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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갈증리퍼 소개

Acacial
댓글: 17 개
조회: 9105
추천: 20
2024-06-06 21:00:02
안녕하세요~
예전 리퍼 너프 직후부터 지금까지 쭉 애정으로 갈증만을 플레이 해온 4년차 리퍼 유저입니다~

리퍼의 성능과 인식이 많이 좋아진 지금 새롭게 시작될 슈모익 시즌을 맞아서 갈증 리퍼를 소개하고 당당하게 추천 드리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0. 목차 

1. 직업 소개
2. 특성 비 / 각인
3. 엘릭서
4. 스킬
5. 보석
6. 마치며

1. 직업 소개

갈증 리퍼는 그림자 스킬 이나 단검 스킬을 적중 시켰을 때 오르는 붉은색 아이덴티티 게이지 (혼돈 게이지) 를 꽉 채웠을 때 발동하는 혼돈 상태를 단검 스킬 '적중'이나, 그림자 스킬 '사용' 으로 갱신하며 급습 스킬을 상대의 백에 넣어 딜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쉐도우 닷 스킬을  시전 시 급습 스킬들의 쿨타임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 스킬과 4가지 급습 스킬을 쿨타임이 돌아올 때마다 돌려 플레이 합니다.

장점
1. 기믹 수행 능력
짧은 쿨타임의 4개의 급습 스킬로 인한 높은 누적 무력으로 섬멸자 밑줄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파괴 스킬 4개 보유 (댄싱 오브 퓨리 2레벨 , 라그 1레벨, 사일런트 스매셔 1레벨, 이블리스토 1레벨)
* 또한 무력 파괴 기믹에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의 쿨타임은 거의 항상 돌릴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기믹 때 스킬을 아낄 필요가 없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장거리 카운터 + 백어택 카운터가 가능한 유일한 스킬 '나이트메어' ( x키를 눌러 시전 ) 
(미리 나이트메어를 맞춰 놓는 것이 아니라면 1타 ~ 2타 사이 딜레이가 존재하여 조금 익숙해 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너지 유지의 GOAT ( 2초대의 쿨타임과 12초 시너지 유지의 쉐도우 닷 )

2. 탁월한 이동기
가지고 있는 이동기 (디스토션, 나이트메어, 스페, 사일런트 스매셔 등)가 많고 쿨도 짧기에 이동기 또한 아끼지 않고 백어택 포지션을 잡는 것에 활용할 때 부담이 없습니다. 또, 다른 캐릭터들 보다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끝까지 남아 급습 스킬 한 두개를 더 넣어 딜 타임을 조금 더 길게 가져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안정적인 딜량
쉐도우 닷으로 인해 딜링 스킬들의 짧은 쿨타임과 (10홍 고신 기준 레이지 4~5초 ) 짧은 시전 시간 때문에 스킬이 빗나감에 대한 리스크가 낮은 편입니다.  때문에 레이드 패턴과 상관없이 꾸준한 딜량을 유지할 수 있으며 딜적인 부분에서 억까를 당할 일이 거의 없어 주변 환경을 배제하고 플레이 가능합니다.
또한 쿨타임을 잘 돌렸을 때 준수한 딜을 뽑아낼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단점
1. 낮은 딜압축 + 딜링 스킬의 짧은 쿨타임
짧은 스킬 쿨타임 때문에 가지는 장점이 있다면 딜 고점 면에서는 단점으로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한방 한방이 강력하지 않고 스킬 쿨타임을 굴려 최대한 많이 욱여 놓는 스타일의 딜 구조가 되다 보니 허수 dps 조차도 큰 변동 없이 일정한 수준을 계속 유지합니다. 때문에 아드 효율이 높지 않고 컷 씬과 무적 패턴이 다수 존재하는 레이드 환경에서 "넘어가기 전에 주력기를 박아 쿨타임을 돌리기" "무력 뎀감 등에서 아덴 게이지를 채우기" "주력기 올크리" 등 환경에 기반한 고점 플레이를 가지지는 못합니다. 
때문에 조금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여기서 발생하는 격차를 "곧 기믹을 시작해서 스킬을 아껴야 할 때" "직업에 따라 리스크가 클 수 있는 패턴" 과 같이 다른 캐릭터들이 딜 하기 싫은 상황에서 스킬을 아끼지 않고 욱여넣어 메운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하셔야 하며 그게 가능한 직업입니다. 

2. 가끔은 억울한 체방 문제
리퍼하면 자주 언급되는 문제 중에 하나 입니다, 체방이 낮아 다른 캐릭터들은 맞고 버틸 때 혼자만 죽게 되어 억울한 장면이 종종 나올 수 있습니다. 다만 요즘에 나오는 레이드에서 체방과 상관 없이 패턴을 피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이동기를 이용해서 피하는 것이 더 생존에 유리하다고 생각하여 이것이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스킬들이 하나 같이 몸을 들이박는 스킬이라 문제가 될 때가 더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에게 추천!
1. 줄타기 플레이를 선호하며 빠릿빠릿한 캐릭터를 원한다
2.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억까 당하지 않고) 내 쿨타임만 보면서 게임을 플레이 하고 싶다. (보스의 패턴, 서폿의 용맹 타이밍 등)
3. 스킬 쿨타임이 돌면 무조건 써야 직성이 풀린다


앞으로의 내용은 특성 비와 트라이포드에서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에 대한 소개입니다.
세팅 별로 dps차이가 크지 않고 각자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최대한 더 많은 스킬을 백에 때려 박을 수 있는 트리가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세팅을 붉은 색으로 칠해 두었으니 해당 세팅에서 시작하여 자신에게 맞는 세팅을 찾아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특성 비 / 각인
특성 비는 보석 상태에 따라서 본인의 손에 맞는 신속 수치를 정한 이후 남은 스탯을 치명과 특화에 배분하여 세팅하시면 됩니다.

이때 고려할 사항은 캐릭터의 치명타 적중률인데, 갈증 리퍼는 다음과 같은 치명타 적중률을 기본으로 가져갑니다.
백어택 10%
사멸 22%
갈증 각인 8%
혼돈 상태 15%
기본 스탯 2%
=> 57%
또한 라스트 그래피티 스킬과 사일런트 스매셔의 경우 트라이포드에서 20%의 적중률을 추가로 얻습니다.

아드 1레벨 기준 ( + 5% )  => 62% ~ 82%
아드 3레벨 기준 (+ 15% ) => 72% ~ 92%

치명 스탯 100당 ( +3.5% )
팔찌 정밀 (+ 3~ 4% )
달인 ( +7% )

갈증 리퍼의 특화 효율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라스트 그래피티와 사일런트 스매셔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100%가 넘어가지 않는 정도로 치명 스탯에 투자하셔도 효율이 좋습니다.

   1. 고신 세팅
      최근 리퍼 개편 이후 정석으로 자리 잡은 세팅입니다.
      질량증가 각인의 패널티를 만찬과 갈망으로 상쇄 가능한 신속 1450 기준으로 세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화/신속 목걸이 사용하고 팔찌나 반지, 귀걸이 한 부위로 얻는 특화 스탯은 상황에 맞추어 치명 스탯에 투자        하셔도 좋습니다.

      특성 비:
      신속 : 1450 ~ 1500
      특화 : 600~900 (800 ~ 900)
      치명 : 300~0 (100)

      각인:
      갈증 / 원한 / 기습의 대가 / 돌격 대장 / 질량 증가 / 아드레날린 1~2
      
      33333일 시 
      갈증 / 원한 / 기습의 대가 / 돌격 대장 / 아드레날린
      또는
      갈증 / 원한 / 기습의 대가 / 돌격 대장 / 질량 증가 

   2. 고특 세팅
      허수 dps 보다는 실전성과 딜 압축에 초점을 둔 세팅입니다.
      쉐도우 닷과 급습 4개 스킬의 10홍이 맞춰져 있지 않은 경우에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단죄,심판 룬을 채용하여 부족한 dps를 보충하고 딜 몰이 타이밍에 조금 더 확실한 딜을 넣으시는 것을 추천드 
      립니다
      신속은 돌격대장 효율을 받을 수 있는 850~1000에 맞추고 나머지 스탯을 특화와 치명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특성 비:
      신속 : 850~1000
      특화 : 1100~1500
      치명 : 300~0

      각인:
      갈증 / 원한 / 기습의 대가 / 돌격 대장 / 예리한 둔기 or 저주받은 인형 / 아드레날린 1~2
      
      33333일 시 
      갈증 / 원한 / 기습의 대가 / 돌격 대장 / 아드레날린

   3. 특신 반반 세팅
      리퍼 개편으로 고신속의 실전성이 늘면서 고신 세팅에 자리를 내어준 세팅입니다. 
      신속 부족으로 질량증가 각인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신속을 높게 주었을 때 쿨타임이 많이 노는 듯 싶다면 신속을 낮춰서 특신 반반 세팅으로 연습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신속 1100 ~ 1300 투자 후 남은 스탯을 특화와 치명에 배분 하시면 됩니다.
      (신속 1050 이상 물마방 만찬 드셔도 돌대 풀효율을 챙길 수 있습니다.)

      특성 비:
      신속 : 1100 ~ 1300
      특화 : 800~1200
      치명 : 300~0

      각인:
      갈증 / 원한 / 기습의 대가 / 돌격 대장 / 예리한 둔기 or 저주받은 인형 / 아드레날린 1~2
      
      33333일 시 
      갈증 / 원한 / 기습의 대가 / 돌격 대장 / 아드레날린

   4. 극신 세팅
      10홍 기준으로는 실전성이 떨어져 추천 드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7~8홍 기준으로는 10홍 고신 세팅의 쿨타임 감소와 비슷한 수준으로 맞출 수 있어 10홍염을 준비하
      기 전이라면 해당 세팅으로 레이드 진행 후 고신 세팅으로 넘어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신속 1700~1800 이후 스탯 배분

      특성 비:
      신속 : 1700 ~ 1800
      특화 : 500~600
      치명 : 0~100

      각인:
      갈증 / 원한 / 기습의 대가 / 돌격 대장 / 질량 증가 / 아드레날린 1~2
      
      33333일 시 
      갈증 / 원한 / 기습의 대가 / 돌격 대장 / 아드레날린

3. 엘릭서
달인 / 회심 중 잘 깎인 엘릭서 사용 하시면 됩니다.
시너지 없는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달인이 좋지만 치적 시너지가 생길 경우에 급습 두개 (라스트 그래피티, 사일런트 스매셔)  스킬에 오버 치적이 발생하여 둘 중 잘 깎이는 것을 사용하시면 되며 회심이 잘 깎였을 경우 치명 스탯에 조금 더 힘을 주시면 됩니다. 

4. 스킬 / 사이클

스킬 요약

12레벨
트포 : ( 1, 3 ) - ( 2,3 ) - 2

룬 : 2트포에서 기습 채용 시 영웅 질풍
처형 채용 시 출혈 or 압도
12레벨
트포 : ( 1, 2, 3 ) - 3 -
룬 : 전설 질풍, 압도 (사일런트 스매셔 그림자 잔상 채용 시 영웅 질풍)
12레벨
트포 : ( 1, 2, 3 ) - ( 1,3 ) - 1 
룬 : 2트포에서 빠준 채용 시 출혈 or 압도
그림자 잔상 채용 시 전설 질풍
12레벨
트포 : ( 1, 3 ) - 1 - ( 1,2 )
룬 : 전설 질풍
12레벨
트포 : 3 - 3 - ( 1,2 )
룬 : 압도, 심판, (풍요)
(고특화 사용 시 심판 추천)
4레벨
트포: 3
룬 : 영웅 속행, 정화, 출혈
11레벨
트포 : 1 - 1 - 2
룬 : 전설 속행

---------------------------------------------------------------------------------------------------

택 1

12레벨
트포 : 2 - 3 - 1 
룬 :  단죄 (쉐스에 심판 채용 시) , 출혈
12레벨
트포 : 2 - 2 - 1 
룬 :  단죄 (쉐스에 심판 채용 시) , 출혈
10 or 12레벨
트포 : 2 - 2 - 2 
룬 :  수호 or 철벽
10 or 12레벨
트포 : 3 - 3 - 2 
룬 :  단죄 (쉐스에 심판 채용 시) , 출혈



급습 스킬

레이지 스피어    (1,3) - (2,3) - 2

1트포 :

   암살자의 거래:
      공격 속도 6퍼를 대가로 레이지에 피면을 부여하는 트포입니다.
      공격 속도가 크게 체감 안되신다면 반 상시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카멘 3, 4관 같이 피면 밸류가 높은 곳에서만 채용하고 있습니다.

   뇌진탕 :
      그 외 모든 곳에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2트포 :
   집중 공격 :
      레이지의 사거리가 가장 많이 증가하나 레이지의 시전 시간이 늘어나서 장점을 잃은 트포라고 생각합니다.

      (트라이때 피면을 오래 가져가고 싶다면 사용하셔도 괜찮을 거 같아요)

   처형 :
      시전 시간이 상당히 짧아져 dps가 오히려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하여 백어택 리스크도 낮아지는 효과
      가 있습니다.
      짧고 빠른 레이지가 손에 맞으시다면
      더하여 질풍룬 대신 압도나 출혈 룬을 선택 가능해집니다.

   기습 :
      백어택 리스크를 올리는 대신 레이지의 사거리를 챙겨갈 수 있는 트포입니다.
      저 같은 경우 레이지의 긴 사거리를 이용해서 딜을 넣는 각이 많다고 생각하여 기습 채용하고 있습니다.
      (빨멘, 에키드나 지상 장판 등등...)

3트포:
      순살
      고정으로 가져가시면 됩니다


라스트 그래피티 (1 2 3) -3 - 1

1트포 :
   범위 증가 :
      무력화가 전혀 필요 없다면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워낙 범위가 작은 스킬이라 크게 체감 되지는 않습니다

   원거리 급습 :
      이론상 백 각이 조금 더 자유로워 진다는 장점이 있으나 리스크가 늘고 조작이 불편해서 저는 사용하지 않습니
      

   무력화 강화 :
      거의 고정으로 들고 다닙니다

2트포 :
   혼돈 강화 :
      정으로 가져가시면 됩니다

3트포 :
   유언 :
      정으로 가져가시면 됩니다


사일런트 스매셔 (1 2 3) - (1 3) - 1

1트포:
   넓은 공격 :
      크게 체감 되는 변화는 아니지만 저 멀리 날아가 버리는 공격 거리 증가가 불편하시다면 채용

   가벼운 동작 :
      채용 시 스킬의 전진 거리가 상당히 많이 늘어납니다

   부위파괴 강화 :
      부위파괴 기믹이 있는 레이드에서 채용하시면 됩니다.

2트포:
   빠른 준비:
      딜 압축은 잔상에 비해 떨어지지만 간결한 모션과 이동 거리로 보다 편한 딜각을 잡을 수 있게 도와주는 스킬
      입니다.
      ( 수련장 dps에서는 잔상과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
      채용 시 동일 홍염 기준으로 레이지와 쿨이 같아져서 묶어서 사용하게 됩니다. 
      레이지의 처형과 마찬가지로 해당 스킬에 질풍 룬 대신 출혈, 압도 룬을 박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림자 잔상:
      딜 압축은 잔상에 비해 떨어지지만 간결한 모션과 이동 거리로 보다 편한 딜각을 잡을 수 있게 도와주는 스킬
      입니다.

      채용 시 동일 홍염 기준 댄싱오브퓨리와 쿨이 같아져서 묶어서 사용하게 됩니다. 
3트포
   지면 강타:
      정으로 가져가시면 됩니다

댄싱 오브 퓨리 ( 1 3 ) - 1 - ( 1 2 )
1트포 :
   날렵한 움직임 :
      파괴가 필요 없는 모든 레이드에서 채용
   부위파괴 강화 :
      파괴가 필요한 레이드에서 사용합니다. 
2트포 :
   혼돈 강화 :      정으로 가져가시면 됩니다
3트포:
   그림자의 춤 :
      크진 않지만 조금 더 늘어나는 사거리, 깨알 같은 시전 중 회피 부여로 가끔 위기에서 구해줍니다.
      사거리를 활용하고 싶으신 분이나, 트라이때 기적같은 생존을 바라신다면 채용하셔도 됩니다.
   절제된 동작 :
      딜 차이가 크지 않고 동작이 보다 간결해져 일반적으로 채용하는 트라이포드입니다. 

그림자스킬

쉐도우 스톰 3 - 3 - (1 2)
1트포:
   꿰뚫는 일격
      정으로 가져가시면 됩니다      
2트포:
   마침표
      정으로 가져가시면 됩니다
3트포:
      검은 폭풍 :
      고특화 세팅 기준으로 쿨타임이 비는 타이밍에 사용하여 조금 더 높은 dps를 챙기는 트리가 연구되고 있습니
      다. 
      그림자 지대 :
      모션이 간결하고 설치형으로 변한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아지는 트라이포드 입니다.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고정으로 채용합니다.
디스토션 3
1트포 :
   빠른준비

단검스킬

쉐도우 닷 1 - 1 - 3
1트포:
   독 : 부식
2트포:
   빠른 준비
3트포:
   급습 활성

      모두 정으로 가져가시면 됩니다

선택 1

이블리스토 2 - 3 - (1,2)
1트포:
   독 : 출혈
2트포:
   심호흡
3트포:
   기습 :
      단죄 심판 룬을 사용시에 채용하시면 좋습니다.
   속전속결 :
      간결한 모션이 좋다면 채용, 타수가 줄어들어 단죄 심판 룬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파괴 스킬이 하나 늘어나게 되어 파괴가 중요한 레이드에서 채용하시면 됩니다.

스피닝 대거 2 - 2 - 1
1트포:
   독 : 출혈
2트포:
   기습
3트포:
   그림자 잔상
- 선택할 수 있는 스킬 중 무력이 높은 스킬으로 일반적인 상황에서 채용하시면 됩니다.

블랙미스트 2 - 2 - 2
1트포 :
   탁월한 기동성
2트포 :
   강인함
3트포 :
   안개 폭발
- 20% 받피감 , 홀딩시 피격 면역, 출혈, 철벽 룬까지 생존에 큰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특히 카멘 4관에서 정말 많은 패턴을 해당 스킬로 대응 가능합니다. 

쉐도우 트랩 3 - 3 - 2
1트포:
   덫 강화
2트포:
   그림자 올가미
3트포:
   그림자 활성
- 카운터 하나가 추가 되고 약한 딜로 기절을 먹일 수 있어서 에키드나 트라이시 도움이 많이 됩니다.
  쉐도우 스톰 쿨타임도 시전마다 줄여 주어서 dps에 큰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각성기
 월식 : 카덴차


사이클
사일런트 스매셔 : 그림자 잔상 기준
이후에는   사용 직후   스킬이 돌았을 경우  과 같은 방법으로 굴려 주시고
 스킬은 묶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일런트 스매셔 : 빠른 준비 기준
이후에는 을 쿨마다 돌려주시고 이후 돌아오는 급습스킬  와  등을  쿨타임 동안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와 같이 사이클이 존재는 하지만 실전에서는 사이클이 망가지더라도   을 쿨마다 돌리며 나머지 급습 스킬들을 백에 최대한 많이 넣는 것을 목표로 하시면 됩니다.

5. 보석
5멸 :


6홍 :
=

우선 순위는 왼쪽부터 순서대로 

6. 마치며
갈증 리퍼는 다양한 세팅이 존재하긴 하지만 세팅 별로 플레이 스타일과 성능에는 큰 격차가 나지 않습니다. 다만 쉐도우 닷 스킬로 인해서 신속, 쿨감 효율이 매우 높은 직업이기 때문에 신속에 투자할 수록 일반적으로 허수 dps는 올라가고 실전성이 조금씩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쿨타임이 감당이 가능할 정도의 세팅이 본인에게 맞는 최적의 세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입맛대로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 저 같은 경우에는 딜압축 문제를 보완하고 고특에 30초 내부 쿨을 가진 스킬 하나 추가하는 느낌으로 단죄 심판 룬을 이용한 세팅을 선호하였으나, 카멘 4관 이후 요즘 나오는 레이드에서는 평지에서 딜하는 구간이 길어져 고신속 세팅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리퍼 많이 많이 사랑해 주시고 관심 가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혹시 부족한 내용이나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처음 적다 보니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 같아  추가 내용과 함께 천천히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Lv53 Acac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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