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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정대 제한 관련 + 개인적으로 바라는 개선방향(장문주의)

미르네온
댓글: 11 개
조회: 1473
추천: 4
2021-12-31 00:46:33
원정대 예기 지겹겠지만 그래도..

원정대 제한은 뭐 이미 확정난거니깐 실행은 될꺼같은데

아무리봐도 잘못된 방향이지 않나 싶어서 글 씁니다

근데 글 묻힐듯?


원정대 제한으로 골드 인플레가 조금은 잡히겠죠 근데 원정대 제한이 필요한거 맞습니까?

로아온에 공개한 자료가 있습니다

전체 골드의 27.7%이 1위로 알고, 12.9%가 3위로 발노, 9.2%가 4위로 비노가 생성하고 있습니다

전체의 49.8%죠.

나머지 오레하, 발하, 비하, 쿠노, 아노, 아하가 50.2%의 나머지 지분을 가지고 있겠죠

나머지 지표를 공개 안해서 모르겠지만 이렇게 놓고 봤을 때 발노나 비노가 그렇게까지 큰 문제로

보이십니까? 각 레벨별 유저 분포만 생각해봐도 오직 27.7%라는 말도 안돼는 비율을 가진 아르고스만 문제로

보이는데요


다음으로 공개한 콘텐츠 이용 횟수 별 이용자 분포 & 골드 생산에서

아르고스 7회 이상이 이용자 비율은 13.25%에서 발탄 노말로 가면 2.54%로 훅 떨어집니다 비아 노말은 1.67%고요

생산 골드 비율은 아르고스 32.93% 발노 11.11% 비노는 7%대입니다

발노, 비노는 그렇게 큰 문제라고 보이지 않습니다


이게 패치 전입니다

아르고스는 3300골이라는 말도 안돼는 수치에서 1600골로 내려옵니다

발노와 비노는 3300골에서 2500골로 내려오죠

이 시점에서 발노, 비노는 큰 문제없는 수준으로 됐을겁니다

아르고스는 더 까도 된다고 생각하는데 뜬금없이 여기서 원정대 제한이 들어갑니다

처음엔 저도 필요한가보다 싶었는데 곰곰히 생각해보니 비노에서 1.67%를 찍은 7회이상

유저가 비하쯤에선 몇 퍼센트가 있을까요? 이들이 골드 인플레를 일으킨다고요?

사람들이 상위 컨텐츠를 막을 이유가 있냐는 목소리를 낸 이유가 여기있죠


아르고스가 문제라는건 개나 소나 다 알겁니다

아르고스의 문제가 뭐냐? 1415 3333+ 8명이 가도 마력패턴을 안봅니다

근데 입장 레벨은 1370 골드 제한은 1475 미만 입장 제한은? 없어요

1370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순수 골드? 2만 골드가 안될껍니다

도전어비스, 이벤트에서 뿌리는 재료만으로 만들 수 있는게 1370이예요

패치 전에 3300골드를 주는 컨텐츠였고 패치 후에는 1600골을 주는 컨텐츠가

1370에 박혀있는데 버스는? 1460 이후 누구나~ 마력 패턴? 그딴거 1460 버스기사도 안봐요

이게 원정대 캐릭터 개수 문제라고 인식하는게 맞아요?


알 사람은 다 알껍니다 1445 캐릭터의 효율

1445 캐릭터가 패치 전에 가져오는 골드는 11100골드 + 카던에서 유물 악세 드랍

패치 후에? 8600골 이것도 많다고 봅니다

세팅 안하고 버스만 타도 저기까지 올리는데 쓴 돈보다 버는 돈이 많아지기까지 얼마

안 걸립니다 세팅하면? 더 빠르죠 세팅비 별로 안비싸요 보석은 카던만 꾸준히 돌아도

회랑까지 포함해서 금방 맞춥니다 각인은 배럭용 3333+ 페온도 별로 안들어요

1370 아르고스에서 본전 찾고 1415 찍은 후 버스만 받아도 1445 만드는데 얼마 안듭니다

융합 잘 붙으면 진짜 금방 만들죠

근데도 발노 비노 구간에 7회 이상 퍼센트는 엄청 낮죠


누가 그러더군요 상위 안막고 아래만 막으면 아브 배럭 같은게 생길꺼다

기가 차서 할 말이 안나오더군요

일리아칸과 이후 장비가 안나온 시점에서 봅시다

비아 노말은 버스를 받으면 이득이 거의 안남던가 손해를 봅니다

발탄 하드는 이득이네요 비아 하드? ㅋㅋ 여기부터는 이득인 버스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럼 배럭이 직접 돌아야겠네요 버스 받는 컨텐츠인 발탄 노말만 봐도 7회 이상이 2.54%인데

그 이상을 배럭이 직접 돈다라..

비아 하드까지는 그래도 배럭이 생길 수도 있어요 솔직히 비아 하드를

7바퀴 이상 돌라 그러면 딜찍팟 가는거 아닌 이상 스트레스로 먼저 쓰러질꺼같은데

쿠크? 딱렙으로? 7바퀴를? 재련은 둘째치고 트포작 보석작 품질작까지 최고로 효율 뽑는다해도

그 스펙으로 7바퀴 돌면 인정해줘도 되는거 아닌가요? 솔직히 최고 효율로 뽑아도 세팅비 다

치면 본전 찾는데도 한세월일텐데 그 피로도는?

패치 전에는 말도 안됐죠 1475를 안찍으면 아르고스 3300골이라는 쿠크랑 1200골 밖에 차이 안나는

존재가 있었으니 지금은 그나마 차이가 좀 나긴합니다만

아브는 세팅비 본전 언제 찾는지는 둘째치고

아브 12관이 4500이죠? 배럭이 발하를 버리고 아브 12를 돌 이유가 없습니다

아브 34관은 템렙 1500인데 1500골 주죠? 배럭이 여길 올 필요가 있을까요

아브 56관은 음 배럭이 여기까지 와서 매주 56을 돌아준다면 전 환영입니다

근데 이거 7캐릭 피로도 감당 가능해요?

배럭들이 올라와서 내부를 돌아준다면 저는 환영입니다 골드 인플레 나지도 않겠지만 설령 난다 그래도

이 시점에선 내부 별 서폿 많아지는게 더 나아요


+ 내부 예기 나온김에 개발자님들 제발 이딴 것 좀 만들지 마요

7명 x신 만드는 컨텐츠는 누구 머리에서 나온거임 고정팟이면 몰라 공찾이면 내부 연습 겁나 시켜도 그 사람

다시 만날 일도 없는데 외부 인원들은 시간 낭비를 왜 해야함 연습공간 빨리 추가 좀





그럼 만약 템렙이 더 확장돼고 일리아칸이 나왔을 때?

근데 여기서 생각해볼게 있습니다

배럭의 문제점은 아르고스가 다 가지고 있었죠

재련을 안한다(골드 소모 없음)
저레벨 컨텐츠가 너무 많은 골드를 준다(저레벨 고레벨 생산 비슷)
버스(골드 제한 레벨 너무 높음, 입장 제한 없음)

더 높은 템렙이 나온다고 딜찍과 버스가 생긴다? 이거 원정대 문젠가요?

걍 레벨 제한 문제 아닌가요?

저레벨 컨텐츠가 대부분의 골드를 생산한다 -> 이게 원정대 문젠가요?

계단식 골드 구성이 안됀 게임 시스템 문제 아니예요?








요약

애초에 전 배럭이 골드 효율 나오는 것부터 잘 못됐다고 생각합니다

골드 소모라고는 재련하고 품질작 말고 없다시피 한 게임이 생산만 제한한다고 문제가 해결됩니까?

원정대 제한을 한다한들 남겨둔 6개의 캐릭터 그러니깐 본캐 제외 5개의 배럭은 재련(소모)은

안하고 생산만 하는 인플레의 주범들이죠 이건 6개 이하건 이상이건 상관없어요

배럭이라는거 자체가 문제니깐요

재련(소모)을 안해도 이득을 본다 <- 이게 잘 못된거라고요

상위 컨텐츠 캐릭의 뒷받침을 하위 컨텐츠 캐릭이 할 수 있다?

소모 없이 생산만 하는 캐릭터가 있다?

원정대 캐릭 개수가 아니라 배럭이 문제인거 아닙니까?

시간이 지나서 생산량이 많아질 때 그럼 그때가서 발탄 하드 5회 유저보다 6회 유저가 골드 생산량이 월등히

많다 그러고 5회 제한 걸껀가요?

현 시점에 원정대 제한한다고 골드 인플레가 얼마나 극적으로 잡힐지도 모르겠지만

다계정, 배럭의 본질적인 문제 같은거는 냅두고 다캐릭 유저 하나만 잡는게 맞는 패치인지는 모르겠네요

지금 이미 월드에 생성된 골드를 지우기 위해서라도 생산보다 소모를 유도하는게 맞지 않아요?







개선방향은 여기부터


여기부턴 개인적으로 생각해본 개선 방향입니다

부캐도 재련을 하게끔 하는 방향이 배럭은 없애고 부캐를 늘리는 좋은 수단이죠

캐릭터당 골드 획득 컨텐츠 2회 제한
레벨 제한
저레벨과 고레벨의 골드 격차 심화
재련비용을 통한 성장속도 조절과 골드 소모

ex)
오레하 하드 렙제 1415 미만 획득 골드 500
알고 렙제 1445 미만 획득 골드 1000
발탄 하드 렙제 1475 미만 획득 골드 2000
비아 하드 렙제 1500 미만 획득 골드 4000
쿠크 노말 렙제 1520 미만 획득 골드 8000
아브 노말 렙제 1550 미만 획득 골드 16000

이렇게 한다고 칩시다 (수치는 대충 짠거라 수정 필요)

골드 획득 컨텐츠를 2회로 제한했기 때문에 유저의 피로도가 내려갑니다 솔직히 15층 유저들 발하, 비하 재밌어요?

전 발하, 비하에서 피가 안달아요 고렙팟 가면 딜찍으로 기믹기믹기믹 이래서 재미없어서 딱렙팟가도 재미없기는

마찬가지임 걍 골드 땜에 가는거지 그리고 발하or비하랑 쿠크가 선택지가 됐으니 버스가 증발하겠죠?

여기에 더해서 레벨 제한으로 하위 컨텐츠 진입을 막아서 버스와 딜찍을 또 한 번 막습니다

레벨 제한은 레이드가 좀 빡세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일반 패턴 없이 기믹기믹기믹 완전 숙제화하는게 

더 이상하잖아요 레이드는 적당히 어려워야 레이드죠 여기선 피로도가 증가하겠네요

한 번의 레이드가 피로하면 자연스럽게 6회 이상 도는 사람도 줄겠죠? 원정대 제한이 왜 필요합니까?

숙코도 많이 없어지겠네요 딜찍팟으로 대충 클경 찍고 숙련오거나 버스로 칭호따고 오는 인간들이 없어질테니

골드는 계단식으로 하위 컨텐츠 두 개 합보다 상위 하나가 높게 설정했습니다

아브 캐릭 하나가 알고 16개 or 발탄 8개 보다 효율이 좋죠 이러면 저레벨 배럭을 늘리겠습니까?

하나라도 고레벨 가야겠죠? 그럼 재련 눌러야겠죠? 골드 소모하죠? 생산과 소모가 같이 가야합니다

애초에 부캐가 아니고 배럭이라는 개념이 왜 있습니까 게임에?

본캐만 하고 싶은 사람 입장에서는 배럭이라는건 귀찮은 요소고 다캐릭 유저한테는 원정대 제한이라는 족쇄로

다가왔네요 이게 정상인가요?



저렇게 되면 고렙 구간에서 골드를 너무 많이 준다고요? 

저 수치상으로 2회 제한이면 아노1~6 + 쿠노 = 24000

지금 아브 구간 캐릭터 - 아노1~6 + 쿠노 + 발하or비하 = 17500

중간?

쿠크 구간이면 쿠노 + 비하 = 12000

현재 쿠노 + 비하 + 발하 = 13500

저렙?

비하 + 발하 = 6000

현재 비하 + 발하 + 알고 = 10600(여긴 확 줄긴하네 근데 이쪽까지는 융합만으로도 잘 오르긴 하지 않?나?)

1302~1415 구간은 그냥 골드 획득 소모 자체를 극단적으로 줄이는게 날꺼같음 어차피 발탄을 봐야 안 접잖아

24000골이 많아보이면 재련 눌러서 아브 오든가 제발 와 줘 내부 별 해줘 56 숙련 해줘

아브에 다캐릭인 사람들이 골드 찍어낼꺼다 라고요?

지금 원정대 제한하면 6개는 가능한데 아브 7개이상인 사람이 그렇게 많아요? 제한할 정도로?

인플레는 재련(소모) 안하고 생산만 한 아래쪽에서 일어난걸로 아는데?

그리고 다음 군단장에서 깡 재련비 올려서 상위권 애들 골드 삭제 하든가 품질작 같은걸 좀 심화해서 내도되고

지금 최종렙은 저렇게 패치하나 안하나 지금이랑 골드 버는거 그렇게 큰 차이 안 남 유저도 별로 없고

하위권이나 중간 레벨 골드가 적다? 혹은 성장 속도에 제한이 걸린다?

이런 것도 그냥 재련 골드 비용을 늘리거나 줄이는걸로 해결 가능함 이게 더 쉬운 방향 아님?

레벨업 해야한다는 의지도 부여돼고

골드 소모 컨텐츠로 수리비 골드, 장비 파괴 이딴거 말고 그냥 재련 비용 조절하고 재련하게끔하면

되는거 아니냐고요

Lv23 미르네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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