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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재미로 알아보는 질서 코어 버프 효율

유스타인
댓글: 6 개
조회: 3728
추천: 8
2025-10-09 14:53:52
이미 많은 유저 분들이
어림잡아 초각스 강화가 고점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는 상태일 텐데
그 수치가 얼마나 되는 건지

재미삼아 한번 약식으로 알아보았습니다.

글이 매우 길어 마지막에 요약 내용을 적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래요



실험에 사용된 자료는 컨저링님의 버프 효율(동일 엔드스펙 입식타격가 딜러 기준)이며
공증의 경우 기본 공격력 증가의 괄호 안의 0.5804에 더해지는 식의 계산이 되겠죠



질서의 해 코어 : 천상의 대리인 (축복의 오라 전용)

[10P]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1.3% 증가한다.
[14P] '운명' 발동 시 '운명: 천상의 대리인' 효과를 60.0초간 획득한다. '운명: 천상의 대리인' : 적에게 주는 무력화 피해가 5.0% 증가한다.
[17P] '운명: 천상의 대리인' : 효과가 강화되어,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5.6/8.5% 증가한다.
[18,19,20P]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0.15% 증가한다.

질서의 해 코어 : 진정한 정의 (축복의 오라 전용)

[10P]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1.3% 증가한다.
[14P] '운명' 발동 시 '운명: 진정한 정의' 효과를 60.0초간 획득한다. '운명: 진정한 정의' :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에게 적용되는 보호막 효과 및 생명력 회복 효과가 7.0% 증가한다.
[17P] '운명: 진정한 정의' : 효과가 강화되어, 신성한 정의의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가 27.0/40.0% 증가한다.
[18,19,20P]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0.15% 증가한다.

질서의 해 코어 : 빛의 축복 (축복의 오라 전용)

[10P]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1.3% 증가한다.
[14P] '운명' 발동 시 '운명: 빛의 축복' 효과를 60.0초간 획득한다. '운명: 빛의 축복' : 자신이 받는 모든 피해가 5.0% 감소한다.
[17P] '운명' 발동 시 '운명: 빛의 은총' 효과를 60.0초간 획득한다. '운명: 빛의 은총' : 신성의 오라의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가 6.5/10.0% 증가한다.
[18,19,20P]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0.15% 증가한다.


위의 효과에서 10p 18~20p에서의 공증 효과는 동일(달 코어의 경우 아피강)
결국 달코어에서도 동일한 17P에서의 능력 만을 확인한다면
대충 계산하더라도 코어들의 성능에 대해 추산이 가능합니다.


1. 공증 강화 = 5.6%, 8.5%

1.6804 -> (1+ 0.5804 + 0.056 + 0.1) = 1.7364
35.6%의 버프 효과가 36.786% 버프 효과로 변화
고대의 경우 37.4%의 버프 효과

공증 수치가 (1.186%), (1.8%) 증가
(간단하게 계산했지만 실제로는 약간 다름)


2. 초각스 강화 = 27%, 40%

피증 11.5% -> 14.2%, 15.5%(고대)

초각 피증 수치가 (2.7%), (4%) 증가


3. 아덴 강화 = 6.5%, 10%

특화 646 -> 오라 효율 58.22% 증가
신성해방3(아크패시브) -> 오라 효율 20% 증가
10% x [1+ (0.25 + 0.065)] x 1.5822 x 1.2 = 24.97%

기존 23.73%에서 24.97%
고대의 경우 25.63%로

아덴 피증 수치가 (1.24%), (1.9%) 증가



위의 굵게 표시된 괄호 안의 숫자가 순수하게 증가한 효율이지만
이것이 끝이 아니고 딜러에게 들어가는 유효 수치를 고려한 값이
최종 효율이 된다고 볼 수 있겠네요

평균적인 엔드 스펙 홀나의 종막레이드 전분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증 97~99%, 아덴 65~72%, 초각스 42~47%

위의 유효율 수치를 각각 괄호 안의 숫자에 곱하면


공증 효율

유물 -> 1.15042% ~ 1.17414%
고대 -> 1.746% ~ 1.782%

초각스 효율

유물 -> 1.134% ~ 1.269%
고대 -> 1.68% ~ 1.88%

아덴 효율

유물 -> 0.806% ~ 0.8928%
고대 -> 1.235% ~ 1.368%


계산하고 나니 아덴 관련 효율이 약간 떨어지는 것으로 계산이 되는데
이것은 특화 관련하여 오르는 아덴 효과가 곱연산이기 때문에
딜찍 상황에서의 특화바드 3버블을 견제하여 
이런식으로 낸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혹은 도화가의 무한 저달)

반대로 이야기하면 홀나도 아덴 관련 코어라면 
특화를 투자하는 연구가 필요해 보이기도 합니다.
(흐르는 마나 혼돈 코어가 필요하겠죠)
홀리나이트는 3서폿 중 가장 높은 특화 계수를 갖고 있기 때문


물론 코어 말고 젬에 붙어있는 수치 또한 같이 생각을 해야 하고
질서 해와 질서 달의 효과가 같은 경우 합연산으로 계산
코어에 붙어있는 10P, 18~20P효과까지 역시 모두 합연산처리
결과값이 조금 달라질 수는 있지만
언젠가는 이것을 모두 고려하여 정리해주는 사이트가 나오리라 생각하네요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코어는 초각스+초각스 코어를 추천 드리고 싶고
젬 효과는 아공강 관련 옵션이 많은 탓에 아피강(초각스, 아덴 둘 다 적용)이나
낙인력 관련한 효과를 추천하고 싶네요
물론 잘 뜨신 거 쓰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요약

1. 순수하게 코어만의 성능으로 봤을 땐 초각스 > 공증 > 아덴 순서
2. 위의 효과가 본인의 실력이나 상황 따라 달라질 수 있음
3. 아덴 관련한 부분에서 계산식이 곱셈이기 때문에 특화 연구도 해볼만 함
4. 이 모든것을 계산해 줄 사이트가 조금만 기다리면 나옴
5. 현재 얻은 코어들 기준으로 정가를 하되 아덴 관련 코어는 조금 생각해보고 투자하시길 바람



+@ 조합 우선순위

1. 초각스 + 초각스
2. 초각스 + 공증
4. 공증 + 공증
4. 초각스 + 아덴(공동 4위)
5. 공증 + 아덴
6 아덴 + 아덴(아피강 젬 효과와 특화 투자를 통한 연구가 필요해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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