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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북미 유저가 보는 블래

후후하하혀형
댓글: 6 개
조회: 3296
추천: 5
2023-12-20 22:52:49
북미에서 오픈때부터 로아하고 있는 북미 모코코임
이제 막 1620 하나찍고 상하탑 오늘 트라이 갈 예정임
고로 형들이랑 스펙 차이도 엄청날것이고 내가 못해본 경험들이 많을 것이라고 확실함
나름 내실도 전부다 거의 100%이고 매일 열심히 게임하는 유저인데,
오늘 포강 블래스터 패치보고 그냥 넉두리? 하는 중

일단 내가 본 스마게
1. 저점이 높으면 고점이 높으면 안됨
2. 밸런스 패치를 자주 안함
3. 보통 rpg를 보면 give and take 가 있어야되는데, 스마게는 유독 가져가고 돌려주는게 없음
3-1. 돌려주더라고 그때바로 안줌 > 한참있다가 나중 패치에 "저번에 이거 가져갔는데, 흠... 생각해보니 이정도는 줄께. 됬냐 ? okay ?" 이런느낌

4. 신캐 혹은 젠더락에 몰빵을 해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함
나도 뉴비이지만 솔직하게 새로 시작하는 사람이 있다. 직업 추천해야된다. 나는 무조건 슬레임
- 슬레 '나름 신캐, 젠더락' 버서커가 아무리 버프를 먹어도 슬레는 못따라감
- 왜냐 버서커의 노후된 구조를 어느정도 탈피하고 만든게 슬레라서 정확하게 처단 포식 구분도 못하는 뉴비이지만 플레이하는 버서커들하고 슬레보면 그냥 딱봐도 슬레가 더 쾌적함. dps 제외하더라도 버서커는 레더에 몰빵을 해야되는 구조이지만, 버서커들이 그렇게 레더 족쇄 없애라고 했는데 결국 슬레에 구조 개선함
- 데헌이 아빠라서 건슬 딸들이 우는 이유?
- 인파, 브커는 아직 잘 모르겠음 > 개인적으로는 브커가 인파보다는 좋을듯 하지만 헤드 스트레스...

5. 4와 같은 이유로 내 생각에 엥간한 케릭들은 다 젠더락이 안나오고 자기 케릭이 구조개선 되는걸 원할듯


그럼 이제 포강 블래스터에 관해서 이야기 해볼려고함 (화강은 아예 몰라서 언급조차 못함)
발탄 반격부터 이어져 왔던 공미폭 무력화 반격 버그?를 못고쳐서 무력화를 존나 뺏어갔음
이 무력화를 내가 알기론 휘둘, 네팜, 다연장에 준거 같긴함?
근데 휘둘 네팜 다연장은 사용감이 다 goat임 그리고 무력을 위해서 굳이 잘 쓰던 스킬트리를 바꿔야됨
그런데 또 지난 패치에서 휘둘이랑 네팜 무력화를 내림

그리고 이건 패치 내역들임
22년 8월

블래스터

  • 스탯
    • 특화 스탯으로 인한 화력 버프 효율 증가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0.7
      • 변경 : 0.62

  • 스킬
    • PVE 시 기본 공격을 제외한 모든 스킬 피해량을 9.7% 감소시켰습니다.
23년 1월
  • 화력 게이지의 감소량이 50.0% 감소하였습니다.
23년 5월
  • 특화 스탯으로 인한 화력 버프 효율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0.62
    • 변경 : 0.58

  • 특화 스탯으로 인한 포격 스킬 피해량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0.50
    • 변경 : 0.49

    23년 8월
    포강 패치 X
    23년 10월

    스킬

    • 공통
      • 모든 일반 스킬의 PVE 시 화력 게이지 획득량이 9.3% 증가하였습니다.


    강화탄
    • 스킬의 화력 게이지와 포격 게이지 획득량이 43.4% 감소하였습니다.


    고압열탄
    • PVE 시 피해량이 15.7% 증가하였습니다.
    • 포탄 폭발 공격에 '부위 파괴' 1레벨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응축' 트라이포드 효과 사용 시 차지 도중 선회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네이팜탄
    • 스킬의 화력 게이지와 포격 게이지 획득량이 51.5% 증가하였습니다.
    • PVE 시 경직 면역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스킬의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최상
      • 변경 : 상


    다연장로켓포
    • PVE 시 피해량이 8.7% 증가하였습니다.


    휘두르기
    • 마나 소모량이 15.3% 감소하였습니다.
    • PVE 시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16초
      • 변경 : 12초

    • 스킬의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상
      • 변경 : 중상

    • '부위 파괴' 1레벨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부위파괴 강화' 트라이포드를 '전진 타격'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부위파괴 1레벨이 부여된다.
      • 변경 : 6.0m 거리를 돌진 이동하며 적을 공격한다.

    • '빠른 공격' 트라이포드를 '회전 공격'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속도가 20.0% 증가한다.
      • 변경 : 360도 회전하며 주변의 모든 적을 공격한다.

    • '전진 타격' 트라이포드를 '부위파괴 강화'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6.0m 거리를 돌진 이동하며 적을 공격한다.
      • 변경 : 부위파괴 레벨이 1만큼 증가한다.

    • '회전 공격' 트라이포드를 '빠른 공격'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360도 회전하며 주변의 모든 적을 공격한다.
      • 변경 : 공격 속도가 20.0% 증가한다.


    포탑 소환
    • 스킬의 화력 게이지와 포격 게이지 획득량이 24.3% 감소하였습니다.


    미사일 폭격
    • PVP 시 피해량이 9.0% 감소하였습니다.
    • '급소 폭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치명타 적중률이 30.0/37.0/44.0/52.0/60.0% 증가한다.
      • 변경 : 치명타 적중률이 40.0%,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12.0/18.0/24.0/30.0% 증가한다.


    포격 : 곡사포
    • 스킬을 보다 빠르게 사용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PVE 시 피해량이 68.3% 증가하였습니다.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7초
      • 변경 : 16초


    포격 : 집중포화
    • 공격 준비 시간 및 홀딩 시간을 단축하였습니다.
      • 홀딩 시간 변경과 무관하게 총 피해량은 동일합니다.

    • 홀딩 종료 후, 보다 빠르게 다음 스킬로 취소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포격 : 에너지 포
    • 공격 준비 시간 및 홀딩 시간을 단축하였습니다.
      • 홀딩 시간 변경과 무관하게 총 피해량은 동일합니다.

    • 스킬 사용 도중 보다 빠르게 선회가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포격 : 절대 영역
    • 스킬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8초간 최대 생명력의 30%까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한다. 포격 모드 해제 시 보호막도 함께 해제된다.
      • 변경 : 6초간 최대 생명력의 40%까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하며, 받는 피해가 50% 감소한다. 포격 모드 해제 시 보호막 및 받는 피해 감소 효과는 해제된다.


    각성기

    헤비 터렛

    • 스킬의 화력 게이지와 포격 게이지 획득량이 40.3% 감소하였습니다.


    아이덴티티
    • 포격 모드 진입 속도를 보다 빠르게 개선하였습니다.
    • 포격 모드 진입 도중 다른 스킬 키 입력 시, 진입 종료 시 즉시 입력된 스킬이 발동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포격 모드 진입 시 이동기 및 기상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포격 모드에서 다음 배틀 아이템을 모션 없이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수류탄] 카테고리 배틀 아이템
      • [폭탄] 카테고리 배틀 아이템
      • 신호탄
      • 페로몬 정수
      • 가디언 구속구


    각인
    • 포격 강화
      • '포격 강화'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포격 스킬의 피해량이 5/12/20% 증가하고, 포격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20/30/40% 증가한다. 포격 게이지의 획득량이 30% 증가하며, 쿨링 상태로 진입하지 않는다.
        • 변경 : 포격 스킬의 피해량이 5/12/20% 증가하고, 포격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20/30/40% 증가한다. 포격 게이지의 획득량이 30% 증가하며, 쿨링 상태로 진입하지 않는다. 포격 모드 진입 시 화력 게이지를 70% 획득한다.


    참고로 10월 패치는 아직 북미에 넘어오지 않았는데, 지난 주 패치 때 버그로 인해서 딱 하루 맛은 봤음
    휠체어 탔을 때 딜을 빠르게 털수있도록 구조 개선을 해줘서 실전딜이 상당히 많이 올라간걸로 알고있음
    내가 하루 써봤는데 그냥 아덴 터는 속도가 장난 아니더라, 나 속속7돌이라서 속속2가는데 지금 현재 북미섭보다 훨씬 빠르고 편했으니까, 자 근데 여기서 왔던 문제가 휠체어타서 빨리 딜을 터니까 니네 휠체어 탈려고 아덴 채우는 구간을 늘려줌 이러고 게이지 획득량을 너프함.

    그래서 기존에 사용하던, 강공미포화중에전 트리를 못쓰게 만들어 버렸음
    그로 인해서 시너지 = 강화탄 or 포탑
    네이팜 채용, 고압열탄 채용, 공폭 유기등등의 많은 스킬트리가 연구되었던걸로 기억함
    여기까지는 give and take로 이해 할 수있는 부분인데

    자 그럼 처음으로 돌아와서 빼앗어간 공미폭 무력은 어디로 갔음 ?
    왜냐면 10월 패치에서 휘둘 네팜이 하향됬는데
    휘둘 네팜 하향된거 고압열탄에서 챙기라고 준거임 ??
    그럼 공폭은 어디에 씀???
    화강 게이지 때문에 고생하니까 니들 화강 게이지 감소율 낮춰줌, 화강 게이지 이런저런거 챙겨줌
    근데 특화 효율은 내릴꺼임
    그러고 갑자기 휠체어 탈때 70% 무조건 획득

    휠체어 타서 신속로브가 무슨 소용인지 모르겠지만 그건 써짐
    근데 왜 몇년이 지나서야 거의 버그성인데 배템 사용을 이제 고쳐준지도 모르겠음

    이런식의 패치가 이해가 가려다가도 안가는 부분이 다른 직업 머리채 끌고와서 좋을 거 하나 없는데,
    소울이터 딜 존나 쌤 지금 북미에서 버스 돌리다보면 혼자서 큐브 20줄 그냥 컷함 심지어 가끔 너무 밀어서 스킵에 스킵을 해서 망한적도 있음
    근데 소울이터는 딸깍도 없이 무력화만 버프해줌
    처단은 왜 갑자기 특화 효율 올려줌?

    내 욕심일수도 있지, 무력도 적당하고 딜도 적당하고 유틸도 적당한.
    원래 그런말 있잖아 중간만 가면된다

    근데 왜 저기 위에 많으신 분들 계시는데, 블붕이가 뜬금 너프를 당하는지 모르겠음
    솔직히 블래스터 저점 개 좋은거 알고 있음 근데 고점에서 비교를 해야지 왜 저점에서 비교하는지...
    그래 모든 유저들이 다 같이 재미있게 게임해야되니까 저점이 높으면 좋지, 근데 저점이 탄탄하다고 고점까지 막아버리는거는 로아에서 굉장히 힘든 구조 같은게,

    나 솔직히 블래스터 이제 하칸감, 본캐 1620 찍은것도 상하탑 트라이 길드원들하고 같이 해야되니까 찍은건데
    1620 하나 찍어보니까 무과금 유저로서 답도 없다는걸 느끼고, 이제부터라도 천천히 블래스터 올려줄 생각인데 나보다 더 레벨 높고 투자 많이한 형들 많을건데, 대부분 가족사진에 나와야 재미도 있는거고 아니면 야부리 털려고 게임하는 경우도 많을텐데. 고점 막히면? 다른 직업으로 갈아타는것도 힘든데
    무슨 와우처럼 약간 시즌제로 운영되는 게임도 아닌데

    우린 변신케릭 처럼 변신스킨도 있어
    그리고 10멸의 효율이 굉장히 좋고
    내 생각인데 (초긍정적) 블래스터는 변신케릭처럼 만들기 싫어서 일부러 포강의 비율을 조금씩 줄이면서 
    일반 스킬의 비율을 늘리고 있는거 같기도하고, 이렇게 되면 올 10멸홍인 사람들은 딜이 올라가는건가?
    솔직히 그것도 아닌거 같고 그냥 직업 인구수 하위권의 현실인가 싶기도함

    1 - 10으로 보면
    저점이 7이면 고점이 9는 되야된다고 생각함
    저점이 5이면 고점이 9.5
    저점이 3이면 고점이 9.9
    저점이 1인 직업은 없겠지만 그런직업은 고점도 10
    이런식으로 자기가 고점을 보고 했으면 저점에 대한 risk도 져야되는거고
    저점 방어가 잘되는 케릭은 고점과 격차가 적어야 되는거 같은데

    로아는
    7 - 7.5
    5 - 8.5
    3 - 9.5
    이런식 같음

    그냥 요약하자면
    1. 나 97돌 깍았고 무과금 유저라서 재미, 성능 둘다 나름 맘에 들어서 이 케릭 키워야된다
    2. 1620 찍기 존나 힘들다
    3. 밸런스 패치를 이해가게 해라
    4. give and take 똑바로 해라
    5. 블붕이 형들 모두다 화이팅

    Lv5 후후하하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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