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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뭉툭한 가시(뭉가) 괜찮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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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9 개
조회: 10820
추천: 8
2024-07-30 08:40:12
안녕하세요. 새벽감성으로 연구 중인 창술 본캐 유저입니다.

나름 하기르 2관클도 하고 다니는 본캐지만 연구에 있어서는 아직 뉴비니까 잘 못 된 점이 있으면 바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처음에 읽으신 분들..! 잘 못 된 정보 죄송합니다. DPS 기준으로 다시 작성했으니 내용 다시 한 번 참고 부탁드립니다..!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요약부터 쓰고 시작하겠습니다.

(창술에게) 뭉툭한 가시 왜 괜찮은가?
- 대부분의 스킬이 확치트포+뭉가 딜증가보다 다른노드(입식타격가,마나용광로)+기존 딜증트포가 더 셈(딜량)
- 치피가 높을수록 뭉가가 더 낮은 효율을 보이지만 신속으로 인한 DPS 상승이 유의미함
- 아드레날린 각인 채용 불가능 대신 딜각인 채용(마효증)


요약하면 위 3가지와 같은데, 뭉가의 피증량이 생각보다 높지 않지만 신속을 채용할 수 있는 점을 먼저 꼽습니다. 


1. 뭉툭한 가시 2레벨의 효율
뭉툭한 가시가 뭔데?

뭉툭한 가시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지닙니다.
- 치적이 높을수록 좋음
- 기존 치피가 낮을수록 효율이 좋음(치명이 최대 0.8 고정이기 때문)
- 기존 진화형 피해 증가가 높을수록 효율이 감소
- 치적 119.286%면 최대 효율 달성(기본15%+추가55% = 최대 70% 진피증)
   추가 55%는 초과 치적 39.286% (39.286%*1.4 = 55.0004%)에 달성 가능

따라서 뭉툭한 가시의 효율표를 아래와 같은 조건에 따라 진열해보겠습니다.
치적 / 치피 / 진화형 피해 증가
치적과 치피는 다양한 경우가 많아 진화형 피해 증가를 상수값으로 2차원 표를 만들어서 보기 편하게 진열하려합니다.
진화형 피해는 3티어 노드를 일격2를 고정으로 준다고 가정하고 생각하여 2티어 노드, 갈망만 반영하여 계산합니다.

효율표는 아래와 같은 공식을 가집니다.
(뭉툭한 가시 증가 피해량 - 다른 노드 피해량 증가) / 다른 노드 피해량 증가
따라서 다른 노드 피해량 증가가 더 높으면 -로, 뭉툭한 가시 피해량이 더 높으면 +로 나타납니다.
진화형 피해 0% : 기존 갈망 추피(정열 0렙)

진화형 피해 14% : 정열2렙

진화형 피해 24% : 정열 2렙 + 한계돌파 1렙 or 금단1렙 / 정열2렙 + 예리2렙 or 최적2렙

진화형 피해 34% : 정열 2렙 + 한계돌파 2렙 or 금단 2렙 / 정열 2렙 + 예리2렙 or 최적 2렙 + 한계 1렙 or 금단 1렙

진화형 피해 44% : 정열 2렙 + 한계돌파 3렙 / 정열2렙 + 금단 2렙 + 한계돌파1렙

좋은데 왜?
당연히 120%를 넘는 치적에는 추가 효과가 없이 피해증가량이 동일하며, 타 노드 최대치에 비해 무려 최소 14.64%~최대23% 가량의 3레벨 각인 1개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네요.

여기 까지만 보면 우린 단편적으로 이렇게 생각합니다.

오? 우리 창술에겐 치적을 무려 100%나 올려주는 트포가 있잖아? 게다가 치피도 60%나 늘려주는데 뭉툭한 가시 빌드가 대세가 되겠는걸?

하지만 계산한 현실은 다르죠. 충분히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창술사의 딜링기인 스킬들 기준으로 다시 재편한 뭉툭한 가시의 가장 희망편인 진화형 피해 증가 0%를 기준으로 다시 계산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공통: 치피50%

진화형 피해 증가 0%, 확치트포(파괴하는 창술, 치피0.6)+뭉가+마효증
vs
딜증트포(단호한 의지-퍼펙존)+타 4티어노드 최대(24%)+아드

모든 구간에서 마이너스(-)를 보입니다. 정정합니다. 같은 치적 구간에서 비교해서 계산 오류가 있었습니다.
또한 뭉가세팅에 반영되지 않던 아드->딜각인 부분과 신속 DPS를 반영했습니다. 이 부분을 놓친게 컸습니다.

계산식을 참고삼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수식에서 min은 최대값을 정할 때, max는 최소값을 정할때 사용합니다.
예시 - min: 최대치적1을 못넘김, max: 최소 치적 0을 못넘김)

뭉툭한 가시 피해량 : (1*max(0.2,1-min(0.8,치적))+(2+치피+0.6)*min(0.8,치적)) * (1+진피증+min(0.7, 0.15+max(0,(치적-0.8)*1.4))

노크리 데미지 1, 크리 데미지: 200%+치피%+60%(파창), 진피증(합연산), 최대 0.7 아니면 0.15+(치적-0.8)*1.4의 진피증을 가지는 뭉가 노드, 확치트포로 가지 않을 시 적룡포의 기대 치적은 87%로 설정(23+20+20+10+14=87%: 치명,청룡진,일격2,백어택,아드전설각인)

타 노드 피해량 : ((1*(1-min(1,치적))+(2+치피)*min(1,치적)) *(1.24+진피증)*1.7)
노크리 데미지 1, 크리 데미지: 200%+치피%, 진피증(합연산), 타 노드 최대 진피증 24%, 마지막 단호한 의지 70% 감안하여 최종 데미지 1.7배

절정 각인상 상시 치피50%까지 감안하면 치적 120%, 진피증0%에서 적룡포는 -8.03%라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헐 왜 그런 결과가?

뭉가를 채용하기 위해 창술사 분들은 확정 치명 트포를 가져가게 됩니다.
- 적룡포의 경우 단호한 의지 70%를 포기한 대신 치적100%와 치피60%를, 
- 굉열파의 경우 약점 포착 50%를 포기한 대신 치적 60%와 치피60%를,
- 유성강천의 경우 지면 폭발 100.1%를 포기한 대신 치적 100%와 치피60%를,
- 사두룡격의 경우 난폭한 찌르기 80%를 포기한 대신 치적 60%만을...(치피마저 없음)
- 반월섬의 경우 최후의 판단 96%를 포기한 대신 치적 60%만을.

뭉가의 기댓값에 비해 딜증 트포가 가지는 딜증량이 더 압도적으로 우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타 노드의 진피증 최대 24%, 최소 18%(인파이팅)를 채용하면 그 차이가 더 두드러집니다. 뭉가를 채용한 대신 타 노드를 못쓰는 점 또한 감안해야 하기 때문이죠.

제일 트포 피증량이 작은 굉열파 조차 치적120%, 치피50% 기준으로 -2%를 기록합니다.


뭉가 개쓰레기네 괜찮네

무조건 쓰레기만은 아닙니다!
창술에게 뭉가가 적당한 이유는 위와 같이 딜증 트포를 포기한 채로 치명타율, 치피를 높였기 때문입니다.

만약 같은 라인 트포에 딜증이 없이 단순 치적만 있으면 좋지만 창술 트포는 딜증의 밸류가 너무나도 높습니다.

또한 뭉가+일격2 노드를 채용할 경우 부스텟을 치명스텟이 아닌 신속 스탯을 갈 수 있음으로써 신속 650이 가지는 쿨감 14%의 DPS 딜증 밸류는 1/0.86 = 16.27%입니다.

신속 DPS 증가 16.27%를 감안하면 DPS상으로 뭉가세팅이 마용-일격 세팅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일격노드에 치피32% 달려있죠?, 갈망 진화형피해 14%있죠?, 한계돌파나 금단의 주문에도 진화형피해 있죠..? 이런걸 추가로 채용하게 되면 뭉가의 효율이 더 감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건 언제까지나 적룡포의 경우임을 생각하셔야합니다.
(굉열파만 희망적이고, 나머진 적룡보다 더 절망적임)
뭉가는 어떤 직업이 써야 좋을까요?
만약 자체 치적이 100%가까이 되는 직업이 심지어 오버치적까지 발생하게 된다면 뭉가는 정말 좋은 노드가 됩니다.

지금 당장 떠오르는 예시로는 극치+일격노드 찍는 캐릭터가 생각이 나네요. 
수라 브레이커와 뭉가로 가능성이 열린 극치특 분망디트 정도가 연상이 됩니다.

위 두 직업은 치명베이스 캐릭인데다가 일격노드(사멸)이고, 치적 효과를 잘 받거나 아드레날린 각인을 애용하는 직업이죠. 백어택 캐릭중에는 극치베이스로 가는 직업이 그닥 잘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맹룡열파가 더 어울린다. 확치 트포 쓰는 스킬들보다
맹룡열파의 경우엔 기존엔 오버치적으로 유명했죠. 무려 치적이 23%(치명)+22%(사멸)+40%(급타)+25%(각성)+10%(백) = 120%나 되거든요 ㄷㄷㄷㄷ

여기서 치명23%분을 청룡진 20%로 대체해서 쓰고, 사멸->일격 노드 치적 20%를 감안하면 충분히 치적 115%언저리가 가능합니다.! 맹룡열파만이 뭉가를 온전히 사용할 수 있나봅니다.

하지만 반월섬은 어떨까요.?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최후의 판단은 당연히 못쓰고(연가심공 때문에도 못 쓰긴함) 치적 60%를 발라도 60%(급타)+20%(청룡진)+20%(일격)+10%(백어택)으로 해도 110%가 최대입니다.

겨우겨우 뭉가 효율을 뽑아내려 하는데, 문제는 최판 딜증 96%가 사라져있다는 점이죠. 
외양간을 짓기 위해 소를 팔아치웠군요. 이게 맞을까요?

이 문제는 유성강천에서도 두드러지게 되며, 앞으로 나올 초각성의 딜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치적23%의 부재로 딜몰이 능력이 약화되지만 신속으로 인한 쿨감 DPS증가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각성이 전투에서 1회만 사용 가능한 만큼 신속의 의미가 더 희미해지겠죠.

굉열/적룡은 뭉가에서 기존보다 10%가량 이득을 취하지만 나머지 유성, 반월는 크게는 10%의 손실을 가져갑니다. 

차라리 감소가 되는 스킬이 있을거면 기존과 같이 동일하게 공평한 24% 딜증이 더 좋지 않을까요.?


어? 이미 치적이 120%라고?
그렇습니다. 치명트포 100%+일격2노드 20%면 이미 120%네요

아드레날린 각인 채용이 불가능합니다. 
+ 무한한 마력인 경우 가능합니다.

창술이 채용 가능한 각인.. 원한, 돌대, 저받, 질증, 아드, 기습, 속속, 마효증 정돈데
- 아드레날린 오버치적
- 속속 효율 구림
위 두 가지를 감안하면 질증 또는 마효증을 채용해야 겠네요.! 
저라면 풀 공속 캐릭도 아니고, 신속으로 인한 쿨감으로 마나 고갈 우려가 있으니 마효증을 조금 더 추천하고 싶네요. 


총평
 뭉가+일격+특신 쓰겠다
- 맹룡열파만 딜증
- 굉열파, 적룡포 약간 상승(DPS 기준)
- 결국 백 잡아야함. 기습각인 빼려면 질증 채용할 수 밖에 없음


후기
예전 지배셋을 좋아하던 사람으로써 확치 트포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인가 싶어서 연구해봤지만 오히려 못볼걸 봐버린 이 기분... 

+ 다시 신속 수치 및 마효증각인수치 넣어서 계산하니 희망이 있네요..! 하지만 마나랑 사이클 소화 문제는 아직...

다음 번의 관심은 일격노드/기습을 탈피한 세팅을 연구해서 (기존 환각 비슷하게) 얼마나 차이나는 지 가져와보겠습니다.

물론 현생상 얼마나 걸릴지는 몰?루


추가 요청 - 일격 대신 무한한마력
치적20%, 치피32%, 마효증 -> 쿨감14%, 진피증16%, 마나소모16%감소, 아드
(애초에 본문 계산에 일격 치피 포함도 안 함..)

진행하면서 생각해보니 본문의 뭉가는 원돌기저효 를 채용하고, 일격은 원돌기저아 를 채용하고 같은 치적끼리 비교하는건 앞뒤가 맞지 않아 일정 기준을 세운 뒤 스킬 별로 각 세팅을 나열했습니다.DPS상 무마가 일격보단 밸류가 좋지만 진화피해량 증가가 올라갈수록 뭉가의 효율 감소는 마찬가지입니다.

+ 신속 DPS 상승분을 빼먹어서 다시 추가했습니다. (신속650 = 쿨감14% = *(1/0.86)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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