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재는 왜 질증을 못쓸까? 하고 물어본다면 대부분 '사이클이 늘어져서 안좋아요' 라고 대답할것이다.
근데 실제로 그럴까? 아니면 그냥 인식일까? 여기 간략한 연구결과를 제시하겠다.
2. 사이클
즉발 1차징잔재를 기준으로 잡는다 - 대신 오브안정성을 이유로 소앱반갈 질풍대신 풍요를 넣었다.
사이클은 버스트-트쉐-스핀-데센-어슬-마엘-소앱-보이드 반복이다.
잔재는 사이클 길이가 소앱 쿨에 의해 결정되는데, 버스트 쿨감 직후 소앱쿨이 돌아올때까지
버스트+트쉐+스핀+데센+어슬+마엘을 넣고도 소앱 쿨이 약간 남는다.
이 때, 질증을 채용해도 소앱 쿨이 돌아오기 전에 버스트+트쉐+스핀+데센+어슬+마엘을 넣을수 있으면
질증을 채용하나 마나 실질적인 dps에는 영향이 거의 안간다.
3. 소요 프레임 정리
정흡3 공이속감1 공속5% 만찬적용
트쉐 (0.43 | 0.38) 은 마엘미적용시 0.43초, 마엘적용시 0.38초를 표기한것이다.
소앱 보이드 버스트는 마엘 무조건 적용을 기준으로 했다.
4. 사이클 계산
우선 소앱 보이드 후 버스트를 날리면, 다음 소앱 쿨까지 대략 4.15초가 빈다.
질증을 채용하지 않을경우,
버스트+트쉐(마엘)+스핀(마엘)+데센+어슬+마엘 = 3.61초
대략 0.6-7초정도가 빈다.
질증을 채용할경우,
버스트+트쉐(마엘)+스핀(마엘)+데센+어슬+마엘 = 3.86초
둘다 소앱 쿨 전에 사이클을 돌릴수 있으므로, 질증채용으로 인해 사이클이 늘어지는것 자체는 거의 없다.
소앱/보이드/버스트는 마엘 안에 들어가서 그런지 질증으로 인한 프레임증가가 거의 없었다.
만약에 어떠한 이유로 보스가 버스트 후 이동해서 마엘을 적용받지 못하고 다음 사이클을 굴려야 하거나,
보스패턴이 난해해서 마엘후 소앱 보이드 버스트 쓰는데 시간이 걸려서
초반사이클에 마엘 쿨이 없을때를 고려해보자면:
질증X
버스트(마엘)+트쉐+스핀+데센+어슬+마엘 = 3.76초
질증O
버스트(마엘)+트쉐+스핀+데센+어슬+마엘 = 4.02초
대략 0.25초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하지만 이 경우, 사이클이 4-5초 넘게 밀리는 상황이라 저정도 프레임 차이는 미미하다.
5. 결론
잔재 질증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선택지다. 특히 돌아에1에서 돌질아1로 바꾸면,
치적보정이 없는 기준 돌아에1보다 한사이클 딜이 대략 0.7% 강하고,
치적시너지 들어오는 순간 1.2-3% 더 강해질수 있다.
333332도 질증3아드2가 새로운 최고점이 될 수 있다.
6. 돌아에1 vs. 돌질아1 사이클 움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