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비 성장 시스템
-> 하도 강화질로 욕먹으니 뉴비와 저렙들도 똑같은 무기 들수 있게 하고 각 부속 아이템으로 능력치만 다운되는 시스템
-> 파랑색(최하),보라색,(중간),노랑색(전설) 그대로 따라함
->마영전에 소재 합성 시스템으로 아이템에 안좋더라도 똑같은 레벨의 무기를 만들어 능력치만 다운됨
더불어 리샤의 편지를 보면 더 좋은 아이템을 구하면 그대로 계승,승급등 이 시스템은 똑같이 마영전에 존재함
좋은템 먹고 그냥 바꾸면 그만임(강화수치까지 그대로 전이됨)
2.품질시스템
-> 마영전에도 품질에 따라 능력치가 다름. 이런 시스템이 5성까지 그대로 똑같음
3.스킬 룬
-> 마영전 안에 스킬 각성 시스템으로 그대로 똑같음
4.트라이포드 시스템
-> 마영전에 어빌리티 시스템과 동일
5. 보석 시스템
-> 마영전 팔찌 보석 시스템과 동일
6.카드
-> 현 로아 안에서도 업적 시스템은 마영전 업적 시스템과 동일
-> 로아 카드는 마영전 장비 업적 시스템과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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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 의견으로 가장 오마주 한것은 크누트
->마영전 크라켄 그대로 똑같이 따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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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로아는 아무리 생각해도 켈트 신화를 바탕으로 시나리오 짠것 같음
현재 아만..그러나...
마영전 드윈처럼 죽을 확률이 아주 높음
하긴 거의 모든 게임이 시나리오를 보면 과거 아더왕 전설이나 유럽,이집트등 신화를 모티브로 따오는것 많으니..
마지막으로 로스트아크에서도 낙원을 찾는데 사실 마영전도 스토리가 게임하는 내내 낙원 찾는 스토리임
마영전은 나온지가 10년이 넘었으니 낙원이라 불리는 곳이 시간이 멈추는 곳이 낙원이라고 결론이 난 상태인데
로아도 이딴 허접한 결말을 낼지 의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