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절예저속2각2, 원절예속저2각2 세팅이 타 세팅 대비 유의미하게 강력함을 볼 수 있습니다.
속전속결을 채용하며 돌베 사용이 가능해진 지배셋은 정말 강합니다.
일반적인 악몽셋 대비 10% 내외의 강함을 자랑합니다.
신속 귀걸이 채용으로 쿨타임을 100% 활용하지 못한다고 가정했을 때도, 각2지배의 딜량이 굉장히 높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두 난찌를 죽어도 못 쓰겠다 싶은 분들을 위해, 원절예저돌2각2 세팅의 딜량도 계산해봤습니다. 이 또한 다른 세팅 대비 유의미하게 강함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전에서 이속버프를 받는다면 해당 효율은 더 올라갑니다.
악몽셋의 경우에도 속전속결 및 질풍참까지 채용할 경우, 딜 포텐이 상당히 높지만 스킬 채용의 강제성이 더 커집니다.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저3속2가 속3저2에 비해 굉장히 강하게 계산되어 있으나, 속전속결을 2레벨만 채용할 경우 돌격베기와 사두룡격, 적룡포의 시전시간 감소량이 3레벨의 절반입니다. 청룡진 9홍/ 신속 850 기준으로 트리시온에서도 0.5초 미만의 쿨타임 여유로 겨우 돌아가고, 그로 인해 솔플 시에는 쿨타임이 밀릴 가능성이 대단히 높습니다.
파티플레이 시 갈망버프, 공속버프 등을 받으면 쿨타임 밀림 없이, 여유시간을 가지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3속2 세팅은 실전 파티플레이를 염두에 둔 세팅임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5난2집 1.5연환, 열공 사이클의 순위에 괄호를 친 이유는, 해당 딜량이 마나중독을 유지한 상태에서 2사이클당 3번의 연환섬 혹은 열공참을 사용한 경우를 가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꽤나 실전에서 힘든 가정입니다. (3번 중 1번은 청룡진 버프 없이 사용한 것으로 계산했습니다.)
위 스킬딜량 표에서, 굉열파의 근거리 데미지가 트포효과를 받고 적중한 것으로 계산되는 오류가 있어, 실제 굉열파를 사용한 dps의 경우 미세한 하락이 있으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약포 굉열의 경우 활용성을 근거로 계산에서 배제했습니다.
3. 333322 세팅방법
76돌, 77돌, 95돌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세팅하시면 됩니다.
76돌 기준
3레벨각인 (15포인트) 각인서12 악세3
3레벨각인 (15포인트) 각인서12 악세3
3레벨각인 (15포인트) 악세6악세6악세3
3레벨각인 (15포인트) 돌6악세6 악세3
2레벨각인 (10포인트) 돌7 악세3
2레벨각인 (10포인트) 악세5 악세5
77돌 기준
3레벨각인 (15포인트) 각인서12 악세3
3레벨각인 (15포인트) 각인서12 악세3
3레벨각인 (15포인트) 악세5 악세5 악세5
3레벨각인 (15포인트) 악세3 악세6 악세6
2레벨각인 (10포인트) 돌7 악세3
2레벨각인 (10포인트) 돌7 악세3
95돌 기준
3레벨각인 (15포인트) 각인서12 악세3
3레벨각인 (15포인트) 각인서12 악세3
3레벨각인 (15포인트) 돌9 악세3 악세3
3레벨각인 (15포인트) 악세3 악세6 악세6
2레벨각인 (10포인트) 돌5 악세5
2레벨각인 (10포인트) 악세5 악세5
76돌의 경우 고대악세 3개, 77과 95돌의 경우 고대악세를 2개만 활용하고도 세팅이 가능합니다.
77, 95 이상의 돌을 보유하셨다면 쉽게 세팅이 가능합니다.
4. 스킬 및 룬세팅
속속을 채용한 지배셋에서 제가 사용중인 스킬트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청룡진 10
반월섬 12(M) 난무-최판-돌베 [영웅질풍]
맹룡열파 12(M) 빠준-우베-각성
회선창 11(M) 마력조절-약포-연회 [단죄]
선풍참혼or질풍참 1 [심판]
철량추 4 탁기
연환섬 4 급습
일섬각 1
적룡포 12(M) [영웅질풍]
유성강천 12(M)
사두룡격 12(M) 창끝-난찌-덧상 [전설질풍]
절룡세 4
딜사이클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속속을 사용하기 꺼려지신다면 돌대를 쓰시면 됩니다. 사두룡격 대신 굉열파, 반월섬 돌격베기 대신 강풍베기, 맹룡열파 추가베기를 사용하시고 반월섬의 질풍룬을 맹룡으로 옮겨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이클마다 단죄-심판을 터뜨릴 경우, 각성기 사용 타이밍과 단심 쿨타임이 잘 맞지 않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여 단심은 각성기 사용 시에만 터뜨리기 위해 사용하지 않는 하나의 스킬에 심판 룬을 넣었습니다.
위 5개의 룬을 고정으로, 남은 3개의 룬은 자유롭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신속귀걸이를 채용하여 특화량이 낮은 경우, 청룡진과 맹룡열파, 유성강천과 나선창 등에 풍요룬을 사용하여 스킬이 빗나간 경우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컨텐츠에서 마나부족을 느끼신다면 청룡진, 맹룡열파와 유성강천 등에 집중룬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데미지 상승을 위해 청룡진에 출혈 룬을 채용(출혈 지속시간과 청룡진 지속시간이 같음)하고, 맹룡열파와 유성강천 등 기타 룬은 유동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무력이 필요한 컨텐츠에서는 반월섬과 맹룡열파에 압도 룬을 가져가시면 매우 좋습니다.
5. 예상질문
Q1. 지배셋에 신속까지 줘서 쿨타임이 더 줄었는데, 사이클이 저렇게 돌아가는지?
A. 신속을 줘서 집중스탠스의 공속도 증가했기에,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단, 900이 넘는 신속수치의 청룡진 쿨타임은 활용하기 힘들어, 위 표에서도 1450/950 세팅의 청룡진 쿨타임은 신속 900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실전에서 갈망 버프 및 공속버프를 받으면 사이클에 여유시간이 더 생깁니다.
Q2. 쿨타임이 놀수록 지배셋이 손해인데, 실전성이 떨어지지 않는지
A. 쿨타임이 놀수록 지배셋이 더 손해인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기믹 수행 등을 위해 완전히 딜이 멈춘 경우는 악몽이나 지배나 마찬가지로 딜을 하지 못하는 구간입니다.
한 사이클 넣고 잠시 2~3초 산책하고, 한 사이클 넣고 잠시 2~3초 산책하고를 반복하는 경우에는 당연히 악몽이 실전딜이 훨씬 높습니다. (사이클 시간이 짧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레이드는 이와 같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포착된 딜타임동안 얼마나 많은 사이클이 굴러가는지를 기준으로 계산하셔야 하며, 일례로 15초정도의 딜타임이 포착되었을 경우 지배셋은 1.5사이클이 굴러가는 동안 악몽셋은 1사이클이 막 굴러가고 스킬 한두개가 더 들어가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스킬 사이클을 굴린 후 다음 청룡진 쿨타임까지 남은 시간을 비교하면,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Q3. 딜 몰때는 악몽이 더 좋은게 아니냐
A. 맞습니다. 딜 몰때는 악몽이 좋습니다.
Q4. 악몽셋이 각성기가 훨씬 세지 않느냐
A. 단일 각성기 딜량은 악몽셋이 훨씬 셉니다만, 쿨타임과 각성기 사용횟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아래는 각성기 딜량 및 쿨타임에 따른 dps 기여량입니다.
실제로 쿨타임이 짧은 지배셋의 각성기가 악몽에 비해 dps 기여량이 더 높습니다. 더군다나, 악몽의 경우에는 3회만 dps에 저 정도 기여가 가능하지만, 지배의 경우 8회~9회 기여가 가능합니다. 각성기 딜량이 높은 창술사에게 지배셋이 잘 어울리는 이유입니다.
기존에 지배셋을 사용하던 타 직업 (건슬, 호크 등)은 각성기 딜량이 그리 높지 않으나, 마땅한 세트가 없어 강제로 각성3을 채용하고 지배셋을 활용했습니다. 이러한 직업들이 악몽셋으로 바꿔끼고 딜각인을 하나 더 채용하는 것은 당연히 큰 메리트입니다.
하지만, 각성기 데미지가 강력한 창술사는, 각성 각인이 딜각인으로 작용을 합니다. 각성 각인 채용 및 지배셋으로 인한 각성기 쿨타임 감소가, 각성기 데미지 감소라는 디버프에도 불구하고 엄연히 dps에 보탬이 됩니다.
세트와 관계없는 2분 dps는, 각성 각인 및 지배셋의 각성기 쿨감이 dps에 적용이 되지 않은 수치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당연히 딜 몰 때 각성기 한방 던지는건 악몽이 더 셉니다. 단, 딜 몰 때 각성기가 얼마나 자주 있는지를 생각하면 그 간극 또한 줄어든다고 생각합니다.
Q5. 아브 6관문에서 내면의각성 유지가 가능한지?
A. 각2지배의 경우 총 8회의 각성기 사용이 가능하고, 내면의각성 유지시간은 16분입니다.
문양, 찬미 등의 기믹수행으로 인해 내면의각성 버프가 꺼진 상태로 있는 시간을 고려하면, 절대 부족한 수치가 아닙니다.
Q6. 악몽셋도 333322하면 더 쎈거 아닌지?
A. 8% 딜증각인 두 개보다 16%, 3% 딜증각인이 딜증량이 더 높습니다. 거의 모든 경우에서 31이 22보다 쎕니다. 단, 지배셋의 경우 각성 각인을 2로 내리며 2레벨 각인의 추가가 가능해져 333331의 1레벨 각인 채용보다 포텐셜이 높은 것입니다. 마지막 자리가 속전속결이 될 경우 더욱 강해집니다.
Q7. 원절예저질 5난2집 1.5연환섬이랑 큰 차이가 없는데?
A.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풀 마나중독 상태로 2사이클 3연환섬을 비교한 수치라, 실전성이 더 떨어지는 dps입니다. 더군다나 추가로, 연환섬의 최판을 활용하기 위해 연환섬 채용시에는 보통 질풍참을 7레벨까지 올립니다. 해당 스킬포인트만큼 12레벨이었던 스킬을 몇 가지 11레벨로 내려야 하고, 이는 해당 스킬들의 데미지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Q8. 단심 각성 스트레스는?
A. 머리털 다 빠질 것 같습니다. 단심 스킬 맞아달라고, 단심 터져달라고 기도하면서 레이드합니다. 다만, 회선창(8타)와 선풍참혼(6타)은 전설 단심 룬의 경우 거의 웬만하면 터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선풍 모션이 너무 답답해서 질풍참(4타)로 심판 룬을 옮겼는데, 해당 경우에는 가끔 안 터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질풍참 7레벨 주고 분신 소환하는 트포 찍을까 고민중입니다.)
그러한 디메리트에도 불구, 훨씬 딜 포텐셜이 높은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Q9. 사두룡격or돌베는 진짜 쓰기 싫어요
A. 돌대 2레벨 채용하셔도 타 세팅 대비 강력합니다. 신속악세 추가로 돌대 효율도 미세하나마 올랐고, 특화 하락으로 인한 단일 데미지 하락보다 2레벨 각인 추가 및 신속 상승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량이 더 큽니다.
지배셋의 속속 채용을 제외하면, 어차피 원절예저 이외의 5번째 딜각인은 창술사가 온전히 효율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단, 사두룡격과 돌격베기를 둘 다 채용하지 않으면 속전속결은 의미가 없습니다.
Q10. 아드1 넣은 333331 특치랑 비교하면?
A. 특치창술과는 비교해보지 않았습니다. 죄송합니다.
Q11. 333321 각2 지배는 어때요?
A. 별로입니다. 3퍼센트의 딜증 각인을 챙기고, 특화로 딜 하락이 발생하며 편의성 또한 놓칩니다. 내면의 각성이 켜진 상태에서 각성기를 쓰는 추가 딜량까지 생각하면 33333이 낫습니다.
6. 마치며
각성 각인 채용 없이, 혹은 1레벨~2레벨의 각성 각인을 채용한 5딜각 지배셋의 배틀마스터가 얼마나 강력했는지에 착안하여 연구한 세팅입니다.
특화 캐릭인 창술 특성상 각성2 이상 채용이 강제되는 상태에서, 배마의 오의강화와 같은 1~2레벨 효율이 좋은 직각이 없어 그간 각2지배는 활용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고대악세의 등장으로 각2를 제외하고도 33332의 5딜각 활용이 가능해져, 포텐셜이 아주 높은 세팅이 가능해졌습니다.
애매한 마지막 딜각인 자리에 지배셋에 날개를 달아줄 수 있는 속전속결을 사용하여, 그 포텐셜을 더 끌어올릴 수도 있습니다.
파티플레이 측면에서도, 장점이 많습니다.
우선, 청룡진 버프 가동시간도 매우 높습니다. 거의 10초마다 18% 치적을 6초마다 넣어줍니다.
또한, 빠른 쿨타임으로 순간 및 누적 무력수치도 높습니다. 무력 기믹이 발생한 경우, 난무 버프가 있는 동안 집중 스탠스로 넘어가지 않고 난무스킬 8가지를 거의 현타 없이 2바퀴 이상 굴릴 수 있습니다. 하드3관문 100줄 무력, 하드4관문 큐브 무력에서 대단히 효과적이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보석 세팅이 낮을 경우 더욱 빛을 발하는 세팅입니다.
고레벨 멸화보석을 적룡포와 반월섬에만 분배할 경우의 다른 세팅보다 딜증 효율이 더 높고,
청룡진 홍염보석이 9레벨이거나 그 이하일 경우 사이클에 여유가 생겨 실전성이 더더욱 증가합니다.
여담으로, 각성이 7로 깎인 97돌 혹은 각성이 10으로 깎인 106돌이 있다면, 333332 각2 세팅도 가능합니다. 현존 특신창술 최고점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운 좋게도 각성이 8인 98돌을 보유중이라, 333332 원절예저속 각2 세팅 사용중입니다. 해당 딜포텐셜이 매우 높은 것을 보고, 보다 많은 분들이 사용가능한 333322 지배셋도 굉장히 강하지 않을까 하여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2주간 해당 세팅을 사용해본 결과, 단심 각성 스트레스 외에는 너무 만족하고 있습니다. 데미지도 강할뿐더러, 속전속결을 달아 준 사두룡격은 실전에서 사용하기에 전혀 스트레스로 다가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돌베가 더 스트레스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