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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 아르카나 PVP공략 및 경쟁전 게임운영

아이콘 고추잎
댓글: 34 개
조회: 14438
추천: 60
2020-12-04 22:34:45



안녕하세요 아만서버 아르카나유저 고추잎 입니다.

일단 코로나로 극심한 상황속에 로아를 즐기시는 여러분이 '모범시민'입니다 :)


아르카나를 즐기시는 유저분들께 PVP에 관련해 공략한번 적어볼려고 합니다.



다른 클래스들은 타 RPG에 있을법한 직업입니다
랜스와 방패 망치 대검 한손검
활 총 중화기 서브머신건
발차기 주먹 기 창
쌍검 톤파 단검
하프 지팡이 

근데 카드(?)를 무기로 하는 직업은 RPG에서 처음 접해봅니다.

이런 매력에 이끌려 로스트아크 첫 직업을 아르카나로 했습니다.

마법사계열중 아르카나의 화력은 타클래스 직업 못지않게 엄청 강합니다.
하지만 마법사계열이다보니 체력,방어력에서 낮고 고난이도의 컨트롤이 필요하며
직업마다 극상성을 보이고 있어 한번 뇌절시 죽게되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이번에 적는 공략은 경쟁전(섬멸전) 이며 대장전 공략을 원하시는분들은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52/76324 여기를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


아르카나의 장점은 경직면역과 화력 서포팅에 있습니다.

기본적인 아르카나 스킬트리입니다.

스크래치 (4) 기동성
스트림 오브 엣지 (10)  카드증가 - 감전 - 삼각형
스파이럴 엣지 (10) 기동성 - 강인함 - 가벼움
명의 름 (10) 공속증가 - 치피증가 - 시전속도감소
셀레스티얼 레인 (10) 치명증가 - 피해증가 - 한번더
언리미티드 셔플 (10) 퀵드로 - 암속성 - 범위증가
댄싱 오브 스파인플라워 (10) 치명증가 - 넓은범위 - 치명적가시
저렉션 (10) 마나감소 - 치명증가 - 공포

플라워스킬 2트포에 넓은범위를 쓰는 이유는 상대방 캐칭능력이 더 좋아서 쓰고있습니다.

특성은 [치명 280 신속 970] 으로 줍니다 치명 280이 치명타율 10%증가라서 소수점 깔끔하게..
특성은 개인취향입니다. 치명을 주셔도 되고 제압을 주셔도 되고...(특화는 별로...)
1. 기본적인 딜 사이클은
스크래치 - 플라워 - 운부 - 레인 
엣지 - 플라워 - 운부 - 레인 


기본적인 아르카나 딜 사이클입니다.
스크래치 경직에 걸리면 플라워로 연계후 치명적가시 트포를 사용후 운부로 띄우고 레인 연계

플라워 치명적가시 트포가 되돌아오면서 그자리에서 경직걸리며 터지는데 1스택이 추가됩니다.


스크래치 후 플라워 풀히트(치명적가시)을 성공시 상대방은 다운됩니다.
이때 운부로 다시 올려 레인을 해도 되고 2각성을 박아도 됩니다.



위와 똑같이 스크래치후 플라워 풀히트로 다운시키고 상대방이 기상기로 도망가는 스카우터



똑같이 스크래치후 플라워 풀히트 +우리팀 스카우터 로 저울떠서 도망가는 바드

스크래치(엣지) 후 플라워 풀히트시 경직 4초로 저울이 뜨거나 다단히트로 저울이 뜹니다.(Tip)



2. 나머지 3개의 스킬 (스트림 닥리 셔플)은 서포팅도 되고 화력증가도 되는 스킬입니다.

셔플은 아르카나 PVP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스킬이며 밥줄입니다.
셔플의 용도는 팀케어용& 상대방 타점용 이며

우리팀이 다운된곳에 셔플 사용시 상대방 주요 딜링스킬을 묶을수있으며(맹룡, 죽선, 방천, 보이드 등)
상대방이 우리팀에 시선이 팔렸을때 역으로 타점을 노릴수있습니다.



위에 난전이 있는 상황에서 상대팀은 그방향으로 서포팅하는데 역으로 타점을 물어서 역공을 노릴수 있습니다.

셔플 팁 은 4가지로 
1. 최대사거리를 이용한 타점물기
2. 상대방 리스폰후 3초무적 끝날시 타점물기
3. 최대사거리 방법은 끌어당기기
4. 이동기가 없으면 최대한 쓰지말기...


이며 최대사거리는 상대방이 안보이는 시야에서 최대사거리로 시전시 무방비로 당하며
리스폰후 3초무적이 끝나는 시점에서 셔플사용시 물리며
시전 방법은 끌어당기기를 이용해서 최대사거리를 쓰는방식입니다.





 끌어당기기란 
최대사거리를 시전하기 위한 방법이며 시전범위 밖에서 마우스 클릭한상태 로 끌어당겨서 시전하는방식입니다.
아르카나 셔플, 서머너 대지방출, 바드 음파진동 등 장판범위스킬 사용시 가능합니다.




상대 리스폰(무적)이 끝나는 시점에 셔플 사용시 타점이 물리는데 셔플말고도 레인이나 다단히트 스킬 사용시 가능합니다.


스트림은 우리팀 케어용 혹은 나 자신 케어용으로 쓸수있으며 난전상황시 아주 유용한 스택스킬이기도 합니다.



게임 시작과 동시에 점핑스매쉬로 들어온 디트에게 물린 우리팀을 케어하기 위해 스트림을 깔아줍니다.
보통의 디트라면 점핑스매쉬 이후 인듀어로 진영파괴를 하겠지만 위 상황은 기절까지 걸고 퍼스를 날리는 장면



1킬로 승패가 갈리는 상황에서 우리팀에게 각성쓰며 달려드는 곳에 스트림깔고 각성쓰면 역으로 화력에서 이깁니다.
알카 각성이 조건 까다롭긴 하지만 조건이 충족된 상황에서는 화력이 '억' 소리 나기때문에 난전에서 쓰셔도 됩니다.


다크 리저렉션(닥리)는 아르카나 PVP 스킬중 제일 강한 일반스킬이며
특성에 따라 트포도 다르고 선호하는 스타일에 따라 트포도 다릅니다.

저같은 경우엔 치명트포에 공포트포를 사용합니다.
분노의 일격이 딜에선 우위를 가지지만 상대방 캐칭능력이나 시전속도를 따지면 공포닥리도 좋은트포라고 생각됩니다.



상대방을 추노하는 장면입니다. 스크래치도 빠진상황속에서 도주하는 상대팀을 닥리로 캐칭후 잡는 장면입니다.
공포닥리의 장점중 하나인 시전속도를 이용해 상대방이 강경직에 걸려 못움직이는 상황에서 스킬연계로 공포(상태이상)상태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플라워 시전동안 블레이드가 플라워 끝나기를 기다리는 상황인데 바로 닥리를 던져서 캐칭합니다.
플라워 시전중에는 스킬을 쓸수가 있으니 방심하는틈을 타 공포닥리를 던져주면 연계도 할수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공포닥리 각성 연계입니다.
경직면역이 없는 스킬 사용중 닥리를 던지면 경직에 걸립니다. (셔플대신 서포팅으로도 가능)
그때 스크래치로 접근해 2차경직을 걸고 각성을 쓰면 공포로 인해 움직이지못하고 각성딜까지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3개의 스킬사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사실 스킬이란게 내손에 맞는 스킬이 있고 플레이가 있기 마련..
이게 정답이다 이게 오답이다 그런건 없습니다. 다만 내스킬 내특성을 믿는다면 남은건 연습이라고 생각됩니다 :)


여기까지 스킬'운용'에 대해 설명했고 이제 게임'운영'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아르카나 유저가 아니여도 참고용으로 할만하니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저는 PVP를 하며 저만의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0. 최상의 상황속에서 게임해라 (그래픽설정 최하, 타프로그램 중지, 장기간 게임접속시 재접속)
1. 상대방은 무조건 왼쪽 오른쪽에 둬라 (시야싸움)
2. 상대방 스킬이 면역이 있는지 없는지 알아야한다. (경직면역 피격면역)
3. 3:3게임인데 우리팀이 죽고 2:3이 된 상황이라면 우리팀이 나올때까지 버티자
4. 우리팀에 점수가 높은사람이 있다 혹은 우리팀에 잘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사람의 오더와 플레이를 도와줍시다.

이렇게 규칙을 만들고 게임에 임합니다.

물론 최상의 컴퓨터 성능을 가지신분이라면 0번째의 규칙은 고려 안해도 됩니다.
다만 PVP는 유저 대 유저의 컨텐츠로 조금이라도 안좋은 환경속에서 게임하면 불리합니다.


첫번째. 시야싸움입니다. 

그림판이라 죄송합니다....

현재 섬멸경쟁전의 맵 방식은 이렇습니다.
게임 시작할때 왼쪽맵 2번에 시작한 팀은 오른쪽 2번 오른쪽 1번에서 시작한 팀은 왼쪽 1번팀이 됩니다.

게임시작할때 위로 올라가는 이유중 하나가 시야를 먹기 위해서 올라갑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왼쪽 파란색팀의 파란박스가 시야입니다. 오른쪽도 그럼 마찬가지겠죠
주황색은 빨간색팀의 '나'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해하기 쉽겠네요 파란색팀의 시야는 안보이지만 
주황색의 시야에선 파란색 원이 보입니다. 이제 스킬로 파란색 원을 캐칭하면 되겠네요!

시야만 먹고 들어가도 게임운영을 유리하게 이끌수 있으며 먼저 선빵(?)을 때리기도 편합니다.
로아 설정중에 해상도설정에서 강제 21:9 설정이 있는데 보통의 해상도는 16:9를 유지하지만
로아에서 강제 21:9 설정을 하면 PVP를 하는데 더욱 편하게 느끼실겁니다.


두번째. 지피지기 입니다.

레이드 패턴을 알고 공략하면 쉽게 클리어 하는것처럼

내 스킬을 알고 상대방의 스킬을 알아야 합니다.
내 스킬이 경직면역. 피격면역. 상태이상면역. 무경직.약경직. 강경직 등 알아야합니다.
저도 모든직업의 스킬을 다(?) 알지는 못하지만 PVP스킬은 쓰는스킬만 쓰는 상황이라 이해하기 빠릅니다.

그리고 100번의 말(글)보다 행동(게임한판)이 더 경험쌓기 좋습니다.

경쟁전 입문 전에 대장전으로 섬멸전으로 내스킬을 파악하며 상대직업의 스킬도 경험해보는게 더 좋습니다.

아르카나 PVP스킬은 대부분이 경직면역을 가지고있습니다.
스트림과 레인을 빼고는 전부 경직면역을 가지고 있으며 피격면역은 엣지가 있으니 이동스킬로 사용하면 됩니다. 


세번째. 우리팀이 죽어 2:3인 상황에서 모험하지말고 버티자 입니다

난전속에 우리팀이 죽은상황. 팀원1명과 본인이 남았을땐 모험하지말고 버텨야합니다.
'어라? 우리팀이 죽었네 그럼 상대팀도 죽여야지' 하고 돌진하면 리스폰도 꼬이고 힘든게임이 됩니다.

이미 한명 캐칭한 상황이라면 딜사이클만 넣고 후퇴해야겠지요? 돌진하지말고...

확실한 상황속에서 상대방을 죽일수 있겠다 싶을때만 들어가고 버티는 상황을 만들어야합니다.
근데 사실 2:3이면 아마 상대팀이 먼저 달려드는 상황이니 돌진 안해도 되겠네요 :(

그렇다고 체력낮은데 돌진~하면 역으로 죽고 리스폰꼬여서 분위기 넘어가니까 조심해야합니다.


네번째. 무대를 뒤집어 놓으셨다(?)

한창 로우큐 하이큐가 난무하는 상황입니다.(게임사 잘못이겠죠)
로우큐 하이큐가 되는 판이라면 그 게임을 뒤집어 놓을 사람을 서포팅하는게 더 좋습니다.
우리팀 잘하는사람이 물려서 맞고있다? 하면 상대팀을 견제하며 도와줘야합니다. 

쌩뚱맞게 그냥 돌진해서 맞기만하고 빠지면 우리팀은 허둥지둥 달려와서 케어하기 바쁘겠죠?
(구해주러왔구나? 아니 나도 붙잡혔어)

로우큐 하이큐가 아니여도 '어라 저사람 잘하는데 같은팀이네' 라고 생각하신다면 그사람을 도와주는게 좋습니다.

하이큐의 입장에선 고수를 편하게 게임하도록 도와줌으로 승리를 챙길수 있고
로우큐의 입장에선 팀원분들이 잘 따라줘서 승리를 챙길수 있고 :)





이상 PVP운영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저도 아직도 배울점은 많습니다. 
사실 저도 대장전유저라 1:1에선 이기니까 들어가자 하고 들어가면 상대 2명이 까꿍 하고 인사해줄때도 있습니다.
아니면 창술 리퍼 스카우터등 '어 열받네?' 하고 그직업만 눈에 불을 켜서 달려들기도 하는경우도 있구요..(도태2각 등..)

PVE는 레이드의 패턴만 파악하면 쉬운게임이지만

PVP는 유저 대 유저의 싸움이라 패턴이 없습니다. 심리게임이죠 그래서 더욱 재밌고 더욱 열받고(?)

PVP도 재밌는 컨텐츠니까 초심자분들도 같이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지인,길드분들이랑 파티하고 같이하면 더 재밌을지도?)



이상 아르카나 고추잎 이였습니다 :)

이번에 12월 사서 이벤트가 진행중인데 공홈에도 공략법 올렸습니다.
PVP유저분들 추천 한번씩만.. ㅎㅎ
https://lostark.game.onstove.com/Library/Tip/Views/134511
https://lostark.game.onstove.com/Library/Tip/Views/134511


 



Lv75 고추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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