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하긴 한데 병들었어요... 오신김에 개선글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론>
로스트아크의 절제 창술사(Control Glaivier)는 언월도라는 치트키 무기와 비교적 빠릿한 플레이 스타일로, 마이너하지만 매니아층에게 꾸준히 사랑받아 왔음.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다양한 패치와 밸런스 조정으로 절제 창술사는 여러 문제점과 불편함을 겪고 있음. 그 결과, 2막을 기준으로 절제:절정 = 4:96 이라는 비참한 성적표를 기록함. 본 글에서는 절제 창술사의 현재 상황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절제 창술사의 플레이 경험을 향상하기 위한 제안을 제시할 것임.
<본론 :: 문제점>
1. 나사 빠진 청룡진
* 시너지에 10렙 투자해야 제구실 함(즉발과 빠준을 위해).
* 경면도 없고 범위도 너무 작아서 적중시키기 어려운 상황이 많음.
* 23년 5월에 생긴 고성능 자버프 족쇄 때문에 스포를 투자할 수밖에 없음.
2. 미쳐버린 마나 소모량, 사실 의도된 것?
* 로아에서 스킬 마나 소모량은 기본 쿨타임에 어느정도 비례하게 책정함(정비례x).
* 23년 5월 밸패때 청룡진 기본 쿨이 증가하고 대신 빠준 트포의 쿨감 수치가 증가함.
* 실질적으로 쿨은 같은데 기본 쿨 늘어났다고 마나 소모량도 같이 늘려버림. 청룡출수도 마찬가지임.
* 같은 패치 때 회선창의 마나 절감 트포도 삭제됐음.
* 꾸준히 불편함을 호소했음에도 스마게는 고의로 자원 관리를 하기 어렵게 만들었음.
* 빠준은 결국 마나 절멸의 주범임. 당연하게도 절제가 채용하는 스킬에는 꽤 많이 들어감.
* 연가비기가 마효증 채용을 막아버림.
3. 가짜 아덴이자 진짜 족쇄, 최후의 판단
* 최후의 판단 트포는 아덴을 소모해서 딜을 올려주는 트포임. 하지만 딜 증가량이 그렇게 높지 않음.
* 패치를 거듭하며 스킬 당 아덴 소모량이 많이 늘어나 (10% -> 20% -> 33%) 악몽, 지배셋 등을 사용하면 아덴 소모량이 수급량을 넘어서 처참하게 약해짐.
* 결국 23년 5월 밸패는 절정과 절제 모두를 사멸셋을 강제하게 했음.
* 직각의 요소가 트라이포드에 종속되면 안 된다고 생각함. 스마게는 트라이포드의 본질을 다시 생각해보면 좋겠음.
* 아크패시브로 상기 문제는 다소 완화됐지만 초각스 맹룡난무에도 결국 최판이 묻었음.
4. 노후화된 트라이포드
* 쓸만한 트라이포드가 적어서 선택이 강제된 경우가 많음.
* 비교적 최근에 개선받은 직업이나 신직업들을 보면 1티어 라인에 범위, 무력화, 마나 등의 유틸 트라이포드를 줬고 2, 3티어에 스킬의 스타일이 바뀌는 딜트포를 부여함.
* 창술사는 23년 5월에 이처럼 트라이포드 개선을 받았어야 했음.
5. 비참한 스킬 선택지
* 스탠스 봉인캐라 채용할 스킬의 선택지도 적음. 난무 스킬의 수도 적은데 질풍참, 풍진격, 공의연무, 이연격같은 폐급 스킬이 자리를 차지함.
6. 천장에 막혀버린 공격속도
* 스킬의 짧은 쿨 대비 긴 프레임(시전 시간) 때문에 고신속의 이점을 못 살림.
* 특히 열공참과 회선창.
* 맹룡난무와 연가비기의 추가로 상기 문제가 더 심해짐.
7. 심각한 치적 불균형
* 100 0 20 20 20 20 45 40 0 0
* 상기 수열은 사이클의 치적 보너스임.
* 약 22~24% 지분을 차지하는 1순위 주력기가 치적 140% ~ 160%에 이르러서 아드 각인, 일격 노드의 치적 효과를 받지 못함.
* 아드와 뭉가 모두 효율이 제각각이라 세팅이 굉장히 어려움.
* 특화가 잠겨 치명과 신속밖에 남지 않은 캐릭에게 확치 스킬을 주는 것은 매우 불합리하다고 생각함.
8. 무성의한 사이드 노드
* 사이드 노드를 사실상 2종밖에 고를 수 없는데 단순히 피해량이 약간 오르는 지루한 노드들임.
<본론 :: 개선사항>
1. 컨셉과 개성에 대한 제안
* 집중 스킬의 일부를 난무 스타일로써 사용할 수 있도록 컨셉 변경
* 절제라는 이름에 맞게 스페 모션 간결하게 변경.
* 난무 전투대기 자세 수정.
* 초각성 스킬 모션과 이펙트 개선. 홀나의 그것과 거의 유사함.
* 듀얼 게이지를 절제만의 무언가로 바꾸어야함. 최판 게이지 소모량이 20% -> 33%로 바뀐 23년 5월 밸패의 사례처럼 절정의 변경사항에 절제가 끌려다니는 상황을 끝내야함.
* 절제의 현재 스킬셋을 보면 분신(선풍참혼, 청룡출수, 질풍참)과 환영창(맹룡열파, 맹룡난무, 은하비섬창) 등에서 '환영'이라는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음. 아예 이쪽으로 컨셉을 확고히 했으면 좋겠음. 각인 이름도 바꾸고...
2. 편의성에 대한 제안
* 억모닉이나 세맥처럼 최판 스킬에 대해 활성화 가시성 개선(스킬 테두리 반짝임).
* 일부 스킬 강제 이동(전진, 후진) 삭제.
* 절제는 스마게에서 카운터 선택지 보장 정책을 시행한 이후로도 카운터가 하나밖에 없는 캐릭임. 철량추 말고도 카운터 선택지가 필요함.
3. 전투 성능에 대한 제안
* 선택할만한 가치가 있는 트라이포드 시스템.
* 청룡진: 자버프 8초로 변경. 스킬 레벨 7레벨로 이용할 수 있도록 트포, 기본 쿨타임, 마나 소모량 변경. 스킬 적중 범위 증가.
* 연가비기: 치적 보너스 삭제, 깡통 버프
* 연환섬: 3트포 '약점포착' 개선. 같은 티어 '광휘의 창'이 버프를 먹은 이후 완전한 무개성 하위호환으로 전락함.
* 일섬각: 데미지 분산 판정 개선. 기본 쿨타임 감소. 관통성을 부여하는 트포 추가. 카운터를 부여하는 트포 추가.
* 열공참: 3트포 '초극회전' 시전시간 단축. '단극회전' 개선.
* 이연격: 기본 쿨타임 증가. 깡통 버프.
* 풍진격: 김빠지는 타격감 개선. 깡통 버프. 카운터를 부여하는 트포 추가.
* 공의연무: 딜트포 추가.
* 질풍참: 백어택 추가. 딜트포 추가.
<결론 :: 스마게에게 절제란?>
* 절제에 대한 스마게의 공식 입장:
"'절제' 창술사의 경우 각인 특성을 고려해도 다소 낮은 성능이라 판단되어 약간의 조정을 하였습니다." - 21/09/29
* 필자가 해석한 절제의 '각인 특성': 약해야만하는 각인.
<결론 :: 오피셜 태생 깔개가 강해지려면...>
* 절제는 스마게가 오피셜로 태생론 박아버린 약캐이자 깔개임. 절제가 약한 건 의도된 것. 따라서 딜은 바라지도, 바랄 수도 없으니 불쾌함 해소와 개성 부여가 가장 시급한 대책이라고 생각함. 태생은 결국 컨셉으로부터 비롯하기에 개성 넘치는 컨셉으로 바꿔서 깔개라는 태생을 부숴야함.
* 절제는 지난 4년 동안 트렌드에 역행하는 조정(카운터 선택지 없음, 아덴과 마나 소모량 증가, 강제 이동 추가, 자버프 추가, 딜 분산, 치적 불균형 등)을 받아왔음. 종막 전에는 뭔가 개선되길 희망함.
* 사멸의 왕, 절제가 하늘에 서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