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를 오늘로서 접은 겜안분이지만...
다음 주 블래 뭐라도 건드려줄 것 같은데......
블래스터를 플레이하면서 느낀 것들.... 그냥........... 적어봤습니다..
포강 블래 카제로스 파이팅.....
1. 일반 스킬 개선 1) 미사일 폭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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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이포드 개선
기존) 유도기능 강화 : 유도장치 설치 후 미사일이 날아오기까지의 시간이 1.0초 감소한다.
변경) 전략적 공격 : 피해량이 약간 감소하지만 더 이상 공중으로 공격하지 않고 전방 14m으로 발사한다.
2) 공중 폭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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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이포드 개선 기존) 발포 준비 : 발사 전 적에게 기본 피해량의 35.0%의 추가 피해를 주며 적중된 공격을 공중에 띄운다.
변경) 발포 명령 : 피해량이 약간 감소하지만 본 폭격 직전에 유도 공격을 한다. 유도 공격에 적중한 적에게는 이후 해당 공격 모두가 집속하여 공격한다.
공미폭은 현재 일반 스킬 딜 비중 1, 2위를 차지하지만 지점형 스킬인데다, 속도가 굉장히 느리면서도 현재 포격 모드 진입을 위한 게이지 수급에 기여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모든 스킬을 적중하여 아덴 게이지를 수급하고 아덴을 터뜨리는 구조는 일반적이지만, '3초 후 적중하는 지점형 스킬'은 불쾌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미사일 폭격을 직선공격으로 바꾸어 적중에 용이하게 하고, 공중 폭격의 경우는 다량 투하 트라이포드를 고려하여 집탄 유도 기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두 스킬의 아덴 기여도는 동일하지만 사용감이 원활해진 대신 그 피해량은 약간 감소하는 게 균형이 맞다고 판단했습니다.
2. 아이덴티티 개선
1) 포격 모드 개선
- 화력 게이지가 삭제된다.
- 스킬 적중 시 포격 모드 중에도 채워지는 포격 게이지(0~100)가 증가한다.
- 포격 스킬 사용 시 15초 지속되는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 피해량 증가 버프를 최대 2중첩까지 획득한다.
- 포격 모드 중에는 모든 스킬이 12초간 적의 방어력을 12% 감소시킨다.
- 포격 스킬들의 공격방식이 포격 게이지를 소비하게 변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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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격 : 곡사포 / 포격 게이지 20 소비, 적중 시 포격 게이지 10 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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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격 : 집중 포화 / 포격 게이지 40 소비, 적중 시 포격 게이지 10 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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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격 : 에너지포 / 포격 게이지 40 소비, 적중 시 포격 게이지 10 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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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격 : 절대 영역 / 포격 게이지 20 소비, 보호막 소진 시 포격 게이지 10 환원
-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모든 포격 스킬들의 쿨타임은 5초로 고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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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격 : 스틸레인 / 현상 유지 - 포격 모드 해제 시 남아있는 포격 게이지의 70%가 회복된다.
현재 포강 블래스터의 경직된 패치 원인 중 하나는 화강과의 스킬겹침 및 동일한 아덴 구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직업 각인 중 하나를 건드리면 다른 각인도 수반되는 현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화력 게이지는 화강만의 아덴으로 두고 포강 선택 시 화력 게이지와는 상관 없는 단독적인 '포격 게이지'를 아덴 게이지로 두는 클래스로 바꾸고자 합니다. 기존 화력 게이지로 얻는 피해량 증가는 수치의 차이는 있겠으나 포격 스킬 사용 시 15초 간 지속되는 피해량 증가 버프를 얻는 형태로 바꾸어 좀 더 포격스킬에 치중하는 한편 모든 포격스킬이 '포격 게이지'라는 포강 블래만의 전투자원을 소비하게 변경되고, 쿨타임보다는 이 게이지를 통해 포격 모드 시 사용할 스킬을 선택하고 자유로운 모드 변환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현재 포강의 고질적인 포격모드 단점이 해소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좀 더 오랜 시간 포격 모드를 유지할 수 있으나, 게이지에 따른 스킬 운용이 난이도의 핵심입니다. 언제든 포격 모드에 진입할 수 있지만 포격 모드가 해제되는 즉시 남아있는 포격 게이지의 30%는 잃게 되는 점도 유의미합니다.
1. 화력 게이지 삭제 → 포격 스킬 사용 시 일정 시간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 피해량 증가 버프 획득
2. 구조적으로 불리한 포격 모드의 단점 → 자유로운 모드 변환 및 해제 시 일부 환원
3. 아덴 특화 캐릭의 유의미한 아드로핀 운용 상황 → 포격 모드 중에도 포격 게이지 수급 가능
4. 포격 게이지 → 일정 게이지를 소비하고 환원받는 형식으로 포격 스킬 운용
3. 아크패시브 깨달음 개선
1)

포격 강화
기존) 포격 모드 진입 시 화력 게이지를 70%를 획득하며, 포격 모드 해제 시 쿨링모드로 진입하지 않는다.
변경) 화력 게이지가 삭제된다. 포격 모드 진입 시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하며, 포격 모드 해제 시 쿨링모드로 진입하지 않는다.
2)

A.C.T 호출 > A.C.T 공격명령
기존) 모든 피해량이 증가하며, 포격 모드 진입 시 캐릭터 주변으로 A.C.T를 호출하여 공격한다.
변경) 포격 모드 진입 시 캐릭터 주변으로 A.C.T를 호출하며, 포격 게이지가 초당 (4/7/10)씩 회복되고, 포격 스킬 적중 시마다 함께 공격한다.
A.C.T의 현상황은 피해량이 결코 적지 않으면서도 속전속결 미적용으로 인해 기존의 쾌적한 속전속결 대신 저주받은 인형을 거의 강제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처럼 설치형 공격 대신 포격 스킬 적중 시에 해당 공격의 설정을 공유하는 공격을 하도록 바꾸는 것으로 저주받은 인형과 속전속결 두 각인 모두 유의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피해량 증가 옵션을 삭제하여 일반 스킬도 같이 증가하는 화강에서의 불합리함을 제거하는 대신 A.C.T가 설치되어있는 동안 초당 포격 게이지 회복 옵션을 통해 일반 상태 대비 포격 모드에 조금 더 치중할 수 있게 합니다. 더불어 성장욕구 촉진을 위해 포격 게이지 회복 수치를 깨달음 포인트 소비마다 더더욱 유의미하게 설정합니다.
끝으로
많은 분들과 의견이 다를 수 있겠으나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포격 모드 시 순간이동'에 대한 옵션은 위와 같은 자유로운 모드 변환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아덴 특화 캐릭 설정 상 효율 좋은 기동성은 사실상 캐릭터의 컨셉을 해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에너지 필드 스킬에서의 피격 이상 면역이 이미 있을 뿐더러 고압열탄에서의 기동성을 챙길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아크패시브에서의 변신 시 순간이동도 이미 특화아덴캐릭의 대표주자인 포강 블래스터에게 큰 메리트로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