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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연구 시 참고할 만한 글

에테르윙케일
댓글: 3 개
조회: 2764
2020-10-13 20:01:42
많은 분들이 연구랍시고 하는것들이 결국 데미지 관련해서 더 높은 숫자 띄우겠답시고 하시는 걸텐데
제가 알고 있는 내용 중에 틀린게 있는지 확인도 할겸, 관련 내용 몇자 적어봅니다.

우리가 뭔가를 때렸을 때 화면에 뜨는 숫자를 최종데미지라고 했을 때,

최종데미지=(((스킬계수*(공격력*공증))*트라이포드)*피증)*(1-피격자의 피해감소율)

사실 전부 곱연산이라 괄호나 순서는 의미 없음.

여기서 스킬계수는 공격력에 비례한 스킬의 데미지에 관여하는 계수이며
스킬마다 다르고 같은 스킬이라도 스킬 레벨에 따라 다르며 공격력이 다른 두 세팅이 있을 때
공격력이 높은 상태를 A, 공격력이 낮은 상태를 B 
스킬계수=(A스킬창표기데미지-B스킬창표기데미지)/(A공격력-B공격력) 으로 구함.
무기를 빼버리면 무기공격력이 0이 되어버려 공격력도 0이 되어버리므로,
평소 사용하는 세팅을 A, 무기만 뺀 것을 B 세팅이라 하여 식의 분모를 간소화 시킬 수 있음.

공격력은 P 키를 눌렀을 때 치명특화 등 '전투 특성'란 위에 있는 기본 특성란에 표기되는 공격력이고
무기공격력과 힘/민첩/지능 에 의해 결정됨. 시즌1과 공식이 바뀐것으로 추측됨


공증효과는 여러개가 있다면 각각 곱연산됨.

예를들어 바드 천상만 들어온다면 스킬계수*(공격력*천상) 이고,
저주받은인형3 각인 사용 중에 천상이 들어온다면 스킬계수*(공격력*저받인*천상) 이며,
저받3 각인을 사용중 바드 천상, 기공사 내공방출이 동시에 들어온다면 스킬계수*(공격력*저받인*천상*내방) 인것임.
그 외 '공격 준비' 자공증 트라이포드 효과나 벨가누스 권능 등도 마찬가지.
(다만 저받인은 현재 벨가에서 정상적용이 안되고 있음. 버그임.)

그리고 트라이포드도 사실 피증효과나 다름이 없는데 따로 적어놓은 이유는
트라이포드 부분을 (1트포+2트포+3트포) 라고 오해하는 사람도 있고, 과거 시즌1에는 스크롤과 재련옵이
트포옵과 합연산 되어서 들어갔기 때문에 관습적인 부분도 있음.

결론을 말하자면 트포 3개가 모두 '피해 증가' 트라이포드라면
((스킬계수*(공격력*공증))*트라이포드)=
((스킬계수*(공격력*공증))*1트포*2트포*3트포 이며, 과거에는
((스킬계수*(공격력*공증))*[(1트포*2트포*3트포)*(재련옵+스크롤)*특수재련옵] 이었음.
현재 재련옵, 스크롤은 삭제됐지만 스크롤의 자리를 대신하는 보석이 생겼는데,
글 쓰다말고 방금 간단하게 실험해 본 결과 재련옵과 스크롤과는 달리
다른 피증효과처럼 곱연산으로 보임 (제 4의 트라이포드 취급하면 될 듯)

'피해증가' 트라이포드가 아닌 '모든방어력 n% 무시' 또는 '모든방어력 n% 관통' 및
방깎 시너지, 암흑수류탄 등은 (피격자의 피해감소율) 부분에 관련해서 적용 됨

트라이포드와 따로 적어놓은 피증 부분은 자피증 효과나 시너지로 인한 피증으로,
위의 공증에서 예시른 든 것처럼 여러개가 있다면 각각 따로 곱연산됨.

설명을 위해 따로적어놨지만 풀어보면

스킬계수*공격력*공증*피증(트라이포드,각인,무기에 붙은 추가 피해 등) 으로 모두 곱연산임.

다만 몇가지 더 고려해야 할게 있는데, '기습의 대가' 와 치명타/치명타 피해 관련임.

기습의대가 각인을 사용하지 않아도 시스템적으로 백어택에는 추가 피해량이 붙어있는데,
기습의대가 각인을 잘 읽어보면 '백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n% 증가한다' 이다.

이게 무슨 뜻이냐 하면, 지금당장 시스템적인 백어택 추가 피해량이 얼마인지는 기억이 잘 안나는데
기본 백어택 추가피해량이 5%라고 한다면,

평상시의 데미지를 A라고 할 때,
백어택데미지는 A*(백어택 추가 피해량)=A*(5%)=A*1.05 이며,
기습의 대가3 사용 시 A*(백어택 추가 피해량+25%)=A*(5%+25%)=A*30% 이라는 뜻으로
A*1.05*1.25 가 아니란 뜻이다.

기습의대가3 사용시 백어택데미지는 논백어택데미지와 30% 차이가 나지만,
기습의대가 미사용시 백어택데미지와 기습의대가3 사용시 백어택데미지는 30%차이가 아니라는 소리다.

오차가 적기도 하고 뭔 복잡한 개소린가 알아듣기 힘든 사람도 있을텐데 아무튼 그렇다.
따라서 기습의 대가 사용하는 세팅과 아닌 세팅을 비교할 때
기습없는 세팅의 백어택 vs 기습세팅의 백어택 을 비교해야할 상황이 생길텐데
이 때 백어택 계수가 각각 1.05 vs (1.05*1.25)가 아니라,
1.05 vs (1.05+1.25) -> 1.05 vs 1.3 으로 들어가야한다.
이 점은 백어택 시너지를 고려할 때에도 같은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공격의 치명타 확률에 의해 치명타가 발생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며 치명타 발생 시 치명타로 적용되는
공격의 피해량은 치명타 피해량에 의해 결정되며 로스트아크의 치명타 피해량은 기본적으로 200% 이고
이는 기본적으로 치명타 발생 시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았을 경우에 비해 두배의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소리이다.

치명타피해에 영향을 주는 효과는 많지 않지만 예리한 둔기외에도 트라이포드, 장비 세트옵션 등 여러가지가 있다.
치명타피해는 합연산되며 예를들어 특화 1400 절정3 창술사의 집중스탠스 치명타 피해량은 약 300%이지만,
여기서 예리한둔기를 추가로 채용한다고해서 치명타피해량이 400%가 되는것은 아니다. 합연산이라 350%가 된다.

따라서 치명타피해증가 효과는 수치가 높은것 하나만 있는것이 대체로 제일 효율적이다.

백어택과 치명타 피해등을 포함하여 맨 위의 공식에서 색칠된 때리는 쪽에서 계산해야 할 부분은 끝났고,
맞는 쪽에서 계산해야 될 것이 남았는데 피해감소량이다.

로스트아크의 공격은 물리/마법 피해로 구분되며 방어력도 물리/마법으로 나뉘어져있어
피해감소량은 기본적으로 물리/마법 방어력에 비례하며 각각 물리/마법 피해감소율에 영향을 준다.
방어력에 따른 피해감소율 공식은 대략 [ 1 / { 1 + (방어력/6510.9) } ]으로 알려져 있으며
시즌1의 연구결과지만 시즌2로 넘어와서 바뀌거나 하진 않은것으로 보인다.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66863) (공격력부분은 위에도 언급했듯 변경된듯)

방깎시너지, 암흑수류탄, 방어력 무시 트라이포드 등은 이부분에서 계산되며 각각이 곱연산 된다.
원래 방어력이 1,000,000 이라면 방깎시너지 20% 적용시 (1,000,000*0.8=800,000)
방어력 800,000 일 때의 피해감소량으로 계산되며 서로 다른 두 직업의 20% 방깎 적용 시
(1,000,000*0.8*0.8=640,000) 방어력 640,000 일 때의 피해감소량으로 간주하여 계산된다. 

암흑수류탄과 방깎시너지 스킬에 대해선 방깎곱연산 부분이 시즌1때부터 확실하나
시즌2로 넘어오면서 아직 추가적인 연구나 재연구가가 이루어지진 않았고, 스킬별 트라이포드 등도
아직 따로 연구된 적이 없다.

이는 물리/마법 방어력이 몹에 따라 다 다르기 때문이다...
권장/적정레벨이 비슷한 컨텐츠 끼린 방깎의 효율이 큰 차이는 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장담할 수는 없다.

데미지에 관련해서 고려해야 될 부분들을 대략적으로 짚어봤으며 틀린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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