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에나 서버에 서식중인 연랑 길드 유례얀 입니다.
오늘은 헬가이아 공략 스킬트리와 간단한 팁 나눠드리러 왔습니당.

헬가이아는 진즉에 공략 완료했지만 같이 다니는 팀원들 기다리느라 좀 시간이 걸렸던거 같네요.
중간중간 레벨 커트라인이 바뀌는 일도 좀 있었구요.
제가 있는 파티 기준으로 최초 클리어는 351 352 350 354에 했었고, 클리어타임은 14분 30초였습니당.
지금은 레벨 커트가 355로 내려가서 팀으로 진행하시는 분들은 350 초반대에서도 충분히 클리어가 나오실것 같네요.

1. 사운드 쇼크 - M / 3-1-1
불협화음과 함께 사쇽으로 낙인 유지를 하는 방식으로 바꿨습니당. 헬가 주변을 계속 빙빙 돌면서 하다보니,
쿨이 짧고 지속적인 짤딜/낙인을 이용할수 있는 사쇽을 채용했습니다.

2. 불협화음 - 7 or M / 2-1 or 2-1-2
뭐 전 항상 채용하는 스킬이죵 이번엔 마스터까진 해주지않고 7포정도에서 멈췄습니다. 사쇽과 함께 낙인 유지
그리고 세레나데 수급을 위한 스킬로 채용했습니다.'

3.윈드오브뮤직 - M / 2-1-2
나크에선 못써먹다가 헬가에서 상당히 쓸모있어진 윈오뮤 입니당. 헬가의 진화 넘기기 버티기용이나,
화상틱뎀을 윈오뮤로 뺄수 있어서 체력 유지에 상당한 기여를 해주기도 합니당.

4.음파진동 - 7 / 1-2 or 1-3
무력화를 조금이라도 더 보태기위해 채용했습니당. 2트포에서 공증을 전부 적용시키는게 버그 때문에 거의 불가능한 편이지만
깔짝깔짝 움직이면 한두명씩은 겹쳐서 받아지는 경우도 있더군요. 어차피 헬가 무력화 타이밍에 사용하다보니
하는김에 공증까지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채용했습니당.

5.천상의 연주 - M / 1-1-1
뭐 설명해서 입아픈 스킬이긴 하지만, 항상 해왔던 트포와는 2번 트포에서 넓은 연주를 빼고 강인한 연주를 넣었습니다.
어차피 딜러군들 헬가이아 주변에서 옹기종기 딜링을 하기 때문에 넓은연주 트포는 그닥이래 생각해서 이렇게 갔네요.
2번 트포인 용맹의 연주의 경우 저는 별 필요성을 못느꼈습니당. 윈오뮤와 수호의연주로 충분하다고 생각되서..

6.율동의 하프 - 7 / 1-3
넵 뭐 항상 가져오는 스킬입니당. 취향에 따라 3트포까지 주시고 낙인으로 활용하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7.수호의 연주 - M / 2-1-2
굉장히 큰 활약을 하는 수호입니당. 뭐 다른 능력이야 다들 아실테고, 헬가이아의 화상 효과 역시 수호의연주 뎀감 효과를 받습니다.
의도된건지 버그인진 모르겠지만, 화상 틱이 진행되도 수호 횟수는 줄어들지 않습니당.
남은 한자리의 스킬은 여러분들의 취향으로 채우시면 될것 같습니당.
저같은 경우엔 사홀을 채용해서 사용했네용 사웨의 1트포를 이용한 이동기 확보도 괜찮고, 스티그마도 괜찮습니당.
Q.헬가이아의 공략법이 이해되지 않아요.
A.정말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닭->붉닭->불사조 가 되는 과정을 최대한 늦추는게 관건인 진화 저지 레이드 입니당.
헬가이아는 첫진화 패턴을 시작하고나서부터(몸을 웅크리고 기를 모으는 모션) 약 40초마다 계속해서 진화를 시도하고,
진화가 성공하게되면 패턴이 추가되고 공격능력이 강력해지는 녀석입니다. 게다가 헬가이아는 평상시엔
그로기가 걸리지 않고, 오직 진화 패턴일때에만 그로기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진화 패턴을 하지않고 뽈뽈 거리며 돌아다닐땐 최대한 딜로스를 줄이면서 지속적인 딜링을 해줘야하고,
진화 패턴이 진행될때 화력을 집중해서 그로기 상태로 만드는게 관건입니다.
Q.바드는 무력화 기술이 적은데, 진화 패턴때 어떻게 해야하나요?
A.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낙인은 기본이고, 천상의연주를 반드시 진화 패턴일때 넣어주실수 있어야 합니다.
치확증과 치뎀증 거기에 스텟치 증가와 낙인등의 효과는 단시간에 화력을 집중해야하는 진화패턴에선
굉장한 위력을 발휘하기 때문이죠.
또, 만약에 그로기에 실패했을 경우를 대비해 수호의 연주 혹은 윈오뮤를 사용함으로써, 실패했을때의
주변 폭파 데미지를 최대한 감소시키는 것도 잊지마셔야 합니다.
Q.각 페이즈 마다 그로기를 몇번씩 시켜야 안정적인 공략이 가능한가요?
A. 이건 파티 구성마다 그리고 플레이어의 숙련도에 따라 굉장히 편차치가 크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만,
저희 파티 기준(워로드/서머너/데헌or알카/바드)
1페이즈 4회 그로기+3버블 용맹극딜 5회차 수호연주+윈오뮤+극딜
2페이즈 4회 그로기 5회차 수호연주+윈오뮤 극딜
3페이즈 1회 그로기 극딜
이정도로 진행이 됩니당.
Q.용맹 버프는 언제 사용해야 하나요?
A. 이것 역시 파티 구성에 따라 그로기 횟수에 따라 좀 달라져요. 위에 서술했듯이 저같은 경우엔
1페이즈 마지막 그로기때 3버블 버프와 각성기를 같이 사용해서 바로 3버블 사용후 바로 1버블을 확보한뒤,
2페이즈 첫번째 그로기때 2버블 버프를 돌립니다.
그 이후에는 1버블 버프를 쿨마다 유지해주려고 노력하는 편이에요.
숙련되면 헬가이아만큼 힐 쓸일이 없는곳도 없습니당.
Q. 헬가이아 공략시 주의사항이나 팁이 있을까요?
A.
1.헬가이아 뒷모습을 바라봤을때 기준으로 오른쪽 발에 바짝 붙어서 쫓아다니면 날개치기와 꼬리치기 패턴에 맞지않은채로 계속해서 쫓아다닐수 있습니당. 단, 돌진패턴의 판정이 생각보다 넓기 때문에 돌진 패턴일땐 주의하셔야하고, 생각하시는것보다 딱 달라붙어야 맞지않습니다.
2.수호의 연주 유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한타한타 맞았을때 들어오는 데미지는 그리 아프지 않지만, 화상으로 인해 들어오는 틱뎀은 누적될수록 굉장히 크게 다가오기 때문에, 수호의 연주 뎀감을 최대한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3.천상의 연주는 유지보다 타이밍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위에 서술했다싶이, 헬가이아는 진화패턴 시도를 실패하든
성공하든 모션이 끝난후로부터 약 40초뒤에 다시 진화를 시도하기 때문에, 화력을 집중할수 있는 타이밍에 천상의 연주를 줄수있도록 쿨타임에 신경쓰셔야 합니다. 1트포에 쿨감을 줘도 쿨감이 25초이기 때문에 빠듯하게 관리해주시지 않으면
꽤나 큰 딜로스가 생깁니다.
4.1페이즈때(진화 안한 상태)에는 특별히 스페이스바를 사용하지 않아도 무빙만으로 패턴을 피하는게 가능합니다. 때문에 최대한 낙인과 짤딜을 위해서 1페이즈 때는 이동하는 헬가이아를 최대한 쫓아주시는데 활용하시면 됩니다.
단, 2페이즈로 넘어가면 날아올라서 내리찍는 패턴이 추가되는데, 이 패턴이 꽤나 아프고 연속 두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자주 보이기 때문에, 2페이즈부터는 스페이스바를 최대한 아끼시는게 좋아요.
5.신호탄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헬가이아를 찾을땐 반드시 4명이 같이 다니시는걸 추천드려요. 진화패턴이 일정 딜량마다 나오는게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따라 나오기 때문에 나뉘어서 찾다간 진화패턴 나오는 동안 합류가 안돼면 시작부터
2페이즈 헬가이아를 상대해야되실수도 있습니다.
Q.헬가이아 공략시 추천하는 베틀아이템이 있을까요?
A.물약(재정사항따라) / 만능약or성스러운부적 / 회오리수류탄or냉기수류탄(물폭탄 아닙니다) / 각성약or신호탄
개인적으로 헬가이아는 공팟과 고정팟(팀)의 격차가 꽤 크게 느껴지는 구간입니당.
패턴은 나크보다도 쉬운축에 들어가지만, 진화 저지라는 특수한 패턴이 생기기 때문에 사전에 파티의 무력화 수준이나
숙련도가 불확실한 공팟에선 굉장히 고생을 하게되는 시기이기 때문이죠.
그 때문인지, 저희서버(기에나)기준 헬가이아 공팟 모집글은 굉장히 많이 보이지만 바드가 없어서 출발하지 못하거나,
출발하더라도 화상에 디여 전멸하는 파티가 굉장히 많더군요..
3차 클베 당시엔 이렇게까지 바드 의존도가 높지 않았는데, 아무래도 나크 이후로 바드유저가 많이 걸러지면서(?)
바드 부족 현상이 생기고 있는것 같아요.
이후에는 베르투스 레바노스 쌍레기 등.. 공팟파괴자로 예상되는 애들이 수두룩한데
공팟이 힘들어져서 난이도가 내려가는등의 상황은 오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옛날 블소가 4인팟 너무 어렵다고 6인팟이 생기면서 재미가 급감했었는데,
이번에 레이드 레벨 감소 패치를 보면서 조금 걱정이되기 시작했습니당..
아무튼 바드 여러분 건승하시고, 궁금하신부분이나 질문은 댓글 달아주시면
확인하는데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