는 잘 맞추면 4타 풀틱 가능

기간틱보우:펜리르(초각성기)
- 한 방 딜에 데드아이보다 더 강력하고 호크게이지도 채워줘 안 쓸 이유 X
- 신속 스탯 영향으로 타 특성비보다 초각성기 게이지가 금방 참
- 사거리가 매우 길어 에키드나 윗뱀, 아랫뱀 동시 적중 가능
ㄴ 윗뱀 치다가 아랫뱀 격돌 나오면 윗뱀 위에서 아랫뱀 보고 조준

드릴(스파이럴애로우) or 락온
- 초각성 스킬의 긴 쿨타임으로 신속의 밸류 UP
ㄴ 잔혈 경쟁이 가능해진 이유이자 극신의 고점이 뚫린 이유
- 신속 베이스의 두동이기에 드릴-동료 or 락온-기동대로 선택
- 아래 장단점 보고 취향껏 사용
드릴: 느린 쿨, 풀타 기준 락온보다 강력해 '딜 압축'에 좋음
락온: 빠른 쿨, 유도화살로 보스가 이동해도 적중하고 '피면'

*드릴 vs 락온 딜 비교(뭉가 및 상술한 도약 탭 기준)
- 일정한 계측 위해 예둔 제거, 아드 > 정단 교체
- 치적은 스킬 시전 시 달인 1스택 기준 80.19%
- 드릴은 동료 효과를 위해 매 소환 딜증을 곱해 계산

- 도약 2노드 1렙 & 3렙 기준이며 드릴이 더 강력하나 딜 편차 크지 않음
ㄴ 레벨이 높아질수록 드릴은 데미지 UP,  락온은 쿨감 Down
- 드릴 적중률과 락온 100% 적중 감안 시 딜 차이는 미미한 수준
- 고로 아래 상황에 따라 취향껏 선택이 가능
드릴: 빠른 딜찍을 위한 딜압축 우선 & 보스가 굼뜬 레이드
락온: 이동기 및 피격면역 우선 & 보스가 날랜 레이드
ㄴ 그냥 내 기준 이 스킬이 ㅈ간지고 개재밌다 > 원하는 거
- 고점은 드릴이지만, 피면 등 유틸을 챙겨도 락온 딜이 섭섭할 정돈 아님

[그 외]

크레모아지뢰(14) / 2-3-1 / 집중, 집중, 질풍, 질풍 / 멸홍(겁작)
- 트포 구성상 기존에 죽습이 해일 대신 채용했던 스킬
- 두동도 해일을 대체해 딜 고점을 낮추고 유틸을 위해 채용 가능
ㄴ '공깎(핫픽스되지 않을 시), 무력, 파괴, 경면'으로 기믹에 매우 탁월
- 채용 시 급베 전설 집중 룬을 영웅으로 변경하고 크모에 전설 장착
- 데미지, DPS해일이 더 강력 (헤드어택 감안 1.5배 ~ 1.7배 가량)
- 더 약함에도 해일 대체고려할 만한 이유
기믹력: 0에 수렴하는 해일의 기믹력에 비해 크모는 팔방미인
사용성: 해일보다 시전속도 빠르고 경면 존재 (백스텝은 적응 필요)
데미지: 사용성(헤드 포지셔닝 제외)이 실전 딜 간극을 낮출 수 있음
- 물론 딜 외에 따라오는 다른 단점도 존재합니다.
ㄴ 크모 작열 보석 장착 시 쿨 약 8초로 주력기 스킬셋 쿨 정렬이 어그러짐
ㄴ 두동의 자유로운 포지셔닝 장점이 헤드어택으로 어그러질 수 있음
ㄴ 트라이에 좋지만 숙련 시 다시 고점 목적으로 해일 회귀 가능성

*결론 (애로우해일 vs 크레모아지뢰)
- 난 그래도 고점 본다! 활쟁이면 활을 쏴야지! = 애로우해일
- 유틸 챙기고 쓰기에도 편한데 딜 차이 엄청 안 심하네? = 크레모아

- 회피사격: 간지 원툴, 느린 카운터, 딜링기? 쓸 틈 안 나옴
- 애로우샤워: 카운터 없는 레이드에서 급베 빼고 채용 가능
- 골든아이(각성기): 카던에서 채용 가능

[카던(쿠르잔 전선)]
[래피드(10) / 3-1-1 / 속행] 카던에서라도 써보는 낭만 스킬(거의 쓸 일 X)
[스나이프(10) / 2-3-2 / 질풍멸(겁)] 네임드용(거의 쓸 일 X)
[차징샷(14) / 3-3-1 / 질풍 / 멸홍(겁작)뭉친 몹 처리
[호크샷(14) / 2-3-2 / 질풍 / 멸(겁)아덴 쌓기용 & 긴 맵의 몹 처리
[크레모아지뢰(14) / 1-3-1 / 질풍 / 귀속7멸홍(필수)넓은 범위 몹 처리
[블레이드스톰(14) / 1-2-1 / 질풍 귀속7멸홍(필수)넓은 범위 몹 처리
[애로우샤워(14) / 3-1-2 / 질풍 / 귀속7멸홍(필수)넓은 범위 몹 처리
[이동베기(7) / 3-2 / 풍요] 아덴 쌓기용
[락온(초각성스킬)] 한 방에 죽이는 카던 특성상 드릴(설치기)보다 좋음
[골든아이(각성기)] 붙은 주변 몹 처리

*쿠르잔 전선 기준 약 1분 3~40초로 매우 빠릅니다.
*시작 호크샷, 이베 아덴 쌓아 매 소환을 최대한 빨리 해줍니다.
*카던은 정답이 없으나 차징, 블스, 애샤,  필수라 생각합니다.
*스킬 포인트 부족하면 차징, 블스, 애샤, (+크모)부터 투자하세요!
*카던 스킬들은 귀속 7멸홍만으로 매우 충분하니 더 투자할 생각마세요. 
ㄴ 그 돈으로 배럭 보석 챙겨 주세요...

===================================================

[운용(마나부족 포함)]  

운용 난이도 중~하

*쿨 누수 없이 최대한 스킬을 욱여 넣는 것이 중요!
*쿨 소화가 다소 힘들 수 있어 난이도 '중', 적응된다면 '하'

[기본 사이클]
- 아토믹 > 5주력기(스나부터) (Z, T 계속 섞기, 아덴 부족 시 급베 깔짝)
ㄴ 사전작업 X, 사이클 X, 시너지 묻혀 쿨 오는대로 스킬 굴리면 OK

[보스 조우] 
1. [매o] 아토믹 > ZX > 펜리르 > ZZ > T > 5주력기
2. [매x] 아토믹 > 펜리르 > ZZ > T > 5주력기
3. [매o, 딥러닝o] 아토믹 > Z > 펜리르 > T > 5주력기
- 모션 없는 Z 쿨 돌아 올 때마다 계속 섞어 주기
X(매폭) 쓰면 딥러닝이 꺼지므로 X 쓰지 말고 펜리르 사용
ㄴ 노특화로 매폭 딜이 낮기에 딥러닝 지키는 게 우선
- 시너지 묻히고 쿨이 긴 펜리르, T부터 사용
- 위 사이클 모두 스나 땡길 때 아드 6스택이 됨
ㄴ 데미지가 늦게 들어가는 드릴, 락온 모두 아드 치적 적용

[아드로핀]
1. [매o] 아토믹 > 스나(Z)* > T > 4주력기 > ZX > 펜리르 > ZZ > 스나
2. [매x] 아토믹 > 스나* > 펜리르 > ZZ > T > 4주력기 > 스나
ㄴ 스나는 2번 쏘기 위해 매가 꺼져있어도 먼저 사용
3. [매o, 딥러닝o] 아토믹 > 스나(Z)* > T > 4주력기 > 펜리르 > 스나
- 스나 놓기 전 Z하고 쿨 돌아 올 때마다 계속 섞어 주기
- *아드 복용 타이밍! (스나 놓기 바로 직전에 아드로핀 복용)
- 앞 뒤로 스나2번 쓰는게 중요(차징샷 즉발 채용 시만 가능)

[기믹]
- [무력] Z 계속 섞기 / 아토믹 / 샤프슈터 / 차징샷 / 호크샷
ㄴ 샤프슈터, 차징샷이 무력 제일 높으며 정확한 수치는 공지 참고
ㄴ 스나는 무력 후 바로 써야 하기에 아껴야 하나 필요 시 섞음
ㄴ 비상 시 순간 무력으로 매폭(X) 사용
- [파괴] 아토믹 1렙 / 차징샷 2렙
- [타수] 폭풍의날개(Z) / 샤프슈터
ㄴ 극신 특성상 풀공속이므로 평타도 십분 활용

[마나부족 해결]
- 호크는 기본적으로 마나가 잘 마르는데 신속 베이스라면 더 심해집니다. 
- 아래 조건을 순서대로 갖추되 5~7번에서 완벽 해소됩니다.
1. 음식(자원회복 24%) 상시 복용
2. 집중 룬 적극 활용(1~2개 이상)
3. 서포터 버프 상시 가동(가동률 평균 이상)
4. 펫 스킬 '고요의 응원' 채용(전투 중 20% 확률로 최대 마나 25% 회복)
5. 아크패시브 도약 탭 활용 (기존 진화 탭 2노드 무마 채용 시에도 부족하면)
ㄴ 도약 탭 1노드 잠재력해방 5/5 -> 잠재력해방 4/5 즉각적인주문 2/3 
6. 급베, 이베 필요 시만 사용
7. '치신 끝무뭉' 셋팅 채용 (마나소모 감소 21%압도적인 해결 가능)
ㄴ 해당 셋팅 채용 시 3번 단계부터 이미 완전한 해결 가능
8. 서포터 구슬동자 각인 '마나구슬' 적극 루팅(포지션 제약 적어 리스크X)
9. 아토믹애로우를 1.5사이클에 한 번 돌리기
ㄴ 아토믹 쿨 6초, 시너지 적용 11초

[그 외 Tip] 
- 쿨감 버프 시 '스나 > 차징샷(즉발) > 호크샷' 반복 및 Z, T 계속 섞기
ㄴ 라카이서스, 베스칼, 스콜라키아 등
- 민국이 AI가 괜찮은 수준이라 기믹 때 오브젝트를 가려서 때림
ㄴ 아브 2관 도형, 프리우나 도형 등 가려서 때릴 건 자동 타격 X
ㄴ 2막 2관 145줄 구슬, 칼테이야 핑크 분진 등 꼭 때릴 건 자동 타격 O
- 매혹 걸린 사람은 때림(아픔...)
- 베히모스 이동효과 + 번국이(딥러닝) 간지 갑

====================================================

[Update]
240917 - 모바일 버전 가독성, 항목별 설명 보충
240921 - 진화 탭 '금단의주문''음속돌파' 내용 추가
241003 - 4T 팔찌로 인한 셋팅, 초각성 스킬 및 도약 탭 내용 추가
241004 - 초각성 스킬 '드릴' & '락온' 딜 비교 및 선택 가이드 추가
241005 - 목차 이동 기능 추가
241021 - 도약 노드 선택 등 항목별 설명 보충, 카르마 내용 추가
241103 - 4T 팔찌의 공이속 옵션 활용 방법 추가
241123 - 스킬 내용 수정, 보석 셋팅 순서 추가 및 카르마 순서 수정
241207 - 조우, 아드, Tip 등 운용과 스킬(매폭 등) 내용 수정 및 추가
241219 - 시즌2 정보 삭제 및 앜패 & 각인 내용 수정, 악세 & 팔찌 추가
241222 - 뭉가 아직 안 되거나 1렙만 될 때 내용 추가
241229 - 치적 시너지에 따른 셋팅법 내용 보충
250107 - 트포 우선 순위 내용 추가
250111 - 스포 추가로 스킬 내용 보충 및 깨포 추가로 카르마 내용 보충
250121 - 팔찌 공이속 옵션 있을 시 질량증가 각인 활용방법 추가
250226 - 밸런스 패치로 관련 내용 수정 및 추가
250411 - 만찬(or 팔찌) 공이속 5%+ 기준으로 가이드 수정
250810 - 필요에 따른 내용 첨삭으로 최신화 및 가독성 UP
250816 - '크레모아' 스킬 관련 내용(채용 고려) 추가
250817 - '치신 끝무뭉' 셋팅 내용 추가

====================================================

마치며...

금방 쓸 줄 알았는데 이틀 간 나눠 썼네요. 
질문 댓글 달아주시면 아는 한 최대한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추천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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