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홀나의 PVP 가이드가 아닙니다. 홀나 공략법을 보고싶으시다면 제가 쓴 홀나 PVP 공략글을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목차 나열하겠습니다.
1. 필자의 스펙
2. 홀나의 장단점
3. 홀나의 스타일
4. 끝마치며
일단 너가 뭔데 홀나에 대해 글을 쓰냐 라는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께 스펙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일단 승률은 49.4퍼입니다.
전 시즌부터 시작했었는데 그때는 아마 승률 50퍼에 3000판정도 한 것 같습니다. (9극으로 마무리)
사실 잘하고 못하는게 중요합니까... 많이 해봤다는게 중요하죠.
그래도 선봉 승률은 50퍼입니다.
2. 장단점 입니다.
지금까지 해오며 느낀 개인적인 장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질문 or 태클 환영입니다. 성실히 답장합니다.)
먼저 장점입니다.
단점부터 쓰면 홀나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충격먹고 바로 나갈 수 있기때문에 장점부터 쓰겠습니다.
(1) 장점 - 하면 할 수록 사기가 된다.
- 아니 캐릭터가 안좋으면 안좋고 사기면 사기지 뭔솔?
-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제가 단언컨대 홀나는 콤보에서 스킬을 변형 할 수 있는 자유도가 엄청납니다.
제가 직접 쓴 홀나 공략 글의 콤보를 나열한 영상도 3분을 넘어갑니다.
사실 3분도 줄인거지 다 보여드리려면 10분가량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그렇게 줄인 이유는 3분동안은 기본적인 콤보만 보여드리고, 나머지 콤보들은 직접 하시면서 찾아가는것이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서입니다.
홀나를 많이해서 스킬이 다 이해되면 변형을 많이 할 수 있어 좋아지는겁니다.
반대로 뉴비분들은 홀나의 정석적인 콤보만을 시도하기에 기회를 많이 못잡거나 놓쳐서 금방 싫증나는겁니다.
대표적인 홀나의 프리셋입니다.
콤보의 시동을 거는데 가능한 스킬
돌진, 질주베기, 집행자의 검, 정의집행, 심빛, 신분
콤보 중간에 연계가 가능한 스킬
모두 가능합니다. 견제용 심빛을 제외한 단타로만 쓰는 스킬은 없습니다. (연계용 심빛 가능합니다.)
참고로 적의 기상기를 뺀 상태가 아니더라도 다 연계 가능합니다.
- 엥 그냥 아무스킬 야매로 다 집어넣는거 아니에요?
- 실전에서 많이 쓸 수 있고. 필자가 많이 써왔습니다. 충분히 가능합니다.
자세히 알고싶으시다면 공략글을 보시면 됩니다.
왜, 어떻게, 언제 변형이 가능한지 다 설명드리고싶지만, 그러면 공략글이 될 것 같아 하진 않겠습니다.
홀나는 콤보에 얼마나 많이, 다양하게, 억지로라도 집어 넣을 수 있는 스킬이 얼마나 많느냐에 따라
실력이 갈리는 겁니다.
(2) 장점 - 딜이 존@나 세다.
나가지 마세요 나가지 마세요 일단 읽어보세요.
네. 그렇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의문을 가지실겁니다. "홀나는 약하다" 라는 인식이 박혀있기 때문이죠.
그치만 다른것이 다 안좋아도 딜이 세다고는 말할 수 있습니다.
PVP에서 제일 강하나? 그건 자부하긴 어려울 것 같네요. 그치만 상상 이상일 겁니다.
못 믿으시겠다면 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건 설명드리기 어려울 것 같네요.
- 이거 적 기상기 빼놓고 콤보 넣는거잖아요ㅋㅋ 이럼 다른캐들도 원콤 다함ㅋ- 맨 처음 버서커를 잡을 때 제외하고 "모두" 적은 투다운 상태가 아닙니다. (적 기상기 있음.)
처단 - 신의 분노를 연계하면 적을 오랫동안 눕힐 수 있습니다.
홀나의 딜이 약하다고 인식이 박혀있는 이유는 홀나가 콤보를 맞혀도 쿨이 길어서 지속적인 딜이 힘들다는
이유에서부터 온 것 같습니다. 그러나 위 영상처럼. 콤보 한번에 딜을 최대한 욱여넣으면.
홀나는 엄청난 "한방캐"가 되는 것 입니다. 쿨타임이 길다는것은 변함없는 사실이지만.
콤보 한방 한방에 초점을 두어 플레이하게 되면 커버할 수 있습니다.
흠을 뽑자면 리스크가 크다는 것이죠.
리스크가 큰것이 마음에 걸리신다면 신성지역같은 원거리 스킬로 시간을 버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저 영상에 나온 콤보가 있는 프리셋의 가이드도, 공략글에 세세하게 다 있습니다.
쿨이 길다는 단점은 아래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겠습니다.
(3) 장점 - 체방이 높다
홀나는 태생이 슈샤이어로. 높은 체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단합니다. 예.
인내를 넣으면 훨씬 더 단단해지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제압을 넣어서 딜을 올리는 편입니다.
(4) 장점 - 상대가 홀나 스킬및 상대법을 모른다.
유감스럽게도 홀나는 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진짜 없습니다. 진짜 희귀합니다.
PVP에서 저 말고 다른 홀나를 보면 감격스러워 눈물이 나올 정도입니다.
그렇기에 홀나는 웃지못할 장점이 생겼습니다.
물론 PVP를 많이 하는 고인물분들이나, 홀나를 해봤던 사람들에겐 큰 빛을 발할 수 없다는게 흠이겠네요.
그래도 PVP 유저들이 잘 안싸워봐서 방심할 수 있는건 사실입니다.
(5) 장점 (번외) - 간지.
간지납니다. 진짜 간지납니다. 이 장점들은 PVP 외에서도 나오는 장점이지만, 그래도 나열하겠습니다.
① 성기사 라는 컨셉.
컨셉 하나만으로 간지가 있는건 홀나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서포터라고요? 괜찮습니다. 홀나는 PVP에선 딜러입니다.
② 스킬 이펙트
홀리나이트의 스킬 이펙트는 아주 화려합니다. 스킬 이펙트에서부터 신성함과 신앙심이 묻어나옵니다.
사운드는 진짜... 최고입니다... 신성검을 예로 들자면, 시전한 직후에 "끙끄끙" 하며
톱니바퀴가 맞물리는 듯한 소리와 함께 다음에 들리는 깡!! 하는 소리가 미쳤습니다.
③ 특별함
홀나로 PVP를 하는 유저는 드뭅니다. 그런 상황 속에서 혼자 고독히 성기사의 길을 택한다는 마음가짐 자체가
간지가 나는것입니다.
이제 단점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1) 단점 - 피면 경면이 부족하다.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모두가 인정하고...
뉴비들의 홀리나이트 진입 장벽을 올린 큰 원인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홀나의 대표적인 피면... 아니 하나뿐인 피면기는 정의집행 입니다.
신의 분노에 피면 트포가 있지만... 피면 트포를 채용시 가장 중요한 감전 트포를 빼게 됩니다...
피면인데 상태이상기가 있으면 너무 사기인건 맞습니다. 그렇기에 피면과 감전이 같은 2트포인거에 대해선
욕하지 않겠습니다.
물론 신의분노를 피면기로 빼고 빛의 충격을 기절기로 쓸 수 있지만,
신의분노의 감전은 2초, 빛의 충격의 기절은 1초라, 그닥 유용하진 않습니다.
정의 집행.. 좋은 스킬인건 맞습니다, 근데 단점은... 쿨타임이죠.
그 이외의 경면기로는 돌진, 질주베기가 있습니다. 돌진이 경면으로서 유효한 경우는 적이 경면 스킬을 쓸때
빠지는것? 말곤 별로 없는 것 같네요.
질주베기는 유용합니다. 2.7초동안 경면이라, 적한테서 도망을 칠때, 적에게 들어가 몸을 부딪혀서 띄울때,
스킬을 버틸때 정도가 있는 것 같네요.
질주베기또한 단점이... 쿨타임입니다.
그래서 다음 단점은 쿨타임입니다.
(2) 단점 - 쿨타임
사실 홀나의 최대 단점이라고 전 생각합니다.
스트라이커 보세요, 피면이 오의인 뇌호격은 오의라 잘 못쓰고 심지어 시전 시간도 짧습니다.
그러나 스커에겐 없는 단점이 있죠... 쿨타임 입니다.
홀나는 쿨타임이 진짜 깁니다. 엄청나게 깁니다.
신속 750 기준으로
돌진 - 11초
질주베기 - 18초
정의집행 - 21초
신성검 - 23초
심판의 빛- 13초
신의 분노 - 23초
천상의 축복 - 51초
진짜 미친거 아닙니까? 어떻게 쿨이 10초 안에 있는게 없냐고요...
부가적인 설명은 않겠습니다. 쿨타임 숫자 봐도 설명드릴건 다 한것 같네요
신의분노와 신성검의 쿨타임은 진짜 말도 안되는게, 콤보를 한번 적중하거나 빗나가면 30초동안 현자라는 겁니다.
회전율이 정말 낮습니다.
(3) 단점 - 선딜 및 후딜
선딜 후딜 깁니다.
돌진을 예로 들자면 돌진의 이동 자체는 빠르지만 시전 직후에 약간 멈칫했다가 나갑니다.
이 멈칫하는 것 때문에 반응해서 피하는 사람들이 많죠. 맵에서 아래쪽 포지션에서 돌진을 쓰면 잘 맞긴 합니다.
신의분노, 심판의 빛, 천상의 축복, 질주베기, 정의집행 선후딜 다 깁니다. 그래서 스킬 쓰면 다끊기고 맞을 때가
많아요. 정의 집행 같은 경우에는 시전 즉시 피면상태이긴 하지만, 공격이 나가는 딜레이는 생각보다 깁니다.
사실상 홀리나이트는 집행자의 검을 제외하면 모든 스킬의 선후딜이 다 길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3. 홀나의 스타일
전 대표적으로 홀나의 플레이 스타일은 두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는 콤보 한번을 노려서 한방 딜로 승부를 보는 것, 두번째는 비교적 많은 신성 스킬(노란스킬) 채용으로
안전하게 상대와 거리를 벌려가며 딜을 넣는 것이죠.
한방 딜로 승부를 볼땐 저는 섬광베기, 처단을 넣고,
멀리서 견제할땐 심판의 빛, 신성 폭발, 신의 율법, 신성 지역 같은 걸 채용하면 좋습니다.
전 이래저래 다써봤는데 다 질려서 한방딜만 모는게 재미 있더라구요.
플레이 스타일은 자유입니다. 그러나 홀나를 시작할때부터 한방딜만 모는 컨셉으로 가는건 전 추천하진 않습니다.
홀나의 기본적인 프리셋을 자주 사용하여 감을 충분히 잡고, 그 다음에 가는 것이 편합니다.
저 또한 그랬고요, 한방딜만 모는 프리셋은 안정성을 과감히 버리고 콤보 한번 한번에 집중하는 스타일이기에,
초심자는 어려운 것입니다.
4. 끝마치며
긴 글 읽어주신 성기사, 예비 성기사 여러분들. 감사합니다. 전 평소에 홀리나이트의 PVP 공략 및 가이드를
자주 작성하는 lISOLDIERIl 입니다. 항상 공략법만 작성하니 질리더라구요. 그래서 써봤습니다.
고독히 PVP에서 성서와 한손검을 집고 걸어가는 여러분들에게 루페온의 가호가 있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