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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성 개선 건의사항] 파티원별 혹은 특정파티원 이펙트 온오프 - 장문주의

Sa100won
댓글: 3 개
조회: 749
추천: 3
2021-08-10 10:46:14

먼저 자유게시판에 글을 올렸으나

다른글들이 너무 많이 올라오다보니;;

스마게 개발자분들이 저의 부족한 글을 볼 확률을 조금이라도 올리기 위해

해당 게시판에 다시 글을 올리는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약

1. 많은 인원들이 레이드 뛸때 보스 패턴 피하기 위해서 환경설정에서 적대적 상대만 표시 기능 사용

2. 해당 기능을 설정하면 아군 파티원(서포터)의 서포팅 스킬 이팩트(장판 등)이 보이지 않음.

3. 서포터가 서포팅스킬 안내 핑을 찍어도 딜러들은 이게 어떤 의미의 핑인지 확인하는데 직관적이지 않음

4. 해당 부분에서 파티원(딜러)들은 서포터의 스킬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함

5. 문제 해결을 위해 파티원별 혹은 특정파티원(ex 4번)의 스킬이펙트 on/off 기능 추가 요청

6. 상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되보는것이 가장 좋다.

7. 개발 관련 건의 (맨아래)




안녕하세요.

2021년 1월 즈음 로아를 시작해서 약 7개월째 즐겁게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제가 원래 주캐로는 바드를 키우다가, 이번 하이퍼 익스 때

배럭이나 만들어볼까 시작한 블래스터의 매력에 빠지게 되면서,

서포터의 역할을 수행할때는 느끼지 못했던 여러가지 불편한 사항들이 보이더군요.

그래서 유저 편의성이 증가해서 유저들이 더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하며 글을 올립니다.




어느정도 레벨이 넘어가고 레이드라는 컨텐츠를 하게 되면,

보스의 패턴을 피하기 위해 환경설정에서 적대적 대상 스킬이펙트 표시 기능을 설정해

게임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역시 마찬가지고 바드할때도 그렇고, 블래스터 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하나의 역할군을 수행할때는 몰랐는데

다른 역할을 수행해보니 아쉬운점이 눈에 들어오더라구요.



첫번째 상황, 바드 플레이 할때입니다.

1) 파티원들의 체력이 골고루 빠져 있거나 들쭉날쭉함

2) 때는 마침 1버블, 절구 깔고 당연하게 절구 핑을 찍음. 그런데 절구 가운데가 아니라 살짝 오른쪽 중간 부분에 찍음

3) 핑을 찍었지만,  절구쪽으로 가지 않는 파티원들도 있고 어떤 파티원은 절구 장판 조금 밖에있어서 틱 힐을 못받고 있음

4) 서포터로서 아쉬움이 있지만, '난 핑을 찍었으니 할일 함' 이라며 자위



뭔가 아쉽지 않나요.. 나의 서포팅 스킬로 파티에 도움이 되었다는게 직관적으로 보이지 않고

할일 했다 혹은 했을것이다 라고 생각해야한다는게



이번엔 두번째 상황, 블래스터 플레이할때입니다.

1) 열심히 보스패턴 보고 장판 피하고 있음

2) 하지만 내 손은 눈보다 느리기에 두들겨 맞음

3) 파티원중 누군가가 자꾸핑을 찍음

4) '뭐야 정신사납게' 라고 생각하고 호주머니 속의 정령의 회복약 섭취



저만 이런가요...

물론 제 손의 잘못이긴 하겠지만

서포터와 딜러의 생각은 정말 다르더라구요.



이 모든게 그동안 직관적이지 않은 표기 시스템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파티원별 혹은 특정파티원(ex 4번) 이펙트 온오프 가능기능 추가된다면

딜러와 서포터 둘다 만족할 수 있는 게임으로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글을 적습니다.






아 마지막으로, 제가 회사에서 일하면서 전산팀과 ERP 개발할때 회의를 한적이 몇번 있었는데

개발을 요청하는 제 생각에는 쉬울거 같은데, 개발하는 입장에서는 어려운 작업들이 참 많더라구요.

그와 반대로 개발하는 분들은 정석적인 루트를 따르시기에 어렵게 생각했지만,

개발을 모르는 저의 뜬금없는 아이디어에 쉽게 문제가 해결이 되었던 적도 있어서

혹시 개발에 도움이 될까하여 제 생각을 추가해봅니다.



만약, 파티원 1인의 스킬 이펙트를 키고 꾸는게 새로운 프로세스를 만들어야하는 작업이라서

시간이 오래소요되고 복잡하다면 이렇게 접근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1) 현재 파티 별로 스킬이펙트를 보이게 하는 기능은 개발이 되어 있음

2) 현 8인 공격대는 두개의 파티 가 합쳐져 구성됨
   8인 공격대 = 파티1(①, ②, ③, ④) + 파티2(①, ②, ③, ④)

3) 공격대 및 구성방식을 수정
   각 파티에 대해서 표기는 현재와 같이 두개의 파티가 합쳐진것으로 하지만
   실제 시스템상에서는
   8인 공격대 = [ 파티1(①, ②, ③) + 파티2(④) ] + [ 파티3(①, ②, ③) + 파티4(④) ]
   이런방식으로 공격대를 구성하도록 데이터 수정

   ※ 화면 표시는 2개의 파티가 합쳐진 모양이지만 내부 시스템상에서는 4개의 파티가 합쳐서 구성됨


4) 스킬이펙트 설정창에 4번 파티원 스킬 on/off 체크박스 추가

   ※ 표시는 4번 파티원으로 되어 있으나, 시스템상으로는 독립된 파티의 스킬을 on/off



이런방식이라면 개발을 최소화하면서, 기능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오히려 이게 더 복잡한 작업이 될수도 있겠지요.


이건 개발을 1도 모르는 비전문가의 사견이니 그냥 웃어 넘기셔도 됩니다.

혹시 도움이 되실까 추가해 봤습니다.





이상입니다.

혹시 여기까지 글을 보셨다면,


장문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아가 조금 더 좋은 게임으로 발전할수 있기를 기원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Lv30 Sa100w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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