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방계수 관련 돌아다니는 사진 퍼왔습니다. (작성하신 주인분께 허락없이 퍼와서 죄송합니다.)
이 체방계수 데이터에 근거하여 현재 모든보스의 랜덤타겟 시스템 문제를 짚고넘어가볼까합니다.
mmorpg에서는 각 직업별 역할이라는게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딜러, 탱커, 서포터 정도로 볼수있죠?
하지만 로아는 독특하게 핵앤슬래쉬를 짬뽕시킨 게임입니다.
특정직업에게만 역할을 정해준게 아니기에 선택사항에있어서 자유도가 좀더 뛰어납니다.
근데 현실은 특정 몇직업에만 혜택이 무한정 주어져서 결국 그직업만 찾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죠.
시너지 직업군 처럼요.
자 다시 체방계수로 돌아가서,
워로드와 데헌을 비교해보면 딱 두배차이입니다.
이게 말이 된다고 보나요? 저는 밸런스에 완전 문제있다고 봅니다.
데헌은 고효율의 스킬이 백어택시 추가뎀지가 들어가는 효과가 있다보니 항상 후방을 노려야합니다.
근데 그게 쉽지가 않을뿐더러 숙련자라 할지라도 요즘 원한만 끼는 메타에서는 조금만 실수해도 바로 죽게되죠
그에비해 다른 원거리타직업군은? 네 백어택 집중되있는 직업보다는 그래도 양호한편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호크아이, 서머너, 블래스터죠
하지만 이 직업군들이 분명 데헌보다 리스크가 없는 직업임에도 왜 파티에서 인식이 나빠지고 걸러질까요?
스킬 선후딜의 문제 + 랜덤어그로 + 서포터의 제한된 버프범위 이 3개가 짬뽕이 되서 나타난 결과입니다.
자연스레 고효율의 딜을 넣기가 어렵게되니 클탐도 늘어나고 사람들도 실제 해보니 별로다라는것을 대다수가 느낀다는것이죠. 지금 전직업 dps 테스트해보면 알카를 제외하고 나머지 직업군이 그렇게 엄청차이가 나질않습니다.
근데 격차가 버프 받는 횟수에따라 달라지기때문에 그래서 특성상 위직업군은 비선호가 된다는게 핵심입니다.
애초에 이런 기본적인 문제를 짚고넘어갔다면 항상 딜가지고 유저들이 싸웠을까요? 실제로 손미터기 해보면서 일일이 비교해보면 별차이가 없다는것을 느끼고 큰 불만들이 없었겠죠
서포터인 바드도 왜 파티에서 자주 죽을수밖에 없을까요?
체방계수가 75%에 제한된 버프범위때문에 팟원 따라다니다가 그냥 얻어맞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겠죠.
이글에서는 랜덤어그로만 짚고넘어가겠습니다.
호크80%, 서머너80%, 블래 90%, 데헌70%, 바드75% 이렇게 리스크를 줘놓고 이동기도 사실상
데헌만 빼면 전부 1개밖에 없는직업들인데 쉴드에 짧은스페이스바 체방계수 높은 워로드, 이동기 둘둘하고 민첩 엄청빠른 애니츠3자매에 비하면 너무 리스크가 큰게 문제입니다.
그럼 디트는?
디트도 선후딜이 너무길어서 당연 리스크 크죠.
하지만 디트는 이미 체방계수가 2위이고 인듀어에 90%피감이라는 효과로 충분히 리스크를 커버할수있게 어느정도 설정은 해놨습니다.
그렇다고 저 위직업군들에게 쿨타임 짧은 보호기나 쓸만한 이동기를 줬나요? 그것도 아니죠.
생존성도 떨어져, 시너지도 없어, 딜도 파일럿에따라 너무 들쭉날쭉해.
결국 지금 메타에서는 같이하면할수록 서로에게 짜증날수밖에 없는 직업군일수밖에 없겠죠?
반면 체방계수도 단단하고 시너지까지 완벽한 기공, 배마, 워로드를 찾는게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회복약은 고정된 수치가 아닌 %로 채워주죠. 워로드가 45%물약 1만찰때 데헌은 6천차죠.
무한사용가능이었으면 크게 패널티라고 보기는 어렵겠지만,
제한된 갯수만 사용가능한 레이드에서 결국 2차적인 밸런스문제가 또 생기게 되는군요
그럼 해결책은 무엇이냐?
간단합니다. 지금 랜덤 어그로 시스템에서 체방계수가 높은 순위대로 어그로 끌릴 확률을 높이는겁니다.
즉 워로드, 데헌, 기공, 바드 이렇게 파티를 한다고 했을때
워로드35%, 기공30%, 바드20%, 데헌15% 이런식으로 어그로 확률을 줘야한다는 것이죠.
이방법이 안된다면 2차해결책으로 배틀물약도 %이 아닌 일반물약처럼 각 등급별로 고정된 수치가 차게끔 해줘야 밸런스가 맞게됩니다. 왜 일반물약은 고정된 수치로 만들어놓고 배틀물약은 %로 해논건가요? 이해가 가질않습니다.
특정직업은 리스크도 엄청심하고 체방계수의 불리함으로인해 게속해서 손해를 보는데 이게 과연 정상적인 밸런스일까요?
체방계수처럼 딱 직업별로 공평하게 어그로 확률 고정으로 설정해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mmorpg게임 답게 각 역할별로 정해진 역할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거라 봅니다.
지금 로아는 직업별 제대로된 역할을 수행하는게 아니고
그냥 효율좋은 시너지만 받아가면서 배템에 의존하고
너도 딜하고 나도 딜하는 그냥 정체성 상실한 짬뽕역할게임입니다.
넌 몸빵 난 딜 난 서포터 이런 구조가 절대 나올수가 없는상황인것이죠.
공감하면 추천한번씩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