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충 저점기준 후다닥 계산해본 결과와 제법 차이가 있음
블래스터 고점 기준 뭉가 vs 입타 비교
공통으로 적용시킨 부분
엘릭서 치피증5 7%
팔찌 종결 치피증10% 치적5%
치명24% 포격모드40%
악세 반지 상상 치피증8% 치적3.1%
진화형피해 카르마 진화 6랭크6% 정열의 춤사위14%
아드 유각 치적 20% 공증 5.4%
예둔 유각 치피증 52%
회심(치피 275% 기준 계산)
공통
치적 96.1%
치피 277%
변수가 존재하는 시너지 고려X
공통으로 적용되는 각인과 예둔 디버프 고려 X
입타 (한계돌파3 혼신의강타2 입식타격2)
아드레날린 대체 유물 각인 1.17%
치적 = 치명 24 + 포격 40 + 혼신의강타2 24 + 팔찌 5 + 반지 3.1 =96.1%
치피증 = 예둔유각 52 + 엘릭서 치피증 7 + 팔찌 10 + 반지 8 = 277%
종합 치명 효율 = 2.70097
진화형 피해 = 한계돌파3 30 + 혼신의강타2 4 + 입식타격2 21 + 카르마 6랭크 6 + 정열의 춤사위 14 = 75%
회심효율 11.775%
종합 = 진화형피해 1.75 * 치명 2.70097 * 대체각인 1.17 * 회심 1.11775 = 6.18142
어빌스톤고려
예둔7(치피9.4)돌 (치피 286.4)
진화형피해 1.75 * 치명 2.7913 * 대체각인 1.17 * 회심 1.11782 = 6.38855
예둔9(치피13.2)돌 (치피 290.2)
진화형피해 1.75 * 치명 2.82782 * 대체각인 1.17 * 회심 1.11786= 6.47236
번외. 족쇄가 1도 없는 인파이팅 기준
진화형피해1.72 * 치명 2.70097 * 대체각인 1.17 * 회심 1.11775 = 6.07545
뭉가 (한계돌파2 예리한감각1 혼신의강타2 뭉툭한가시2)
아드레날린 공증 5.4%
치적 = 치명 24 + 포격 40 + 예리한감각 4 + 혼신의강타2 24 +팔찌 5 + 반지 3.1 + 아드레날린 20 = 120.1
(뭉툭한 가시 치적 80% 고정)
치피증 = 예둔유각 52 + 엘릭서 치피증 7 + 팔찌 10 + 반지 8 = 277%
종합 치명 효율 = 2.416
진화형 피해 = 한계돌파2 20 + 예리한 감각1 5 + 혼신의강타2 4 + 뭉툭한가시2 70 + 카르마 6랭크 6 + 정열의 춤사위 14= 119%
회심효율 11%
종합 = 진화형피해 2.19 * 치명 2.416 * 아드레날린 1.054(실제 효율보다 낮음) * 회심 1.11 = 6.1902
어빌스톤고려
아드7돌(9%)
2.19 * 치명 2.416 * 아드레날린 1.09(실제 효율보다 낮음) * 회심 1.11 = 6.40163
아드9돌(10.38)
2.19 * 치명 2.416 * 아드레날린 1.1038(실제 효율보다 낮음) * 회심 1.11= 6.48267
고점에서 순수 기대값은 약 0.14% 차이로 뭉툭한 가시 우세
아드 공증의 실제 효율을 고려하면 거의 입타와 뭉가는 거의 동일하며
심지어 팔찌 2중옵션, 아드 스택꺼짐 고려하면 포격모드 기준 입타가 더 강하게됨
종합 = 포격모드에서 뭉가와 입타는 진짜 차이가 없다
======================================================================
포격스킬이 아닌 일반스킬 트포에 따른 비교
귀찮으니 어빌돌, 엘릭서 특옵 등은 고려하지 않음
공중폭격
화염폭격 피해40% + (실제 치적100%로 허수에서 실험했을때 틱뎀 약20%~25%) 툴팁설명과 실험의 차이가 존재
전기폭격 치적60%
입식타격 (치적56.1)
화염폭격 진화형피해 1.75 * 대체각인 1.17 * 치명타효율(치적56.1) 1.99297 * 1.4 * 1.25 = 7.08393
전기폭격 진화형피해 1.75 * 대체각인 1.17 * 치명타효율(치적100) 2.77 = 5.67157
뭉툭한가시 (치적80.1)
화염폭격 진화형피해 1.6414 * 아드레날린 1.054 * 치명타효율(치적80) 2.416 * 1.4 * 1.25 = 7.31459
전기폭격 진화형피해 2.19 * 아드레날린 1.054 * 치명타효율(치적80) 2.416 = 5.57675
미사일폭격
급소포격 치적40% 피해30%
약점포착 피해70%
입식타격 (치적56.1)
급소포격 진화형피해 1.75 * 대체각인 1.17 * 치명타효율(치적96.1) 2.70097 * 1.3 = 7.1893
약점포착 진화형피해 1.75 * 대체각인 1.17 * 치명타효율(치적56.1) 1.99297 * 1.7 = 6.93703
뭉툭한가시
뭉툭한가시 (치적80.1)
급소포격 진화형피해 2.19 * 아드레날린 1.054 * 치명타효율(치적80) 2.416 * 1.3 = 7.24978
약점포착 진화형피해 1.6414 * 아드레날린 1.054 * 치명타효율(치적80) 2.416 * 1.7 =7.1056
고압열탄
치명적인포격 치적 60% + 치피증120%
화약추가 피해 120%
입식타격 (치적56.1)
치명적인포격 진화형피해 1.75 * 대체각인 1.17 * 치명타효율(치적100 치피증고려) 3.97 = 8.12857
화약추가 진화형피해 1.75 * 대체각인 1.17 * 치명타효율(치적56.1) 1.99297 * 2.2 = 8.97733
뭉툭한가시 (치적80.1)
치명적인포격 진화형피해 2.19 * 아드레날린 1.054 * 치명타효율(치적80 치피증고려) 3.376 = 7.79268
화약추가 진화형피해 1.6414 * 아드레날린 1.054 * 치명타효율(치적80) 2.416 * 2.2 = 9.19548
중력폭발
급소포격 치적 45%
입식타격 (치적56.1)
진화형피해 1.75 * 대체각인 1.17 * 치명타효율(치적100) 2.77 = 5.67157
뭉툭한가시 (치적80.1)
진화형피해 2.19 * 아드레날린 1.054 * 치명타효율(치적80) 2.416 = 5.57675
공폭 = 뭉툭한 가시가 약3.25% 우세
미폭 = 뭉툭한 가시가 약0.8% 우세
고압 = 뭉툭한 가시가 약2.4% 우세
중폭 = 입식타격이 약1.7% 우세
여기서 일반스킬로 아드 예열하는 부분을 고려하면 차이는 좁혀지며
일반스킬 뭉가 아드 효율 다 챙기려면 각물먹고 시작해서 포탑-전포-포탑으로 포격모드 진입해서
컷씬이고 기믹이고 아드가 단 1번도 안꺼져야함
아드가 꺼지는 순간 레이드, 본인 딜사이클에 따라 뭉가세팅이 기대하는 효율에 못 미칠지도 모름
================================================================
초각성스킬이 나오기 전 딜 계산상 딜지분은 포격 60 : 일반스킬 40%이지만
실제 레이드에서 딜몰이(아드) 서폿 풀버프 등으로 인해
북미섭 로그(4t 풀시전 카멘하드 기준)에서는 60%대 중후반으로 통계됨
t4 출시이후 초각성 스킬과 도약 6랭크 기준 포격모드의 딜지분이 70%가 넘을 것으로 예상
일반스킬의 비교는 각인(속속)채용 유무와 취향에 따라 고려
본인은 미터기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정확하지는 않음
결론 및 요약
아드+공통각인돌 유저 = 뭉가
예둔+공통각인돌 유저 = 포격모드 기준 뭉가세팅보다 입타세팅이 더 강함 아드 스택 유지력에 따라 취향대로
아드+예둔돌 혹은 아드예둔돌이 아닌 유저 = 아드 스택 유지력에 따라 취향대로
트라이에서는 족쇄가 1도 없는 인파이팅도 나쁘지 않음
본인들이 키우는 블래스터의 스펙업 효율은 팔찌뽀록 유무, 치적깐부 유무, 유각 유무 등 변수에 따라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