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홀리나이트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창술사 밸패 코멘트로 보는 소통의 문제

스벗
댓글: 3 개
조회: 1691
추천: 1
2024-03-30 12:46:43



뭔 홀게에 창술사여 할 수 있겠지만, 창술사 구조 문제로 말 많던 시기에 버팀목이 되었던 코멘트가 있어서 말을 꺼내 봅니다.

창술사 절정 각인이 지금과 사뭇 다르고, 직각-트포에서 부조화를 보이고 있었던 절정 창술사는 상당기간 구조 개선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제법 오랜 시간이 지나고 딸깍 밸패를 하며 "우선"이라는 말을 집어넣어 코멘트를 했습니다.

당시 창술 직게에서는 딸깍 밸패 및 늦장 대응에 반발도 많았지만 대부분 저 코멘트를 향후 구조개선에 대한 예고라고 생각하고 참아왔다고 생각합니다. 확대해석이라는 비아냥도 있었겠지요. 어쨌든 결과적으로 절정 창술은 같은 해 5월에 구조 개선을 받았습니다.

현재의 로스트아크 밸런스는 소통이 잘 작동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소통은 인방하고 라방하고 그런 것에만 있지 않습니다. 판을 크게 벌려봤자 내실이 없으면 그냥 쇼통에 불과하겠죠. 크게는 디렉터의 공지사항, 작게는 성의있는 밸패와 코멘트 등으로도 소통 구조는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밸패와 관련된 불통은 여러모로 피로감을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게임사가 응답을 하지 않으니 커뮤니티에서 유저들끼리 물고 뜯고 싸우느라 지치고 상처만 입어갑니다. 저는 통계적 근거도 없이 지속되는 소모적인 키보드 배틀의 발단이 스마게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사가 응답이 없으니 옆에 있는 머저리들이랑도 떠들게 되는거죠. 스마게가 침묵한다고 근질거리는 유저들 입까지 침묵하지는 못합니다.

결국 스마게는 이러한 불만사항에 대해서
1. 유저들이 오해를 하고 있다면 그러한 불만을 해소할 만한 해명, 밸런스 패치 철학을 공개하거나
2. 스마게가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거기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해야할 것입니다. 개선할 때 어려운 점이 있다면 그걸 양해를 구하던가요.

홀리나이트에 대해서도 반드시 1. 또는 2. 의 대응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거창하지는 않아도 창술사에 있었던 것처럼 의미 있는 소통이 있었으면 합니다.

일단은 스마게는 침묵하고 있습니다만 베히모스 데이터가 집계될 즈음에 의미 있는 소통이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v43 스벗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