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지금 기공사로 핫한데 여기서 활용 된 기공사의 극 장점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연마효과로 각성기에 투자해도 효율이 좋다. → 연마효과 각성기를 삭제해야함 무려 40프로 증뎀이 가능.
본인은 호크로 키우고 있지만 각성기로 한방메리트를 얻을 수 있는 직업은 기공사 원기옥, 호크 펜리르 정도임.
알다시피 로아 최고의 딜계수를 자랑하는 스킬은 원기옥입니다. 시전시간이 무려 6초가 되는 스킬이지요.
그래서 모든직업 각성기보다 가장 높은 dps를 뽑아야 당연하다고 봅니다. 기공사분들이 간과하는게 있는데
치신 난화격 연마효과를 포기하고 원기옥에 투자하고 현타가 오신다고 하는데
기공사가 지속딜이 다른캐릭 대비 좋은 편이 아닌 건 알고 있습니다. 캐릭 자체에 치명트포는 아에 전무하니깐요.
하지만 그렇다고 엄청 딜이 딸리진 않습니다. 만약 파티플 기준으로 지속딜이 딸린다 치면 오히려 원기옥
으로 그 딜을 다른 캐릭대비 딜을 만회하는 것으로 캐릭이 설계가 된것으로 봐야하겠죠.
또 다른 지속딜 좋은 캐릭터보다 원기옥으로
파티플 시너지를 합쳐 데미지를 뽑는게 사실상 더 좋은 효율을 뽑는건 분명히 맞습니다. 앞서 만회라는
용어를 쓴 이유는
호크를 키우면서 느낀 부분인데 다른캐릭 대비 연막급베를 활용하여 각스킬 데미지를 두배 뻥튀기하여
뽑아내지만 지속딜이 두배 뻥튀기 되었어도 다른캐릭보다 지속딜이 쎄게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스나이프를 제외한 딜계수가 너무 낮으며 또 연막화살에서 나가버리면 그대로 40프로 데미지가 증발하니깐
요. 호크 지속딜 dps 근거는 절대적이지 않지만 캐릭의 dps포텐션을 볼 수 있는 허수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 직업 허수 데이터들을 보시면 연막급베를 뎀지 2배 뻥튀기를 활용한 호크아이의
지속딜이 크지 않다고 볼수있습니다.
여기서 말한 허수딜은 허수딜만을 위해 세팅한 각인서가 아닌 레이드전용 각인서의 경우입니다.
→ 타 캐릭도 당연히 멈춰있는 것하고 움직이는 걸
때렸을 때 dps는 눈에띄게 달라지지만 캐릭마다 바드를 제외한 11개 캐릭이 고유 특화된 장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지속딜러컨셉과 폭딜러 컨셉 또 둘다 가능한 캐릭과 유틸형 캐릭 쪽으로 나누어져
설계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전부 다 똑같으면11개 캐릭 만들 필요가 없었겠지요...
2. 위에 적은 1번과 연결되는 점인데 기공의 금강선공으로 인한 각성기 쿨 감소 입니다. 왜 이부분을 언급하냐하면
신속 특성을 포기해도 금강선공 3단계를 키고 각성기를 쓰면 다음 쿨시간이 2분대로 남는다는 겁니다. 이 부분이
의미있는 이유는 가뜩이나 높은 딜계수를 가지고 있는 원기옥이 신속을 투자하지 않고 특화에 몰빵을
하였는데도 불구하고 뎀증40프로 추가 연마효과 먹인 각성기를 신속을 투자한 타직업 각성기처럼 날릴 수
있다는 겁니다. 칼엘 조우시 원기옥 그리고 구슬 체널링 원기옥 부파시 원기옥 등 2페 구슬 체널링 때까지
4번 원기옥을 날리는게 가능합니다.(맞추기가 어렵다? 이게 중요한게 아닙니다.
요점은 가능한게 중요한거죠) 그렇기 때문에 금강선공으로 인한 쿨감효과를 각성기를 제외시키거나
쿨감수치를 조정하여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신속을 투자하여 쿨감효과를 봐서 원기옥을 날렸더라면(그만큼 특화수치를 신속에 투자하였다면)
이만큼의 데미지는 절때 나오지 못할겁니다. 파티플레이시 파티원들이 합을맞춰 각자 자신의 높은 딜계수에
맞춰 모든시너지를 모아 파티플 dps를 뽑는게 긴 시간동안 전투를 하는것보다 효율적인 부분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금강선공 쿨감효과로 인해 기공사라는 캐릭터가 원기옥에 특화와 연마효과를 몰빵해 파티
시너지만 모아서 잘 맞추기만 한다면 어떤 직업들보다 극 효율을 뽑아낼 수 있다는 겁니다.
벨가누스의 빛의권능을 이용한 버그성 2800만 데미지를 언급하는 부분은 안해주셨으면 합니다.
4분컷의 요점이 어떻게 보면 버서커 피증과 방깎과 마리린에테르에도 초점이 있긴하지만 어떠한 캐릭터가
가능한 부분과 불가능한 부분의 차이는 스마게가 지속적으로 밸런스패치를 해줘햐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이렇게만 해줘도 4분컷은 사라지고 모든 직업이 부파수치가 준수하고 시너지를 잘골라 팀원합만
좋으면 칼엘은 2무력컷 혹은 늦어도 두번째 부파컷은 가능하니 딜계수를 건들지 않고 스마게가 만든
각 직업의 컨셉은 어느정도 지킬 수 있다고 봅니다.
글에서 원기옥의 딜계수 너프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원기옥에서 데미지를 뽑아내게 설계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무조건적으로도 원기옥을 맞출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요점은 가장 쎈 각성기를 신속 특성작 없이 많이 던질 수있다는 것에 초점을 맞췄구요.
또 오늘 핫한게 에테르강화인데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는 에테르강화는 오히려 활용을 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이 부분을그대로
납둘지 안납둘지는 스마게가 알아서 하겠죠.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