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스, 품앗이는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버스 행위가 정상적인 플레이인가, 아닌가는 논쟁이 있으며 이에 대한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버스가 일으키는 문제가 심각하여 정상적인 게임 이용을 하는 사람들이 피해를 본다면 어떨까요? 가령 버스 안타는 놈이 손해다, 이런 상황까지 온다면 그것이 정상적인 게임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타는 게 이득이지 안타는 게 손해는 아니다, 선택이고 자유다, 이런 주장을 하고 싶으신가요? 거래 가능한 게임에서 가치 있는 재화가 쏟아져 나오는데 나만 거기 참여 안하면 손해지 뭡니까?
"버스가 나쁘다는게 아닙니다. 버스를 안 타거나 품앗이 안 하면 손해인 지금 상황이 너무 이상해서, 개선이 필요합니다."
버스를 막아주세요. 버스를 타면서 노력 없이 무작정 찍어내어지는 재화가 줄어든다면, 노력하여 그것을 얻어내는 유저들에게 더 많은 보상을 주면 됩니다.
현재는 버스를 타서 재화를 찍어내거나, 버스를 태워서 골드를 얻어내는 행위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유저들 잘못이 아니라 이 게임이 그렇게 만든겁니다. 게임내 재화를 얻을 방법이 한정되어 있는데, 버스가 합법이고, 타거나 태우면 골드를 얻을 수 있는데 왜 안하겠습니까?
해결책은 버스를 막으면 됩니다. 버스를 막고 버스 외에 정상적으로 게임이용을 해서 더 많은 재화를 얻을 수 있게 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다들 저항하겠지만, 결국에는 버스가 아닌 노력해서 더 많은 재화를 얻는 '정상적인' 상황을 환영할 겁니다.(시스템을 바꿀 때 모든 게임에는 저항이 있습니다.)
1. 적정 레벨 이상 캐릭터 어비스 던전/레이드 보상 획득 불가
->적정 레벨 이상 캐릭터가 있는 파티/공격대는 어비스 던전/레이드 보상 획득 불가로 변경
적정 레벨 이상 캐릭터는 보상을 획득할 수 없지만, 파티원이 보상을 받고 이를 파티장에게 버스비로 주고 있습니다. 대체 보상을 획득하는 것과 무엇이 다른지 모르겠습니다.
2. 적정 레벨 이상 캐릭터가 있는 파티는 가디언의 영혼 수확 불가 추가
굳이 아랫 단계의 레이드를 찾아가서 영혼 수확을 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3. 그로 인해 골드와 강화 재료의 희소화(사다리 걷어차기)가 예상되는 만큼, 수급처 또는 수급량 늘리기
버스 기사, 다계정 버스승객들이 얻을 재화를 정상적으로 열심히 게임하는 사람들에게 분배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줄 요약
1. 버스가 나쁘다는건 아니다. 버스 타면 개이득인 상황에서 버스 타는건 똑똑한거다.
2. 다만 가치있는 재화를 버스로 찍어내고 있고, 버스나 품앗이를 안하는 사람은 손해를 본다. 이것이 정상일까?
3. 버스 막자. 버스를 막아서 덜 생산되는 강화재료나 골드를 정상적인 플레이를 하면서 더 얻을수 있게 만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