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선의수라탕후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매혹을
마요즈몽(저):
정화를
----------------------------------
이부분입니다.
왜 멘붕이 왔냐면
여기서 '내가 모르는 뭔가 정화에 다른 매혹을 풀어주는 능력이 있나?' 였습니다.
솔직히말해서 도화가가 몇캐릭인데 그동안 내가 매혹걸린애들을 살려줄수있는데 못살려줬나? 진짜 몰랐던건가?
이생각이 들었습니다. '너프하면서 뭔가 내가 모르는게 바뀌었나? 그 뒤로도 숙제를 숱하게 돌았는데..?' 이런생각도요. 업데이트내역을 못본게 있나 생각도 들었구요.
기본적으로 정화로 해제 가능한부분이라면 디버프창에서 반짝뱅글뱅글이 돌아가지 않을것이고
그정도의 너프가 있었다면 도화가 게시판에서도 누군가가 말해서 제 귀에도 들어왔을것이고
무엇보다 그동안 숙제를 도는동안 진짜 우연의 우연이라도 제가 매혹걸린 딜러에게 환문을 놨고 그 딜러의 매혹상태가 정화가 된 기억이 전~혀 없었기때문입니다. (환문은 습관적으로 계속 돌리니 한번쯤은 정화가 되서 유레카를 외쳤을텐데 말이죠..)
그래서 사사게에 올리신다길래 일단 제가 잘못이있다면 알아야겠기에
유튜브/인벤 게시판/ 공략글 전부를 봤지만 어디에도 그런 내용이 없었습니다.
너프후 에키드나 영상을 봐도 매혹게이지 디버프는 전부 정화 불가능한 반짝이 뱅글이 돌아가고있었구요(디버프 해제 불가상태를 뭐라 설명할말이 떠오르지 않아서 죄송합니다)
그럼 2관상태를 뒤돌아보면
1트 - > 님 매혹걸려서 수면으로 풀렸는데 결국 피없어서 짤패맞고 사망 리트
2트 - > 님 매혹걸려서 위에서 사망 리트
3트 - > 말씀하셨죠? '일부러 걸려봤는데 안풀어주네' 그 후 어디선지 사망. 무슨 자격 시험장입니까? ㅋㅋㅋ 제가 님 기준 통과하면 '오 이서폿 뭔가 됐네 통과~' 통과 못하면 '에그 이 폐급서폿! 넌 불합격!' 이러면서 등급 매겨지는건가요? 어떻게든 케어해서 살려보려는 서폿앞에서 시험해보겠다며 일부러 위험상황 만들어서 테스트한다? 그게 숙제방이든 반숙방이든 공팟에서 할짓입니까?ㅋㅋㅋ 그딴 쓰레기짓은 님들 길드원들끼리만 갔을때 님 친한 서폿한테 하세요 디코하면서 깔깔거리며 웃든 누가 신경씁니까? 그땐 솔직히 멘탈 박살나서 차라리 놓고 못하겠다고 거의 손 놓을뻔했는데 님네 길드원분이 일단 진행하자고 하셔서 쫑내면 전부다 내탓될까봐 님 죽고나서도 어떻게든 기믹수행. 버스기사님이랑 둘이서 선클
네 중간에 솔직히 계속 이해도 안되는걸로 시비거시길래 공대장님한테 말씀드리고 그만하고싶었는데 '그런스펙'이라도 받아주셨으니 열심히 하고자 하는마음에 끝까지 했습니다. 그쪽 길드분도 일단 클리어 하고 말하라고 하셔서 여기서 제가 손을 놓으면 제가 트롤이 되니 이악물고 다시 계속 했구요.
제 2관에서의 루틴은 위에서도 짧게 썼지만 렌잡을 하냐 안하냐에 따라 살짝 갈립니다.
렌잡o-> 아껴뒀다가 렌때 첫궁 > 그 이후론 파티 딜상태에 따라서 킵/아덴으로 쓸지 여부 결정
렌잡x-> 들어가서 저달먼저 올리고 궁한번 돌림 > 장판 위치 브리핑하러 여행 > 그뒤로 거울패턴이나 표식레이저때 궁 있으면 쓰고 거울때 궁없으면 중앙 들어가서 미리내
말씀드렸다시피 거울때 왜 광시(라고 말씀하셔서)를 안썼냐는 얘기는..네 궁을 썼으니까요 당연히 미리내보다 더 좋고 쎈걸 드렸으니 마음놓고 할일을 하러 떠나는거죠. 그게 아니라면 거울 레이저때 제가 다른데 장판을 보러가는일은 절대 없습니다. 그렇게 대놓고 패턴이 나오는데 제가 패턴이 나오는걸 못봤을리도 없구요.
그럼 2관에서 환문을 아덴채우는데만 쓰냐? 그건 아닙니다.
촉수 기절나오거나 아니면 나비 기절걸린 딜러가 있을경우 쓸수있으면 씁니다.
말씀드렸지만 '쓸수 있으면' 입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못볼수도 있고 반응속도가 안되서 못쓸수도 있습니다.
말씀하신게 촉수기절이라 '촉수맞았는데 서폿이 안풀어줘서 매혹걸렸다!' 라고 하실수도 있는데 제가 착각을 했을수도 있죠. 근데 사실과는 다르지만 님이 말씀하셨잖아요. '숙제팟' 이라구요. 제가 말한대로 '반숙이상' 팟이라면 님이 그걸 공팟 서폿한테 요구하는게 이상한거고 '숙제팟' 이라면 그렇게 후두둑 죽어서 리트난거 자체가 이상한겁니다. 님의 말 어느것도 아귀가 맞아떨어지지 않는데 맞다고 생각하세요?
근데 제가간 어떤, 그 어떤 숙제팟에서도 딜러가 촉수기절 맞고 후속날리기 맞아서 매혹게이지 쌓인걸 서폿탓하는걸 전 한번도 본적이 없습니다. 딜러로 갔을때 매혹게이지가 쌓인상태에서 맞아서 매혹이 걸릴지언정 전 한번도 서폿이 정화로 안풀어준걸 원망해본적도 기억에 없구요.
근데 왜 2관 내내 리트내시고 생존도 안되시는 분께서. 정화가 안된다는 이유로 서폿탓을 하시는건지 전 정말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물론 제가 본캐나 딜러들이 전부 소서라서 위험하면 점멸로 튈수있으니 헤드딜러의 고충따윈 모른다! 라고 하실순 있지만 진짜로 매혹에 그렇게 걸려서 죽고 서폿탓을 해야할 이유를 찾을수가 없었습니다.
제가 딜러로 갔을때 날아온 촉수를 맞을때 할수있는건 그저 피해가 확산되는걸 막기위한 위험핑을, 게이지관리 잘못해서 매혹에 걸렸을때 드는 생각은 하나입니다. 서폿님이 살려주시면 감사하겠지만 일단 디폴트는 '나 병신ㅠ' 입니다. '제발 수폭하나만 던져주세요ㅠ'
그래서 살면 [감사콩] 따봉 날리는거고 이 미친 캐릭이 노련한 스페로 파티원이 던져주신 귀한 수폭을 씹어서 그 결과 에키드나 꼬붕이되어 난리치다 죽는다?
그냥 죄송하다고 채팅 치고 [털썩로아콘]이나 쳐야죠. 그저 천벌이나 종말 떨궈서 대량학살 안나길 기도할뿐입니다.
근데 다 집어치우고서라도 3번연속 사망하고 서폿 '정화' 를 트집잡는다? 저는 진짜로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영지에 도화가 잘 아시는분들 모아서 이야기도 나눠보고 정화에 그런 기능이 있는지도 여쭤봤습니다. 제가 모르는게 있었다면 사과라도 해야하니깐요.
결론은 어딜 뒤져도 정화에 그런상황에서 살릴수 있는 기능은 찾을수 없었다. 입니다.
글이 길어졌으니 정리해보겠습니다.
1. 버스받으려고 개 깡통캐릭으로 들어갔다?
-> 일부 맞습니다. 제캐릭 깡통이지만 그저 기믹숙련도/옮겨온 보석빨믿고 신청넣었고 숙련/숙제/반숙방 전부다 넣 었지만 초월 조건 걸린방은 절대 신청 건드리지도 않았습니다. 초월 조건 없는방에서 받아주셨으니 그저 감사하게
열심히 케어해야겠다는 생각으로 갔습니다. 레벨 높은 딜러가 있어서 행운이라고 생각했지만 다른 조건 없이
'반숙이상' 방에 신청했으니 억지로 밀어넣은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1700 1660 두명 제외하고는 딱렙이었으니 넣어볼만 하다고 생각했구요. 근데 이미 받아서 만들어진 공대에, 1,2관동안 죽은것도 아닌 리트나는데 에 아무 영향을 주지도 않았을 2파티 서폿의 초월이 깡통이다라는걸로 갑자기 몰아간다? 뭔가 끌어와도 인과관계가 있는걸로 해주세요.
2. 숙제방에 왔다?
-> 확실하게 정정해주세요. 방제는 '반숙이상' 길드팟이었습니다. 님 말대로 숙제팟이라고 해보죠. 그럼 그렇게 죽는게 더 문제 아닌가요? 차라리 반숙 이상팟에서 그렇게 죽었다고 하는게 그나마 이치에 더 맞는것같은데
1.방제가 숙제방이었다 : 님 포함 다량의 사상자로 1,2관 모두에서 여러번 리트가 났다.+그중 님이 가장 많이 사망
2.방제가 반숙이상 방이었다 : 님이 요구하는건 공팟에서 처음만난 서폿에게 보편적으로 요구할수있는 수준을 넘어섰다.
둘중 어느쪽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님한텐 가불기가 걸립니다. 사실 숙제팟이어도 전 별 상관없습니다. 숙제란게 스펙유무로 구분하는게 아닌 이미 공대가 꾸려진 상황에서 자기 할일을 '죽지않고' 수행하는조건이 우선이니까요.
3. 하키드나에서 환문을 아덴채우는데만 쓴다?
-> 정확히는 아덴을 채우면서 '풀수있는' 기절같은 디버프가 '제 눈에 들어와서 케어가 가능할때' 씁니다.
디코를 하면서 하는것도 아니고 제가 모든 딜러를 케어할수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저 그동안 하던
루틴에 맞게 '케어가 가능한' 딜러를 어떻게든 살리는거죠
4. 버스를 탔다?
이 짤로 설명 가능하리라 봅니다. 지하 클리어당시 사망 부활 없는거 저랑 1700리퍼 기사님입니다.
0관까지 가서 결국 3번째 카운터까지 봤고 그 세번 카운터 모두 카운터 유기 없이 마지막 세번째 찐카운터는 제가 쳤습니다. 거울 시계 방향/위치 브리핑/ 짭카,찐카까지 전부다 빽핑,도움핑 찍어가면서 기믹수행 다 했구요.
말해두지만 죽으신분들도 잘못해서 죽으신분들보단 매혹으로 수폭부족해져서 죽으신분들이 더 많았습니다. 오히려 님처럼 매혹타이밍 정화가 필요할정도로 맞아가며 딜하는게 아니라 피하면서 안전하게 했다면 수폭부족도 피하고 사망자도 줄어서 더 빠르게 클리어하지 않았을까요? 물론 결과론적 이야기입니다.
마지막에 서있던건 저와 1700 기사해주시던 리퍼님이었구요. 다 죽어가는거 마지막에 아제나가 마무리 하면서 서서 클리어 했습니다. 전복되는 버스를 제가 편하게 타고갔나요? 제가 느낀건 고속버스잡아서 즐겁게 타고갈생각 하다가 갑자기 바퀴 다 분리되서 날아가고 함께 내려서 다 망가진 버스 밀고간 느낌인데? 님이 말씀하신대로 숙제팟이었다면 한번도 안죽은 저와 거의다 죽어있던 님 길드원들과 어느쪽이 문제인가요? 요즘 초각성+하키 너프까지해서 초각성로드 숙제팟만 짜서 가도 아랫뱀에 초각박고 기믹 충실히 수행한다는 가정하에 0줄 3번째 카운터 보기도 힘들겁니다. 어떻게든 살아서 중단욕구도 이겨내고 마지막까지 생존한 제가 어떤 버스를 탄거죠? 그걸 왜 님이 얘기하죠? 그나마도 뒤집어질뻔한 버스 리퍼님 딜 없으면 답도 없었을 상황인데?
자. 제가 할말은 여기까지입니다.
전 손이 좋은것도 아니고 페이커같은 패턴 전부 피하는 슈퍼플레이는 못합니다. 하지만 에키드나처럼 '패턴 이거쓴다~준비해~'하는 레이드에서 항상 코파면서 반복하는 '루틴'은 있죠. 물론 약간의 변수가 있을지언정 그 변수는 환문/궁/미리내/수폭으로 해결 가능하구요. 그걸로 해결못해서 터지면 뭐 리트나는거지 어쩔수 있습니까? 그냥 내세울수 있는건 숙제하면서 언제딴지도 모를 각 계정마다 있는 별볼일없는 하키 무공뿐입니다. 뭐 어쨌든 서서 깼으니 준거 아닐까요? 제가 그동안 수도 없이 다니던 공팟 숙제팟에서 별일 없이 클리어했던 그 루틴을 마음에 들지 않으실지언정 그렇게 레이드 진행하는 중간에 시비를 털어가며 멘탈 박살내놓고 하실만한 그런 일이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ps. 매혹에 정화로 확실하게 살릴방법을 제가 모르고있다면 댓글로라도 알려주세요. 정말 유튜브던 게시글이던 찾아도 찾아도 나오질 않아서요. 그리고 말씀하신 브커 계정에 서폿이 없으시던데 서폿 너보단 잘한다 라고 말할수있는 근거는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솔직히 전 브커 모릅니다. 제 스타일 아니라 캐릭도 안만들어봣어요. 스킬명도 모르고 수라던 권왕이던 그냥 막 때리고 있으면 '우다다다 쓰고있네'라고 생각할 뿐입니다. 그렇기에 전 제가 해보지 않은 캐릭터에 대해서는 그캐릭의 무슨스킬에대해서든 지적하지 않습니다. 물론 딜하지 말아야될 타이밍에 극딜박다가 사망하는거 보면 뭐하는가 싶긴 하지만요. 똑같죠. 님도 최소한 서폿에게, 숙제팟의 루틴을 지적하실거면, 본인이 서폿을 하고있고 어느정도의 숙련도인지 알수있는 증거를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서폿 원정대에 있는 유무요. 본부계 상관없이.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