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으로 글 써보네요. 전 경쟁전도 하지만 대장전을 1500판 정도하고 실마엘도 항상 참여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키우는 직업은 기공과 인파에요.
먼저 증명의 전장.
.창술: 너프해도 오밸입니다. 설명이 필요없어요. 대장전, 경쟁전 모두 최상위입니다. 피격면역스킬 중 1개를 완전 경직으로 하지 않으면 여전할 겁니다.
.호크: 스킬과 거의 동시 시전 가능한 즉발궁. 상태이상기 넣기 쉽고 회피율과 이동기. 대장전에선 창술사와 투탑. 오밸이지만 경쟁전에선 그닥입니다. 패치 후엔 경쟁전도 중위권정도는 됩니다.
.데헌: 민사, 데파의 사기적인 근접경직판정덕분에 대장전에선 창술호크 다음의 포스를 보여주지만 경쟁전은 그닥입니다. 경쟁전은 아주 구린 건 아니지만 구린 편이에요.
.블래: 밥통의 경직이 없어졌지만 대장전은 중~중상정도입니다. 경쟁전에선 그닥입니다. 체감상 구린 건 아닌거 같은데 희귀종이라 만나기도 힘듭니다.
.인파: 충수와 슈아진입기, 이동기, 강력한 2각궁 덕분에 대장전에선 데헌과 엇비슷할 정도의 포스를 보여주지만, 경쟁전은 화만 납니다. 경쟁전은 하지 마요..
.배마: 가장 파일럿에 따라 극과극이 되는 직업입니다. 예전처럼 대장전 탑급의 포스는 없으나 손가락에 따라 극과 극이에요. 잘 하는 배마는 감탄만, 어중간한 배마는 한숨이 나옵니다. 슈아가 거의 없기에 치고 빠지기를 잘 해야하고 모든 직업의 스킬 이해도를 가장 요구하는 직업인 듯.
.기공: 스킬특성상 대장전은 바, 알, 서와 더불어 샌드백라인이지만 pvp너프먹었어도 경쟁전은 다릅니다. 같은 팀 경쟁전조합에 워로드나 디트가 있다면 개사기급성능을, 조합에 워로드 디트가 없다면 이기기 힘든 직업입니다. 3단과 현자타임 때의 전투력이 10배차이 나서 운영이 중요한거 같아요.
. 서머너: 대장전은 여전히 샌드백라인이지만 예전보단 살짝 나아지긴 했습니다. 호크를 유독 잘 잡는 직업이죠(딴 건 별로) 경쟁전은 중~중상.
. 알카: 개인적으론 pvp징징댈 자격있는 직업입니다. 대장전에서 스킬상성상 기공사한정 강캐고 나머진 구데기입니다. 특히 근접캐들한텐 샌드백입니다. 경쟁전도 구데기입니다.
.바드: 최근 pvp 씹너프를 당한 바드입니다. 대장전에서는 현재 최하위고 경쟁전은 좋은 편인 애들 중 막내입니다.
.워로드: 대장전은 딱중간입니다. 유독 호크한테 쥐약입니다. 호크한텐 워로드는 그냥 허수아비. 경쟁전은 여전히 좋은 편(안 죽엉‥..)
.디트: 최근 패치로 예전급의 포스는 아니지만 예전 모습의 90퍼까진 되찾은 모습입니다. 패치전 대장전 하위권이었으나 최근 중상위이상으로 치고 올라오는 중이죠. 창술을 은근 잘 잡습니다. 경쟁전은 딱중간.
.버서커: 몇 번의 패치로 대장전에서 인파정도의 위치까지 올라온 버서커입니다. 대장전은 쎕니다. 스킬 하나하나 딜이 매우 쎕니다. 근데 경쟁전은 구려요. 배마같이 옆구리 커버해주는 직업없으면 힘듭니다.
끝으로 실마엘.
전체 피해량이 깎이고 치명이 2배딜에서 1.5배된건 좋은 패치지만 문제점이 많아요,.
1. 점토수류탄의 공속, 이동속도 40% 20초디버프는 너무 언밸런스합니다. 20초에서 10초로 바꿔야 됨.
2. 기절, 감전, 동결 3면역하고 워바드 실드거는 디트와 워로드가 3명있는 길드가 압도적으로 유리한 기형적 구조입니다. 패치 후 디트의 실마엘 포스는 예전 사기적 모습을 되찾았습니다. 디트를 너프하자는게 아니라 라인밀기식의
실마엘 룰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공식 실마엘은 주말에만 하고 상시연습길드전 할 수 있는 컨텐츠가 나왔으면...,
대장전식 경쟁전도 나와라! 조합운빨 섬멸전식 경쟁전 그만 좀 고집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