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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로아는 입문하기 매우 어려운 게임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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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 개
조회: 425
2021-09-05 09:12:02
처음 1부터 시작하면 기본 이동속도가 매우매우 느리다
이동기도 그다지 길지 않은데 쿨타임 10초 이러고...
탈것을 타도 마찬가지. 이동부터가 매우매우 답답함

이동속도는 추후 던전과 레이드에서의 기믹 수행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노말값을 낮게 둔거 같긴 한데
정작 잡아야할 뉴비들을 잡는데 발목을 잡고 있음

나중가면 빨라진다~ 나중엔 이렇게 이동 오래 안한다~ 라고 설득하기엔
뉴비들이 그 수준까지 가기엔 앞으로 밀어야할 스토리와 컨텐츠들이 빽빽...

게다가 npc와 대화는 딜레이를 왜 이렇게 설정했는지
말걸면 1.5초후에 다음 대화로 넘어갈수 있고
대화 하나마다 0.25초 정도의 강제 딜레이도 존재함
대화 다 끝나면 또 1.5초 기다려야하고 ㅋㅋ
별 의미도 없는 서브퀘나 대화에서도 이러니 이게 별거 아닌거 같겠지만 상당히 답답함을 느끼게 하는 요소임

나도 오픈베타때 찍먹했다가 이 두개가 너무너무 짜증나서 소서리스 나오고 나서야 겨우 정붙였는데
내 주변 지인들 초반에 좀 찍먹하다가 금방 접은 이유를
대화를 좀 나눠보니까 저거때문인 경우가 전부더라

내가 와우나 다른 대형 rpg를 안해봐서 비교군이 디아2,3랑 메이플 뿐인데...
이 둘이랑 비교했을때 내가 적은 요소가 얼마나 차이나는지 해본 사람들은 알거임..

이미 적어놨지만 밸런스 때문인지 팝인현상 방지 때문인지
기본 이동속도와 이동기 쿨, 대화 스킵 이거는 아마 바꾸려하지 않겠지만
기본 설계에서 답답함을 유발한게 난 참 안타까움

Lv41 스카이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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