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티어 - 배마/인파배마
체력계수 2.2 / 방어계수 105퍼
회피기 쿨타임 6초.
주력기 전부 백어택(크리8퍼와 20퍼 증뎀효과)+짧은 선후딜로 치고빠지며 백어택써먹기 좋음.
시너지는 아무하고도 안겹치는 치명저항 감소라 파티조합에 어디든 낄 수 있다.
체/방이 준수하면서 민첩하다는 것만으로도 매우 좋은 직업. 딜량도 상위권
인파
체력계수 2.3/방어계수 110퍼
회피기를 스택으로 두번 사용가능하며 1회시 7초(5초표기지만 2초 기다려야 쿨타임뜸) / 2회시 10초.
주력기 전부 백어택(크리8퍼와 20퍼 증뎀효과)+필살기급 빼곤 선후딜 짧음.
체/방은 워로드, 디트에 이은 3위. 버서커보다 높다.
시너지는 증뎀10퍼에 무력화증가를 가짐. 기존엔 무력화가 애매하다는 점이 있었는데, 이 시너지가 생김으로써
순간 무력화(채널링)도 매우 좋아짐. 자신은 물론 파티원의 무력화도 상승하기 때문에 상당함.
딜량도 상위권
2티어 - 바드/디트
바드
체력계수 1.9 / 방어계수 75퍼
회피기 쿨타임 12초.
체방이 매우 낮고 회피기도 쿨타임12초라서 생존이 매우 어려울것 같지만, 적의 공격력을 감소시키고, 파티원의 방어를 향상시키는 버프/디버프를 활용하기 때문에 의외로 생존이 잘되는 편. 덕분에 데카시스템을 가진 로아에서는 항상 파티순위 0순위. 하지만 개인능력이 구리다는 확실한 단점을 보유함.
디트
체력계수 2.3 / 방어계수 115퍼
회피기 8초.
체방이 튼튼한 대신 느릿느릿하다는 단점이 있음. 여기까진 워로드랑 비슷하다고 치지만, 아덴을 활용해 강력한 딜을 뿜을수 있고, 엄청난 방어력을 얻기도 하므로, 확실한 장점이 있음.
솔직히 1티어급이라 봐도 무방하긴 한데, 배마/인파랑 동급으로 보기엔 조금 모자르단 생각에 2티어로 둠.
따지고 보면 바드도 2티어 취급받을 캐릭은 아니고;
3티어 - 워로드/알카/데헌/호크
워로드
체력계수 2.6 / 방어계수 130
회피기 쿨타임 5초.
체방이 압도적으로 튼튼함. 회피기는 뒤로 살짝 점프뛰는 수준으로 구리지만 5초라는 쿨타임을 가짐.
무력화가 매우 좋은편에 속하고, 시너지는 방깎과 공증을 둘다 가짐.
아무래도 옆동네 디트에 비하면 성능이 별로라서 3티어.
알카
체력계수 2.0 / 방어계수 80
회피기 9초
개사기 캐릭이었다가 너프되서 이제 평범한 딜러위치가 됨. 딜량은 최상위권이나 상위권과 별 차이가 안나기 때문에, 체방 및 회피등에 있어서는 확실히 구림. 시너지가 그나마 최상위시너지인 크리율15퍼.
데헌
체력계수 1.9 / 방어계수 70
회피기 10초
쓰레기 캐릭이었다가 버프되서 이제 평범한 딜러위치가 됨. 딜량은 기습보유시 최상위권이나 기습이 없다면 알카보다 아래라는게 정설. 본인이 데헌이라 데헌게시판 글을 자주 보는데, 근접딜러하는 친구랑 캐릭 바꿔서 해보면 데헌이 한방에 반피/폭직사되서 놀라는 경우가 있다함. 그나마 시너지가 최상위인 크리율15퍼.
본인 입장에서는 체/방을 적어도 2.0 / 80퍼까진 올려줘야 맞는거 같은데, 데헌게 대부분은 이제야 사람취급받는 기쁨에 여기까지 요구하는 사람은 거의 못봄.
솔까 포지션상 무도가급 체/방을 받아야 될거 같은데 나만 욕심쟁이인가봄.
(무도가들은 즉발기가 많고. 데헌은 선후딜 및 홀딩스킬인것도 생각해서)
호크
체력계수 2.0/ 방어계수 80
회피기 9초
패치 후 사람이 되서 기쁨에 취한 나머지 별다른 요구를 안하고 있지만, 내 보기엔 여전히 문제점이 있는 캐릭.
급베/연막이후 짧은 시간안에 차징/홀딩기 2개를 박아넣어야 한다는 점에서 레이드에 따라 근접백어택보다 빡샘.
그나마 딜사이클이 13초로 짧기 때문에 시도를 자주 할 수 있어 커버됨.
4티어 - 서머너/블래/버서커/기공
서머너
체력계수 2.0/ 방어계수 80
회피기 10초
2.20~3.13까지는 상위권 캐릭이었음. 모든버프를 고창에 올인하면 정말 대단한 데미지가 나왔음.
3.13 패치 이후 버프유지시간이 짧아지고, 소환수에 체력이 생겨 뒤지거나 행동불가(지진/감전)등으로 ㅄ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아마 이번패치 최대 피해자중 하나라고 봄. 바드/기공에 가려져서 그게 잘 안보이는 것이라 생각됨.
호크처럼 사전작업+필살기를 하는건 비슷하지만 이쪽은 쿨타임상 호크처럼 자주 시도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서 4티어로 둠. 고창쿨타임이 긴대신 캐스팅이라 취소하면 재시도 가능. 하지만 이미 날렸는데 삑났을경우엔 짤탱이 없이 36초를 기다려야 하기 때문.
블래
채력계수 2.1 / 방어계수 90퍼
회피기 10초
분명 다 맞춘다면 최상위권 딜이긴 함. 다 맞추기가 너무 빡새서 문제.
최근 소환수에 체력이 생기면서 이를 어글로 사용한 플레이로 간접상향을 받았다고 해야되나 애매함;
에필관련으론 하향이라 보기도 하고.
버서커
체력계수 2.2 / 방어계수 110퍼
회피기 8초
오죽하면 본사까지 찾아가는 유저까지 있을까 싶을정도로 안쓰러움.
폭주시엔 데헌과 비슷한 방어력이 되는것도 있고,
(그나마 체력이 높아서 데헌처럼 한방에 뒤지진 않는듯. 물약에 따른 회복량이 최대체력비례인 것도 있고)
폭주시가 아니어도 체/방이 인파에 밀리니 비교도 안됨.
그렇다고 딜량이 좋은것도 아니고.
기공
체력계수 2.1 / 방어계수 105퍼
회피기 9초
하필이면 시너지가 워로드/바드랑 겹치는 바람에 골치아프게 됨.
자버프와 파티버프의 중첩이 곱연산으로 변한 패치내역에 따라 이론적으론 커버가 가능하지만, 현실은 다른법;
그나마 워/바드의 공증이 40%로 6초간 내는 것이라면, 기공은 상시공증 15퍼로 경쟁력을 준듯 한데,
스마게가 정말 머리가 나쁜거 같음. 40% 6초받고 화염병까지 던지는게 더..
그래도 본인 데헌입장에선 기공이랑 같이 다니기 좋다고 생각함. 피해감소랑 상시유지 공증시너지는
데헌이랑 궁합이 좋은듯해서;
끝으로 체방표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