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커뮤니티 스킬좀 만들어주세요
로아는
아시다싶이 대기시간이 많은 게임입니다.
캘린더 일정표에 따라 사람들 모여서 일정 기다리는데
하염없이 기다리기만 하는 시간이 너무 지겹습니다.
간단히 커뮤니티를 즐길수 있는 그런것 없나요?
사실 옛날 RPG게임 향수가 좀 있는게
필드사냥하면서 지나가는사람들 끼리 맨날보니까 인사하고
사냥하다가 내구가 달거나 부상도 같은게 쌓이면
모닥불같은 공용 회복 설치해서 서로 모여서 앉아서 부상도 회복하면서
채팅하고 노가리까는 맛이 있었는데
이게임은 그냥 사냥해서 재료모으고 강화하고 끝.....
커뮤니티가 너무 없어요.
그래서 게임에 별로 정이 안붙어요
게임이 오래갈려면 추억도있고 인연도 있고 그래야 오래하지 않겠나요..?
이겜 말만 멀티온라인게임이지 실상은 뜯어보면 주구장창 사냥만하는 솔플게임이예요.
2. 섬컨텐츠를 재밌게 만들어줘요
섬 컨텐츠도 단순 노가다가아니라
진짜 재밌는걸로 좀 만들어주세요
예전에 자게에쓴건데 최근 핫한 어몽어스같이 마피아게임 컨셉의 섬을 만들어준다던가
섬이라는게 섬마를 먹기위해 의무감으로 하는게 아니라
진짜 미니게임 답게 재밌는 게임을 만들어주세요.
섬 컨텐츠가 하나같이 전부다 재미는 눈꼽만큼도 없고 그냥 재화랑 보상때문에
어쩔수 없이 찾아가는 노가다컨텐츠로 만들어뒀는지.
제가볼때 잘만든 섬은 메데이아 딱 하나뿐인것 같네요
경쟁컨텐츠로만 노가다로만 만들려하지마시고.. 재밌게 만들어주세요
질리고 지겹고 지쳐요.
3. 항해를 진정한 협동으로 만들어주세요
항해컨텐츠도 참 맘에 안들어요
말만 항해 컨텐츠지 각자 배타고나가서 경쟁만 하는데 무슨 협동퀘스트인가요.
대양으로 나가는건 대항해시대 같은 느낌이 좀 들게 만들어주면 안되나요?
왜이리 다 재미가없죠?
한사람이 큰 배를 가지거나 길드 대양함 같은걸 만들어서
한배에 여러명이 타고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는걸로 협동 컨텐츠를 만들면 진짜 재밌을건데.
검은사막의 대양 레이드 컨텐츠를 좀 참조해보시는게 어때요?
거긴 범선 만드는게 어려워서 그렇지 만든사람 따라가보니까 얼마나 재밌던지...
나는 대포잡고 대포쏘는데만 집중하고 누군가는 배를 모는데 집중하고, 누군가는 마천루 올라가서 시야확보하고
누군가는 배 수리하고. 이게 진정한 협동이고 진짜 재밌는 컨텐츠지요..
로아는 참 하나하나 깊이가 없다는 평을 받는데는 다른게아니라
그냥 컨텐츠는 많은데
하나하나 재밌는게 하나도 없다는게 진짜 문제점인것 같아요.
4. 영지시스템 개노잼이예요
마지막으로 영지시스템도 참..
제가 심시티 같은 타이쿤류 게임을 좋아하는데.
심시티 하면서 재밌는건 각 건물이 재화를 생성하고 그 재화를 생성하기위해 어떤건물이 필요하고
그 건물을 위한 인프라가 어떤게 필요하고 이런걸 빌드업 해나가는 재미가 참 좋다구요.
건물간 배치를 통해 최적화 하는재미 이런것도요
그냥 생활컨텐츠 노가다로 재료수집하는게 아니라
영지내 농장이 1렙부터 있었어야 했어요.
농장을 지어놓고 농장에서 나오는 재화로 경영을 하면서 영지를 키우는맛이 있어야하는데
농장의 생산성을 강화해서 처음부터 생산에 몰빵하고 만든재화 팔아다가 업그레이드 재료 사서쓴다던지
아니면 업그레이드용 빌드업 재료가 먼저 생산되도록 성장및 내정에 몰빵할것인지
이런 전략적 요소가 들어갔어야 한단말이예요.
그리고 이런 건물들이 다 엮여서 유기적으로 돌아가는 자동화가 심시티의 최고의 재미죠
그런데 지금 영지시스템은 그냥 생활해서 재료 모아다 꼴아박는게 지금 제가보기엔 전부거든요?
여기 어디에 심시티 같은 타이쿤 게임의 요소가 있지요?
이거 재밌을거라고 생각하고 만든 컨텐츠 맞나요....?
혼자서 다 만들고 다 생산하는데 이게 무슨 영지고 타이쿤인가요..?
5. 끝으로 금강선씨와 스마게에 해주고싶은 당부 말..
저기요... 게임은 재밌게 만들어야지 노가다하라고 만드는게 아니예요
현실에서도 일한다고 치여서 지치는데
처음에 그렇게 사람 몰리다가 로스트아크 방송컨텐츠에도 사람 안모이고
방송하는 bj들도 지쳐서 떨어져나가는 이유가 어디에 있나요?
롤을 참조해봐요.
로아는 섬이라는 미니게임 컨텐츠가 분명하게 있고, 이 미니게임 컨텐츠를 잘 만들면
BJ들이 방송하는데 좋은 컨텐츠들이 쏟아지게 만들수있는 좋은 시스템 갖춰놓고
섬 컨텐츠들을 저런 씹창으로 만들어두니까.
오죽하면 이런 시스템을 구축하고 어떻게 이렇게 개판을 칠수가있나 의문일정도로
스마게가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노가다도요. 재밌는 노가다가 있고
로아처럼 단순 반복 개노잼 노가다가 있어요.
롤에서 티어 올리겠다고 리그포인트 모으는 개노가다겜을
사람들은 왜그렇게 질리지도않고 몇년을 해댈까요?
결국 롤은 리그포인트모아서 티어 올리는 노가다 게임인데 말이죠?
심지어 그 노가다 컨텐츠도 롤이라는 단 1개의 미니게임인데요 몇년을해먹죠?
근데 로아는 그 다양한 컨텐츠로 몇달도 못가는건 왜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