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전티어표는 주관적인 생각이 들어가겠지만 어떻게든 객관적인 방향으로 매겨져야 한다고봄.
그래서 전 카이팅님처럼 완전히 주관적인 입장에서 티어표를 매기지않고 잘모르는케릭빼고는 누구나 납득갈만하게 설명하면서 티어표를 매겨보겠음. 전 이게임이 단순히 반응이되는 스킬유무보다 거리재는싸움에서 누가 더 유리한가를 가장 최우선으로 두는게 맞다고봄. 예를들어. 버서커의 숄차나 데모닉의 샤펀컷같은 경우 진입거리가 나왔다고해서 무지성으로 갖다박는다고 맞아주는경우는 거의 없다고보면됨. 데헌상대로 했을때 민사캐치위주로 쓰지 반응안된다고 그냥진입한다해서 누가맞아줌? 그리고 대장전티어표에서 올킬이 유리한가 아닌가 따질필요가없다고봄. 이걸 수치로 계산도 안되거니와 올킬이 되는상황은 보통 한명이 비슷한 mmr이라치고 나머지 두명과의 압도적 실력차가 있을때 성립이됨. 그런상황자체를 두고 케릭벨류차이를 논한다는건 웃기는 상황임. 개똥캐로도 s급케릭을 이길수있는 경우는 많음. 그냥 간단하게 1대1강캐냐 아니냐를 따지면되는문제.
s티어-브레이커: 편의상 +점수는 측정안했는데 유일하게 유일신이라고 단정지을 수 있는케릭임. 단점이라곤 인파보다 느린 전진속도인데 다른스킬들이 너무좋기때문에 문제가 전혀안됨. 궁벨류도 나쁘지않고 궁을 맞추지못해도 아덴이 찬다는거에서 어이가없을정도고 아덴키는순간 피상면 강경직인데 버슬의 피격만큼 좋다고 느끼는게 범위가 말도안되게 넓고 경직시간이 길어서 연계가 확정임. 어쩔파천은 반응이 불가능한 스킬에 사거리도 길어서 1다공짜로 줘야하는기술에 브레이커들이 주로쓰는 전진콤 데미지는 궁딜과 맞먹음. (아래 카이팅님 티어표에서 딜점수가 2점이랬는데 별로납득이안가는소리인게 3점짜리애들이나 얘나 별차이가없음)
-워로드: 워로드가 사기인 첫번째 이유는 방어태세로 무한피면이 가능한데에 있음. 워로드들 특이 상대아무것도안하는데 허공에 z껏다켰다하는이유가 거기있음. 그리고 평타 강경직도 한몫함 웬만한 근딜 cc는 평타로 다끊을수 있고 진입기는 방태 배쉬로 역카운터가 가능함. 여기서 배쉬 속도는 헤헌보단 느리고 순타 마운틴같은것들보다 훨씬 빠름. 거기다 반응안되는 속도의 데어파도 가지고 있고 배쉬나 데어파는 기본적으로 쿨이짧음. 마지막으로 카스는 상태이상기를 막고 카운터칠 수있는 유일한 기술이고 단점이라곤 뒷스페인데 쿨이짧아서 단점도안됨. 그리고 어느 ㅄ워로드들은 상태이상기맞고 쉴드다까져서 아덴없이 싸우는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모지리들 의견은 전적으로 무시하면됨. 워로드는 궁만써도 쉴드다참.
-리퍼: 리퍼에 대해서는 긴말안함. 잘 모르기도 하고 단점은 체방이낮다는건데 에임만 좋다면 모든케릭 드리블이 가능하다는데에서 s급에서 내려올일은 절대없을듯.
-데빌헌터: 솔직히 제 주관적인 입장에서는 a급으로 내려도 되지싶은데 데헌탑께서 s급이라는데 이견제시하는것도 웃긴짓임. 기본적으로 스킬쿨이 되게짧고 카이팅님이 센스있는 플레이를 많이보여주신것처럼 딜을 적절하게 어떤식으로든 넣을 수 있다는 면에서 고점이 높아지는거 같음.
-블레이드: 좋은스킬이 워낙 많고 다양한 스킬트리를 쓰는분들이 많기에 하나하나 짚고넘어가기는 너무 길고 대표적으로 트윈쉐도우스킬의 활용성이 커지고나서부터 얘도 그냥 s급임. 보이드4렙도 반응안되는스킬이고 예전엔 근딜깡패지만 원딜한테 약하다는 평을 많이받았는데 이젠 원딜한테도 약한모습이 전혀 보이질않음. 오히려 압도하는 성능을 가지고있는듯. 근딜 대부분 워로드한테 약한모습을 보이는데 얜 워로드상대로도 충분히 비빌만한 성능케임
-아르카나:예전에는 운으로 게임한다는 소리가 많앗던만큼 카드종류에따라 성능이 천차만별임. 근데 지금은 알카 최전성기로 볼 수 있을정도로 기본공격데미지도 매우높고(자꾸 카이팅님 의견에 반박하게되는데 딜2점말도안되는소리고 도태안떠도 딜이 압도적인 케릭임/도태뜨면 게임아닌수준)거기다 반응안되는스킬이 매우많음. 요즘 다들 채용하는 세렌디cc기는 속도가 헤헌과 동급수준에 2타에 범위도 넓음. 스크같은 진입기 쿨도 짧고 셔플은 원거리에서 기회잡기도 매우 유용하고 신비한쇄도도 미친속도임. 그리고 드리블 하기도 편하고 스택스킬인 백플 하나로 진입기 다 피할수 있음. 운부카운터용으로 좋고 셔플빼고는 전체적으로 스킬쿨이 다 짧아서 성능면에서 원거리탑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님.
A티어-인파이터: 인파이터도 제 관점으로 고점성능 매우우수한데 인파유저가 매우 많은만큼 반박도 많을꺼같아서 a로 정함. 일단 예전보다 아주많이강해짐. 우선 졷사기스킬의 대표격이라 할수있는 진용출이 있는데 이 스킬이 혼자z축이 적용된다해도 과언이아님. 위에 떠있을경우 cc기도 안맞는경우가 허다하고 비슷한 스킬을 예로들면 리퍼의 사스와 같은판정일꺼로 예상됨. 그런데 이 스킬은 방향전환이 자유자재로 가능하다는 강점이 사스보다 더 좋음. 그리고 딜도나쁘지않음. 다음은 말하면 입아프지만 스페쓰고 스킬 스페가된다는건 이케릭이 얼마나 가위바위보에서 우위를 점할수있냐를 나타냄. 전진도 브커전진보다 쿨도짧고 일단 빠르다는 강점이있음.
-스트라이커:스커 케릭 특성상 파일럿 영향 심하게 받긴함. 난이도가 어려운건 맞지만 그만큼 고정성능도 매우우수함. 워로드한테 너무 약한 모습을 보이긴하는데 다른케릭상대로 거의 대부분 우위를 점하는 케릭이기때문에 a급
-건슬링어:건슬을 왜 s에 놓지않냐고 뭐라할꺼같은데 건슬은 궁빼면 데헌보다 좋은점이 없다고봄. 끽해야 캔슬가능한 레오불인데 고점에서는 크게 효율을 보기힘든거같음. 그래도 총잡이벨류가 커서 a급
-스카우터:스카우터 대장전이 되게 저평가를 받는데 고점 매우 우수한케릭임. 케릭난이도가 매우어렵다는점에서 성능을 뽑아내는 유저가 거의 없다시피한데 가끔 다케릭재능충이 와서 하는거보면 아직까지 매우좋음.
-슬레이어:우선 러쉬가 숄차와 다르게 스택이라는점에서 매리트가 가장크고 피면기인 길로틴이 사거리가 길다는 점이 버서커보다는 매우 좋음. 단점은 마나소모가 버서커보다 매우큼. 그래서 올킬하기는 거의 불가능한 케릭임. 그치만 성능면에서 훨씬 우수하고 앞서 말한바와같이 1대1강캐로 꼽는다면 버서커보단 슬레이어임.
-블래스터:블래스터는 맵에따라 티어가 나뉨. 무투에서는 거의 s급이라고 할만한데 갈가마귀에서는 힘이 좀빠짐b급정도? 우선 블래스터가 휠체어타게되면 겜졌다고 보면됨. 우선 휘둘보다 빠른 고압열탄이라는 스킬이 휘둘과 똑같은 모션이라 상대스페 빼는 용도로 아주좋음. 그리고 건슬의 레오불마냥 캔슬가능한 약경직기가 있는데 이게 거리가 게틀보다 한참길어서 항상 모션보고 평타칠준비를해야됨. 근데 이 고압열탄이라는 스킬이 경직먹는게 휘둘보다 빨라서 평타치고 있다가는 평타후딜때문에 스페를 못씀. 휘둘을 눈으로 반응하는 사람들도 이 고압때문에 휘둘맞는경우가 아주많음. 건데나인파한테 약한 모습을 보여서 a급
-디스트로이어: 카이팅님이랑 정반대의 의견임. 디트 지금 아덴벨류가 너무커서 절대 밑티어 일수가 없음. 막말로 허공에 궁쓰고 인듀에 어스만돌려도 돈까스 다차는 케릭임. 돈까스 벨류는 말안해도 드리블하기좋은 건데같은 케릭들한테나 무쓸모지. 다른케릭들한테는 재앙 그자체임.
-버서커: 버서커를a에 놓을까말까 고민을 많이했는데 특화효율이 좋고 궁벨류도 좋아서 a에둠. 그치만 상성면에서 유리하다고 보여지는 상성이 끽해야 서머너나 서폿정도 말고는 거의없음. 오히려 불리한 상성이 너무많음. 그리고 너무긴 스킬쿨때문에(사실상 숄차빠지면 턴그대로뺏기는수준) 약점이 너무 명확하고 1경직 반피메타인 지금 딜이 특출나게 좋다고 느끼는 경우는 폭주를 켯을때말고는 다른케릭보다 딜이 좋다고도 할수도없음. 근데 슬레보다 대장전 효율은 더 좋다고 느끼는데 운영제대로 할 시 마나가 심하게 마르지는 않음. 근데 둘이비교했을때 확실히 성능차이가 있음. 슬레보다 고점이 낮고 저점이 높은것 같음.
-창술사: 창술사도 버서커와 마찬가지로 딜도좋고 면역도 좋은데 일섬각이라는 면역없는 진입cc가 하자가 큰 상태라 b급에 놓을까했는데 고점기준 충분히a급올라올만한 성능임. 근데 이케릭도 상성이 특출나게 좋은케릭은 거의 없음.
B티어-소서리스: 소서리스는 근딜에게는 우위를 점하는 상성(브커인파제외)인데 원딜에게는 취약한걸로 보여짐. 우선 이케릭은 마나가 오링날때까지 스킬을 깔아두기만해도 쿨이 대체로 많이 짧아서 계속해서 근딜접근을 차단하면서 원거리로 기회를 잡을 수있는케릭임. 마나통이커서 마나오링날때까지 도망만 다닐수밖에없는 근딜들에게는 심하게 고통스러운 클래스임이 명확함.
-데모닉: 모아니면 도이던가 1경직 억소리 나오는딜량을 뽑을 수 있는클래스임. 여러가지 트리가 많이있는데 한방트리는 여타 아르카나 서머너를 제외하고는 1등이라고 할 수 있음. 피면기가 단1개뿐이라는 단점이있지만 그만큼 스킬들이 판정이 다 좋음. 궁벨류는 많이 낮아서 주로 생존용으로 쓰는데 딜이 너무 좋아서 생존용으로 적절하다고 볼 수 있음. 개인적으로 변신벨류는 대장전에서는 많이안좋다고느낌. 근데 이케릭도 크게 유리한 상성이라고 보여지는 클래스는 거의 없다고보면됨. 그리고 많이불리한 상성도 없는게 황벨케릭느낌이 많이남
-기공사: 기공사를 너무 저평가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3단일때는 버서커 폭주때보다 더 무서운게 기공사임. 번천장이라는 생존피격기도 있고 금강선공을 상면으로도 쓸 수있는 메리트도 있고 나름대로 드리블 최적화된 케릭임. 그치만 풍뢰가 너무느리다는점. 현타오면 죽어야되는점이 대장전에서 크게 마이너스 작용을함. 1킬하기에는 나쁘지않으나 2/3킬은 많이 무리가 있는 클래스다. 고로 b
-기상술사: 기상술사가 대장전 약캐로 평가받는데 실상은 전혀아님. 어떤케릭과도 비빌수 있는 케릭이 기상임. 딜도 나쁘지않음 오히려 좋은축에 속함. 그치만 유리하다고 보여지는 상성은 거의 없고 불리한 상성이 오히려많은케릭. 그치만 c로 내려가기에는 케릭자체가 뚝심이있어서 만만히 볼케릭은 아니라는것
-호크아이: 호크는 오히려 고평가된 케릭이라고 볼 수 있는데 고점이 의외로 매우낮음. 호크가 작정하고 이긴다는 마인드로 스킬트리를 짠다면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은신트리가 정답인듯. 그치만 호크가 농락을 시킬 수 있는 케릭들도 꽤 있음. 호크가 농락을 당할 수밖에없는 케릭도 많고 대충b가 적당할듯
c티어-서머너: 얘는 스페빠지면 너무 취약해지는 클래스라 아무리 딜이 좋고 뽕맛이 뛰어나다해도 한계가 명확한 케릭임. 차라리 켈시온이랑 친구들불러서 다구리전법이 대장전에서는 그나마 더 나을듯. 왜냐면 그렇게하면 상대가 궁안쓰고 못배길정도로 눈먼딜을 박을 수 있기때문임.
-홀리나이트: 홀리나이트를 b로 올릴까 하다가 말았음. 우선 율법피면으로 생존성이 많이 좋아졋기도 한데 아직까지 스킬들이 대체로 다 느려가지고 크게 위협적으로 바뀐건없음. 근데 작정하고 버틴다면 어느 케릭과 붙어도 만만하게 죽지는 않을듯(워로드제외) 그래도 케릭이 하자가 많아서 b로 올리기엔 애매함
-배틀마스터: 사람들이 배마를 너무 내려치기 하는경향이 있는데 일단 서폿보다는 좋음. 그리고 생김새랑 다르게 내연덕분인지 꽤 단단하고 내연펑딜도 나쁘지않음 그리고 피면스킬도 하나있는데 화룡천상이라고 딜괜찮음.
-도화가: 도화가도 나름 생존력도 있고 딜스킬 채용했을때 딜도 나쁘지않음. 그치만 너무 직관적인 케릭이라 한계가 명확함. 유리한클래스가 있는지도 잘모르겟음
-바드: 바드는 스킬들이 죄다 느리고 직관적이라 상대법만 알면 맞아서 힐주는 일이 발생할 일이없는 케릭임.
-소울이터: 소울은 일단 스킬판정이라던가 속도라던가 최하위 클래스임. 거기다 이상하게도 마나도 부족한 케릭임. 아마도 대장전 최하위 케릭이 아닐까싶음.
제 주관이 전혀 들어가지않은 지금까지 대장전을 수천판 한 경험을 바탕으로 최대한 객관적으로 판단한 티어표임.
대장전하면서 케릭에대해 여러가지 이야기도 많이했고 여타 잘하는 사람들(특출나게)다 만나봤고 얘기도 많이해보고 내린 결론임. 총 26클래스중에 몇개안해본거 빼고 20케릭정도 다 해보고난 결론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