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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정보]전투분석기 정리 글. (가동율과 유효율)

Sample1234
댓글: 77 개
조회: 13712
추천: 11
2025-07-24 16:54:16
몇주를 기다리며 설레했던 전투분석기가 드디어 나왔습니다.
열정적인 유저들의 플레이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서폿 입장에서 재밌는 도구가 생겼는데 시스템적 한계도 같이 들어나 약간은 아쉬운 전투분석기.

출시 첫주임에도 다양한 실험이 거의 끝나가는 모양새라 정리해봅니다.

우선 기존 유저들이 인지하면 좋은 것이 서폿의 전투분석기는 조력자 시스템의 연장선입니다.
MVP창의 조력자가 최종 결과라면 서폿의 전투분석기는 조력자 산출 과정을 보여주는 계산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알고 있던 내용들을 적용하면 어느정도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


1. 서폿 전투분석기 세팅.
서폿 전투분석기에서 맨 앞 고정값을 제외하면 낙인율, 공증, 피증 3가지 유효율로 세팅하면됩니다.
맨 앞 고정값(조력 피해량)이 실질적으로 내 버프로 넣은 딜량이자 조력자 수치 산출에 핵심 값입니다.

보스를 잡기 위한 버퍼로써의 서폿 시스템 중 메인이 낙인(샤쇽,소나,하프...), 공증(천상,음진), 아덴(용맹)이기에 해당 값을 기본으로 세팅해두면 플레이 중에도 체크가 가능합니다.
자리가 없어 넣지 못한 피해증가2의 경우에는 초각성기 스킬(아리아)의 지표입니다.

세팅 후 인게임 우측하단 요약 표시.




2. 가동율

서포터의 전투분석기 지표에는 가동율유효율이란 2가지 형태의 지표가 등장합니다.
이때 가동율은 순수 플레이타임 대비 내 스킬이 얼마나 적용되었는가 입니다.

가벼운 예시로 일일숙제인 가디언 토벌에 들어갔고 사냥에 3분(180초)가 걸렸다고 해보겠습니다.
이때 180초동안 낙인이 얼마나 보스에 묻어있었는지? (낙인가동율)
공증과 피증이 얼마나 파티원에 둘러져 있었는지?(공증가동율, 피증가동율) 를 뜻하는게 가동율입니다.

기본 지표로 가동율을 쓰지 않는 이유는 로아의 레이드 시스템의 특징 때문입니다.
로아는 시작하고 끝까지 딜을 계속 넣을 수 있는 구조가 아닙니다.
기믹이란 것이 존재하고 패턴 중에 보스에게 딜을 넣을 수 없는 패턴들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단순히 시간을 기준으로 스킬 가동율을 측정한다면 의미 없는 수치가 너무 많아집니다.

그래서 앞서 기본 세팅에서도 유효율이란 값으로 세팅을 한 것이고 유효율을 메인으로 사용합니다.


3. 유효율

유효율은 실제 파티가 보스에 넣은 딜 중에 내 낙인이 들어갔을 때 들어간 딜이 몇인가?(낙인유효율) 공증,피증이 들어가 있을 때 넣은 딜이 얼마인가?(공증유효율,피증유효율) 형태로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보스의 피통이 100억이라고 했을 때 100억을 넣는 동안 낙인이 보스에 다 들어가 있었다면 낙인유효율은 100%가 됩니다. 그런데 내가 실수로 넘어져서 내가 누워있는동안 딜러들이 20억을 넣고 낙인이 들어가 있을 때 80억을 넣었다면 낙인유효율은 80%가 됩니다.

이 유효율이란 것이 실질적 레이드에 중요 포인트지만 왜곡이 될 여지가 있는 지표입니다.


4. 유효율은 스펙의 영향을 받는다

우선 많은 분들이 혼동하는 것 중 하나가 스펙의 영향이 있는지 여부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유효율은 스펙의 영향을 받는 지표입니다. 
그중 특히나 공증유효율은 스펙의 영향을 제일 많이 받게 됩니다.

전투분석기 전에도 찬조 연구를 하던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서폿보다 스펙이 많이 안 좋은 딜러들과 가면 조력자수치가 조금 더 높게 뜬다!' 입니다.
전투분석기 역시 조력자 수치를 표기하는 과정의 지표들을 보여주는 것이기에 같다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실전과 조금 차이가 있는 극단적인 예시를 들어드리겠습니다.
10초만에 250억을 넣어 보스를 잡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1번 케이스는 딜러들이 엄청 강하고 서폿의 버프가 약할 경우.
딜러들이 5초 동안 100억을 넣었고
버프로 데미지가 증가하여 5초 동안 150억을 넣었다면,
10초중에 5초 동안 버프가 들어갔으니 가동율은 50%이며 
250억 중 버프가 있을 때 들어간 데미지가 150억이라 유효율은 60%가 됩니다.

2번 케이스는 약한 딜러들과 엄청난 버프력의 서포터일 경우.
딜러들이 5초 동안 50억을 넣었고
버프로 데미지가 증가하여 5초 동안 200억을 넣었다면,
10초중에 5초 동안 버프가 들어갔으니 가동율은 1번과 똑같이 50%입니다.
그런데 250억 중 버프가 있을 때 들어간 데미지가 200억이라 유효율은 80%입니다.

가동율이 똑같아도 서폿 스펙이 좋을수록 유효율은 상승하게 됩니다.
실전에서는 쎈 서폿은 쎈 딜러랑 가니 클리어 타임이 확 줄어들고 유지가 더 수월해지기는 영향도 존재하기에
유효율 지표는 스펙의 영향을 받는 지표입니다.

알피지에서 스펙도 실력이기 때문에 유효율은 의미있는 지표가 맞습니다.
종종 서폿은 스펙보다 실력을 우선시한다는 글도 보이는데 아쉽게도 스펙이 따라주지 않으면 실력만으로 극복이 불가능한 영역이 존재합니다.


하나하나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5. 낙인유효율

비교적 스펙의 격차가 벌어지지 않는 지표입니다.
기본적으로 낙인은 100%를 기준으로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유지율이 높은 스킬입니다.
상시 보스에 묻혀있는 것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영향이 적은 점도 있지만 1670만 찍으면 낙인율 관련 스펙업을 다 할 수 있는 구조라 만렙 바드랑 낙인율 차이가 벌어질 요소가 적은 것도 특징.



6. 공증유효율

서폿의 스펙차이에 의해서 제일 크게 벌어지는 지표입니다.
바드의 경우 천상,음진이란 스킬로 공증을 주게 되는데 최근 추가 패치로 인해 공증 버프에 바드의 기본공격력에 의한 버프력 차이가 더 커졌습니다. 기본적으로 무기강화가 크게 작용합니다.
공증에 영향을 주는 기본공격력에는 무기공격력과 지능 수치가 작용됩니다.
그래서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는 방어구 강화1 차이도 실질적으로 공증에 영향을 줍니다.
만렙에 모든 스펙을 맞출때까지 차이가 발생하는 요소입니다.



7. 피증유효율

이번 전투분석기에서 제일 아쉬운 것이 바로 피증유효율 부분입니다.
최종적인 버프력에 의한 데미지 상승을 통해 계산 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가동율, 유효율 처럼 실시간으로 표기를 해주는데서 문제가 생긴 요소입니다.
유효율은 앞서 총데미지 대비 버프가 들어가있을 때의 대미지 비율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런식으로 해야 100%를 기준으로 비율을 산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게 내 버프로 인해 상승한 데미지가 기준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모든 서폿 중에 바드의 유일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3버블 용맹이 문제를 일으킵니다.
용맹은 1,2,3버블에 따라 8초 12초 16초 / 5% 10% 15% 유지시간과 상승 버프량이 달라집니다. 

이미 많은 고수분들이 1버블 대비 효율은 3버블이 좋다는 계산을 끝내 두셔서 이를 기반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유효율은 단순히 버프가 들어가 있는지가 최우선 체크 지표입니다.
내가 열심히 버블을 모아서 3버블 16초를 올리는거랑 1버블 8초씩 2번 쓰는거랑 현재의 전투분석기 지표에선 똑같은 16초동안 적용으로 계산이 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실전에선 8초 동안 1버블 넘게 쌓일 수 있으니 실전과 비슷하게 가져간다면 3버블을 모아 3용맹 16초를 쓰는것보다 3버블을 모아 2용맹 12초 + 1용맹 8초로 20초를 쓰는게 유효율을 높이는데 훨씬 좋다는 것입니다.

버프로 인한 최종 영향력을 측정하는 조력수치의 경우에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실시간 %로 보여줘야하는 유효율에서는 이런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는 것이 현재의 전투분석기입니다.

그럼 실질 상승량으로 하면 되는거 아닌가???라고 생각을 해봤지만....
그러면 무엇을 100% 기준으로 잡을지 기준점을 세울 수 없어 실시간 % 제공이 불가능해집니다.

아덴 단계에 따른 큰 차이가 없는 다른 서폿들은 못 느끼기에 문제가 안 되고 있는데 아덴 사용량에 따른 디테일이 존재하는 바드를 연구하는데는 치명적인 지표 왜곡이 있는 상황입니다.


바드의 피증유효율 문제 외에도 전 서폿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 중 하나가 초각성기 이슈입니다.
대표적으로 3막 3관 모루저가 패턴에서 사고를 막기위해 모루초각이란 형태로 진행하는 국룰이 존재합니다.
초각성기에는 초각성스킬 외에 낙인, 공증, 피증으로 인한 데미지 상승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단순 데미지 비율로 유효율을 측정하다보니 이때 유효율 감소 이슈를 피할 수 없게 됩니다.




8. 지원 정보.

이 외에도 지원정보 페이지는 하단 화살표를 이용해 넘기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스킬 사용빈도와 해당 스킬로 인한 케어력 등...

많은 분들이 만족할 정도로 잘 빠진 전투분석기이지만 바드 한 정으로 지표의 왜곡이 있어서 조금은 씁쓸하지만 한 결 더 재밌어진 게임 환경이 아닐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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