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바드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남아있는 분들이라도 패치 잘 받아서 떡상하십셩...

마지텐시
댓글: 2 개
조회: 1885
추천: 5
2025-02-26 23:37:10
일단... 모르둠 2주차까지만 하고 접은 유저고 (당시 2관 엘버하스틱 버그 있었을때 ㅇㅇ)
라방에 한번 실망하고, 이번에 밸패한다 해서 노트만 보고 여론 보러 온 1인입니다.

라방에 실망한건, 긴 시간동안 라이브 하나 없이 지내다 겨우 켜서 하는게 통보형인 점인데..
알죠? 그 로벤에서 유희거리로 삼던 신창섭 디렉터가 요즘엔 더 잘하던데요 소통을 ㅇㅇ;
라이브를 주기적으로는 아니더라도... 일단 키면 최소한 Q&A를 짧게라도 가져야 한다 보네요.
여론을 따라가는 패치는 지양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신경을 아예 안쓰면 그건 쉽지않죠 ㅎㅎㅎ...
로아가 결국 뜬 이유는 게임성이 아닌, 게임업계 사상 한 획을 그은 "소통"으로 뜬거니까요. 저 또한 그런 영상들을 보고 상아탑때 입문했구요.

그냥 적당히 보고 가려다가, 참 안타까운 글을 봐서 글 남기고 갑니다.
어느 분이라고 이야기는 안하겠지만, 뉴비때 이분 글을 보고 기초 다지기에 있어선 도움이 많이 됐었는데... 밑에서 저리 치고박고 하는거 보니 애잔해서요.

일단 여기 상주하시는 분들처럼 상위 10퍼 이내 잘하는 유저 말고, 저와 비슷한 대충 기본은 다 지키는 중위권 유저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중위권 기준은 기믹을 최대한 참여하려 하며, 그 와중에 가족사진에 딜러 차이가 보호자팟 급으로 극심하지 않는 이상 꾸준히 뜨는걸 전제로 둘게요.)

일단 로아는 서포터.. 특히 바드에 대해 잘 알고있다?
ㅎㅎㅎ.... 저도 개발진을 막 욕하는 부류는 아니지만, 이건 실드를 못치겠네요. 잘 모르는게 맞습니다.

우선 패치 중 잘한 내용을 볼까요?
제가 접은뒤로... 블랙홀과 같이 빨림 현상에서 맥 못추는게 고쳐졌고, 모르둠에서 감전 안막아지는게 막아지게 되었으며,
오늘 패치로 인해 광시곡의 파괴가 쓰기 쉬워지고, 서곡과 음진의 무력화 수치가 늘었죠.

잘한거에요. 이걸 못했다고 부정하지 않습니다. 잘한건 잘했다 해줘야죠.
그럼 왜 바드에 대해 잘 알고있다는 부분을 부정하냐.

현재 바드는 소나하프를 정석으로, 주로 벅샷과 스티그마, 광시곡을 상황에 맞게 채용하며
무력이 지나치게 부족한 부분이 있거나, 또는 소나티네의 사용감이 맘에 안드는 경우 사쇽을 스위칭 하는 형태로 운용이 되지요?
(통상적인 부분을 기준으로 하니, 극특은 제외합니다. 극특은 님이 상위 0.01퍼의 초고수가 아닌 이상 제발 고정팟에서만 써주세요.)

상대적으로 채용이 많이 되는 광시곡을 채용했다는 전제로, 이 캐릭터는 무력과 카운터가 일단 타 서폿 대비 버러지인게 맞습니다.
홀나는 애초에 기믹의 신이니 논외로 두고, 도화가는 통상세팅 기준 무력도 낫배드, 카운터는 선딜이 좀 있지만 피면이죠. 파괴도 1인분은 하죠 그래도.

바드는요? 파괴 1인분 내지 조금 더 높다 치고, 카운터... 서곡 사용감 불쾌한거 맞죠?
무력은 ㅋㅋㅋㅋㅋ 절대 좋다고 말 못하실거에요. 뭐... 더 안좋은 캐릭 하시다 오셔서 무력 이정도면 괜찮다 하시면 존중해드리겠습니다.

이번에 패치로 무력 준거 모르냐? 아니까 위에 적어뒀겠죠.
근데... 0.5인분에 무력화 없던거 하 달랑 달아주고, 중이였나? 그걸 중상으로 준다 한들 무력이 얼마나 좋아질까요? 1인분엔 턱없이 모자랄텐데...
카운터 유지하고 무력부분에 힘을 줄거면, 아싸리 서곡에 중 이상, 음진이 상 내지 최상으로 바뀌었으면 그래도 이정도면 우리도 무력 된다! 했겠죠.
안준거보단 낫지만, 어정쩡하게 주니까 반발이 생기는거구요.

그럼 이제 단골주제가 나오겠죠.
바드가 지금 버프 효율은 원탑인데? 너무 다해달라는거 아니냐?

로스트아크 구조상, 기믹을 못하면 일단 클리어가 안되는건 아실테지요?
반대로 기믹과 짤패가 모두 숙련이라는 전제면, 7멸홍으로도 엔드급 레이드가 깨지는 것 또한 아실테구요.
딜을 아무리 빨리 민다 한들, 무조건 거쳐야 하는 패턴들이 존재하며, 스펙업을 하는 이유는 최소한의 기믹과 패턴만 보고 빠른 시간내에 깨기 위해서
스펙업을 하고, 끼리끼리 가는거에요.

여기 계신 분들처럼 죄다 숙련이라서 실수없이 원트원클 하는... 모두가 하하호호 웃는 로스트아크면.
특정 분들이 주장하는 "바드가 버프 효율이 원탑인데, 다 해달라는거 아니냐? 왜 알아서 너프를 당하려 하는거냐"의 주장이 맞습니다.
근데 님들 공팟 다녀보셨지 않습니까... 제가 접은 이유가 버그도 버그인데,
숙련도 속이고. 남의 시간을 뺏는 애들이 너무 많은데, 이때문에 입으로 욕을 하는 제 자신이 너무 참담해서 접은거에요.
로스트아크 라는 게임이 재미가 없어서가 아니라, 저런 유저들때문에 접은거에요.

지금 저는 제급인 중위권 유저를 기준으로 적고 있어요.
님들처럼 상위권이 아니여도, 2인분은 커녕 본인 1인분만 하는 유저를 기준으로 적고 있다구요.
그 1인분도 못하는 애들이 널린게 공팟이죠.
숙련방에서 3트쫑 이게 예민하다는거 듣고 놀랐어요. 저 처음할땐 숙련방은 한번이라도 실수하면 일단 욕박아도 합법으로 배웠거든요.
숙코가 오히려 예민하다니 뭐니 프레임 씌우는거 보고 이게맞나 싶더랍니다.

얘내들 특징이 뭔줄 아세요? 딜 다 밀어줘도 기믹을 못해서 죽는다구요.
이건 상위레이드도, 하위레이드도 똑같습니다.
그럼 결국 기믹의 통나무를 들어야 하는건 1인분을 하는 중위권, 혹은 그 이상을 하는 님들같은 고수들이 되겠죠.
근데... 바드 지금 상황이 어떻다 했죠? 파괴만 1인분 내지 좀 더하고, 무력 카운터 버러지라니까요.

무력을 조금이라도 올려줬다고 좋아할게 아니라.
서곡에 경면이 필요하니 뭐니 그런거로 싸울게 아니라.
뭉쳐서 조금 자주 쓰는 스킬들의 유틸성 개선을 외칠때가 맞는거 아닌가요.

천상에 경피면? 뭐.. 저흰 어차피 음진에 피면 있으니까 굳이 안줘도 됩니다. 이미 중위권 이상은 천상 안끊기게 잘 쓰잖아요.
서곡에 경면? 주면 좋겠지만... 안줘도 쓰던대로 쓰면 되겠죠.

근데... 서곡의 선딜적 부분이나, 아니면 바닥에 남는 전기의 판정이나 이런부분은 고쳐줄 수 있는거 아닌가요?
선딜은 도화가의 올려치기도 느리다구요? 그럼 걔내 있는 피면을 주는게 맞죠? 도화가도 나사 빠진거 지금 다 고쳐줬는데, 저희라고 못받을 이유 있어요?
바닥에 전기 남는거에도 카운터 판정 그건 기믹의 신 홀나의 전유물이라구요? 우리도 럭키 카운터좀 치면 얼마나 좋습니까. 홀나처럼 굳이 장거리 카운터는 아니더라도, 근거리 카운터정돈 럭키펀치로 좀 더 치면 좋은거잖아요?

낙인도 마찬가지에요.
위에 언급한 어느 분의 글을 보니까, 현재 패치는 소나하프 2낙인을 기점으로 이뤄진다 하시더라구요.
왜 굳이 2낙인이여야만 하는건데요? 고점이 높다는 이유만으로?
아~ 그럼 저희는 고점이 높으니까 2낙인 강제에 기믹도 카운터랑 무력 개버러지고, 저점도 낮은데 그냥 고점 하나보고 쭉 가는게 맞는거네요?
그럼 도화가도 저점이 높으니까 고점이 명확하게 막혀있고, 기믹이 셋중 두개정도가 버러지여야 하는게 맞고
홀나도 기믹 특화니까 고점 저점 다 버러지여야 하는게 맞지 않나요 저 논리면?

소나티네 1낙이 가능해지면 이제 그 자리를 어차피 스티그마같은걸 쓰게 되고 어쩌고들 하시는데
그건 님들같은 실력에 자신이 있는 분들이나 쓰는거에요. 공팟보세요.
하프 최대한 중앙에만 둬도 다 맞는거 저흰 알지만, 그거 모르거나 신경도 안쓰는 사람이 꽤 보이는데요?

다른직업들도 2낙인 가능해요. 근데 왜 1낙인을 쓸까요?
1낙인이 충분히 메리트가 있는 선택지기에 1낙인을 쓰는겁니다.

그럼 저희도 1낙인이 충분히 메리트가 있는 선택지가 되게끔 패치를 받는게 맞고, 그 대상이 소나티네인거겠죠.
1낙인은 병신이라고 제가 보고온 글의 작성자께서 그러던데, 맞아요. 버스나 진짜 숙련자가 쓰는거 아닌 이상 1낙인은 2낙인에 비해 밸류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그러니까 저희는 하프 기반으로 하는 2낙인을 쓰는것이며, 이를 통해 낙인 유지에 있어 조금이라도 편하게 가져가는거죠.
소나티네 1낙인화가 된다면? 소나티네를 끊기지 않게 잘 쓰시는 분이면 소나티네 1낙에 다른 유틸을 챙겨가실것이며,
잘 못쓰시는 분들은 기존처럼 2낙인 쓰면 됩니다.

중요한건, 이 선택지가 있냐 없냐가 굉장히 중요하단거죠.
왜 저희는 1낙인이 모르둠과 같이 고정된 보스를 제외하면 사쇽밖에 안되는거죠?
고점 집어치우고, 지금 기믹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거니까, 기믹적인 부분으로 설명을 좀 해주실까요?
못할거에요. 바드만 2낙인이 고정되어야 하는 이유를 고점이라는 매몰점 하나를 빼면 설명할 수가 없거든요 ㅇ.ㅇ...

아크패시브쪽은 사실 별 생각 없습니다.
물론 절구 4티어 노드가 범위증가 개 짜치는건 맞고, 이 요소 또한 스마게가 폿을 잘 모르고, 특히 바드 잘 모른다는 부분에 포함이 되긴 합니다만
앜패는 3서폿 모두가 맘에 안들게 받은건 마찬가지라서요 음음;
이유 또한 이미 서포터의 파티 점유율이 높아서 그런다 하면 어느정도 참작은 해주겠지만, 그냥 뭐 전체적인 스킬의 마나 사용감소 이런거 얼마나 좋아요?
딜적으로 따로 지분을 추가로 챙겨가는 것도 아닐뿐더러... 뭐 저희가 버프 효율 올려달라 하더랍니까? 그거 아니잖아요.


어찌됐던 결론은, 지금 고점에 너무 매몰되서 시점을 한정되게 보지 말라는거에요.
바드의 장점은 높은 버프효율에 있다? 맞습니다.
근데 장점이 그거 하나? 그 장점이 언제 빛을 발할까요?
고정팟 / 버스 / 나온지 한 3~4주 지나서 이제 가지무침 될 즈음에 숙련방 생겼는데, 숙코 없다는 전제 이정도?
죄다 "조건부"에 해당하는 장점 아닌가요 이거?
홀나의 기믹 안정성, 도화가의 버프 안정성 얘내는 상시로 빛을 발하는 장점인데요?

높은 버프 효율이 장점이라 하시는 분들은 본인 실력에 자신이 있으신 분들이니까 그 말이 되는거구요.
솔직히 이거 작성하면서 기준점으로 둔 작성자급인 중위권만 가도 저거 공감 안됩니다.
조금만 생각해봐도 구조가 기형적이고 수치만 높은거 다 알잖아요. 수치만 높으면 나중에 딸깍하면 걍 나가리 되는건... 모르시는거 아니겠죠?

전 없지만, 남아있는 분들은 이제 강습레이드 대비하시구,
여기 계신 고수분들은 종막까지 대비하셔야지요.
저같은 중위권 딴따라는 종막은 아마 Y열 직관으로 즐길 듯 싶지만, 님들은 선발대잖아요? 직접 참여할거잖아요?

그러면, 최소한 받아낼건 받아내십쇼.
갈라치기 하면서 공감도 못받을 글 쓸 시간에, 최대한 이 바드라는 직업군이 환영받는 환경을 건의할 생각부터 하셔야
종막을 오롯이 패싱없이 잘 즐기실 수 있을겁니다.

어지러운 글 끝까지 읽어주셨다면 그저 감사드릴 따름이고,
아무쪼록 바드가 개선받을 부분은 개선받아서 2도화가, 2홀나 조합이 되듯이 기믹이 절실한 레이드에서도 2바드 조합 또한 환영받는 시대가 왔으면 좋겠네요.

Lv17 마지텐시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