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딜지분 분석은 4/15일에 게시된
[북미 하브 미터기로 보는 전직업 스킬 실전 딜 분포도]
자료를 바탕으로 한 분석글 입니다.
결과를 도출하고 보니 쓸데없는 결론이 나왔으니 스킵하셔도됩니다.
알아두면 좋은 사실 (자료를 각각 위에서부터 A,B,C로 기록)
1. A,B는 동일한 유저
2. CPM (cast per minute) 즉 분당 스킬 쓴 횟수
3. HPM (Hit per minute) = 분당 타수 (즉 적중횟수)
| A | 크리율 | CPM | HPM |
합계 | 99.5% | | | |
미사일런처 | 18.90% | 95.80% | 1 | 4.4 |
포화공격 | 15.70% | 96% | 0.9 | 9.2 |
미폭 | 13.90% | 100% | 3.5 | 2.8 |
공폭 | 13.20% | 97.20% | 3.5 | 16.2 |
고압 | 12.30% | 100% | 1.9 | 5 |
포탑 | 7.80% | 97.00% | 24.6 | 21.3 |
다연장 | 6.70% | 94.30% | 2.4 | 25.8 |
강화탄 | 4.90% | 95.30% | 8.9 | 13.6 |
초각 | 2.70% | 0.00% | 0.1 | 0.5 |
출혈 | 2.40% | 96.10% | 0.1 | 49 |
각성기 | 1.00% | 100% | 0.1 | 1.7 |
A 유저의 미사일 런쳐의 CPM = 1.0 / HPM = 4.4 CPM*4 < HPM 이므로,
==>>미사일 추가 도약 트포 사용
미폭 사용 횟수는 분당 3.5회 > 적중 2.8회
==>> 미폭 적중률 80%
공폭 사용 횟수는 분당 3.5회 > 적중 16.2회(2번째 트포인 화상공격의 영향)
==>> 공폭 적중률 77%
고압열탄 (클릭당 HIT이 2배 이상이므로)응축트포 사용 5/ 5.7 = 87%
다연장 25.8 / 33.6 = 적중률 76.7%
강화탄 13.6 / 17.8 = 적중률 76.4%
이런 형태로 B와 C도 파악해보면
| B | 크리율 | CPM | HPM |
화강 | 99.7% | | | |
미사일런처 | 20.60% | 88.50% | 1.1 | 4.2 |
포화공격 | 12.70% | 93.70% | 0.8 | 7.7 |
미폭 | 14.80% | 84.60% | 3.4 | 3.2 |
공폭 | 13.90% | 89.20% | 3.4 | 18.7 |
고압 | 13.80% | 87.50% | 2.1 | 5.2 |
포탑 | 9.10% | 86.50% | 25.9 | 24 |
다연장 | 5.50% | 86.40% | 1.9 | 20.8 |
강화탄 | 5.10% | 88.20% | 9.5 | 13.7 |
초각 | 2.40% | 0.00% | 0.1 | 0.4 |
출혈 | 1.30% | 89.80% | 0.1 | 24.5 |
각성기 | 0.50% | 78.60% | 0.1 | 1.1 |
B 유저의 미사일 런쳐의 CPM = 1.1 / HPM = 4.2 CPM * 4 > HPM 이므로
==>>런쳐 가속 도약 트포 사용 추정
| C | 크리율 | CPM | HPM |
화강 | 99.5% | | | |
미사일런처 | 19.20% | 78.40% | 1 | 3.5 |
포화공격 | 13.80% | 82.50% | 1 | 7.6 |
미폭 | 14.10% | 74.10% | 3.1 | 2.6 |
공폭 | 13.50% | 77.20% | 3.1 | 15.4 |
고압 | 16.30% | 83.30% | 1.8 | 5.1 |
포탑 | 6.00% | 77.90% | 15.3 | 14.2 |
다연장 | 7.50% | 84.70% | 1.9 | 24.9 |
강화탄 | 5.10% | 75.70% | 9.2 | 13 |
초각 | 0.00% | 0.00% | 0 | 0 |
출혈 | 2.40% | 80.10% | 0.1 | 0.407 |
각성기 | 1.60% | 72.00% | 0.2 | 0.024 |
C 유저의 미사일 런쳐의 CPM = 1 / HPM = 3.2 CPM * 4 > HPM 이므로
==>>런처 가속 도약 트포 사용 추정
하브 기준 상위3명의 유저의 스킬 적중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 | A | B | C | 평균 |
미사일런처 | 88.00% | 95.45% | 87.50% | 90.32% |
포화공격 | 100.00% | 96.25% | 76.00% | 90.75% |
미폭 | 80.00% | 94.12% | 83.87% | 86.00% |
공폭 | 77.14% | 91.67% | 82.80% | 83.87% |
고압 | 87.72% | 82.54% | 94.44% | 88.23% |
포탑 | - | - | - | - |
다연장 | 76.79% | 78.20% | 93.61% | 82.86% |
강화탄 | 76.40% | 72.11% | 70.65% | 73.05% |
미공폭 적중률이 80% 라면 북미 지표 기준 20%(잔혈 턱걸이)가 가능하다.
결론
북미는 무언가 다양한 세팅을 하지않았을까해서 CPM,HPM 을 통한 역 트포 예측을 해보았는데
국내와 거의 비슷한 세팅이기도 하고 유저 층이 적어 새로운 지식 습득은 없었습니다.
북미 지표 기준 20%(잔혈 턱걸이) 를 넣고 계신분이 미공폭 적중률이 80% 이므로
레이드 영상 녹화본을 돌려보면서 자신의 미공폭 적중률에 따라 자체 피드백을 하는게 어떨까합니다.
60% 미만이라면
보스의 짤패턴을 생각하고 미공폭써보는 것을 추천
스킬의 적중률만 올려도 자신의 딜 능력이 상승할 것으로 보임.
60% ~ 85% 확률이라면
동일 스펙 기준 강투를 먹었을 것이다. 75%~85% 적중률이라면 밑강은 먹었어도 괜찮은 실력과 세팅을 갖고 있다.
북미 지표에서 A자료는 평균 치명타률이 94% 인것으로 보아 '입타'세팅인데 잔혈 20% 를 먹었고
B자료는 템레벨도 높아졌는데 포화공격의 데미지가 낮아진것으로보아 '마용'세팅으로 추측하고 잔혈 23%를 먹었습니다.
C 자료는 '뭉가'세틍으로 보이지만 포화공격의 데미지가 다른스킬에 비해 현저히 낮아 아직 깨달음 포인트가 부족해 추후 공유되는 미터기를 보고 재분석 필요해 보임
85% 이상이라면
주요 스킬들을 맞출거 거의 다 맞췄는데도 잔혈이 뜨지않는다면 스펙&세팅 점검이 필요할 시기
적중하는 연습이 끝났다면 서포터의 버프를 맞추는것도 도움이 될듯합니다.
예전부터 적으려고 생각하고 엑셀로 옮겨놨던 내용인데
최근에 10겁을 구하고 다음주부터 당분간 포강으로 넘어가니까..
그전에 화강 분석 조금 해놔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새벽 1시부터 생각나는대로 적다보니
부족하거나 놓친정보들이 있을것 같습니다 ㅠㅠ
화강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