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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절▇█▇▆제▅▄

Ezikial
댓글: 2 개
조회: 567
추천: 4
2024-05-14 22:59:34
<절제의 장단점>

필자가 생각하는 절제의 장점
+ 우수한 체방, 무력, 파괴.
+ 온전히 카운터를 위한 카운터 보유.
+ 전 직업 통틀어 최강 성능을 가진 스페.
+ 맛있는 시너지.

해외 가이드(maxroll.gg)에서 소개한 선연열 절제(Control Glaivier)의 장단점
+ 좋은 기동성
+ 배우기 쉬움
+ 파티에서 다양한 역할 가능
- 부족한 마나
- 쿨 누수
- 사멸
- 근접
- 피아노



<개선사항>

나사 빠진 청룡진
* 시너지에 10렙 투자해야 제구실 함(즉발과 빠준을 위해).
* 경면도 없고 범위도 너무 작아서 적중시키기 어려운 상황이 많음.
* 23년 5월에 생긴 고성능 자버프 족쇄 때문에 스포를 투자할 수밖에 없음.

미쳐버린 마나 소모량, 사실 의도된 것?
* 로아에서 스킬 마나 소모량은 기본 쿨타임에 비례하게 책정함(정비례x).
* 23년 5월 밸패때 청룡진 기본 쿨이 증가하고 대신 빠준 트포의 쿨감 수치가 증가함.
* 실질적으로 쿨은 같은데 기본 쿨 늘어났다고 마나 소모량도 같이 늘려버림. 청룡출수도 마찬가지임.
* 꾸준히 불편함을 호소했음에도 스마게는 고의로 자원 관리를 하기 어렵게 만들었음.
* 빠준은 결국 마나 절멸의 주범임. 당연하게도 절제가 채용하는 스킬에는 꽤 많이 들어감.

가짜 아덴, 최후의 판단
* 억모닉 세맥처럼 최판 스킬도 가시성 개선해주길 바람(스킬 테두리 반짝임).
* 아덴 소모량이 많이 늘어나 (10% -> 20% -> 33%) 악몽, 지배셋 등을 사용하면 아덴 소모량이 수급량을 넘어서 처참하게 약해짐.
* 결국 23년 5월 밸패는 절정과 절제 모두를 사멸셋을 강제하게 했음.

경직면역 점유율
* 근딜치고 심각하게 낮은 경면 점유율도 문제임.
* 선연열 기준 사이클에 스킬 10개 들어가는데, 그중에 7개가 노경면임.

스킬 선택지
* 스탠스 봉인캐라 채용할 스킬의 선택지도 적음. 난무 스킬의 수도 적은데 질풍참, 풍진격, 공의연무, 이연격같은 폐급 스킬이 자리를 차지함.

천장에 막혀버린 공격속도
* 스킬의 짧은 쿨 대비 긴 프레임(시전 시간) 때문에 고신속의 이점을 못 살림(열공참이라던가 열공참이라던가 열공참이라던가).

전투특성 선택지
* 절제가 특화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없음. 특화 잠김.
* 온타임이 짧은 청룡진 치적 자버프와 맹룡열파 각성 트포로 인한 사이클 내 치적 불균형. 치명 포화.
* 갈망, 일부 시너지, 만찬, 음식, 기믹 등으로 공이속 퍼주는거에 비해 공이속 상한이 너무 낮음(140%). 상기 [천장에 막혀버린 공격속도]와 엮어서 신속 포화.
* 다양한 세팅 선택지를 위해 전투특성 포화 문제 해결이 선행되어야 함.

불쾌한 사정거리와 보법
* 팔이 짧은 것도 불편함. 물론 이건 다른 일부 직업도 마찬가지로 불편할 것임.
* 그러나 특히 절제는 괴상한 앞뒤무빙, 아덴 소모량 등의 요소와 결합되어 그 단점이 부각됨.

개성, 인식 그리고 상위호환
* 개성이 없는 작은 육각형이라 상위호환인 타 직각들이 존재해 슬픔.
* 대중은 '절제할 바에 OO 해라' 식으로 유입을 막고 있음. 그리고 거기에 반박할 수 없는 게 더 슬픔.

캐릭터의 성장을 따라오지 못한 각성기
* 사멸, 기습의 대가 효과를 받지 못하는 각성기는 일반 스킬보다 못한 피면, 이동기로 전락.
* 시스템적으로 각성기가 특화 스탯에 종속되는 바람에 깡통이 더 박살남.

제안을 빙자한 쌉소리(하나만이라도 이루어지길)
* 각인 이름과 컨셉을 '환영술'과 관련된 것으로 변경하여 개성 확보. ex) 환영난무, 신기루
* 일부 스킬의 빠준 트포를 대체할 수 있는 선택지(딜트포)가 필요함.
* 공속 상한을 조금 해제하는 기믹 부여.
* 듀얼 게이지 소모 시 마나 환급 또는 마나 삭제(애니츠와 마나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 선연열 중 경면 하나라도 부여.
* 열공참 사거리를 소폭 늘려주거나, 일부 스킬 후진 삭제.
* 적어도 하나의 각성기는 무력, 파괴 등의 유틸이 좋게 바뀌어야 함.
* 탈사멸을 위한 듀얼 게이지 소모량 감소 or 완전 삭제.
* 폐급 스킬(이연격, 공의연무, 질풍참, 풍진격) 개편 or 신스킬 추가.
* 스페쿨을 개성으로 밀고 나갈거라면 스페를 2스택으로 변경.
* 절제라는 이름에 맞게 스페 모션 간결하게 변경.
* 연환섬 3트포 약점포착 개선좀. 같은 티어 '광휘의 창' 대비 완전한 무개성 하위호환임.
* 철량추 말고도 카운터 선택지가 있었으면 좋겠음.



<태생론과 함께하는 결론>

절제에 대한 스마게의 공식 입장


결론
* 절제는 스마게가 오피셜로 태생론 박아버린 약캐임. 절제가 약한 건 의도된 것.
* 딜은 바라지도, 바랄 수도 없으니 불쾌함 해소와 개성 부여 위주로 뭔가 해줬으면 좋겠음. 무개성은 개성이 아님.
* 반박 시 님말맞.

Lv33 Ezik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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