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전 레이드 내에서 두개의 달은 달의 향기보다 그칼 횟수를 1회 이상 증가시켜준다라고 가정한다.
(어그로 탐색 및 헤드가 돌아가는 패턴 시 라그 대기로 인한 쿨 로스를 없애줌과 동시에 백어택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인한 변수를 줄여주기 때문) 단, 모르둠 3관은 제외한다.
2. 레이드 최대 시간 20분을 기준으로 하며, 평균구간인 분당 그칼 횟수 3.xx와 고점구간인 분당 그칼 횟수 4.xx를 비교하여 산정한다.
[단순 산정]
그칼 횟수 1회 추가와 딜증 기대치 최솟값을 기준으로 산정한다.
1. 평균 구간
(4.0 x 20 + 1) / (4.0 x 20) = 1.0125
2. 고점 구간
(5.0 x 20 + 1) / (5.0 x 20) = 1.01
[해석]
분당 그칼 횟수의 평균 구간에서는 1.25 % 이상, 고점 구간에서는 1 % 이상의 딜 증가량을 보인다.
다만, 기믹없는 20분을 기준으로 산정한 결과값이므로 적정 스펙 기준 클리어 적정 시간 약 15분과 기믹시간 약 2~3분 차감하여 최종적인 시간을 12분이라고 가정한다면, 각각 약 2.08 %, 1.67 % 이상의 딜 증가량을 예측해볼 수 있다.
하지만 해당 부분은 두개의 달로 인해 기존 그칼 횟수와 비교하여 1회 증가되었다고 가정한 결과이므로 기존과 비교하여 1회가 반드시 증가되었다고 생각할 수는 없다. 따라서 일정의 횟수 보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보정]
보정 1) 시간 보정
최적화1 과 쉐닷 10작 기준 시 쉐닷의 쿨타임은 2.87초이며, 4쉐닷을 사용 시 10작 퓨리의 쿨타임은 0.093928초가 남는다. 따라서, 10작, 최적화1, 신속77 달소의 1그칼 최소 시간은 12.492초가 된다. (단, 레퀴엠으로 인한 그칼 시간 감소는 고려하지 않는다)
이를 이용하여 레이드 시간 12분 기준 (12 x 60)/12.492 = 56.637 로 최대 56회의 그칼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곧 라그의 사용 횟수가 약 56회임을 알 수 있다.
여기에 라그의 백어택 적중률을 90 %라고 가정하면 50.97회만 백어택으로 적중하고, 6회는 백어택으로 적중하지 않는다. (단, 레이지, 퓨리의 백어택은 100%로 가정한다) 이는 쉐닷의 횟수 6회의 시간만큼 그칼 시간이 낭비됐다는 것과 동일하여 계산하면 17.22초가 낭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로 레이드 시간이 720초에서 737.22초로 증가하였다.
보정 2) 딜로스 보정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647/123791 글을 차용하여 보정한다.
피스 40
레이지 22
라그 17
퓨리 15
기타 6
피니쉬의 일반적인 사용 빈도는 3그칼 당 1피스이다. 이로 인해 56회의 그칼 중 피스는 18.879 회가 사용되고, 레이지는 37.758 회가 사용됨을 알 수있다.
보정 1을 고려한 라그의 백어택 적중률 90 %로 인해 6회의 라그가 백으로 적중되지 않았다면, 그칼 퓨리의 횟수는 최대 12회가 증가하고 레이지는 12회가 감소한다. (급습 재정렬되기 위해서는 그칼 피스가 사용되어야하기 때문) 그칼 퓨리의 최소 횟수는 6회이므로 평균 횟수인 9회를 채택한다.
라그 백어택 90 % 기준 두개의 달을 사용 시 상황이 변모하여 보정1, 2의 상황의 경우 각각 약 2.34 %, 0.43 %의 딜증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최종적으로 약 2.77% 이상의 딜증을 기대할 수 있겠다. 기존의 라그의 백어택 적중률이 떨어지면 떨어질수록 딜증 기대치는 증대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결론]
일부 변수를 고정하고 산정하여 정확한 수치값은 제시할 수 없지만, 두개의 달의 14p 효과인 라그의 백어택 100 % 효과로 딜증 약 2 % 이상의 효과를 볼 수있다고 판단된다. 달의 향기와 딜적 수치차이 3.2 %를 고려한다면, 최종적으로 두개의 달과 달의 향기는 약 1 % 대의 딜 차이로 달의 향기가 우세하다고 판단된다.
결론적으로 하고 싶은거 하세요.
뭐가 나와야 쓰던가 말던가하지 32전설 짜증나네