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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아래 코어내용 정리하면서 전달하고 싶은 부분들

아이콘 Damager
댓글: 4 개
조회: 730
추천: 8
2025-12-19 23:09:28
일전에 변신캐나 인구없는 클래스들이 제대로 된 개선을 받지 못하는 원인을 장문의 글로 게임사의 밸런스, 인게임플레이 관련 문제점을 알렸고

이번엔 아크그리드 관련해서 효과들을 정리했는데요.


뒤늦게 스카우터 아크그리드쪽 만져보기 시작했고, 본캐 포함 여럿 클래스들이 그리드 이전에서 이후로 변하는 부분들을 토대로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일단 위에 아크그리드 표를 정리하게 된 이유는 여러분들이 보시기 편하게 하기 위함도 있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는 제 스스로가 스카우터의 아크그리드 효과와 메커니즘을 좀 더 확실히 이해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단순히 효과를 옮겨적는걸로 만들려고 했다면 그냥 색깔만 좀 바꾸고 그러는 과정에선 효과나 문제점이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가 안됐을텐데
직접 어떤식으로 간추리면서 정확히 필요한 문구만 캐치해서 전달하기 위해선 먼저 어떤 메커니즘인지 이해를 해야했고 그제서야 겨우 완성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만들면서 제가 직접 하고있는 클래스들의 아크그리드 이전/이후 효과들과 비교해봤는데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면 
'스카우터의 아크그리드 효과들은 전체적으로 성의가 너무 없다!!!'

그리드 이전에도 불쾌한 구조가 상당 했지만 그렇다고 아크그리드에서 가려운 부분들을 시원하게 긁어줬는가? 
하면 전혀 아니다 입니다.

물론 다른 직업들도 쓰는 코어만 쓰지만 그래도 코어1~2개의 성능 포텐이 미쳐서 짬뽕으로 쓰는 방식 같은걸 채택하고 있고, 기존에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던 직업들은 그리드를 통해서라도 구조개편이 확실하게 작용하고 있었지만 스카우터는 기술이든 유산이든 특출나게 "와~! 이건 정말 써보고싶다" 스러운 효과가 전혀 없습니다.
그정도로 기존 구조를 크게 완화시켜 실전성을 대폭 올려주는 효과가 없다는 뜻인데


아래는 상당수 클래스들이 아크그리드로 수혜를 받은 효과들인데

-느린스킬의 딜레이를 상당히 빠르게 바꿔주거나
-특정 스킬 사용시 특정 스킬그룹 전체 쿨깎 or 초기화
-확정 방향성 공격
-아이덴티티 강화(아덴이 고점이라면 그 고점을 보기 편하게 보험시스템 도입)
-이미 구조적으로 큰 불편함이 없는 경우엔 부족한 딜몰이/누킹 성능을 올려주는 부분이 추가된다던지
등...

이런 파격적인 효과들이 다수 포함되고 해+달 코어가 서로 큰 시너지로 실전성이 대폭 올라간다는점 인데

스카우터로 넘어가서
기술은 단순히  A스킬로 스택쌓고->B스킬로 스택소모-> B스킬 딜증 끝. 
이게 큰 틀로 보면 SMG랑 펄스노바 라인이 사용되는 스킬만 다르고 코어 메커니즘은 똑같아서 큰 차별점도 없고

유산은 일부 싱크스킬 딜증, 그렇게 카운터 달라고 했더니 엑셀빔 딜을 쓰레기로 만들어서 '카운터로만' 쓰게하는 보법이 다른걸 게임사가 보여줬는데

본캐인 버서커의 경우엔 비기는 정말 좋아졌지만 다른 한쪽 직각인 광기는 이번 패치로 역시나 클래스의 효과나 메커니즘을 게임사가 전혀 이해하고있지 않다...
잘 받은건 순전히 게임사의 찍기 밸패에서 그냥 운이 좋았을 뿐이였다 였습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현 상황을 더 체감되는 부분들이
유명 스트리머들의 직업 추천영상인데

https://youtu.be/i_RWD33GHY0?si=R-zVZnME3X9aG-KY
https://youtu.be/Lq_MEKOx880?si=s9L2tN-TWpfUe4wE
https://youtu.be/VMiR5-kq7Rs?si=B3MjwU3g7scF78dJ

이외에도 다른 분들 직업추천 영상들이 많지만 대표적으론 여기까지...

대다수 추천 직업들
기상(질풍), 스커(오의), 환수사( 딜발키리, 소울(그믐), 워로드(고기), 슬레(포식) 등....

근데 하나같이 단 한명도 스카우터를 재미든 뉴비든, 성능으로든 아무도 추천을 하지 않습니다.
영상을 올린분들께서 언급하지 않은 클래스들을 혐오하는게 아니라, 실제로 뉴비에게도 추천 할만한 메리트가 전혀 없는게 팩트기 때문이죠.
직접 해보면 더 체감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데 그 정도로 저점(실전 변수,난이도), 고점(깡체급) 전부 좋지가 않다란 뜻 입니다.
이 때문에 유일한 희망이였던 겨울 유입 시즌에서 더더욱 유입은 없어지고 게임사의 지표의존 패치에서 더더더더더더더더욱 불리해지게 됩니다.


그래도 옛날엔 변신캐릭을 뉴비. 복귀 유저들에게 많이 추천하곤 했는데
요즘은 보석도 많이 지급해주고 그게 아니여도 기본적인 난이도 성능면에서 중위권 성능만 되더라도 스카보다 더 편하고 좋은 캐릭들이 널렸죠.

스카우터는 지금 그런 부분들이 매우 필요한데 지난번에 올렸던 게임사의 지표의존 방식으로 인해 어느세월에, 가려운 부분들을 얼만큼 만족스럽게 개선해줄지는 미지수로 남았고

유산하고 기술 문제점을 다른분들께서 잘 정리 해주셨으므로 링크로 대체합니다.

이외에 제가 생각하는 개선 부분들은 다음편에 개선점 정리본으로 추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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