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진들은 모르는게 확실한거같아서 좀 주저리주저리 해봄 
다른 직업들에도 게이지형 아덴과 그걸 소모하는 자버프형 아덴들이 있는데 왜 블래스터만 유독 불쾌한가?
1) 화력게이지+오버히트같은 구조가 없기 때문
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게이지를 오래 유지할수록 이득인 아덴"과 "게이지를 사용해서 없애고 이득을 보는 아덴"이 중첩되어 있는 직업은 화강 블래스터밖에 없음.
이 두 구조가 서로의 성능을 깎아먹고 있는 게 불쾌함의 원인임.
화력 게이지는 오래 보존될수록 이득이고, 오버히트는 게이지를 많이 사용해서 피증 버프를 많이 쓰는 게 이득이니까. 그 두 아덴이 모순되는 부분에서 오는 심리적 불쾌감이 첫 번째임.
왜? 뭘 해도 손해를 보고 있다는 기분이 드니까.
오버히트를 쓰지 않고 아껴두면? 결국 오버히트 쓰는게 더 강한 걸 아니까 화력게이지만 유지하면서 딜하면 DPS가 손해임
오버히트를 적극적으로 쓰면? 8초 뒤 날아가는 화력 게이지때문에 다음 딜사이클은 약해지는 게 신경쓰이고, 아무리 화력 게이지를 화방 네이팜 이런걸로 빠르게 수급하는 사이클을 쓴다고 해도 실전에서는 빗나가거나 쿨타임, 컷씬 등의 변수로 화력 게이지가 부족한 상태에서 주력기를 털어야 하는 문제가 생김. 화력게이지 채울 스킬 돌아올 때 까지 주력기 쉰다고? 그럼 DPS가 더 내려가겠지
오버히트를 써도, 안 써도 플레이하는 흐름에 심리적 제동이 걸림
거기에 오버히트 쓰려면 오버히트 8초 동안의 이득이 다음 화력게이지 수급에 걸리는 동안 생기는 딜로스를 감안하고도 이득인지 생각을 해야 됨
보통은 미런과 포화공격이 돌아오는 사이클에 쓰고 나머지 사이클의 사용 여부는 플레이 스타일과 스킬트리별로 달라지긴 함.
한 직업 안에서 이렇게 아덴 구조가 모순되는 직업이 더 있기나 한가?
2) 사용감의 문제
사용하기가 생각보다 불편함.
뭐 에너지 필드마냥 사용할 때 런처 치켜드는 모션이라도 있으면 납득이라도 할 텐데, 딸깍 누르면 삑 하고 켜지는게 모션도 없는 주제에 시전 모션 긴 스킬들 시전 중에 켜는 건 또 불가능함.
고압열탄 차징 모션 중에 켜지기라도 하면 미공에 시너지 던지고 고압열탄 차징~(오버히트ON) 고압열탄 발사 후 나머지 딜몰이 하면 베스트일텐데, 그딴 거 없음, 그냥 스탠딩으로 쓰고 스킬들 선딜 그대로 보고 있어야 됨.
8초 제한도 걸어놓은 딜몰이용 자버프에 스킬 선후딜 얼마나 신경쓰이는지도 직접 플레이하는사람 아니면 모르겠지
3) 가시성의 문제
이건 위의 사용감의 문제 연장선에 있음
내가 버프 얼마 남았는지를 체력바 위에 버프창으로나 봐야 함, 오버히트 켜면 화력게이지 눈금만 지랄맞게 왔다갔다하는게 "나 오버히트 켜져있다!!!!켜져있다고!!!!얼마 남았는지는 안알랴줌!!!!!!!!!!!!!!!!"
이거 말고 아이덴티티 창이 제공하는 정보가 없음, 저 가운데 집채만한 아이덴티티 창을 왜 뒀음 대체?
더 나아가서 화강은 아이덴티티 창 전체가 문제긴 함
왼쪽 화력게이지? 오버히트 동안에는 이게 제공하는 정보가 없다니까?
오버히트 활성화 버튼? 왼쪽 아래 구석에 손톱만하게 작아서 잘 보이지도 않아요
포화 공격 쿨타임? 이것도 작아서 안보이는데 좀 키워봐라 심지어 뜬금없이 오른쪽 가운데
아덴 UI 참 잘도 그려놨다 왼쪽은 화력게이지 왼쪽 아래 오버히트 오른쪽 가운데 포화공격 보기 참 편하다 그치?
씨부럴 포격모드 잠궜으면 오른쪽 포격게이지만 대충 은색으로 덮어버리는게 아니라 통째로 날려버리고
화력게이지 오른쪽까지 연장한다음에 붉은색으로 DANGER같은거 새겨서 위험구역같은거 만든 다음 락걸어놓고 오버히트 버튼 누르면 락 풀리고 눈금 최대치까지 상승, 그리고 0까지 천천히 떨어지게 하면 될 거 아니야
아덴 UI 직각별로 뜯어고치는거 신캐팔이할때 존나 좋아하는 거 아니냐? 블래는 왜 저모양인데?
심지어 미런이랑 포화공격은 쿨정렬하고 묶어서 쏘는 게 정석에 가까운데, 미런은 초각스 T스킬이라 스킬창 제일 왼쪽에 있음/포화공격은 아이덴티티 창 제일 오른쪽에 붙어있음
두 스킬 쿨을 같이 봐야 하는데 제일 왼쪽에 시선 갔다가 제일 오른쪽에 시선 갔다가 아주 난리가 났어요
뭐 포화공격은 아덴기 취급이니까 결국 아덴창 어딘가에 박아두면 시선 동선이 좌우로 길어지는건 어쩔 수 없긴 한데, 최소한 사이즈라도 늘려서 가시성은 좋게 만들어야 할 거 아니야 근대 일반 스킬보다 크기가 훨씬 작아
기본 스킬에 있던 거 아덴기로 만들어준 리퍼같은 경우도 스킬 사이즈 그대로 갖다박아서 작아서 안 보이는 경우는 없어요
이거 말고 또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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