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쩌리의 로스트아크 장비 시스템 개편안

하이방가까꿍
조회: 746
2019-07-01 16:14:45

기획서 형식에서 많이 어긋나니 가독성이 조금 불편해도 양해를 ,.. ㅋㅋ

동일한 구간에 단일 장비세트만을 고집하는 현 장비의 구성은
유저에게 어떠한 선택권도 허용하지 않는 굉장히 불편한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컨셉의 장비와 그 컨셉들의 개연성을 충족시키는 강화 재료 이러한 타당성을
완전히 배제하고 오직 한 루트만을 강제하는 것은 개발진의 무능력함을 인정함과 동시에 언제든 플레이어의 성장을 통제할 수 있는 아주 파렴치한 구조라고 볼 수있습니다.

각설하고 전문가도아니고 그냥 게임에 관심이 많고 분석하기 좋아하는 유저의 입장에서
또는 개발 자의 입장에서 아주 허접한 기획을 해보겠습니다.

이것은 개편 기획안입니다.

1. 개편

  1.1. 기존 장비 개편 [1~4단계]
     - 현 상황에서 새로운 던전이나 레이드를 개발하는 것은 시간상 무리가 있기 때문에 기존에 소외받는 시스템들을 이용해 파생시킨다.

     1.1.1.  카단의 증표

            1) 기존의 1단계~ 4단계 까지 제작 가능했던 모든 레이드 장비를 카단의 장비로 통합한다.

            2) 기존 1~4단계 레이드의 모든 고유 재료는 카단의 증표로 환산되어 드랍된다.

            3) 카단의 증표는 거래불가. 판매가능. 원정대 공유 가능이다.

     1.1.2. 업그레이드
 주간 레이드 장비는 그대로 유지 하되 기존의 장비(생활. 던전. 항해 포함)에 컨텐츠 고유 재료를 사용하여 주간 레이드 장비로 업그레이드 시킨다.

            1) 주간 레이드로 업그레이드 할때 기존 장비의 세트 효과는 물약으로 변환되어 인벤토리로 습득. 귀속된다.

            2)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재료는 컨텐츠별 3가지 이며 이는 아래와 같다.

     *해양 1 . 섬마음의 버억버억 (섬마음 ??개 보상으로 획득)
     *해양 2.  행운리스 (행운의기운 ?????소모 업적 보상으로 획득)
     *해양 3.  이거까지 일일이 생각못하겠다 어쨋든 기존 컨텐츠에서 파생
     *해양 4.  마리의 계란마리 (바다 어딘가에 있는 마리를 찾고 획득)

  [레이드 또한 레이드 안에서 실행 가능한 재치있는 미션 요구]
예) 스페이스바 몇번만 사용하고 클리어 . 피격 횟수 몇이하 또는 몇 이상 배틀 아이템 몇개 이상 . 이하 사용 등등

  [생활 또한 생활을 즐겨하는 유저들이 좀더 수월하게 획득. 수행할 수 있는 재료 및 미션을 요구 한다. ]


   1.2. 기존 장비 개편 [515~]
      - 현재 로스트아크가 내놓은 3T장비는 습득 강화 그 어떤 부분에서도 이전 시스템과의 개연성을 찾아볼 수 없다. 낯설다. 생소하다. 불편하다. 급변했다.
이에 본 글에서는 장비와 장비사이에 개연성을 부여해서 유저들의 거부감을 최소화 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 3티어가 나오면서 사실상 5단계 레이드는 매장이 되었다.
힘들게 기획하고 밸런스를 잡은 5단계 레이드들을 이대로 버리긴 아깝다고 사료되어 5단계 레이드의 부활과 개연성 두마리의 토끼를 한번에 잡고자 한다.

       1.2.1.  카마인의 증표

            1) 5단계 레이드를 클리어 했을 시 카마인의 증표를 드랍 시킨다. 

            2) 5단계에서 획득 가능한 장신구를 분해했을때 카마인의 증표를 획득 할 수 있다.
            3) 카마인의 증표는 거래불가. 판매가능. 원정대 공유 가능이다.

            4) 경험치를 충족시킨 장비는 카마인의 증표를 소모하여 연마가 가능하다.

            5) 적절한 비율로 하위. 상위 증표로 교환이 가능하다. (상위 등급 교환시 레벨 제한)

       1.2.2. 성장 시스템
  
            1) 주간 레이드 장비와 5단계 레이드를 통해서 획득 가능했던 기존 장신구의성장 시스템을 추가 한다.

            2) 3티어에서 나올 성장시스템을 미리 경험하는데 의의를 둔다.

            3) 장비와 장신구의 경험치는 전투를 통해서만 획득가능하다.
                1단계 레이드 - 10
                2단계 레이드 - 10
                3단계 레이드 - 10
                4단계 레이드 - 20
                5단계 레이드 - 50 
                총합 = 100
              위의 수치는 단계별로 필수로 획득해야 하는 경험치로서 고렙 유저가 낮은 단계의 레이드 또한 지속해서 돌고 있는 지금의 구조를 유지시키기 위함이다.

              총 100의 경험치를 획득 하여야 상위 장비 및 장신구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4) 기존에 있던 옵션은 업그레이드된 장비 및 장신구에 기본 적용 된다.

        1.2.3. 업그레이드
티어가 변하는 구간은 게임의 중요한 기점이기 때문에 필수로 게임의 메인 스토리를 개입시킨다. 이러한 개연성은 유저로 하여금 몰입도를 증가시키고 . . (나같이 스토리 까먹는 사람을 방지) 다음의 컨텐츠 및 스토리 연계가 매끄러워진다.

            1) 강화가 완료된 주간 레이드 장비 및 5단계 장신구는 카마인의 증표와 미션 수행을 통해 3티어 장비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여기서 잠깐! ☆★☆★
 이 3티어로 넘어가는 구간에 스토리상 ★대립구도★ 에 있는 두가지 ★세 력★중 한곳을 유저로 하여금 선택하게 하여 특정 맵에서는 자유로운 PK를 권장. 유도하고 그에 따른 에포나 퀘스트나 미션 등 새로운 보상을 지급한다.
그리하여 잠시 레이드에 치중되어 있던 구조를 자연스럽게 PVP로 분산시키고 그 사용처가 굉장히 한정되어있던 PVP 장비의 또한 필드 PK로 하여금 그 효율을 증가시키고
정말 초심의 로스트아크 처럼 여러가지를 두루두루 경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이전에 이탈한 유저들을 유치한다.

   *새로운 컨텐츠 예시*
  1. 해양 = PK . 해양 레이드 . 새로운 선박 . 선원 .  거점 등등 정체되어 있는 해양 관련 재화의 소모 촉진 

  2. 생활 = PVP . 실어 나르기 경주. 도박(?). 철인 4종(4인 . 8인) . 이달의 노가다꾼을 선정하여 실물 생활 아이템 지급ㅋㅋ

  3. 디펜스 모드 = 쏟아져 나오는 몬스터들로 부터 오브젝트 지키기 
                       ( 안쓰는 스킬들 여기서 쓸수 있게 개편하자)
                       (이런건 잘나온 디펜스 게임 축소시켜서 가져오면대자너..)

= 결론은 이제 세력 및 대립구도가 필수적으로 나와야하며 (땅따먹기는 아니더라도)
위의 각각의 컨텐츠를 진행하면서 얻는 보상은 각각의 컨텐츠에서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메인 컨텐츠에 약간의 개입은 인정)
이는 지금까지 컨텐츠 간의 보상 밸런스를 개똥망으로 기획한 로스트아크 개발진를 배려하기 위함이다.



   1.3. 3티어 장비

         - 현재 유일한 성장 재료인 태양석은 유지하되 태양석 말고도 다양한(모든종류의) 컨텐츠의 소모량에 다른 경험치 획득이 필요해 보인다.

         - 성장을 완료한 상태에서 강화 시도를 하는 현재의 재련 매커니즘을 그대로 유지한다.

         - 기존 재련 재료의 수급 수량을 축소한다.

       1.3.1. 선택
              
             1) 재련을 할때 필요한 재료를 기존의 재련 재료와 카쿤의 재련 재료중 선택하여 재련을 시도할 수 있게 한다.

      1.3.2. 카쿤의 증표

             1) 6단계 레이드를 클리어 했을 시 카쿤의 증표를 드랍시킨다.

             2) 카쿤의 증표는 재련 재료인 카쿤의 정기(무기) . 카쿤의 정수(방어구)로 교환가능하다.
       
             3) 카쿤의 증표는 거래불가. 판매가능. 원정대 공유 가능이다.


      1.3.3. 계승과 분해
 
             1) 10 강화 장비 부터 분해와 계승이 가능하다.

             2) 재료로 사용하는 장비를 강화하는데 사용한 일반적인 재료의 35%를 새로운 장비로 계승한다.

             3) 분해를 하면 카쿤의 숨결(아크숨결의 2배효율)과 재련 재료 (우마늄+갈라토늄)을 획득할 수있다.
             -  계승이 좀더 효율 적이지만 골드나 필요에 따른 다른 재료를 얻을 수 있는 선택의 폭을 넓혔다.
  
             예) 교환 불가능한 카쿤의 증표로 강화해서 10강화가 되면 분해를 통해 교환 가능한 재련 재료를 획득     가능.
 
물론 새로운 장비의 재련이 필요한 사람은 효율적인 계승을 선택 하면 되고
 증표가 많거나 골드가 급한사람 혹은 장비 부위 중에 실패 구간을 재련시켜야 하는 상황이라면 성공확율을 많이 올려주는 카쿤의 숨결과 골드로 팔 수 있는 재련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제 짧은 견식과 경험으로는 이정도까지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은
모든 유저가 게임을 하는 방식과 이유,
추구하는 경험과 방향
선호하는 시스템과 구조가 같은 수 없습니다.

이 글을 검증 되지 않은 개인적인 생각과 표현을 담고 있으며
약간의 개발자의 입장을 고려한 부분도 존재합니다.
불쾌하신 분들은 똥봤다 생각하시고 너그러이 지나쳐 주시고

지금 까지도 게임에 대한 열정이 큰 분들이 계신걸 보니
이게임의 미래가 그렇게 까지 불투명해 보입니다.

Lv50 하이방가까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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