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그리드는
연격(전설) / 집중 강화(유물) / 한 점돌파(유물) 사용하면서 느낀 점들.
1. 종막 하드
숙련도 이슈가 있어서, 2-2부터는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했음.
무리하게 백포지션 잡으려는게 큰 패착으로 보임.
연격으로 종막을 간다면 2-2부터는 백잡을 생각은 포기한다면 굴릴 수 있을 정도라고 봄.
2. 모르둠
그냥 재미 GOAT.
모르둠이 보이지않고, 내 캐릭과 스킬 쿨타임돌아가는것만 미치게 보게 됨.
3. 특신? 특치?
다음 주 종막에서 특치로 한번 쳐볼까 생각 중.
특신이 무마/끝마를 쓰긴하지만, 집중 강화+연격 심공 쿨감으로 인해 굴리는 사이클 회수는 특치와 거의 동일
(특신>===특치) 요런 느낌.
차이점은 무마/끝마+신속에 의한 좀 더 깔끔한 청룡진 쿨 정렬 + 조금 더 짧은 적필 쿨 타임.
[특신/특치 차이]
1. 특신
-약 10초 정도 빠른 쿨의 적필.
-특치 대비 백어택의 낮은 의존성
-뭉가로 인해 언제나 크리 80퍼 고정.
-풀 공이속.(돌대 풀효율까지)
-사두 그찌의 간결함(딜은 없다고 보는게 맞아보임).
-특치 대비, 적필과 적룡포 한방이 강함. 하지만 엄청난 차이는 아님.
(ex: 특신 적필: 28억~29억 vs 특치 적필: 27억 후반~ 28억)
2. 특치
- 지폭 유성을 살릴 수 있음.
- 백어택의 강제성이 특신보다 높음.
- 뭉가를 안씀. 대신 매 사이클에 룡진이 묻질 않아, 사이클 마다 치적 불균형 발생.
- 룡진 사이클 시, 90 이상 고치명으로 노크리 스트레스 해소 및 저점 올리기 가능.
- 대신 적필-룡진 사이클 맞추는 귀찮음은 있음.
(이 부분은, 사두 난찌를 사용하면 놀랍게도 쿨정렬이 잘됨)
- 적필-내지르기의 사용감이 좋음.(관통필살의 JOAT 뒷점프X. 타수 분할에 의한 아주 조금의 높은 저점).
- 치적 시너지를 맛있게 먹을 수 있음.
- 사두 난찌(공속 트포 + 전설 질풍) 채용 가능.(찌르는 재미 지림. But 노경면 JOAT)
3. 결론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특신연격이 무난하게 좋다고 생각됨.
하지만,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있다 or 공이속 시너지가 있다면 특치 연격도 괜찮다고 느낌.
개인적으로는 특치 연격이 더 재밌음.
---------------------------------------------------
사용 트리
1. 특신
식신님 트리에서 절룡세 스포 1로 내리고
회선창10, 맹룡(우베) 13, 선풍7(아덴 모자라거나 끊김 방지 예비용 스킬)
2. 특치
특화(30), 치명(10)
금단의 주문(2), 예리한감각(1) -> 금주(1), 예감(2) 하고싶은데, 음식먹고 마나 마르는 문제 있음.
일격(2)
마나용광로(2) -> 입타를 들면 마나문제는 없으나, 마나용광로가 더 쎔.
적룡포(단호)
유성(지폭)
굉열(321, 재빠/약포/공파섬)
사두(재빠/난찌/약포 + 전설 질풍)
난무는 특신과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