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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가이드] PVP 뉴비들을 위한 직업별 꿀팁+대표 콤보+기초 용어사전 All-in-One!

인투더멍뭉이
댓글: 34 개
조회: 3454
추천: 25
2025-05-10 19:57:14

* 증명의 전장 뉴비/초보분들을 위한 기초 올인원 가이드입니다.
꼭 증전이 아니더라도 '메데이아'같은 PVP 섬에서도 요긴히 써먹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전부 읽기 귀찮다면 자기 직업의 대표 콤보만이라도 얻어갑시다.

+직업별 추천 콤보는 현재 작성일 기준임으로 이후 벨페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음을 고지합니다.
+직업별 콤보는 저것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가장 기초적인, 최소한 이 콤보만큼은 알고 가자는 의미입니다.


- 2025/05/11 수정 내용
용어 사전 '저울' 추가.
용어 사전 '상태이상[cc]', '상면[상태이상 면역]' 설명 보충.
소서리스 꿀팁 2번 '아이스 에로우' 트라이포드 내용 수정 + 소서리스 꿀팁 4번 추가.
인파이터 꿀팁 3번 설명 보충.

- 2025/05/13 수정 내용
데모닉 꿀팁 4번에 '크루얼 커터'와 '피어스 쏜' 콤보 순서 설명 추가 + 대표 콤보 중 '피어스 쏜' 부연 설명 추가.
바드 대표 콤보 설명 보충.
블레이드 꿀팁 4번 추가.

- 2025/05/14 수정 내용
추천 직업 9번 추가.

- 2025/05/21 수정 내용
창술사 꿀팁 4번 추가.
바드 스킬 콤보 이미지 추가
스카우터 꿀팁 5번 추가.

- 2025/05/28 수정 내용
스카우터 꿀팁 6번 추가.
블래스터 꿀팁 4,5,6번 추가.
서머너 꿀팁 6번 추가.
버서커 추천 유튜버 추가
블래스터 추천 유튜버 추가

- 2025/05/29 수정 내용
창술사 꿀팁 4번 내용 보충.
데헌 꿀팁 5번 추가.
건슬 꿀팁 5,6번 추가.
호크아이 꿀팁 5번 추가.



- 목차
1. 용어사전
2. 전직업 공통 꿀팁
3. 직업별 실전 꿀팁 + 대표 콤보
4. 추천 직업
5. 마무리





용어사전

* 2다운[투따]: 기상기를 쓸 수 없어 도망 못 치는 다운(넘어진) 상태. 정확히는 기상기가 빠진 상대를 그 쿨타임이 돌기 전 다시 다운 시킨 상태. 보통 이때 시전 시간이 긴 궁이나 주력기를 안전하게 박아 넣음.


* : 궁극기, 즉 로아에서는 각성기를 의미.


* 경직: 캐릭터 통제 권한이 상실된 상태. 쉽게 말하면 내 캐릭터가 움직이지 못하고 스킬도 못쓰는 상태. 경직을 유발하는 스킬/평타는 약경직과 강경직으로 나뉨.


약경직: 경직 시도는 가능하지만 상대의 모션을 끊을 수는 없는 효과.
즉, 상대방이 평타 or 아무 스킬 사용 시 무용지물. 상대방이 무빙만 하고있거나 아무것도 안해야 경직이 들어감. 인게임 기본 스킬 설명에 적혀있지 않음. 정보를 원한다면 경험으로 체득하거나 검색을 통한 조사가 필요.
(ex. 블래스터 '게틀링건', 기상술사 '소용돌이', 데모닉 '그라인드 체인', 디트 '어스 이터', etc)


* 강경직: 상대방의 모션(평타 및 스킬)도 끊는 경직, 상대방이 경면 or 피면스킬을 사용 중인 것이 아니라면 이것으로 경직 먹이는 것이 가능.
+평타에도 강경직이 붙어있는 경우가 있으니, 직업별로 잘 활용해 볼 것.
(ex. 블레이드 '트윈 쉐도우', 건슬/데헌 '민첩한 사격', 워로드 평타, 창술사 '질풍참', 버서커 '숄더 차지', etc)


* 경면[경직면역]: 말 그대로 상대방의 경직 시도를 막아주는 상태. 마우스를 스킬 아이콘 위에 올려주면 '슈퍼아머: 경직 면역'이라고 적힌 것들이 있음. 피격이상 or 상태이상(cc)은 막지 못함.
(ex. 아르카나 '백 플러쉬', 바드 '행진곡', 인파 '전진의 일격', 환수사 '여우 꼬리물기', etc)

+무경면 스킬: 경면이 붙어 있지 않는 스킬들이 있음. 이런 스킬들은 피격당하면 그대로 스킬이 끊기기 때문에 사용에 신중해야 함. [예시: 워로드 평타에 스커 월섬각이 끊김]
(ex. 스커/배마 '월섬각', 디트 '파워 숄더', 창술사 '일섬각', 브레이커 '징벌의 파도', etc)


* 피격이상: 캐릭터를 공중으로 띄우거나 넘어뜨리는 효과. 상대의 경면 상태를 무시함.
(ex. 버서커 '템페스트 슬레쉬', 아르카나 '운명의 부름', 블레이드 '어퍼 슬래쉬', etc)


* 피면[피격이상 면역]: 말 그대로 피격이상을 막아주는 상태. 당연히 경면 효과도 포함. 보통 스킬 자체보다는 트라이포트 강인함에 달린 경우가 많음. 대부분의 아이덴티티 발동 모션에도 피면을 가지고 있음. 뉴비들은 이 '피면' 효과를 가진 스킬들을 눈여겨보자.
(ex. 워로드 'z방어태세', 브레이커 '유성 낙하', 블레이드 '터닝 슬래쉬', 디트 '인듀어 페인', 블래스터 '에너지 필드', etc)


* 상태이상[cc]: 기절, 동결(얼음땡), 지진, 공포 등등의 상태. '동결' 상태에서는 경직 및 피격이상이 들어가지 않으니, 동결이 해제되는 타이밍에 맞춰 스킬 연계를 노려보자. 반대로 이때 동결에 걸린 유저는 피면스킬이나 스페를 광클해 탈출을 노려보자.
+ 뉴비들은 롤마냥 cc에 다른 cc를 더하기도 하는데, 첫 cc 말고는 갱신이 안 된다
(ex. 스커/배마 '화조강림', 호크아이 '그림자 화살', 인파이터 '순간 타격', 슬레이어 '와일드 스톰프', etc)


* 상면[상태이상 면역, cc면역]: 위의 cc를 막아주는 면역 상태. 모든 각성기몇몇 아이덴티티 발동 모션은 상면도 가지고 있으니 유용하게 활용해 볼 것.
(ex. 전직업 각성기, 워로드 '카운터 스피어', 바드 '수호의 연주', 서머너 '레이네의 가호', 기상술사 '마주바람', 디트 중수 상태, etc)

+ cc 공격을 당한 캐릭터는 7초 동안 상태이상 면역 쉴드가 생긴다. cc기를 맞은 캐릭터 몸 주변, 동그랗게 '흰색 테두리 원'이 둘린다. 흰색 달걀 모양 쉴드 처럼 보이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cc에 성공했다면 이 쉴드가 사라지기 전까지 다시 cc공격을 넣을 수 없다. 마음속으로 7초를 세거나, 저 흰색 테두리가 사라지고 다시 cc를 시도하자.


* 저울'경직 저울'과 '피격이상 저울'로 나뉜다.
- 경직 저울직을 3초 동안 유지하면, 피격당한 캐릭터가 강제로 땅에 눕혀진다. 이때 피격당한 캐릭터 머리 위에 저울 모양 아이콘이 나타나서 "저울 떴네"라고 표현한다. 이 '경직 저울'을 조금 더 늦게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동결'을 제외한 cc기(상태이상)를 사용해 강제로 이어 나가는 것으로 가능하다.
(ex. 데헌/건슬이 첫 경직 성공 이후 '민첩한 사격'을 2연속 사용해 경직을 이어 나갈 경우, 그 경직 유지 시간 때문에 이후 콤보 연계 도중 저울이 떠버려 상대가 도망감) 
- 피격이상 저울(저울 모양은 안뜸): 다운된 상대에게 피격이상 스킬을 연속적으로 사용해 상대가 기상하는 것을 방해하려 해도, 연속적인 피격이상 상태가 된 캐릭터는 첫 피격이상으로부터 3초 [몸이 흰색으로 바뀜+주황색 테두리]가 둘리고 피면+상면 상태로 보호받으며 기상을 방해받지 않게 된다. '강제 기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짧은 시간 동안 큰 피해를 주는 경우도(최대 체력의 25%), 피격된 캐릭터에게 흰색 테두리가 둘리며 바로 [다운 상태+피/상면 보호]를 받게 된다. 이 경우는 맞은 시간 상관없이(3초 되기 전에도) 바로 발동된다.

무한 콤보, 무한 다운 상태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중요한 것은, '경직 저울'과 '피격이상 저울'이 따로 적용되기 때문에 콤보 순서를 잘 짜면 최대 6초까지 이어나갈 수 있다.

+ 공중에 뜬 상태로 '피격이상 저울'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즉, 공중에 뜬 그 시점에 체력 25% 이상 깎았다는 판정을 이끌어내면 공중에 뜬 캐릭터가 말도 안 되게 늦게 떨어진다. 주로 소서리스 '리버스 그래비티' 연계에서 볼 수 있으며, 디트 궁 '테라 브레이크'에서도 간혹 볼 수 있다.

+ 이런 장황한 글보단 직접 눈으로 보는 것이 이해가 빠르다.
저울 관련 추천 유튜브 강의 영상: [로아] PVP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저울' PVP 1위가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 by 육홍(육튜브)




전직업 공통 꿀팁

0. 뉴비는 실전에 들어가기에 앞서, 반드시 최소 1개의 콤보는 연습하고 입장하자(특히 데헌/건슬). 스킬 쿨타임을 신경 쓰지 않고 연습하고 싶다면 '트리시온'으로, 조금이라도 실전에 가깝게 연습하고 싶다면 '사용자 게임'에서 봇을 때려보자. 

ⓐ[악보: 트리시온의 노래 - 베아트리스 - 수련장 - 몬스터 소환(타입: 허수아비, 등급: 일반)]
+ 캐릭터 설정 → 신속750으로 설정.
ⓑ[증명의 전장 입장 신청 - 사용자 게임 - 새 게임 생성(친선 모드, 섬멸전, 비공개 게임 체크) - PVP 봇 랜덤 생성]


1. '조율의 서'를 들어가면 왼쪽 아래에 '상위 랭커 세팅'이라는 노란색 버튼이 있음. 고수들의 [스킬+특성비 세팅]을 보여줌. 그대로 '프리셋 저장'을 눌러서 이용하거나 한두 개씩 입맛대로 바꿀 수 있음. 초보들은 레이드 스킬 그대로 들어가지 말고, 꼭 바꿔서 들어가자.

2. 스킬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려 설명을 읽을 때, 반드시 '컨트롤 키[Ctrl]'를 눌러서 확인하자. PVE와 PVP 스킬 설명이 따로 있다. 스킬 효과, 쿨타임 및 경면 유무도 달라지니 반드시 확인할 것. Ctrl 키를 먼저 누른 이후 아이콘에 마우스 올리면 PVE 설명 그대로 나오니, 아이콘에 마우스 올린 후 Ctrl 키를 누르자.

3. 대장전/투혼전에서는 맵 아래쪽에 위치하는 것이 무조건 유리하다(특히 무투맵). 맵 위쪽에 있으면 아래쪽이 안보이지만, 아래에서는 위쪽이 훤히 다 보이기 때문이다. 위쪽에 위치한다면 아래쪽 보이지 않는 곳에서 스킬이 날아올 수 있으니 주의할 것. 뉴비들은 시야 개념 하나만으로 양학 당할 수 있다.
+섬멸전은 이야기가 다른데, 맵이 90도 기울어져 있어서 대장전/투혼전처럼 내가 아래쪽에 있다고 안 보이는 것이 아니다. 섬멸전 시야는 좀 복잡하니 유튜브 검색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자.

4. 궁(각성기)에는 상면+피면 달려있음. 내게 더 이상 상대방으로부터 버틸 스킬이 없을 때, 궁으로 한턴 버티는 것이 가능함. 특히 대장전에서는 궁 아끼다 죽으면 정말 아까움. 뻘 궁을 쓰더라도 정말 위급하면 궁으로라도 한 턴 버틸 줄 알아야 함. 안 쓰고 죽는 것보다 백만 배 낫다. (투혼전에서는 궁 소모 값인 투혼 게이지 2칸을 의도적으로 다음 순서 캐릭터에게 넘겨줄 수 있으니 뉴비 벗어낫다면 상황에 맞게 판단하자)

5. '환경설정 - 게임 플레이 - 조작 관련 설정'에 들어가서 '스킬 즉시 시전'을 사용하자.
(서머너는 '고대의 창' 사용 유무에 따라 선택)

6. 내 컴퓨터 사양이 충분치 않다고 판단되면 '환경설정 - 비디오 - 화면 효과 설정'으로 들어가서 품질들을 낮추자

+ 장비(특히 키보드)가 중요하다. '장인은 도구 탓을 하지 않는다'는 말도 있지만, 그건 말 그대로 초고수의 차력쇼를 의미한다. 나는 분명 타이밍 맞게 스킬(카운터/피면/cc)을 눌렀는데 왜 입력이 안 됐냐며 울지 말고 내 키보드, 모니터의 가격과 이용 기간이 몇 년 되었는지 되돌아보자. 장비 차이가 생각보다 체감이 크다. 인터넷 환경에 따른 핑차이 또한 당연히 고려되어야 한다. 




직업별 실전 꿀팁

※ 워로드
1. '갈고리 사슬' 사거리가 생각보다 짧아 허공에 버리기 쉬움. 피면기로 이리저리 비비며 스킬/스페 교환을 하다가 상대가 등을 보일 때 사용하면 적중률이 꽤 높일 수 있음. 
2. '증오의 함성'을 반격기와 스페가 둘 다 없을 때 사용하면 상대방의 주력기를 안 아프게 맞을 수 있음. 증함에는 경면이 없으니 아덴 키고 사용하거나 상대 기상모션에 사용해 주자.
3. 워로드 평타는 강경직이다. 평타로 생각보다 많은 스킬을 끊을 수 있으니 급하면 평타라도 쳐보자.
4. 뉴비 친구들이 '넬라시아의 기운'을 꽤 자주 채용하는데, 넬라는 pvp에서 사용할 시 쿨타임이 1분이나 되고 뎀감과 쉴드량도 줄어들기 때문에 1:1에서는 가급적 채용하지 말자. (3:3 섬멸전은 취향껏 사용)

*추천 콤보: 갈고리 사슬 - 배쉬[cc, 조금이라도 늦게 누르면 도망감] - 버스트 캐넌 - (기상모션에)실드 대시[초각성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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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트로이어
1. '스페 캔슬' 활용이 무궁무진한 친구임. 스킬의 후딜을 줄이는 것은 물론, 스페 이동모션 자체도 스킬 사용으로 캔슬이 가능함.
2. '러닝 크래쉬'는 3트포 '강화된 전진'을 사용한다면, 멀리서부터 홀딩으로 우다다다 달려가지 말고 가급적 가까이 다가가 즉발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함. (간혹 접근 및 이동용으로 저렇게 사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대원거리전에서도 거리 좁혀서 심리전으로 사용하는 편)
3. 상대방을 코너로 몰아넣었다면, 바로 스킬을 쓰지 말고 평타를 한 번씩 섞어주며 페이크를 주자.

+ '스페 캔슬' 글자만 봐서는 저게 뭔지 감도 안 올 것이다. 업계 고수의 유튜브를 찾아가서 스페를 언제 어떻게 활용하는지 잘 살펴봐 보자.
* 추천 유튜버: 부쉇다니머리 [카테고리:라이브]

*추천 콤보
러닝 크래쉬[cc] - (헤비 크러쉬) - 퍼펙트 스윙 - (스페캔슬 취향껏) - 점핑 스매쉬(3트포: 분쇄) - (기상기 유도)체인 스트라이크[초각성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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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대방의 기상기가 빠짐) - 그라비티 포스 - 파워 숄더 1,2타[cc] - 각성기[테라 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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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서커
1. '탬페스트 슬레쉬'는 등 뒤에 있는 상대도 앞으로 끌어모은다. 보통 [템페-초각] 연계를 많이 하는데, 템페에 날아간 거리 때문에 초각이 안 맞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탬페를 사용할 때 일부러 내 등쪽으로 써서 당겨와 초각 사거리를 만들어주자. 
2. 아덴(폭주 모드)을 쓸 때, '펑' 하면서 주변을 날려버리는데 이걸로 상대 cc기+여러 스킬을 카운터 치며 다운시킬 수 있음.

* 추천 유튜버: 김용중 (사용중인이름)


*추천 콤보: 윈드 블레이드 - (숄더 차지 1타) - 마운틴 크래쉬[cc] - (레드 더스트) - 템페스트 슬래쉬 - 블러드 슬래시[초각성 스킬] - 피니쉬 스트라이크(기상기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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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슬레이어
1. 모든 평타 강경직이고 버서커보다 모션이 빠름. 스킬 경직 중간중간 평타 섞어주는 것으로 다른 스킬 쿨타임을 버는 동시에 짤딜도 넣을 수 있다.
2. 아덴과 '파이널 블로(탬페스트 슬레쉬)' 사용 조언은 버서커와 동일.

*추천 콤보: 스피닝 소드 - 와일드 러시 - (평타1,2,3) - 파이널 블로 - 와일드 스톰프[cc] - 브루탈 임팩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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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홀리나이트
1. '집행자의 검 1타'와 특히 '돌진'의 끝사거리(최대 사거리)를 아는 것이 굉장히 중요함. 이것들로 기회 잡았을 때 콤보를 제대로 넣어야만 함.
2. z아덴(신의 집행자)을 키고 파래졌을 때, 징벌 스킬들의 사거리가 증가한다. 즉 '돌진'과 '진행자의 검'의 사거리가 '이게 맞아?'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길어지니 이걸로 기회 잘 잡아보자.
3. 1:1에서 레이드마냥 x아덴(신성의 오라)키고 체력 회복할 생각은 가급적 하지 말자. 대장전 및 투혼전에서는 효율이 별로고 z아덴(신성의 오라)이 상대적으로 더 이득이다. 3:3 섬멸전이나, 제한 시간 막바지에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는 하다.

*추천 콤보: 돌진 - 집행자의 검 1타 - 신의 분노[cc] - (평타2대) - 신성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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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파이터
1. 스페는 '체인' 형식으로 쓸 수 있으니 바로 연속해서 훅훅 써버리지 말고, 2번째 스페는 조금 걷거나 상대 스킬 보면서 천천히 써보자
2. '맹호격'허공에 써서 충격 게이지를 쌓아주거나, 전진 페이크 심리전으로 사용할 수 있다.
3. '순간 타격'궁[진: 극멸권]은 웬만해서 연계가 불가능하다. 정확히는 확정이 아닐 뿐이지 연계되는 경우도 간혹 있긴 하다. 그러나 몇 년간 플레이하며 성공한 사례를 본 기억이 없다. 그냥 2다운에서 안전하게 쓰자. 다른 궁[용왕불패]연계 가능하다. 
4. 2다운 후 궁[진:극멸권]을 날릴 때, '맹호격'으로 꼭 한번 띄워주고 사용하자. 다운 시간 초기화 및 맹호격의 공증 효과를 받기 때문이다.
5. '진 용출권'은 공중에서 낙하하기 직전까지 에임 변경이 가능하다. 스킬 도중, 마우스 포인터는 끝까지 상대를 따라다니자.

*추천 콤보:
전진의 일격 - 순간 타격[cc] - 심판 - 맹호격 - 죽음의 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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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환파신권 - 스페 캔슬 - (연환 경직에 걸렸다면)맹호격 - 순간 타격[cc] - 각성기[용왕불패]

 → 스페 캔슬→  →  → 




※ 브레이커
1. '권왕의 진격'을 사용할 때, 최대 사거리에서 사용할 생각을 줄이자. 상대방이 반응하기 힘든 정도의 거리에서 써야 적중률이 높다. 멀리서 상대방에게 접근하는 용도로 쓰다간 카운터 맞기 정말 쉬움.
2. 반격기(파천섬광, 천기심권)는 상대방의 cc기를 막아주지 못한다. 반격기를 남발하다 상대방의 cc기에 캐치당할 수 있으니 조심하자. 상대방의 반대로 cc기가 빠졌음을 확인했다면, 반격기와 피면기를 사용해 적극적으로 싸워주자. 
3. '연속 전격'딜을 넣기 위한 스킬이 아니다. 딜 하나라도 더 넣어보겠다고 연전을 콤보 마지막 다운된 상대에게 넣는 모습이 꽤 보이는데, 정말 아까운 짓이다. 

*추천 콤보:
권왕의 진격 - 징벌의 파도 - 성운멸쇄권[초각성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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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결타[cc] - 징벌의 파도 - 천기심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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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술사
1. 다운된 상태라면, 기상기 쓰는 동시에 '질풍참'을 광클해 기회 잡아보자.
2. [반월섬-맹룡열파], [반월섬-적령포], [반월섬-적룡필살(초각성 스킬)] 연계할 때, 공중에 떠 있는 상대가 땅으로 내려오는 타이밍에 맞춰야 스킬 데미지가 들어간다. z축 판정 때문에 그렇다.
3. '유성강천'을 사용할 때, 공중으로 올라가는 도중에도 에임변경이 가능하니 마우스 포인터는 끝까지 상대에게 향해있자.
4. 집중 스탠스(짧은창 상태)에서 [스페 - z - 질풍참], [스페 - z - 철량추]로 기습을 노려보자. [스페 -z]로 스탠스 변환 모션 캔슬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추천 콤보:
일섬각[직접 cc/거리 좁히기] - (스페) - 질풍참 - 반월섬 - (내려오는 타이밍에 맞춰)적령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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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의연무 - (질풍참) - 철량추 - 맹룡열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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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라이커
1. '화조강림'이동기 용도로 땅바닥에 헛되이 버리면 안 된다. 제자리 화조강림 같이 심리전 페이크로 이용할 것이 아니라면 반드시 상대에게 맞출 각오로 써야 함.
2. 화조로 얼렸다면 피격이상을 시도해야 하는데 초풍각이 제일 쉽고 성공률이 높다.
3. '오의 : 뇌호격' 2번째 발차기를 무조건 빠르게 연속적으로 누르는 것이 아닌, 천천히 쓸 줄도 알아야 한다. 피면 시간 유지 및 추격 방향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추천 콤보: (스페) - 월섬각 - 운룡각1,2,3타 - 번개의 속삭임 - 초풍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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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틀마스터
1. '화조강림' 조언은 스커와 동일.
2. '선풍용류각' 끝사거리 이용을 통한 기습을 연습해보자. 특히 무투맵 아랫시야에서 성공률이 높다.
3. 딸피(상대방의 체력이 매우 적은 상태)는 화조나 '뇌명각' 진입과 동시에 '내공연소'를 터트려서 마무리 지을 수 있다.

*추천 콤보
선풍용류각 - 월섬각 - 화조강림[cc] - 창천각[초각성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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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조강림[cc] - 오의 : 화룡천상 - (떨어지는 타이밍 맞춰서)초풍각 or 창천각[초각성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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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공사
1. 순보 1타는 약경직이고 2,3타는 강경직이다. 공중의 뜬 상대를 다시 띄울 수 있어 콤보 연계용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2. 아덴[금강선공] 사용 모션피면상면이 붙어있음. 이걸로 상대방 cc를 씹을 줄 알아야 함.

*추천 콤보: 풍뢰일광포[cc] - (순보 or 스페로 접근) - 흡철장 - (순보1,2,3) - 기공장 - 여래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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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빌헌터
1. 스탠스 변경이 중요한 직업. 따라서 키설정이 생각보다 중요함. 당장 Z에 이어 바로 Q를 눌러보자. Z(스탠스 변경)-Q(콤보용 스킬)를 사용하게 된다면 손가락은 왼손 [새끼손가락-새끼손가락] OR 왼손 [새끼손가락-약지]이 사용된다. 필연적으로 속도가 느리거나 손 꼬일 수밖에 없다. 콤보 연계로 많이 쓰는 스킬E, R, D, F에 설정해두자.
2. 데헌의 라이플 기본 평타강격직 판정이고 이걸로 콤보 시작도 가능하다(건슬은 불가능).
3. '데스페라도'를 사용할 때, 1타 띄우기만 할건지 2타 '안식' 트포로 날려버릴지는 선택이다. 중요한 것은 데페 다음 사용할 스킬 사거리에 따라 무빙샷 중 접근할지 거리를 벌릴지 생각하며 위치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4. 실전 들어가기 전 반드시 메인 콤보 연습이 필요하다. 콤보 연습을 하고 들어가도 실전에서는 어버버하며 아무것도 못 하는 경우가 많으니 제발 콤보 연습 하고 들어오자. 
5. [스페+z,x]스탠스 변경 모션 캔슬이 가능하다.

+ 고급 참고 자료가 무조건 필요한 직업. 업계 고수의 유튜브를 추천하니 많이 보고 연구해보자.
* 추천 유튜버: 카이팅의전설

*추천 콤보

사형 집행 1타 - 대재앙 - 데스페라도 - 원샷원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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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첩한 사격 - 퀵 샷 - (z)최후의 만찬 - (x)데스페라도(1타만이면 멀어지고, 2타면 밀착) - (z)둠스 데이[초각성 스킬] - (z)원샷원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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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형 집행 2타 - 데스페라도 1타(무빙샷으로 상대방에게 밀착해야 둠스로 밀려나는 사거리에 만찬이 맞음) - (z)둠스 데이[초각성 스킬] - 최후의 만찬 - (기상 모션 확인) - (Z)원샷원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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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슬링어
1. '나선의 추적자'콤보를 이어 나갈 때 내 몸으로부터 멀리 던질수록 늦게 설치됨. 이럴 때 나선이 설치되기 전에 상대 경직이 풀리고 탈출할 수 있음. 상대방은 맞추되 최대한 내 몸 가깝게 던지자. 데헌도 동일.
2. 키설정은 조언은 데헌과 동일.
3. 각성기[황혼의 눈]를 사용할 때, 나선이나 빙수(AT02 유탄)던지는 그 즉시 눌러야 성공적으로 들어간다. 시전 시간이 무척 길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늦으면 상대가 도망간다.
4. 데헌과 마찬가지로 실전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콤보 연습하고 들어갈 것.
5. [스페+z,x]로 스탠스 변경 모션 캔슬이 가능하다.
6. '타겟 다운'은 등 뒤로 차징하면 앞으로 살짝 붙는 효과가 있다.

*추천 콤보
민첩한 사격(경직 걸며 가까이 접근) - 나선의 추적자 - (대재앙 사거리 확보: 한걸음 뒤로 걷기) - (x)대재앙 - (z)AT02 유탄[cc] - (z)최후의 만찬

 →  →  →  → 

퀵 스텝 2타 - 민첩한 사격 - 나선의 추적자 - (x)포커스 샷

 →    →  → 




※ 호크아이
1. '그림자 화살'을 2번 맞춘 후, 평타나 '아토믹 애로우'로 페이크를 주면서 상대 스페를 빼줘야 3번째 그활 cc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2. 도망친다고 도주기랑 스페만 연속적으로 우다다다 쓰지말고, 중간중간 그활을 꼭 섞어주자.
3. 상대가 그활 3스택 cc를 스페로 파훼했다면 그활 스택은 0으로 돌아감. 그활 세이브 스택이 쌓이는 족족 사용하면 스택+유지 시간 계산도 제대로 안 되고 원하는 타이밍에 맞춰 기절을 걸 수 없다. 3개 다 사용했다면 내 주력기 쿨타임을 살펴보며 세이브 스택이 2가 될 때까지 다시 아껴두자.  
4. '이동 베기' 경직에 걸린 그 즉시 '호크 샷'을 날리면 연계가 된다. 0.2초라도 늦으면 도망가거나 반격하니 안전하게  '크레모아 지뢰'를 섞어주는 것도 좋다.
5. '스나이프'를 쓴다면, 쏘려는 방향과 반대로 바라보고 차징하자. 뒤에서 차징하면 앞으로 살짝 붙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추천 콤보
그림자 화살 1,2타 - 평타/아토믹 애로우(스페 유도 페이크) - 그림자 화살 3타[cc] - 호크 샷 or 차징샷

 →  →   

이동 베기 - 크레모아 지뢰[cc] - 호크샷

 →  → 




※ 스카우터
1. [전술사격→고전압탄] 연계는 확정 콤보가 아니니 지양할 것.
2. '기동 타격' 첫 이동 중 다운되었다면, 기상기 쓰는 동시에 기동타격 2타를 갈겨 기습하자.
3. 아덴 변신으로 아이언맨이 되었어도 피격/상태이상에는 예외 없으니 의식하며 운용하자.
4. '전술 사격'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만 피면상태를 제공한다. 보호막이 벗겨질 것 같으면 중간에 끊고 도망쳐야 한다.
5. 스카우터에게는 '재장전 버프'라는 것이 있다. 특정 노란색 일반 스킬(기동타격, 펄스 파이어, etc)을 사용할 시, 15초간 공이속 1% 증가하며 최대 5번 중첩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평타만 사용해도 이 재장전 버프가 쌓이니 '니가 와' 플레이를 하면서 중간중간 비는 시간에 꼭 평타를 눌러주자. [3번째 평타를 칠 때, 장전하는 모션이 나오며 재장전 버프 1회 발동]
6. [Shift]키로 드론을 움직일 수 있다. x키로 드론을 다시 회수할 수 있다.

*추천 콤보: 전술 사격 - 기동타격 1,2타 - 고전압탄[cc] - 베이비 드론(3트포: 총력전) - 각성기[에어 스트라이크] - 네오 파이어[초각성 스킬] - 이후 z변신

 →  →  →  →  →  → 




※ 블래스터
1. '게틀링건' 전타를 맞춰도 다운을 못 시키는데, 이때 평타 3대만 더 치면 다운시킬 수 있다.
2. '플라즈마 스톰' 기절에 성공해도 '미사일 폭격' 연계가 불가능하다. 그냥 '화염방사기'로 즉시 지져주자.
3. 숙련250을 찍은 것이 아니라면 중력 폭발 이후 [미폭-곡사-화방] 콤보 연계가 불가능.
4. 포탑각성기[헤비 터렛] [Shift] 타겟을 지정할 수 있다.
5. 의외로 모르는 사람이 많던데, 각성기[헤비 터렛]은 일정 시간 내에 한번 더 수동으로 V키를 누를 시 강력한 레이저가 나간다. 흔히 궁v라고 부르며, 날려버리는 판정이다. 헤비 터렛의 일반 공격은 무경직.
6. 숙련을 찍어두지 않으면 [휘둘-미폭-곡사] 콤보가 100% 확정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불안하면 적어도 숙련 100은 찍어두자.

* 추천 유튜버: 육튜브(육홍), 빡째

*추천 콤보:
개틀링건 - 스페 캔슬 - 휘두르기[cc] - 미사일 폭격 - 곡사포 - 화염방사기

 → 스페 캔슬 →  →  →  → 

중력 폭발[cc] - 곡사포 - 화염방사기

 →  → 




※ 아르카나
1. 쓸 수 있는 스킬 개수가 충분하다면, 원거리도 근거리도 아닌 중간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동기로 무조건 멀어지지만 말고, 중간 거리 뺑뺑 돌려가면서 [운부, 셔플, 세렌, 쇄도, 닼리]를 이동기 사이사이에 기습적으로 한 번씩 날려주는 것이 운영 포인트다.
2. 다른 카드는 몰라도 '도태'만큼은 신경 쓰자. [치명타 적중률 100%+치명타 피해 50%]라는 괴랄한 성능인데 지속시간이 4초밖에 안 된다. '더 데빌'같은 초각성 스킬이나 메인 콤보에 사용해야 하니 막 사용하지 말고 아껴두자.
3. 결국 '운명의 부름'을 잘 써야 살아남을 수 있는데, 이 스킬이 생각보다 사거리가 짧고 즉발이라기엔 시전 시간이 길다. 그래도 경면을 가지고 있고 스킬 쿨타임이 엄청 짧으상대방 이동 경로에 적극적으로 뿌려주자.

*추천 콤보
언리미티드 셔플[cc, 3트포: 예견된 죽음] - (스페) - 이보크 설치 - 운명의 부름 - 이보크 작동 - 더 썬[초각성 스킬] - 셀레스티얼 레인

 →  →   →  →  → 

스크래치 딜러 1타(2타로 내려찍지 말고, 경직만) - 신비한 쇄도 - 언리미티드 셔플[cc, 3트포: 파멸의 폭풍] - 운명의 부름 - 세렐스티얼 레인

 →  →  →  → 




※ 소서리스
1. '리버스 그래비티'는 수비보다는 공격용 콤보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수비용으로 쓸 거면 정말 급한 상황에서 쓰자.
2. '아이스 에로우'3트포 '얼음송곳'을 추천하며 [서리발-아에]로 묶어서 근접해오는 적에게 카운터로 쓰자. '환경설정 - 스킬 즉시 시전'을 이용하면 좀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3. 아덴x키(점멸)도 스페와 마찬가지로 피면+상면을 가지고 있다.
4. 공중에 뜬 상태로 '피격이상 저울'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즉, 공중에 뜬 그 시점에 체력 25% 이상 깎았다는 판정을 이끌어내면 공중에 뜬 캐릭터가 말도 안 되게 늦게 떨어진다. 이것을 '리버스 그래비티'로 이끌어낼 수 있다. 예능 트리에서는 이 더럽게 긴 체공시간에 3신기를 박아넣기도 한다.
(ex. 숭고한 해일 - 돌풍 - 인페르노 - 리버스)

*추천 콤보
혹한의 부름 - (에너지 방출) - 인페르노

 →  → 

돌풍[cc] - '리버스 그래비티' 사거리로 접근 - 인페르노 - 리버스 그래비티(인페르노로 띄운 것을 다시 띄우기)러닝 글레이셔[초각성 스킬]

 → '리버스 그래비티' 사거리로 접근 →  →  → 




※ 바드
1. 힐장판(아덴x키, 구원의 세레나데)은 정말 급한 게 아니라면 아끼다가, 최대한 버블을 모아서 게임 끝나기 18~16초 전쯤에 깔자.
2. '행진곡'으로 도망 다닐 때는 정말 쉽게 캐치 당하니 언제든 끊을 준비를 해야 한다.
3. '폭풍의 서곡' 모션이 워낙 느리다 보니 보고 피하려는 사람들이 많다. 멀리서 간 보고 있는 상대에겐 서곡 날리기 전 평타 한 번을 미리 섞어서 페이크를 주자. 쌩으로 서곡을 적중시킬 확률은 아랫시야에서 윗시야로 모션 안 보이게 날리는 것이 제일 높다.
4. 호크아이나 서머너를 상대할 때, '율동의 하프'가 그활이나 소환수 같은 유도형 스킬들로부터 대신 탱킹해 줄 수 있으니 가급적 중앙 쪽에 설치하고 방패 삼아 위치하자.
5. 솔직히 1:1에서는 정말 쓰기 힘든 직업이다. 3:3 섬멸전으로 가거나, 충분히 증전에 숙련되고 난 후 1:1에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추천 콤보: 폭풍의 서곡[cc] - (스페로 접근) - 윈드 오브 뮤직 1,2타(3트포: 초고속 시전) - 사운드 홀릭

 → 

 → (스페로 접근) →  →  → 




※ 서머너
1. 마리린 기절(돌진 명령)'고대의 창'이 연계되지 않음. 고창을 사용할거면 '전류 방출'을 맞춘 바로 그 즉시 사용하거나 2다운을 만들고 쓰자.
2. '윙드 스피릿'약경직이므로 모션중인 상대를 멈출 수 없다. 멀리서 기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중률이 높고, 경직에 성공했다면 끝까지 홀딩을 눌러 상대를 다운 시킬 수 있다.
3. PVE와 달리 아덴 구슬 모으는 게 생각보다 힘드니, '아키르'같이 구슬 소모가 많은 아덴보다는 '오쉬'와 '알리마지'같이 구슬 소모가 적은 아덴기를 주로 쓸 생각을 하자.
4. 정령 소환(아이덴티티)피면이지만 상면은 아니라서 모션 중 상대 cc에 끊길 수 있다.
5. '고대의 창'은 모션 캔슬이 가능하다. [주의: 고창 캔슬을 사용하려면 '스킬 즉시 시전' 옵션을 꺼야함]
* 고대의 창 캐스팅  범위 공격 스킬[윙드 스피릿/전기 폭풍/오쉬/알리마지]의 공격 범위 표시  캐스팅이 끝나는 바로 그 순간 스킬 시전
6. [Shift]키소환수들을 이동시키거나 공격 타겟을 지정할 수 있다.

*추천 콤보: 전류 방출[cc] - 고대의 창 - (z)알리마지

 →  → 




※ 리퍼
1. '쉐도우 스톰'을 맞추고 '레이지 스피어'를 사용할 때, 레이지를 살짝 늦게 써야한다. 쉐스 이후 즉시 레이지를 갈긴다면 z축 판정 때문에 레이지의 핵심인 막타가 들어가지 않는다. 
2. 궁(일식 : 레퀴엠)을 사용할 때 1타나 2타를 적중시켰다면 바로 3타까지 이어가지 말고 주력기나 콤보를 박아준 다음 3타를 사용하자. 궁 1,2,3타 사이사이의 시간이 생각보다 길다. 절대 급하게 쓸 이유가 없으니, 마음에 여유를 가지자. 참고로 1-2타는 약경직, 3타는 피격이상이다. 
3. 진입 능력도 나쁘지 않지만, 이 친구의 진가는 들어오는 적을 카운터 치는 것에 있다. 특히 애니츠 직업들이 접근할 때, '이블리스토'와 '쉐도우 트랩'로 받아치는 효율이 좋다.

+ 숙련도에 따라 고점이 어마어마하게 높다. 업계 고수 유튜브 참고해보자.
* 추천 유튜버: 싫다고너

*추천 콤보
x나이트메어 1타(투척) - x나이트메어 2타(이동) - 이블리스토 - 쉐도우 스톰 - (살짝 늦게)레이지 스피어

 →  →  →  → 

(들어오는 상대에게)쉐도우 트랩 - (걸어가서)이블리스토 - 쉐도우 스톰 - 피니쉬 스탭[초각성 스킬]

 →  →  → 




※ 블레이드
1. '어퍼 슬래쉬'로 상대를 띄웠다면 상대방이 땅으로 떨어지는 타이밍에 맞춰 '헤드 헌트'나 '블리츠 러시'를 사용하자. '어퍼 슬래쉬'를 사용한 즉시 헤헌/블리츠를 시도하면 허공에 스킬을 날리게 된다(z축 판정). 
2. '트윈 쉐도우'는 보이는 스킬 이펙트보다 사거리가 더 길다. 안 보이는 긴 끝사거리로 날먹 캐치를 시도해보자.
3. 다운된 상대가 일어날 때 기상모션이 완료되는 타이밍에 맞춰 '서프라이즈 어택'을 깔아주면, 상대방에게 스페 or 피면기를 강제할 수 있다. 
4. '다크 악셀'공중에 떠있는 적을 다시 띄운다. 즉, '보이드'나 '어퍼 슬래쉬'로 띄운 상대를 다시 한번 띄울 수 있다는 의미다. 특히 보이드 피격에 성공했다면, 안정적으로 콤보를 넣기 위해 [보이드-다크 악셀]로 연결하기도 한다.

*추천 콤보
트윈 쉐도우 1타 - 터닝 슬래쉬 1,2,3타 - 어퍼 슬래쉬 - (살짝 기다렸다가)헤드 헌트[cc] - 브레이킹 문[초각성 스킬]

   →  →  →  →  → 

보이드 스트라이크 - (다크 악셀) - 어퍼 슬래쉬 - (살짝 기다렸다가)블리츠 러시

 →  → 




※ 데모닉
1. '라이징 클로'피면이 아니다. 트포 이미지에 속을 수 있는데 경면뿐이니 신중하게 쓰자.
2. 특화 스탯과 잠식 스킬에 몰빵한 것이 아니라면, 궁 맞추는 것 외에는 변신하기 힘들다. 
3. 어찌저찌 아덴 변신에 성공했다면 스카우터 아이언맨과 동일하게 상시 경면상태를 유지한다. 똑같이 상/피면은 없기에 조심히 운용하자. 변신을 해제하면 소소하게 체력도 회복됨.
4. 간혹 '하울링-크루얼 커터-피어스 쏜' 순서로 피어스를 마지막에 쓰는 사람들이 보이는데, 확정 콤보가 아니니 지양하자. 정석 콤보인 '하울링-피어스-커터' 순서에서도, '피어스 쏜' 3트포 '전진하는 가시'를 쓸 경우에만 확정이다. 3트포 '거대한 가시'를 채용할 경우는, 아래 기술된 콤보에서 제외시키고 일반 원거리 견제용으로 사용하면 된다.
5. 4번째 평타는 이동하며 상대를 띄운다. 다운된 상대에게 평타 1사이클을 사용해 다운 시간을 갱신해주며 스킬 쿨 타임을 벌어보자.

*추천 콤보:
그라인드 체인/샤펀 컷 - (데모닉 슬래쉬 1타) - 라이징 클로 - 하울링[cc] - 피어스 쏜(3트포: 전진하는 가시) - 크루얼 커터

 →  →  →  →  → 

샤핀 컷 - 슬래셔 - 라이징 클로 - 데몬 비전[cc] - 데시메이트

 →  →  →  → 




※ 소울이터
1. 상대방을 다운시켰다면, 일어나는 모션에 '아스타로스' or '데스 오더'(2초 후 공포)를 맞춰주자. 
2. 공포 스킬을 맞췄다면 주변에서 서성이다 cc 걸린 것 확인하고 공격
or 상대가 스페로 씹으며 반격할 걸 예상해 맞춤 대응을 해주자.
3. '베스티지'를 사용할 시, 후속 2타 범위 쪽으로 무빙하며 상대방을 유도해보자.

*추천 콤보: 고스트 스텝 - 리탈 스피닝 - 스펙트럴 코핀[cc] - 길로틴 스윙

 →  →  → 




※ 기상술사
1. '소나기'[캐스팅→무빙으로 취소]를 반복하며 상대를 압박할 수 있다.
2. '소나기' 캐스팅 도중에 '마주바람'(반격)이 즉시 눌러지니, 들어오는 상대방 스킬에 반응하거나 낚시해보자.
3. 상대 주요 스킬에 두들겨 맞기 전 '봄바람'을 켜주면 안 아프게 맞을 수 있다. 운 좋게 상대가 봄바람 경직에 걸려줄 수도 있는데, 그 경직에 바람송곳으로 연계가 가능하다. 기억하자, 급하면 '봄바람'.

*추천 콤보
소용돌이 - 여름 햇살[초각성 스킬] or 바람송곳

 → 

싹쓸바람 - (상대가 공중에서 내려오는 타이밍에 맞춰서)여름 햇살[초각성 스킬] or 바람송곳

 → 

펼치기[cc] - (평타1,2,3대) - 바람송곳

 → 




※ 환수사
1. '여우 폴짝'2트포의 '넓은 공격'보다는, '환수 변환'을 채용하여 멀리서 뿅뿅 쏘는 것을 추천한다. 여우 폼은 시전 모션이 명확하고, 환수사가 직접 가까이 접근하는 구조라 상대방에게 카운터되기 쉽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보이는 스킬 이펙트보다 피격 범위가 넓어 상대가 잘 맞아주기 때문에 추천한다.
2. 상대가 스페를 사용했다면 '어흥곰[cc]' 두 번 연속 날려주며 가불기를 걸 수 있다. 어흥곰 모션이 길고 느리기에 상대 cc맞지 않게 무빙하거나 스페 캔슬을 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3. '빙글빙글 꽝'시전 속도가 아주 느리므로 2다운이나, 상대방이 cc 걸린 그 즉시 '빙글빙글 꽝'을 날려야 성공한다. cc에 성공했지만 조금이라도 버벅거려서 타이밍 늦었다면 그냥 '바위 곰'이나 다른 스킬을 날리자.
4. 각성기[지진 방아]시전 시간이 엄청나게 길다. 이 각성기를 사용하기 위한 cc기 연계는 딱 하나가 가능한데, '여우 폴짝' 1타 띄우는 모션에 상대가 정통으로 맞아 2타 cc까지도 맞는 경우다. 이때도 띄우는 모션 보자마자 각성기를 허겁지겁 사용해야 성공한다. 이 외에는 cc기에 연계가 불가능하다. 그냥 웬만하면 2다운에서 사용할 것.

*추천 콤보
여우 폴짝[cc]여우 꼬리물기(접근) - 바위 곰

 →  → 

여우 불꽃[cc] - 여우 꼬리물기(접근) - 햘퀴기 - 데굴방아 - 바위 곰

 →  →  →  → 

뒤집 곰[cc] - 빙글빙글 꽝

 → 




※ 도화가
1. 대장전/투혼전에서 이 친구의 진가는 게임이 끝나갈 때 쯤, 아덴 힐구슬(x키, 떠오르는 달)로 단숨에 체력을 회복하며 타임어택 판정승을 노리는 것에 있다. 따라서 각성기는 쉴드와 아덴을 채워주는 '몽유도원'을 추천한다.
2. 옹달샘 3트포에서 '잉어 봉인해제!'를 선택하면 원거리를 상대하기에는 편해지지만, 근접을 상대하기엔 불편해지고, '(잉)어왕출현'을 선택하면 근접 상대는 편해지는 대신 원거리에 너무 취약해진다. 사실 캐릭터 자체가 원거리 상대보다는 근접 상대를 카운터 치는 구조로 되어있어서 그 특화인 '(잉)어왕출현'쪽을 추천하긴 하지만, 이 부분은 완전히 취향의 영역이다. 조금이라도 원거리 견제를 하고 싶다면 '잉어 봉인해제!'를 선택하자.
3. 해우물이나 해그리기를 채용하는 유저도 가끔 보이는데, 즐겜 예능을 할 것이 아니라면 무조건 쓰지 말자. 
4. '범가르기'3트포 중, '강화된 일격'이 '두 마리의 호랑이'보다 날리는 속도가 빠르다. '두 마리의 호랑이'를 채용하면 가로 범위가 크게 넓어지기는 하지만, 날아가는 속도가 느리고 2마리를 전부 맞추지 못하면 아덴 수급량도 반토막 난다. 따라서 3트포는 '강화된 일격'을 추천한다.

*추천 콤보: (3트포: '나비 무리'=즉발)호접몽[cc] - 옹달샘[3트포: (잉)어왕출현] - 한획긋기 - 범가르기 - (상대 기상 모션에) 묵법: 소떼몰이[초각성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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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직업
0. 현 메타 기준 OP 캐릭터 → 블레이드, 리퍼, 브레이커, 환수사 (+ 0.5티어: 데빌헌터, 워로드, 버서커)
1. 아무것도 모르는 쌩 뉴비 → 환수사
2. 나름 철권 같은 느낌의 피지컬 게임을 하고 싶다 → 브레이커, 인파이터, 워로드
3. 나는 근접 캐릭터로는 도저히 못 해 먹겠다 → 호크아이, 서머너, 소서리스, 기상술사
4. 반격 시스템을 좋아한다, 상대방의 공격을 카운터치는 운영을 선호한다. → 워로드, 브레이커
5. 조작 난이도가 높아도 고점이 높은 것을 좋아한다. 꾸준히 증전을 해서 이 업계의 끝을 보겠다 → 리퍼, 데빌헌터
6. 날먹 한방을 좋아한다 → 블레이드, 아르카나, 데모닉
7. 승패 관계없이 상대방 괴롭히는 것이 재밌다 → 호크아이
8. 바쁘게 움직이는 스타일리쉬한 플레이가 좋다 → 데빌헌터, 건슬링어, 리퍼, 창술사, 스트라이커, 아르카나
9. '니가 와' 플레이를 선호한다 → 스카우터, 호크아이, 소서리스, 서머너

+ 저는 응가를 좋아합니다 → 블래스터, 기공사, 바드(대장전/투혼전)




*마무리: 필자는 블래스터 유저다. 이전 '휘두르기 기절 시간 너프'에도 이 악물고 버티다 '에필 쿨타임 증가' + '고압열탄 강경직 삭제' + '투혼 시스템(상태이상 해제)'에 개거품을 물고 다른 직업을 찾아 방황하며 모든 직업을 건들게 되었다. 로아 pvp는 자료가 많지 않다. 있다고 해도 현재 트렌드에 맞지 않는 오래된 자료이거나 가이드라기엔 불친절한 자료들이 대부분이고, 중요 개념들에 대한 설명이 이리저리 분산되어 있다. 비인기 직업은 특히나 더 그렇다. 나름 고인물인 내 스스로도 정보 얻기가 힘든데 갓 입문한 뉴비들이나 좀 더 세세하게 알아가고픈 초보들은 더더욱 힘들 것이다. 뉴비뿐만이 아니라 이번 경쟁전이 투혼전으로 열리면서 강제로 주캐릭을 제외한 나머지 2캐릭을 선택해 연습하는 유저들이 많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부족한 내 지식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글을 올려본다.

+뉴비들이 이건 꼭 알았으면 하는 내용들이 있다면 각 직업 고수들께서 댓글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 로아 접기 전, 재능 기부 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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