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45렙뿐이 안된 중급자이지만, 몇가지 설명해 드릴께요.
1. 고고학이라고 복권을 긁는 느낌의 직업이 아니에요. 그저 재료가 땅속에있는 노가다 삽질러에요
-재료모으는 방식이 삽질해서 모으는것뿐이지, 다른 생활들과 똑같이 반복해서 재료들 주어서 상황에 따라서 여러개~2000개까지 모아서 필요한 상위템으로 교환해서 써야합니다.
-전설급 재료템은 고고학뿐만이 아니라 모든 생활스킬이 비슷한 확률로 다 구할수 있어요.
2. 차분히 느긋하게 발굴하는 직업인가?
- 탐지/탐색/이동/발굴...신경쓸게 많고 손이 많이 갑니다.
- 주변몹정리도 자주 해야하고, 몹한테 맞으면서 물약먹으면서 캐야됩니다.
- 몹뿐아니라, 주변에 다른 고고학인원들 눈치도 봐야되고, 몹정리하는데 지나가던 사람이 캐가는 경우도 잦아요.
3. 보이지 않는 자원을 찾는 재미?
- 리젠되는 위치가 고정되어있고, 눈에만 안보이는 차이입니다.
- 지금 주변에 몇개가 남았는지 확인이 안되고, 그걸 고고학유저들끼리 경쟁으로 주어야되니 결국엔 리젠자리에서 구역을 순찰하듯이 계속 반복하게 됩니다.
4. 보물상자? 비석조사? 재밌지 않을까?
-스킬중에 보물상자를 발견한다고 되어있는데, 땅파다보면 대략 5번에 한번정도꼴로 계속 나옵니다. 그리고 상자에서... 역시나 재료를 떨궈요.
- 비석은 맵에 고정되어있고, 팬던트라는 아이템을 가져가면... 재료로 교환받는 방식입니다.
- 중간급 재료가 조금더 나올뿐, 땅에서 나오는 재료들이 또 나오는거에요.
5. 고고학은 어려워보이니까 하는 유저숫자가 적다?
- 6가지 생활중에서 낚시와 1/2위를 다투는데, 제 체감으론 고고학이 가장 많은거 같아요.
- 길드도, 친구추가도,외치는 사람들도 고고학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 생활전용 4인용 인던은 생활이 겹칠수록 안좋은데, 4인 고고학 자주 만납니다.;; 다른생활은 4명 겹치는 경우는 들어본적이 별로 없어요.
- 다른자원들 맵에 잔뜩보이고 캐는사람 얼마없는데, 고고학자들은 레이더 돌리고 있어요;;
6. 고고학재료를 주으면 어빌리티룬이란걸 만들수있네?
- 어빌리티룬은 아이템뽀개도 나오고, 퀘스트해도 주고...다양한 방법으로 흔하게 나오는 템입니다.;;
7. 만렙(4랭크)달면 탐지견스킬이 도움되겠네?
- 저도 올려봤지만...역시나 버리는게 맞는 스킬입니다.;;
- 온리 걸어다닐때만 이용가능해요. 말을타거나 물건을 들거나 절벽을타거나 등등...하면 바로 없어집니다. 재사용 쿨타임은 그대로 돌구요.;;
- 유저보다 앞서가면서 찾는게 아니라, 뒤에서 슬렁슬렁 따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