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데모닉 게시판

3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장문] 스마게는 보세요.

까미여미
댓글: 24 개
조회: 2334
추천: 14
2024-03-14 03:22:21
로스트아크의 지난 시간은 데모닉 유저들에게는 차별받는 고통의 시간이었습니다.
소통을 중요시한다고 했던 전 디렉터, 그리고 그 뜻을 이어간다고 했던 현 디렉터까지,
그들이 했던 말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로스트아크는 모든 유저들에게 추억을 주었고, 동시에 감동을 주었습니다
그것이 데모닉 유저들에게는 고통을 참고, 차별을 참고, 상실감과 박탈감을 삼키며,
그래도 계속해서 게임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묻고 싶습니다. 당신들이 했던 말들에 대해서.


첫째, 눈에 띄게 튀어나온 지표가 있다면
특정 클래스만이라도 포커싱하여 정규 밸런스 패치 이전에 응급대처를 하겠습니다. 
둘째, 지속적인 밸런스 패치에도 오랫동안 하위권에서 방치되는 캐릭터가 있다면
의도적으로라도 강제적인 상향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셋째, 그럼에도 단기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면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라도 계획을 가지고 정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소중하게 키우시는 캐릭터 하나하나에 들인 
정성이 결코 의미 없는 일이 되지 않도록 
계속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당신들은 이 말을 지켰다 생각할 지 모릅니다.
그러나 현재는 어떻습니까?
여전히 새롭게 나오는 캐릭터는 강력하게 등장하고,
한 번 방치된 캐릭터는 계속해서 방치된 채로 있습니다.

데모닉을 강제적으로 상향한 적이 있습니까?
데모닉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이 있습니까?
그 계획을 유저들에게 알린 적이 있습니까?


로스트아크는 많은 게이머들에게 '소통'으로 흥한 게임입니다.
그러나 로스트아크는 이제 '소통'하지 않습니다.
아니, 선택한 이들과 소통하고, 이득이 되는 유저들과 소통합니다.

네. 압니다.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은, 당연히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그러나 우리는 들었습니다
낭만에는 낭비가 필요하고, 그것을 감수하겠다는 전 디렉터의 말씀을.
로스트아크의 낭만에는 데모닉은 해당되지 않는 말인가봅니다.



데모닉은 2019년 7월 31일에 처음으로 유튜브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속삭이는 어둠.
거부할 수 없다면.
네 안의 악마를 깨워라.
해방된 악마의 힘, 데모닉
- 데모닉 광고영상'

'데모닉은 거대한 무기 '데모닉 웨폰'을 사용하여 적들을 무참히 베는데 특화된 암살자입니다.
절제를 위주로 싸우는 블레이드와는 달리, 혼돈의 힘을 적극적으로 해방해 싸우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킬이 적중하여 잠식 게이지가 차면 악마성이 완전히 해방, 혼돈의 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유튜브 데모닉 소개영상 코멘트'

'악마화.
내재된 악마성을 해방한 데모닉은 일정시간 동안 매우 파괴적인 힘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늘어난 체력과 속도로 적을 압도하는 플레이가 가능하며,
데몬 클로를 이용한 새로운 전투 스타일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로스트아크가 데모닉을 광고하고, 소개하며 붙인 코멘트들입니다.
'절제를 위주로 싸우는 블레이드와는 달리...'
절제하지 않고 억제하니 다른 게 맞네요.

데모닉은 새로운 캐릭터답게, 출시 때는 정말 강했습니다.
당신들이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는 기조대로, 신캐라서 강했던 겁니다.
당시의 하울링에서 나오는 강력한 시너지와 어우러지는 강력한 크루얼 커터.

다만 한 가지.
광고영상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변신과 해방된 악마의 힘은 찾기 힘들었습니다.
유저들에게 변신 캐릭터의 로망을 꿈꾸게 해놓고, 결국은 변신캐릭터를 방치했습니다.

충동 데모닉은 유저취급을 받지 못했습니다. 시즌 1에도 거절당하기 일쑤였지요.
당시에는 억제 각인이 너무 강력했기 때문에 아무도 문제 삼지 않기도 했습니다.

모두가 알았습니다. 충모닉을 굳이 하시냐구요. 강력한 억모닉 하시라고..

위에서 언급한 억모닉의 흥행도 시즌1 막바지에 나온 스크롤 시스템으로 인해 사그라졌습니다.

그 뿐인가요.
시즌2에 넘어와서도 충모닉은 유저 취급을 받지 못했습니다.
보석을 만들면서 악마스킬에 대한 보석을 만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8월 12일에 시즌2가 오픈하여, 10월 14일에 악마스킬 보석이 추가되기까지 그 기간은 무려 2개월.

그 두 달간, 충동각인과 유산각인은 쓰레기 취급을 받았습니다.


네 안의 악마를 깨우라면서요
악마의 힘을 해방하라면서요

광고 프레이즈는 그냥 겉만 번드르르하게 보여주기 식이었던 건가요?
변신캐릭터는 출시 이후 여전히 고점이 막힌 채로,
유저들에게 쌀먹용, 초보자용 캐릭터 취급을 당하고 있습니다.

그럼, 남들처럼 보석 11개 세팅하는 억모닉은 강한가?
여전히 스킬 시전 중 위치 변경, 마나 수급, 치신캐 주제에 잠식 수급 문제까지 불쾌함 덩어리입니다.
그런데 글로벌 서버에 추가된 딜 미터기를 보니 알겠더군요.
왜 많은 사람이 충억충모닉이 되는지를요.
딜미터기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억모닉을 할 이유가 없어졌네요.


데모닉 출시는 19년 7월 31일.
시즌2 보석패치는 남들보다 두 달 느린 2020년 10월 14일.
그리고 현재는, 24년 3월입니다.
당신들은 데모닉을 강제 상향했고,
오랫동안 하위권에서 방치하지 않았다고 떳떳하게 말할 수 있습니까?

당신들이 말한 데모닉이 상위 콘텐츠 피해량이 최상위권이었다는 공지는 21년 9월입니다.
그 이후의 2년 6개월 동안 데모닉은 어땠나요?

의도한 지표대로 계속해서 하위권이었습니까?

이만 말 줄이겠습니다.
혈압약 먹어야됩니다.

Lv36 까미여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