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퍼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갈증 리퍼 지표 분석 정리

fun7079
댓글: 5 개
조회: 2003
추천: 3
2025-07-26 19:46:39

1. 핵심 지표 및 의미

  • 초당 피해량 (DPS)단위 시간당 딜량. 총 피해량을 전투 시간으로 나눈 값.

    내 스팩, 서폿 스팩 및 실력, 백 적중률 및 치명타 적중률, 아드 암수 사용 유무 등의 외부 변수는 있다.
    레이드 및 관문별 전투력 보정 평균 DPS 지표가 수집 된다면 의미 있게 사용 가능한 지표.
  • 살인귀 유효율: 전체 딜량 중 살인귀 버프가 활성화된 동안 넣은 딜량의 비중.

  • 살인귀 가동률: 전체 전투 시간 중 살인귀 버프가 활성화된 시간의 비중.


2. 허수아비 기준 '살인귀' 딜 효율 분석

  • 허수아비 기준 지표:
    살인귀 쿨타임 24초 / 지속시간 10초 기준으로
    일반적인 허수아비 기준 살인귀 가동률 50%, 살인귀 유효율 68%에 가깝게 나온다.
    (추가적으로 단심 관리를 못한 경우 이상적인 살인귀 가동률은 41.6%이다.)

    : 살인귀 버프 시 시간당 딜 효율과 버프 외 시간당 딜 효율의 상대적 비율
    : 허수아비 딜 데이터에서의 살인귀 유효율 (백분율을 소수로 표현, 예: 68%는 0.68)
    : 허수아비 딜 데이터에서의 살인귀 가동률 (백분율을 소수로 표현, 예: 50%는 0.50)

    이를 통해 살인귀 버프 중 시간당 딜 효율이 버프 외 시간당 딜 효율보다 약 2.125배 높다
    는 상대적 비율(R)을 도출할 수 있다.
    R = 2.125

  • 이상적인 유효율 역산 공식: 이 상대적 딜 효율 비율(R)을 이용하여, 특정 가동률(U_new)일 때의 이상적인 유효율(E_new)을 역산할 수 있다.

    예시: 가동률이 40%일 때, 이상적인 유효율은 약 58.62%.이 공식은 자신의 가동률에 따른 '기대 유효율'을 파악하여, 실제 유효율이 이보다 낮은 경우 개선의 여지가 있음을 알려줌.

3. 실제 레이드 지표 분석 및 개선점중요한 건 높은 살인귀 유효율이 '어떤 이유로' 높은지 DPS와 함께 확인하는 것임.특정 지표만 높다고 무조건 좋은 플레이는 아님.
초록 = 잘함 / 노랑 = 평균 / 빨강 = 못함

레이드 및 관문 또는 패턴 운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적인 기준은 잡아 줄 수 있을 거임 


가동률기대 유효율 (허수아비 기준)실제 유효율
(기대 유효율 대비)
초당 피해량 (DPS)주요 분석
높음 (50%)
약 68%
유사(65% ~ 70%)높음- 최적의 플레이: 단심 룬을 활용한 살인귀 쿨타임 관리가 완벽하며, 버프 시 주력기를 효율적으로 집중시킨 상태
이상 (70% 이상)매우 높음- 높은 숙련도: 보스 패턴이 살인귀 버프와 완벽하게 맞아 떨어졌거나 또는 레이드 기믹을 잘 활용
이상 (70% 이상)낮음- 비효율적 플레이: 살인귀 버프는 잘 활용했지만, 버프 외 시간에 딜을 거의 하지 않아 전체 DPS가 매우 낮음. 유효율을 인위적으로 높인 경우
이하 (65% 미만)낮음- 딜 집중 부족: 가동률은 높지만 살인귀 버프 시 딜 집중이 부족. 버프 중에 핵심 주력기를 놓치거나, 딜 사이클이 매끄럽지 않음.
중간 (40%)
약 58.6%
유사 (55% ~ 60%)중간- 평균적: 가동률과 유효율 모두 평균적인 수준.
이상 (60% 이상)중간 ~ 높음- 좋은 플레이: 제한된 가동률 속에서도 버프 효율을 극대화했음. 보스 패턴 등으로 인해 가동률 확보가 어려웠을 가능성이 있음
이하 (55% 미만)낮음- 쿨타임/딜 집중 부족: 가동률도 낮은데 유효율마저 낮음. 쿨타임 관리 및 버프 시 딜 집중 모두 부족
낮음 (30%)
약 46.9%
유사 (40% ~ 50%)매우 낮음- 개선 필요: 가동률이 매우 낮은 것은 물론, 그 낮은 가동률 안에서도 딜 집중이 미흡한 경우
이상 (50% 이상)낮음- 제한적 상황에서 선방: 가동률이 매우 낮은 상황에서 버프 딜 효율은 최대한 뽑아낸 경우 (예: 보스가 오랫동안 무적, 타겟 이탈 등) - 분석: 레이드 특성상 어쩔 수 없는 경우가 많지만, 개인의 쿨타임 관리 부족일 수 있으니 점검 필요.
이하 (40% 미만)최하- 심각한 문제: 버프 활용 자체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수준. - 개선: 기본적인 리퍼 스킬 운용법과 딜 사이클을 완전히 숙지하고 처음부터 다시 연습해야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